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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브랜드위원회 제1차 정례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7674 결재일자 2018.9.4.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이주형 김성연 09/04 김동경 협조 서울브랜드위원회 제1차 정례회의 결과보고 2018. 9.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브랜드위원회 제1차 정례회의 결과 보고 시민주도의 서울브랜드 확산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의 구심체 역할강화를 위한 서울브랜드위원회 3기 위촉식 및 회의결과를 보고드림 Ⅰ 회 의 개 요 ?? 개 요 ○ 일시 및 장소 : ‘18. 8. 29(수) 10:00~11:30 / 8층 간담회장 ○ 참 석 자 : 총 19명(당연직 2명 포함) - 선출직(17명) · - 당연직(2명) : ○ 위원회 구성 - 위 원 장(2명) : - 부위원장(2명) : 논 의 주 제 결 과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 서울브랜드 아이서울유 정책과 서울브랜드위원회 구성 및 운영, 활성화 방안 논의 · 서울시 정책과 연계된 정책브랜드 활성화 · 국내외 콜라보 활성화를 통한 브랜드 신뢰강화 · 지속성, 정체성, 다양성을 고려한 서울브랜드 정책추진 · 융합시대에 맞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참여 확대 ?위원회 전체회의 분기별 1회 개최 · 분과위원회는 위원의 전문분야를 고려한 4개 분과위로 구성·운영 Ⅱ 주 요 의 견 ① 위원회 운영 방법 : 정례회의(반기별), 분과TF 회의(수시)로 진행 - 정례회의는 분기별 1회 개최(서울시상징물조례 시행규칙 제6조) - TF회의는 사업 안건별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위원구성 및 소집?집중논의 - 브랜드정책관련 의견제출 창구 활성화 및 회의내용 등 공유(소통)강화 - 융합시대에 맞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게스트위원으로 참여 유도 ② 서울브랜드의 정체성, 다양성, 지속성 강화 필요 - 시장 등 변화에 따른 브랜드교체 보다는 50년, 100년 중장기적 지속성을 가지는 브랜드 정책필요 -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브랜드 성장과 함께, 청년,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구체적 서울시 정책을 반영한 브랜드 확산강화 - 서울브랜드 확산을 위하여 시의회 등의 예산협조 등 필요 ③ 서울브랜드의 홍보활동 강화를 통한 국내외 핵심가치 공유 - 해외사례(네덜란드, 타슈켄트 등)의 브랜드사례 검토 및 국제협력 강화 - 싱가포르 잡지에 소개된 아이서울유 확산 프로모션(사다리게임) 활성화 ?? 향후 계획 ○ 분과위원회(4개)별 위원 구성 및 운영 : ’18년 9월∼ ○ 서울랜드의위원회 2차 정례회의 개최 : ’18. 11월∼ 붙 임 : 1. 서울브랜드위원회 참석부 1부 2. 위원회 회의자료 1부. 3. 서울브랜드위원회 회의록 1부. 끝. 붙임3 제1차 서울브랜드위원회 정례회의 회의록 인사말씀 및 위원장, 부위원장 선출 : 오늘 위촉되신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브랜드의 힘은 강합니다. 저는 정무부시장 임명장을 받고 아이서울유 뺏지를 달면서 브랜드의 힘을 느꼈습니다. 2016년 5월부터 만들어온 아이서울유는 현재 시민의 브랜드, 세계속의 브랜드로 안착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도 시민이 만든 아이서울유를 서울시의 정책브랜드로 만들어 달라고 항상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새로운 결재 시스템인 서울페이의 사례와 같이 아이서울유도 체감 정책 브랜드로 개발을 계속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오늘 위촉되신 위원님들의 조언과 사랑을 기대하면서 인사말을 갈음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순서로 오늘 새로 위촉되신 6분 위원님 중 참석 위원님들의 인사말씀을 우선 들어보겠습니다. : 오늘 여러분을 만나뵙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담당 과장님으로부터 서울브랜드 아이서울유와 위원회에 대하여 많은 설명을 들었습니다. 위원회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서 협조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과 함께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게 되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서울시의원이 되어서 처음으로 활동하게 된 서울브랜드위원회에 참여해보니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서울브랜드 아이서울유가 보다 많은 시민분들에게 유익한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새내기로서 신입생의 마음으로 아이서울유가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하고 더 멋지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습니다. :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되어서 너무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올해 평창올림픽 관련 브랜딩 사업에 참여하여 성공적 행사를 이룬 소중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느낌과 함께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의 경험을 살려 아이서울유 성장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서울브랜드위원으로 아이서울유 성장에 참여할 수 있는 역할을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 그럼 다음으로 저와 함께 공동위원장으로 역할을 해주실 선출직 위원장 1분과 부위원장 2분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순서로 위원장님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은 위원장님으로 추천하실 분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 2기 위원회를 훌륭하게 이끌어 오신 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지속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서 금년에 서울시상징물조례시행규칙을 개정해서 2년으로 1년을 연장했습니다. 