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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705번, 이규희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의원 요구 자료 제출 시 행 교통정책과-25601 결재일자 2018.10.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접수번호 접수일자 수 신 자 기획담당관 주무관 민자철도운영팀장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결 재 박태욱 손형권 구종원 여장권 10/10 고홍석 협 조 제 목 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705번, 이규희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따로붙임 : 국회의원 요구자료 1부. 끝. 이규희 의원(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요구번호 : 1705번] 1. 최근 5년간 서울및 수도권 역사별 역사내 전철사고 현황 1) 사고내용, 피해내역, 처리 내역, 향후 개선 방안 2. 최근 5년간 서울 및 수도권 전철의 역사별 5분이상 지체 현황 1) 지체 원인 및 내역 및 원인, 향후 계획 3. 9호선의 운영 현황(일반,급행 구분) 1) 구간별 운영주체, 2) 운행 편성현황 3) 역별이용객수, 4) 시간대별 이용객수, 5) 출퇴근 시간대 운행간격, 6) 향후 계획(노선확대 및 편성구성) 4. 기관사 처우에 관한 건 1) 연평균 근무시간 및 운행시간 2) 연간 인당 초과근무 시간 3) 2015년 이후 기관사 과실에의한 사고의 건수별 원인과 조치 및 향후 대책 ?? 의원님이 요구하신 자료를 아래와 같이 제출드립니다. 1. 최근 5년간 서울및 수도권 역사별 역사내 전철사고 현황 1) 사고내용, 피해내역, 처리 내역, 향후 개선뱡항 ○ 최근 5년간 9호선 역사별, 역사내 전철사고 현황은 다음과 같음 [ 연도별 9호선 구간 사고발생(전철/전철 외 구분) 건수 ] (단위 : 건) 구분 계 ’14년 ’15년 ’16년 ’17년 ’18.9월 건수 5 1 1 1 0 2 전철 사고 1 - - - - 1 전철 외 사고 4 1 1 1 - 1 [ 연도별 9호선 구간 전철 및 전철 외 사고발생 현황 ] 일시 유형 장소 피해내역 사고내용 및 원인 처리 내역 및 향후개선방안(기완료) 2014. 4.28 (12:10) 직원 사상 사고 고속 터미널역 중상1명 (6주진단) 승강장 천정부 누수로 작업 중이던 직원이 작업부주의로 사다리에서 중심을 잃고 전도되어 손목골절 발생 ?전 작업장 작업사다리 교체(A형사다리→발판및 안전 난간형) 2015. 2.23 (19:40) 여객 사상 사고 신방화역 경상1명 (2주진단) 외부작업(이동통신사)자 작업부주의로 인해 승강장 열차대기 중이던 여성고객1명에게 천정판넬 1장이 떨어져 머리부 충격, 119를 통해 병원이송 ?피해자 치료 및 손해보상조치실시 완료 ?외부작업자 천장작업 전면중단조치 완료 ?전 역사 천장판넬 보강공사 추진완료 2016. 1.29 (08:54) 전기 화재 사고 마곡 나루역 인명피해 없음 (비상축전지 전소) 전기실 내 연기발생으로 확인결과 비상배터리(축전지) 불량으로 전기과부하 상태로 비상배터리가 자체 전소되는 화재가 발생, 119에 의해 화재진압 ?전체 전기실 배터리 전수검사 실시완료 ?전 역사 대상 동종품 전수교체 완료 ?유지관리방법 강화 ?업무절차 보완 등 2018. 2.23 (03:40) 탈선 사고 (레일연마차) 개화~ 김포공항역 터널내 레일연마차 부품소손 영업운행 종료 후 레일연마작업을 위해 연마작업 중이던 레일연마차량의 연마모듈 1개가 탈락되면서 작업차량인 레일연마차 탈선사고가 발생 ?자체탈선복구 장비 보완 ?작업안전관리체계 강화 ?탈선복구 합동훈련 ?사전 안전교육제도 추가 시행 2018. 8.17 직원 사상 사고 종합운동장역 전기실 중상1명 (6주) 전기실 정기검사 중 급전되어 있는 설비를 단전되어 있는 것으로 착각하여 퓨즈를 손으로 제거 중 감전사고 발생으로 작업자 오른손 엄지,검지 및 오른팔 부위 3도 화상 ?안전작업절차 미준수 개선 ?작업전 상세한 업무분장 개선 ?작업자 통신수단 미비 개선 ?과다 작업개소 축소 ?신속 정확한 보고체계 확립 2. 최근 5년간 9호선 역사별 5분이상 지체 현황 1) 지체 원인 및 내역, 향후계획 ○ 최근 5년간 9호선 역사별 10분 이상 지체현황은 아래와 같음 [ 연도별 9호선 운행장애 건수 ] (단위 : 건) 구분 계 ’14년 ’15년 ’16년 ’17년 ’18.9월 건수 3 2 0 1 0 0 [ 연도별 9호선 운행장애 원인별 내역 및 조치결과(계획 포함) ] 구분 원인별 장소 내역 조치결과 및 계획(기완료) 2014. 9.16 지연운행 (신호장애) 샛강역 ?샛강역 내 신호설비로 전원공급을 하는 전원공급장치(UPS) 고장으로 신호설비 장애가 발생 ?수동취급을 통한 열차운행이 시행되다가 복구되어 정상운행 재개 - 전수검사 및 동종품목 전수교체 - 특별안전교육 실시 - 고장품목 교체주기 개선 - 이례상황전파체개 개선 등 2014. 12.22 지연운행 (신호장애) 개화역 ?9호선 2단계 영업시운전 중 관제설비의 9호선 1-2단계 통합소프트웨어를 적용하였으나 일부기능의 오류가 발생 ?