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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0591 결재일자 2018.5.1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총괄팀장 행정지원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김영화 조인택 김창년 05/16 홍순성 협 조 요금과장 이병두 현장민원과장 이원철 급수운영과장 김정수 시설관리과장 代문병희 수질팀장 김철 2018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2018. 5. 강서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2018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수돗물 음용의 가치와 이로움에 대한 명분 있는 홍보를 통해 시민들의 현명한 먹는 물 선택을 정착시키고, 수돗물 음용의 자부심 고취 및 의식 있는 행동으로의 시민인식을 확립시키고자 함 Ⅰ 2017년 추진실적 ?? 주요 추진실적 및 추진내용 구 분 계(건) 시민참여 수도교실 체험투어 기획홍보 언론매체활용 ‘17년 234 46 30 18 9 131 홍보추진 추 진 내 용 시민참여를 통한 홍보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4회(시의원 1회 참여) ○길거리 현장홍보 실시: 42회 ○아리수 청소년홍보단 운영:초중고 128명 수도교실 및 체험투어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1,082명(30회) ○아리수사랑 체험투어 운영:466명(18회) 이벤트 행사 및 기획홍보 ○자치구 행사참여 아리수 홍보:3회 ○공사장 가림막 아리수 홍보물 부착:4개소 ○시민 재능기부 가압장·배수지 벽화조성: 2개소 언론매체활용 홍보 ○3개자치구 소식지 및 홈페이지 콘텐츠 등록: 84회 ○언론매체 기획기사 및 아리수 광고 게재: 47회 ○ 홈페이지 콘텐츠 점검 및 등록: 월4회이상 시민참여 현장홍보 수도교실 벽화조성 아리수 신문광고 Ⅱ 수돗물의 현 실태 및 홍보환경 ?? 수도꼭지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심리적 불신과 막연한 거부감 상존 ○ 과거의 수돗물에 대한 인식, 노후된 옥내배관 등으로 시민 불신 여전 ?? 정수기, 먹는 샘물(생수) 시장규모 확대 및 공격적인 마케팅 지속 ○ TV 등 대중매체를 통한 물량 공세 계속으로 수돗물의 상대적 불신감 증가 ?? 소득증대 및 생활수준 향상, 편리성 중시 사고 등이 먹는 물 선택을 결정 ○ 정수기 보유 가정 증가, 생수의 편리성으로 인해 좁아지는 수돗물의 입지 ?? 수돗물 만족도 및 신뢰도는 꾸준히 향상, 음용률은 여전히 정체상태 ○ 수돗물에 대한 인식은 변화하고 있으나, 음용행동은 쉽게 변화하지 않음 ?? 직접음용률의 집중 조명 및 제한적 음용률 정립으로 수돗물 불신조장 ○ 국내 음용률에 대한 지나친 비판적 언론보도 등으로 수돗물 불신 조성 Ⅲ 2018년 홍보전략 및 추진방향 ?? 추진목표 및 추진방향 추진 목표 수돗물 음용의 가치 확산 및 의식 있는 시민으로의 자긍심 고취 추진 방향 수돗물 가치 제고를 위한 설득력 있는 메시지 전달로 시민 공감대 형성 ?창의적 핵심 메시지 발굴 ?의식·행동 변화를 끌어낼 진정성 있는 홍보추진 홍보효과에 따른 선택과 집중으로 홍보 실효성 극대화 ?홍보효과 및 타겟 분석을 통한 사업추진 ?지속적 신규사업 개발·운영 홍보매체별 특성에 맞는 전문적 홍보를 통한 효율성 증대 ?온·오프라인 매체별 전문 콘텐츠 제작·활용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Ⅳ 사업별 세부 추진계획 1 수돗물 음용 및 텀블러 사용 캠페인 추진 ?? 추진방향 ○ 수돗물 음용 및 텀블러 사용 캠페인을 통해 친환경 문화 주도 ○ 나부터 실천하고 우리가 함께하는 수돗물 마시기 캠페인으로 전개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18.5월~12월 ○ 추진내용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등 시민참여 홍보시 텀블러 활용 캠페인 실시 - 전 직원 수돗물 음용운동 확대로 ‘아리수 전용물병’ 제작, 사업소에서 공공기관으로 확대 배포 - 직장 내 각종 회의시 회의용 물병, 개인용 텀블러 등을 사용하여 수돗물을 마시는 회의 분위기 조성 국내 최초 ISO22000 인증 획득 2017년 명품브랜드 대상 수상 개인용 텀블러 텀블러 홍보 문구(예시) 회의시 물병사용 ?? 