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아리수 인식개선 종합 홍보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3564 결재일자 2018.5.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중부수도사업소장 안미주 은정호 장성만 05/16 유경애 협 조 요금과장 특별휴가 현장민원과장 안창수 급수운영과장 代박장진 시설관리과장 허준행 세계가 인정한 아리수, 시민과 함께하는 중부수도! 2018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 홍보계획 2018. 5. 중부수도사업소 (행 정 지 원 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추 진 개 요 4 Ⅱ. 세부 추진계획 7 ① 시민과 소통하는 음용문화 체험형 홍보 7 ②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12 ③ 시민과 협업을 통한 시민친화 홍보 17 Ⅲ. 기 대 효 과 20 Ⅳ. 소요예산 및 사업현황 20 Ⅴ. 행 정 사 항 21 2018년도 아리수 인식개선 종합 홍보계획 시민이 체감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온·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하여 아리수에 대한 대시민 신뢰도 향상 및 아리수 음용문화 확산, 인식개선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배경 ? 최고수준의 수돗물 생산?관리에도 시민의 인식변화 저조 - 과거의 노후된 상수도관, 소독 냄새 등으로 인한 시민 불신 여전 ※ '17년 수돗물 먹는 실태 조사 결과 수돗물을 먹지 않는 이유 : 1위 ‘물탱크나 낡은 수도관에 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50.3%), 2위 ‘상수원이 깨끗하지 않을 것 같아서’(20.9%) - 시민들의 인식은 변화하고 있으나, 음용행동이 쉽게 변하지 않아 음용률 정체 ? 직접음용률의 집중조명 및 제한적 음용률 정립으로 수돗물 불신조장 - 국내 음용률에 대한 지나친 비판적 언론보도 등으로 수돗물 불신분위기 조성 ※ ('18.3.30. sbs방송) 공무원들, 아리수 음수대 설치해 놓고 정수기 물 마셔 ? 체계적?전문적 홍보시스템 미흡으로 공급자 관점의 일방적 정보전달 - 수돗물 생산?공급의 주체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성 회복이 우선 - 상수도인프라 및 정책에 대한 폭넓은 정보공개 등 투명한 행정 필요 - 수돗물 음용의 이로움, 가치 등 수요자 입장에서의 공감적?감성적 홍보 추진 ?? '17년도 추진현황 및 분석 (단위 : 횟수) 구 분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현장캠페인 체험투어 수도교실 이벤트 지역신문 구 홈페이지 지역방송 소식지 ‘17년 40 16 27 23 58 59 - - ‘16년 35 16 30 5 81 91 1 - 증감 +5 - -3 +17 -23 -32 -1 - ? 시민과 직접 소통하고 체험하는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비중 증가 -「1일 현장수도사업소」4회, 길거리현장홍보 36회 (+5회) - 시민재능기부를 통한 효자가압장, 도원배수지 벽화조성 - 남산봉화식, 두산석관영화제, 성북문화바캉스, 장충체육관 한마음축제 등 문화행사기관과 연계한 이벤트 홍보 23회 (+17회) ? 지역신문과 자치구 홈페이지 활용 다양한 상수도 소식 게재 - 구청 홈페이지 홍보글 게시 59회, 지역신문 58회 - '16년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실적이 저조한 것은 시민참여 대면홍보에 집중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다양한 홍보사업의 방만한 운영으로 인한 홍보의 효율성 저하 ⇒ 실효성 높은 홍보사업의 선택과 집중 - 공사장 가림막 활용 아리수 홍보(종료), 시민 재능기부 가압장?