위원회의 위상제고를 위해 단임으로는 너무 서운하다고 하셔서 김유경 전 위원장님을 추천하셨습니다. 위원님들은 이에 대해서 동의 하십니까? : 제청합니다. : 제청합니다. 위원다수 : 제청합니다. : 위원님들의 만장일치로 으로 재선출 되셨습니다. 큰 박수로 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인사말씀을 들어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부족한 사람인데 저를 위원장으로 다시 선출해주신데 대하여 다시 한번 감사말씀 드립니다. 아이서울유를 만들고 성장시켜온 4년동안 많은 정이 들었습니다. 아이서울유가 시민의 브랜드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선출되신 서울브랜드위원회를 잘 이끌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다음은 부위원장 2분을 선출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은 부위원장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위원장으로 최은정 교수를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 추천되신 위원님에 대한 제청으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들 다수 : 제청합니다. 위원장 : 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하였습니다. 한분 더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저는 두분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디자인 등의 전공을 가지신 분이 참여하셔서 위원회를 효율적로 이끌어 주셨으면 합니다. 위원장 : 두분중 한 분을 선출해야 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위원님들? : 두분이 전공도 같고 하니 나이 순서대로 하는게 어떨지? : 국회에서도 동수로 표결이 나올 경우에는 연장자 우선으로 합니다. 위원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그리고 두분중 누가 더 연장자 이신지? : 연장자이니 금번에 부위원장 2년 하시고 이원제 교수님은 2년 있다가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위원들 다수 : 제청합니다. : 그럼 연장자로 제청되신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겠습니다. 그럼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인사말씀을 들어보겠습니다. : 부족하나마 서울브랜드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의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선출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보다 상대적으로 어린 제가 봉사하는 마음으로 위원회 활동에 참여하겠습니다. 브랜드전략과 정책브랜드의 필요성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서울브랜드위원회 운영계획 : 그럼 서울시의 브랜드 정책과 관련하여 느끼시는 점, 위원회 운영에 도움될 많은 고견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앉아계신 순서대로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도시브랜드 정책은 만들고 장기적으로 가치를 부여하고 성장시키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알리는데 브랜드의 성과역할이 있습니다. 아이서울유는 앞으로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실질적 정책이 반영된 브랜드로 성장하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 저는 추진위부터 시작해서 아이서울유 탄생에 기여했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2002년 하이서울 브랜드는 일본의 YES TOKYO와 경쟁해 왔고 아이서울유 탄생시기에 일본에서도 비슷한 시기에 &TOKYO와 경쟁해 왔습니다. 시도지사가 바뀌면 브랜드가 바뀐다는 의식을 바꾸어 장기적 브랜드 전략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엉클어진 초기 아이서울유 탄생시기를 지나 조례가 제정되어 본격적으로 브랜드 성장이 촉진되었고, 정무부시장님과 위원님들의 많은 도움으로 인지도도 높아지는 등 많은 발전을 했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시의회의 예산 협조도 절실하므로 정무부시장님과 두분의 시의원님과 김유경위원장님과 두분의 부위원장님들이 합심하셔서 아이서울유가 더욱 성장시켰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위원회 회의에 참석하면서 시청앞에 있는 아이서울유벤치와 서울광장의 아이서울유 조형물을 보니 너무 뿌듯했습니다. 앞으로도 아이서울유의 성장에 미력하나마 힘껏 노력하겠습니다. : 20년이상 전공관련 일을 해오면서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항상 있었는데 서울브랜드위원회에서 부족하지만 그 일을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정부 평가위원으로 참석하여 보았지만 서울브랜드위원회가 제일 애착이 듭니다. 앞으로 2년동안 미력하나마 열심히 해서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습니다. : 브랜드 정책은 처음에는 거창한데 나중에는 흐지부지 되거나, 처음에는 별로이지만 가면 갈수록 잘되는 것이 있는데 아이서울유는 후자인거 같다. 초기 논란을 극복하고 성장해 가는 아이서울유가 대견하고 잘 정착, 성장 될 것이라 많은 기대를 해보고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 : 제가 요즘 책하나를 쓰고 있는데 브랜드런칭과 관련하여 ‘브랜드산부인과’라는 책이다. 아이를 잘 나았으면 교육을 잘 시켜서 성장시켜야 하듯이, 서울브랜드를 잘 낳았으면 잘 키워야 한다. 4살 아이이면 가장 이쁘고, 걷기 시작할 시기이다. 또한 4세에서 5세가 되면 인성이 성립되는 시기여서 이시기에 책도 읽어주고 향후 자전거, 자동차, 오토바이를 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중요한 시기이다. 지금 현재 시점이 서울브랜드의 성격과 경쟁력이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아이서울유를 잘 다음어서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들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 이슈가 쌓여서 트랜드가 되고 트랜드가 쌓여서 문화가 됩니다. 10년 20년으로는 부족하고 최소 50년 100년의 지속성은 있어야 의미가 있다. 