기존 운용중이던 1단계 소프트웨어로 원상복구하여 정상운행 재개 - 기존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1-2단계 통합소프트웨어 구축·운영 - 외부전문가 검증실시 - 단계별 검증시험 실시 - 이례상황 발생시 대응절차 (SOP) 보완 등 2016. 12.31 지연운행 (신호장애) 개화역 ?종합관제센터 신호설비 중 열차운행제어컴퓨터(TCC)의 설계 및 제작결함에 의한 기능오류 발생 ?이에 수동취급 등의 대응과정에서 열차지연이 발생 - 재발방지를 위해 오류 된 기능개선 시행완료 - 합동대응훈련 시행완료 - 특별안전교육 시행완료 - 위험관리포함 추진 3. 9호선의 운영 현황(일반, 급행 구분/2018년 9월 말 기준) 1) 구간별 운영주체 ○ 9호선 구간별(1, 2, 3단계 구간) 운영주체는 아래와 같음 구분 구간별 운영주체 1단계 개화~신논현/25개역 시행사 : 서울시메트로9호선(주) 운영사 : 서울9호선운영(주) 2단계 언주~종합운동장역/5개역 ’17.11~’18.11 : 서울메트로9호선운영(주) ’18.11~’20.08 : 서울교통공사 3단계 삼전~중앙보훈병원역/8개역 2) 운행 편성현황 ○ 9호선 운영주체 별 운영현황(일반/급행 구분)은 아래와 같음 구분 계 9호선 1단계 9호선 2단계 보유 45편성 36편성 9편성 출근첨두 (07:00:09:00) 계 37편성 29편성 8편성 급행 17편성 9편성 8편성 일반 20편성 20편성 0편성 퇴근첨두 (18:00~20:00) 계 36편성 29편성 7편성 급행 14편성 7편성 7편성 일반 22편성 22편성 0편성 비첨두 계 25편성 23편성 2편성 급행 9편성 7편성 2편성 일반 16편성 16편성 0편성 3) 역별이용객 수, 4) 시간대별 이용객 수 ○ 붙임. 9호선 이용현황 참조 5) 출퇴근 시간대 운행간격 ○ 9호선 출퇴근시간대 운행간격은 아래와 같음 구 분 출근시간대 (07:00~09:00) 퇴근시간대 (18:00~20:00) 일반열차 6.7 ~ 8.0분 7.0분 급행열차 4.0 ~ 8.0분 7.0분 평 균 2.7 ~ 4.0분 3.5분 6) 향후 계획(노선확대 및 편성구성) ○ 9호선 추가 개통계획으로는 4단계 사업(보훈병원~고덕강일1지구)이 있으며, 사업개요는 아래와 같음 - 사업구간 : 중앙보훈병원~고덕역(5호선)~고덕강일1지구 - 사업범위 : 연장 3.8km, 4개 역사 - 총사업비 : - 사업기간 : - 예상수요(예비타당성 조사결과, 기재부, ’18.6) 구분 ‘26년 ‘30년 ‘35년 ‘40년 ‘45년 총승차수 ○ 편성구성 - 전체 보유 중인 전동차는 총 45편성이나, 예비열차(5편성) 및 증량작업(3편성)으로 인해 37편성을 운행 중에 있음 - ’19년 내 전 편성 6량 열차도입이 완료되면 증량작업에 투입된 3편성을 영업운행에 투입해 운행열차 40편성, 예비열차 5편성으로 각각 운영할 계획임 보유현황 200량 ?4량 × 35편성 ?6량 × 10편성 ? 220량 ?4량 × 25편성 ?6량 × 20편성 ? 270량 ?6량 × 45편성 ? 294량 ?6량 × 49편성 (공항철도 직결열차) 증 감 - 증 20량 증 50량 증 24량 운행시기 ’18.9월 ’18.12월 ’19년 말 국토부 협의후 추진 4. 기관사 처우에 관한 건 1) 연평균 근무시간 및 운행시간 ○ 9호선의 기관사 연평균 근무시간 및 운행시간은 아래와 같음 - 9호선 1단계 구간(운영사 : 서울9호선운영(주)) 구분 연평균 근무시간(인당) 운행시간(인당 평균) 2017년 1900.52 1,218.72 2018년 1~9월 말 1359.40 843.33 - 9호선 2단계 구간(운영사 : 서울메트로9호선운영(주)) 구분 연평균 근무시간(인당) 운행시간(인당 평균) 2017년 1991.16 435.5 2018년 1~9월 말 1425.38 494.5 2) 연간 인당 초과근무 시간 ○ 9호선 구간의 기관사 연간 인당 초과근무시간은 아래와 같음 - 9호선 1단계 구간의 연간 초과근무시간은 아래와 같으며, 2단계 구간의 초과근무시간은 없음 구분 인당 연간 초과근무 시간 2017년 79.33 시간 2018년 1~9월 말 51.74 시간 3) 2015년 이후 기관사 과실에 의한 사고의 건수별 원인과 조치 및 향후 대책 - 9호선 구간에서는 2015~2018년 9월 말 현재까지 기관사 과실에 의한 사고는 발생하지 않음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서울특별시 (교통정책과) 담당사무관 손형권 ☎ 2133-4169 담당자 박태욱 작 성 일 : 2018.10.5.(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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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705번, 이규희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5601 생산일자 2018-10-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태욱 (02-2133-4169) 관리번호 D000003462804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국회및시의회대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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