배수지 벽화조성(종료), 아리수사랑 체험투어(종료), 아리수 스토리텔러 및 찾아가는 수도교실(통합운영) ? 영상물, 홍보물 부착·배포 등 수동적·시각적 측면 위주의 홍보 ⇒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행사 적극 추진 (캠페인, 이벤트행사, 공모전 등) ? 홍보사업의 효과분석 및 체계적?계획적 홍보시스템 미흡 ⇒ 핵심성과지표(KPI) 설정과 체계적 관리, 사업추진 후 철저한 평가 ? 상수도인프라 및 시민유용정책에 대한 대시민 홍보 부족 ⇒ 수돗물 불신의 주요요인 해소를 위한 상수도인프라 적극 안내 - 낡은 수도관, 물탱크 불신 해소에 중점을 두고 시민혜택, 주민편의 등 각종 상수도 정책 안내로 고객만족도 향상 및 신뢰회복 ? 일방적·단발성 홍보에서 탈피, 효율적 접근방법과 지속적 홍보 필요 ?? '18년도 추진목표 및 중점추진방향 ? 추진목표 : 수돗물 음용의 가치확산 및 의식있는 시민으로의 자긍심 고취 ? 중점 추진방향 - 수돗물 가치제고를 위한 설득력 있는 메시지 전달로 시민공감대 형성 - 홍보효과에 따른 선택과 집중으로 홍보 실효성 극대화 - 홍보매체별 특성에 맞는 전문적 홍보를 통한 효율성 증대 ?? 추진과제 및 추진사업 추 진 과 제 추 진 사 업 시민과 소통하는 음용문화 체험형 홍보로 아리수에 대한 친근감 형성 ① 전 직원이 참여하는 길거리 현장홍보 ② 지역문화행사와 함께, 사계절 이벤트 홍보 ③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④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구성?운영 ⑤ 아리수 스토리텔링과 수도교실 통합운영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한 올바른 정보 전달로 신뢰도 향상 ⑥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⑦ 사업소 홈페이지 개선 운영 ⑧ 시민 가까이 다가가는 홍보물 제작·활용 ⑨ 사업소부터 실천하는 음용문화 조성 및 확산 ⑩ 모든 중부가족 홍보요원화 민?관 협업을 통한 시민친화 홍보로 불신해소 ⑪ 소외계층 지원과 아리수 홍보를 동시에 ⑫ 커피잔 홀더를 활용한 아리수 홍보 ⑬ 주부 서포터즈와 함께하는 가정내 음용률 향상 시민과 소통하는 음용문화 체험형 홍보 Ⅱ 세부 추진계획 1-1 대면홍보의 정석, 전 직원이 함께하는 길거리 현장홍보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이 직접 아리수를 체험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시민 공감대 형성을 통한 아리수 인식제고에 기여 ?? 추진방향 ? 시민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기적 면대면 홍보의 실시로 아리수의 우수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아리수 이미지 제고 ? 현장에서 아리수를 음용하여 직접 맛?냄새를 확인하며 인식변화 유도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18. 2월 ~ 11월 (연 40회 이상) ※ 2018. 2~3월 길거리 현장홍보 7회 실시, '18.2.26. 3.1절 기념「기미년삼월일일정오」행사(용산구 복지정책과 연계), '18.3.22. 세계 물의날 기념 현장홍보(동대입구역, (사)자연환경국민운동본부 연계) ? 장 소 : 다양한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 공원 등 시민밀집지역 ? 방 법 : 합동홍보 및 부서별 홍보 병행 - 부서별 월간 목표 지정으로 전 직원 참여 유도 부 서 명 홍 보 일 정 홍 보 방 법 행정지원과 6.13 지방선거 이후 월별 2회 이상 실시 ?합동홍보 : 연10회 타기관연계 홍보추진 (부서별4명, 총20명) ?부서홍보 : 부서별 10회 자체계획수립?