서울시 브랜드가 옷을 갈아 입었을때도 또 바뀌었다고 생각하는 많은 시민이 많이 있었다. 윗사람이 바뀌더라도 브랜드가 지속 가능하고 문화로 성장하도록 브랜드정책이 나아가야 된다고 생각한다. 저는 tvn개국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데 거기에서 많은 사람에게 한가지 중요사실을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하나의 콘텐츠 스킨십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One Source, Multi Use 정책으로 브랜드 엔터테이먼트 분야를 개척하고 브랜드 플랫폼을 정착시키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했으면 바란다. : 영국에 모노클이라는 미디어가 있다. 전세계 도시에 로컬 역할을 하는 미디어인데 이러한 매체를 활용하는 것도 브랜드 정책에 중요하다. 관광과 브랜드는 상관성이 높다. 로컬 콘텐츠를 해외에 알려 서울시 홍보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 : 서울브랜드 탄생의 초반기를 지나 3기에 이르렀다. 구호보다는 실적적인 성장이 필요한 시기이다. 브랜드의 단순한 협치보다는 해외와 지역과 협력해야 한다. 독일 베를린, 캐나다 벤쿠버 브랜드가 있으며 신뢰가 간다. 아이서울유 이러한 신뢰감을 주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아이서울유와 골목상권 아이서울유와 청년, 자영업자의 콜라보를 이루는 정책브랜드를 개발하여야 한다. 방향성을 가지고 다양한 참여를 통해 실질적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 : 서울시의 각 부서들은 아이서울유를 일관되게 활용해서 서울이 세계적인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네덜란드, 타슈켄트의 사례 등에서 보듯이 외국은 공공건물 전체를 배경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고 있다. 이제 우리 아이서울유도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잘되고 있지만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시키도록 더욱 노력해야 된다. : 아이서울유는 제가 추진위부터 참여해서 그런지 자식같이 느껴진다. 초기 비판적인 시각에서 현재는 괜찮더라는 말을 많이 듣고 있다. 싱가폴 잡지를 우연치 않게 보았는데 아이서울유의 사다리게임 등 아이서울유 브랜드 활용 성공사례가 기사화된 것을 보고 서울브랜드가 많이 안착했구나 하고 생각했다. 우리시의 브랜드 성공사례를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지자체 등에 많이 전파되었으면 한다. : 2008년 서울시와 인연을 처음 가졌다. 서울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을 수립하고 도시브랜드 전략적 커뮤니티와 관광사업을 논의한 적도 있다. 지금은 서울캠퍼스타운 사업단장으로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하고 있고, 서울시 창업카페에도 관여하여 서울시의 청년정책에도 참여해 보았다. 하지만 각종 사업에 참여하면서 느낀 점은 서울시의 모든 사업이 파편화 되어있고 단편적이라는 한계점이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이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정교화가 필요하고 브랜드위원회 3기 아젠다를 확립하여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아울러 미얀마, 라오스 등 국가의 브랜드 협업을 통해 서울시 주도의 국제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 미술전공인 저처럼 다양한 분야를 접목한 브랜드정책을 펼쳐야 한다. 중소기업이 예술을 접목하여 사업을 하듯이 독특한 서울브랜드 예술화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아이서울유는 초창기 역경을 극복하고 견고하고 단단해졌다고 생각된다. 앞으로도 서울브랜드위원으로서 많은 제언을 하고자한다. 바쁘시더라도 회의록 등을 정리하여 회의에 못오시는 위원에게 전달되어야한다고 생각된다. 위원님들도 좋은 의견을 메일 등으로 수시로 제출하여 리뷰와 참여의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융합시대에 맞게 다양한 분들의 참여를 통하여 브랜드를 발전시켜야 된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의 관련 게스트위원도 회의할 때 초대했으면 좋겠다. : 저는 예전에 아이서울유를 가장반대 했던 사람이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하면 그때 내가 많이 무지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다시 한번 새로운 3기 위원으로 활동하게 되어 기쁘고 시장이 바뀌면 변화하는 브랜드가 아닌 브랜드 정체성을 지속하기를 바란다. 오늘 위원님들의 고견을 들어보니 생소하고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하게 되었다. 좀더 많은 시간이 있으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으면 좋겠으나, 시간제약상으로 회의를 이쯤 마무리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님들의 전공 등을 고려하여 도시, 정책, 협치, 디자인 4개 분과위원회로 구성하게 될 것입니다. 김유경위원장님이 총괄하셔서 분과위원회가 편성되게 될 것같다. 분과위원회의 활동에 따라 전체회의에 보고되는 시스템으로 구성하게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언제든지 위원님들이 의견이 있으시면 당연직 위원, 간사에게 전해주시고, 도시브랜드담당관은 이를 정리해서 위원님들께 공유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전체회의는 분기별로 1번씩 분과위원회는 수시로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예상보다 회의시간이 많이 지연되었습니다. 이상으로 회의를 마치고 다음 회의는 추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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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브랜드위원회 제1차 정례회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7674 생산일자 2018-09-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주형 관리번호 D000003437356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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