홍보 (4명 이상) 요 금 과 현장민원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활동내용 - 옥내 노후배관 교체비용 지원, 고층 아파트 직결급수 전환 등 관련 정책 홍보 - 직접 음용률 향상을 위한 수돗물 음용방법 안내(보관방법, 음용온도 등) - 홍보부스, 배너, 홍보물품, 리플릿 등 홍보도구 적극 활용 ?? 소요예산 : 비예산 시민과 소통하는 음용문화 체험형 홍보 1-2 지역문화행사와 함께, 사계절 이벤트 홍보 관내 문화유관기관의 대규모 행사 및 계절별 축제현장에 참여하여 시민들과 소통하고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면대면 홍보추진 ?? 추진방향 ? 자치구, 관내 문화유관기관 대규모행사 및 계절별 축제현장에 참여하여 홍보부스 설치 후 시민과의 소통기회 확대 및 아리수 홍보활동 진행 ? 아리수 홍보가수와 함께하는 감성홍보 병행으로 친근감 형성 및 시민체감지수 향상 ?? 추진계획 ? 추진목표 : 분기별 1회 이상 (연간 4회 이상) ? 참여인원 : 행정지원과 및 각 부서 협조 (회당 10명 이상) ? 활동내용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음용률 설문조사 등으로 시민체감지수 확인 - 주최측과 협의 하에 아리수 홍보가수와 함께 축제 동참 - 상수도 홍보부스 설치 후 상수도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 해결(요금, 누수문의, 옥내급수관 상담 등) - 1일 현장수도사업소와 연계 추진 ※ 2017년도 추진실적 : 장충체육관 한마음축제('17.6.8.), 성북문화바캉스('17.8.4.), 두산석관문화제('17.8.11.) 참여 ?? 추진일정 ? 축제 및 문화행사 일정이 많은 계절(7월~11월) 중 수시 전개 ? 각 자치구별 행사일정 자치구 용 산 구 종 로 구 중 구 성 북 구 행사명 용산책축제(10월) 남이장군사당제(11월) 아시테지여름축제(7월) 한국의맛축제(9월) 건어물축제(9월) 문화바캉스(8월) ※ 지방선거로 인해 6.13 이전까지 각 자치구 문화행사 개최 자제 ?? 소요예산 : 비예산 시민과 소통하는 음용문화 체험형 홍보 1-3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대규모 아파트단지, 시민밀집지역을 직접 찾아가 시민의견청취 및 불편사항 해결, 유용한 상수도정책 안내 등 대시민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 추진방향 ? 시민의 대표인 시의원을 1일 현장수도사업소장으로 위촉하여 대규모 아파트단지, 광장 등 시민밀집장소에서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 상수도 각 분야의 민원 현장 청취?즉각 피드백 및 생활과 밀접한 상수도 정책 홍보로 지역주민들의 관심도 제고 ? 아리수의 우수성을 내용으로 하는 시의원 기고문 지역언론매체 게재 ?? 추진계획 ?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 추진목표 : 연4회(시의원참여 연2회) - 운영방법 : 시의원을 ‘1일 수도사업소장’으로 위촉하여 주민의견 청취 및 수질?요금?옥내급수관 교체 컨설팅?급수공사 등 분야별 상담 - 언론보도 :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시 지역언론의 현장 방문취재?인터뷰 요청 ? 지역언론매체 시의원 기고문 게재 - 추진목표 : 연5회 - 지역사회 인지도가 높은 시의원이 아리수의 우수성, 시민유익 상수도정책, 상수도 인프라 등을 보증하고 추천하는 서울의 수돗물 기고문 게재로 신뢰도 제고 - 지역신문 기고문 표준안 및 아리수 광고안 안내(본부→사업소) : '18. 7월 ? 주요 현장캠페인, 기획홍보, 이벤트행사 진행 시 환수위 위원과 협력홍보 추진 ?? 추진일정 : '18. 7월 ~ 11월 ※ 6.13 지방선거 일정을 고려하여 선거 이후 현장수도사업소 실시 ?? 소요예산 : 지역신문 예산 재배정('18. 7월) 시민과 소통하는 음용문화 체험형 홍보 1-4 아리수홍보단 구성·운영 초?중?고등학생 대상의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을 운영하여 수돗물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수돗물에 대한 불신해소 및 긍정적 이미지 형성 ?? 추진방향 ?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수돗물에 대한 인식개선 및 긍정적 이미지 형성 ? 이름뿐인 홍보단이 아닌 실질적인 홍보단 활동 독려 ?? 추진계획 ? 관내 음수대 설치학교 현황 (단위 : 개) 구 분 계 성북구 용산구 종로구 중 구 계 130 50 30 27 23 초등학교 56 24 14 9 9 중 학 교 34 16 6 7 5 고등학교 40 10 10 11 9 ? 2018년도 모집인원 : 19개교, 118명 ? 추진내용 - 홍보단 운영기간 : '18. 4월~ '19. 2월 - 활동내용 : 학교음수대 관리 및 개선건의, 아리수사랑 체험투어 및 수도교실 참여, SNS 활동을 통한 아리수 바로알리기 및 우수성 전파, 월별 체험과제 수행 및 온라인 백일장 등 이벤트 참가 ?? 추진일정 ? 음수대 설치학교 대상 모집공문 발송 : '18. 3월 ? 인센티브(문화상품권) 제공 : '18. 7월, 9월, 12월 ? 활동 유공학교 및 교사?학생 표창 : '18. 12월 ?? 소요예산 : 8,610천원 시민과 소통하는 음용문화 체험형 홍보 1-5 아리수 바로알기 스토리텔링과 찾아가는 수도교실 통합운영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체험형 수도교실을 아리수 스토리텔러와 통합운영하여 수돗물에 대한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 ?? 추진방향 ? 공감 가능한 일상적이고 친근한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시민관심과 만족도 향상 ? 찾아가서 전하는 적극적 정보전달 및 수질전문 직원에 의한 수질실험 체험학습 강화로 참여자들의 관심도 제고 ?? 추진계획 ? 추진목표 : 연30회 ? 대 상 : 어린이집?유치원 영유아, 초?중?고등학생, 시민단체 등 - 음수대가 설치되거나 홍보단이 소속된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확대 - 30~40대 여성(아이를 키우는 엄마)을 대상으로 점진적 확대 ? 추진내용 - 운영기간 : '18. 5월 ~ '19. 2월 - 운영내용 : 홍보동영상 상영, 수질실험, 물이야기, 아리수 제대로 알아보기, 직접 음용률 향상을 위한 수돗물 음용방법(보관법, 음용온도 등) 교육 - 수도교실 참여자의 만족도가 높은 수질실험에 참여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 하고 참여대상별 눈높이 프로그램 운영 ?? 추진일정 ? 사업소 자체 세부 추진계획 수립 : '18. 5월 ? 찾아가는 수도교실 안내 공문 발송 : '18. 6월 ? 수도교실 강의 현장만족도 조사 실시 : 연 3회 ? '18년 아리수 스토리텔링 홍보 추진결과 보고 : '19. 2월 ?? 소요예산 : 비예산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2-1 아리수 신뢰도 향상을 위한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지역 매체를 활용하여 아리수가 추구하는 다양한 정책과 가치 및 상수도 관련 주요 성과를 소개하여 수돗물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확산 ?? 추진방향 ? 관내 지역언론매체를 통한 올바른 정보 제공 및 깨끗한 아리수 이미지 광고 ? 유관기관 홈페이지 및 자치구 소식지에 다양한 홍보콘텐츠 게재로 온라인 상 정보공유 활성화 ?? 추진계획 ? 추진목표 유관기관 홈페이지 자치구 소식지 지 역 신 문 지 역 방 송 연120회 연12건 연50회 연4회 ? 지역언론매체 현황 연번 지역 언론사명 전화번호 연번 지역 언론사명 전화번호 1 종로구 종로신문 722-4479 7 성북구 성북신문 921-4334 2 종로타임즈 737-5588 8 새성북신문 921-9119 3 종로일보 741-5114 9 시사프리신문 953-2580 4 중 구 중구신문 773-4114 10 용산구 용산신문 790-2299 5 중구자치신문 2237-3203 11 신용산신문 774-4781 6 중구네트워크 2236-1315 12 용산자치신문 792-2711 ※ 공통 지역방송사 : 씨엔엠, 티브로드 ? 홍보내용 - 본부 기획기사, 시의원기고문 게재 및 1일 현장수도사업소 등 현장홍보시 취재요청 - 상수도사업본부 정책 소개, 수돗물에 대한 오해와 진실, ‘물은 인권’ 등 기획기사 ?? 추진일정 : 연중 수시 ?? 소요예산 : 비예산 (지역신문 광고 게재 : 본부예산 재배정)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2-2 사업소 홈페이지 운영개선 시민들이 원하는 유용한 정보를 매체에 상관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시민 눈높이에 맞는 인터넷 홍보 강화 ?? 추진방향 ? 홈페이지에 ‘수돗물 음용’에 집중한 콘텐츠 업로드를 통해 음용률 향상 유도 ? 시민참여 페이지를 통한 다양한 시민 의견 수렴으로 시민소통 활성화 ?? 추진계획 ? 추진목표 : 콘텐츠 점검 주1회(월4회) 이상 / 아리수소식 게재 월2회 이상 ? 추진내용 - 홈페이지 콘텐츠 점검 : 사업소 홈페이지 관리담당자가 매주 홈페이지 내 콘텐츠 점검 후 결과 등록 및 변경내용 실시간 반영 ?일반현황, 주요업무계획 및 급수현황 등 각종 현황 점검 ?홈페이지 소장에게 바란다 및 질문과답변 게시글 확인 점검 - 아리수 소식 게재 ?무료 수질검사, 노후 옥내배관 교체지원, 직결급수 등 홍보글 지속 게재 ?관내 공사 및 단수현황, 모집공고 안내 등 시민에게 유용한 정보 신속제공 ?사업소 홍보현장, 친절 직원사례 등 실시간 사업소 정보 제공으로 소통강화 - ‘수돗물 음용’ 콘텐츠 게재 ?아리수 음용, 텀블러 사용 사진 등을 게재하여 음용률 향상에 기여 ?? 추진일정 : 연중 수시 ?? 소요예산 : 비예산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2-3 시민 가까이 다가가는 홍보물 제작·활용 모든 연령이 이해하기 쉽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기 쉬운 홍보물을 제작하여 현장홍보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아리수에 대한 친근감 조성 ?? 추진방향 ? 친근하고 적극적인 홍보메시지 전달을 위해 새로운 홍보매체 활용 ?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접근이 쉬운 다양한 홍보매체를 제작하여 현장 홍보 시 활용하고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아리수 이미지 제고 ?? 추진계획 ? 추진목표 : 연2회 (상?하반기 각 1회) ? 추진내용 -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물 제작 종 류 홍보 리플릿 카드지갑 &파우치 장바구니 &에코백 텀블러& 휴대폰거치대 캐릭터 가방고리 주요타깃 전 연령 여성 주부 청?장년 청소년?어린이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등 현장에서 활용하여 시민관심 유도 - 아리, 수리를 활용한 캐릭터 가방고리 제작으로 어린이?청소년 대상 홍보 추진 - 주부 등 여성층을 겨냥한 장바구니?에코백, 청?장년을 주 타깃으로 한 텀블러, 휴대폰 거치대를 활용하여 아리수에 대한 친근감 조성 - 홍보리플릿 제작 시 노후 옥내배관 교체,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전환, 자동납부?전자고지 등의 내용을 중점으로 상수도 정책 홍보 및 수돗물에 대한 오해와 편견 제거에 노력 ?? 추진일정 ? 상반기(6월), 하반기(9월) 구매계획 수립 후 홍보물 제작·구매 ?? 소요예산 : 2,000천원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2-4 사업소부터 실천하는 수돗물 음용문화 조성 및 확산 우리사업소 직원부터 솔선수범하여 수돗물 마시기를 생활화 하여, 수돗물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통해 수돗물 음용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함 ?? 추진방향 ? 수돗물을 공급하며 대시민 업무 접점 부서에 있는 수도사업소 직원들부터 솔선수범하여 수돗물을 마시는 분위기 조성 ? ‘우리 직원 → 직원의 가족 → 직원의 주변인 → 일반시민’으로 확산 ?? 추진개요 ? 직장 내에서 수돗물 음용 목적의 ‘물병, 물컵, 텀블러’ 사용의 생활화 추진 - ‘아리수 음수대’ 항시 애용 등 수돗물 음용 실천 - 각종 회의, 간담회 시 ‘물병·물컵·텀블러’ 사용(병물아리수 사용 제한) ? 본부 제작 수돗물 마시기 홍보포스터 및 홍보슬로건 배포 - 사업소 게시판, 소식지 등에 홍보포스터 게재, 전 직원 컴퓨터에 ‘홍보슬로건’ 부착 ? 우리사업소 ‘수돗물 음용사진 및 동영상 콘테스트’ 이벤트 전개 - 우리사업소 직원들이 아리수를 음용하는 모습, 텀블러를 사용하는 모습 등을 담은 사진 및 영상을 사업소 홈페이지에 게재, 베스트 포토에 당첨된 부서에 인센티브 제공(반기 1회) ⇒ ‘중부가족사랑’지 1면 게재, 문화상품권 제공 ? 서울시 통합메일을 이용하여 전 직원에 서한문 발송 - 아리수 음용, 텀블러 사용 사진 위주로 아리수 음용 유도 ?? 추진일정 ? 홍보포스터 및 홍보슬로건 제작 및 배포 : '18. 5~6월 ? 수돗물 음용사진 및 동영상 콘테스트 전개 : '18. 7~8월 (본부 연계) ?? 소요예산 : 200천원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2-5 모든 중부가족의 홍보요원화 아리수 생산부터 공급까지 각 분야에서 홍보가 용이하도록 아이디어 발굴, 토론회, 중부가족 소식지 등을 활용한 전 사업소 직원들의 홍보능력 제고 ?? 추진방향 ? 요금상담, 아리수 토탈서비스, 시설물 점검 등 대시민 업무 접점 부서에 있는 전 사업소 직원들과 함께 효율적인 현장 홍보방안 모색 ? 사업소 관할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홍보방안의 다각화 ?? 추진개요 ? 새로운 홍보기법 발굴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평가회 개최(반기1회) - 현재 아리수 현장홍보 방법에 대한 비판적 토론 및 새로운 홍보방안 제시 - 아이디어 발굴회의('18.6)에서 도출된 아이디어를 활용한 현장 홍보를 진행하고 평가회('18.12)를 통하여 효과성 평가 ? 중부수도사업소 소식지 ‘중부가족사랑’에 홍보물 게재(월1회) - 전 부서가 사업소에서 현재 추진하는 사업을 공유하고 시민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중부가족사랑’지에 사업홍보물 게재 ? 사업소 실정에 맞는 홍보를 위한 토론회 개최(분기1회) - 현장 홍보 시 병물아리수 제공금지 방침에 따른 새로운 홍보 아이디어 도출 - 직급을 망라한 다양한 의견수렴 및 상호간 이해와 소통의 기회 확대 ?? 추진일정 ? 사업소 실정에 맞는 홍보를 위한 토론회 개최 : '18. 6월, 9월, 12월 ? 새로운 홍보기법 발굴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회의 : '18. 6월 ? 도출된 홍보 아이디어를 활용한 홍보 효과 평가회 : '18. 12월 ?? 소요예산 : 비예산 시민과 협업을 통한 시민친화 홍보 3-1 소외계층 지원과 아리수 홍보를 동시에 혹서기·혹한기에 더욱 어려운 소외계층을 지원하여 실질적으로 시민에게 도움이 됨과 동시에 수돗물 신뢰회복 등 인식개선에 활용 ?? 추진방향 ? 건강이 취약한 경로당 어르신들께 혹서기·혹한기 병물 아리수 지원을 통해 고립감 해소 및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동질감 회복 ? 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활동으로 자연스러운 홍보 유도 ? 수질팀의 ‘경로당 방문 특별수질검사’와 연계 추진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18. 6월 ~ '19. 2월 ? 추진내용 - 지원대상 : 관내 경로당 어르신 (각 자치구별 5개소 선정) - 지원내용 : 세대당 병물아리수 350㎖ 20병(1Box) - 지원방법 : 분기별 실시하는 경로당 특별 수질검사 및 수도교실 실시와 함께 병물아리수 지원 ?? 추진일정 ? 대상 경로당 선정 : '18. 6월 - 구별 5개소를 경로당 간의 거리 등을 고려하여 선정 ? 수질검사 및 수도교실 운영 : 분기별 1회 ? 병물아리수 지원 : 특별수질검사와 병행하여 경로당 방문 시 지원 ?? 소요예산 : 비예산 시민과 협업을 통한 시민친화 홍보 3-2 마을 커피숍과 함께 커피잔 홀더를 활용한 아리수홍보 자치구 내 위치한 마을 커피숍과 함께 커피잔 홀더를 활용한 홍보를 통해 세대를 아우르는 공감대 형성을 유도하고 아리수에 대한 호감도 형성 ?? 추진방향 ? 시민이 자주, 가까이 접하는 동네 커피숍과 함께 수돗물 음용유도 및 확산 ? 테이크아웃(일회용) 커피잔 홀더를 활용한 아리수 이미지 홍보로 인식개선 유도 ? 주택가 등 영세한 커피숍에 아리수 로고가 새겨진 홀더를 무료로 제공하여 원가 절감에 기여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18. 6월 ~ 10월 ? 추진내용 - 시민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시민의 손에 직접 전달하는 광고매체인 ‘컵홀더’를 사용하여 홍보 효과 극대화 - 주민들의 접근이 쉬운 동네 커피숍을 홍보대상으로 선정하여 컵홀더 광고 진행 - 컵홀더에 아리수 로고 및 ‘믿고 마실 수 있는 아리수’ 문구 삽입 - 카페 내부에 설치할 수 있는 포스터 / 미니배너를 활용하여 노출시간 증대 ? 추진일정 - '18.6월 초 : 세부계획 수립 - '18.6월 말 : 선호지역/상권 선정 및 컵홀더 광고업체 선정 - '18.7월 ~ 9월 : 디자인 제작 및 광고진행 - '18.10월 : 광고결과 분석 및 보고 ?? 소요예산 : 5,000천원 ※ 자체예산 부족시 본부 지원요청 시민과 협업을 통한 시민친화 홍보 3-3 주부 서포터즈와 함께하는 가정내 음용률 향상 가정 내 음용 결정권자인 주부를 대상으로 아리수 서포터즈를 운영하여 아리수의 우수성을 전파하는 시민친화적인 구전마케팅 추진 ?? 추진방향 ? 본부에서 운영하는 수돗물 시민평가단 소속 시민들 중 우리사업소 관내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중부수도 서포터즈 임명 ? 시민평가단 활동 외에 중부수도사업소 특별활동을 추가하여 지역주민들의 인식개선 유도 및 아리수 직접음용률 향상 기대 ?? 추진계획 ? 주부서포터즈 운영기간 : '18. 7월 ~ 12월 - 본부 시민평가단 모집 완료 : '18. 5월 (구별 10명 내외) - 평가단 선발 후 홍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진행 : '18. 6월 (본부교육) ※ 교육내용 : 아리수 주요정책 및 운영단 사업 안내, 정수센터 견학 및 SNS 활용을 위한 전산교육 등 - 중부수도사업소 주부서포터즈 임명 : '18. 7월 ? 주부서포터즈 활동내용 - SNS를 통한 수돗물 관련 정보공개, 상수도 주요정책 공유 - 지역 소모임 및 단체 등에서 지역주민, 학부모들에게 아리수 우수성 전파 - 중부수도사업소 특성에 맞춘 특별활동 실시 ※ 문화행사와 연계한 현장캠페인 참석, 설문조사 참여, ‘수돗물 음용사진 및 동영상 콘테스트’ 이벤트 참여 등 ?? 소요예산 : 비예산 Ⅲ 기 대 효 과 ?? 시민과 소통하는 음용문화 체험형 홍보 실시 ? 직접적 아리수 체험경험 및 음용기회 제공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편견해소 ? 면대면 홍보 추진으로 시민들과 아리수에 대한 신뢰적 공감대 형성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광범위하고 전략적인 홍보로 이미지 제고 ? 수돗물 음용에 집중한 콘텐츠 게재·확산으로 행동변화 유도 ? 아리수 품질에 대한 호의적 여론 형성 및 입소문을 통한 음용률 향상 ?? 시민과 협업을 통한 시민친화 홍보로 음용률 향상 기여 ? 시민이 주도적인 입장에 서는 홍보로 고객만족도 향상 ? 아리수는 맛있고 깨끗하다는 인식 정착에 기여 Ⅳ 소요예산 및 사업현황 사 업 명 추진시기 소요예산 ① 시민과 소통하는 음용문화 체험형 홍보 1-1. 전 직원이 함께하는 길거리 현장홍보 '18. 2월~11월 비예산 1-2. 사계절 이벤트 홍보 '18. 7월~11월 비예산 1-3.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협의후 추진(연4회) 비예산 1-4.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구성·운영 '18. 4월~'19. 2월 8,610천원 1-5. 아리수 스토리텔링과 수도교실 통합운영 '18. 5월~'19. 2월 비예산 ②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2-1.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연중 수시 예산 재배정 2-2. 사업소 홈페이지 개선 운영 연중 수시 비예산 2-3. 홍보물 제작·활용 상반기(6월), 하반기(9월) 2,000천원 2-4. 사업소부터 실천하는 음용문화 조성 및 확산 연중 수시 200천원 2-5. 모든 중부가족의 홍보요원화 연중 수시 비예산 ③ 시민과 협업을 통한 시민친화 홍보 3-1. 소외계층 지원과 아리수홍보를 동시에 '18. 6월~'19. 2월 비예산 3-2. 커피잔 홀더를 활용한 아리수 홍보 '18. 6월~10월 5,000천원 3-3. 주부서포터즈와 함께하는 가정내 음용률 향상 '18. 7월~12월 비예산 Ⅴ 행 정 사 항 ?? 주요사업별 세부계획서 수립 및 결과보고 철저 ? 세부계획 수립 사업 : 6개 사업 연번 사 업 명 수립일정 주관부서 협조부서 1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18.7월 행정관리팀 전 부서 2 수도교실 운영 '18.5월 수 질 팀 3 홍보물 제작·활용 '18.6월 행정관리팀 4 전 중부가족의 홍보요원화 '18.6월 5 동네 커피숍과 함께하는 아리수마시기 '18.6월 6 주부서포터즈와 함께 가정내 음용률 향상 '18.7월 ? 결과보고 철저 - 현장수도사업소, 현장캠페인, 수도교실 등 세부계획 수립 사업은 홍보 종료 시 결과보고 확행 - 홍보 시 미진했던 사항 및 보완할 사항 등 결과보고에 추가하여 다음 홍보계획 수립시 반영 - 2018년 아리수 인식개선 종합 홍보활동 평가(자체) 및 피드백('18.12월) ?? 부서 협조사항 ? 길거리 현장홍보 연 10회 실시 : 전 부서 - 각 과별 해당월에 현장홍보 실시 후 행정지원과로 결과 통보 : 익월 10일 ? 사업소 주관 홍보 활동 협조 - 현장수도사업소, 이벤트 홍보 시 각 과별 2명이상 지원 : 전 부서 - 현장수도사업소, 이벤트 홍보 시 블라인드 테스트 운영 : 행정지원과 수질팀 - 음용문화 확산을 위한 수돗물 음용사진 밑 동영상 콘테스트 참여 : 전 부서 - 아리수 현장홍보 시 차량 협조 : 현장민원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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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아리수 인식개선 종합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중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3564 생산일자 2018-05-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안미주 (02-3146-2014) 관리번호 D0000033620141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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