기대효과 ○ 텀블러 캠페인 추진으로 수돗물을 음용하는 것이 의식있는 활동이며 환경을 지키는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공감대 형성 ○ 전 직원의 아리수 음용 생활화로 ‘전 직원 홍보요원’의 활성화 2 공공기관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 ?? 추진방향 ○ 서울시 전 직원부터 솔선수범하여 수돗물을 마시는 분위기 조성 ○ 공공기관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으로 일반시민에게 전파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18.5월~12월 ○ 추진내용 - 공공기관 운영 홈페이지 및 내부 게시판에 아리수 수질검사결과 게재요청 (각 음수대별 수질검사항목, 검사주기 및 검사결과를 정기적으로 공지) - 구청등 관내 공공기관 내부포털 게시용 아리수 배너 및 서한문 배포로 아리수의 우수성을 알기쉽게 설명 ▷ 배너 예시 ?이미지와 간단한 문구를 사용하여 시각적 효과 극대화 ?반복적 노출로 아리수에 대한 친근감 및 시 정책에 대한 연대감 조성 - 공공기관 직원 및 자치센터 문화교실 참여 시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수도교실 등 홍보이벤트 운영 - 직원 회의시 수돗물을 개인용 텀블러에 채워 참석 할 수 있도록 캠페인 동참 권유 ?? 기대효과 ○ 공공기관 직원부터 솔선수범하여 수돗물 마시기 생활화로 수돗물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 및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 3 현장캠페인 및 시민참여 이벤트행사 등 적극추진 ?? 추진방향 ○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행사 등에 적극 참여 아리수 홍보추진 ○ 다양한 계층의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맞춤형 홍보 진행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18.5월~’18.12월 ○ 추진횟수 : 매월 5회씩 연 40회 이상 실시 ○ 추진장소 안양천 봄꽃축제 안양천 물놀이장 허준축제 명절 직거래장터 - 관내 지역축제 및 유관단체 행사 등에 동참하여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아리수 바르게 알기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아리수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 ○ 추진내용 : 지역행사와 장소의 특성에 맞는 홍보 - 아리수 홍보부스 설치, 시민과 함께하는 수질검사 실시 - 블라인드테스트(아리수와 정수기물 또는 먹는 샘물 사용) 이벤트 실시 - 실생활에 밀접한 상수도 정책 안내문 홍보로 지역주민의 관심 유도 ?? 기대효과 ○ 지역 행사에 참여하는 시민에게 아리수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으로 수돗물 음용에 대한 편견 해소 ○ 지역주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홍보로 신뢰적 공감대 형성 4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추진 ?? 추진방향 ○ 주민편의 제공 등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추진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 실생활에 밀접한 상수도 정책을 홍보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관심유도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18.7월~11월 (연 4회) - 총 4회 중 시의원과 함께하는 현장수도사업소는 1회 실시 ○ 추진계획 - 시의원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일정, 기고문 내용 등을 협의· 조율하여 연간 지속 추진 - 5월(양천장애인복지관 바자회 행사), 7월(안양천 물놀이장), 9월(추석명절 직거래장터), 10월(허준축제) 추진예정 ○ 추진내용 - 관내 주요 아파트 단지 등 시민 밀집지역에 1일현장수도사업소 개최 - 시의원을 ‘1일 현장수도사업소장’으로 초빙하여 주민의견 청취 및 민원해결 - 수도관련 각종 민원사항 접수 및 처리, 상수도 주요정책 안내 등 대 시민 행정서비스 제공 - 지역신문에 시의원 기고문 및 아리수 광고 게재 ?? 기대효과 ○ 시민의 입장을 대변하는 시의원을 통해 아리수 음용에 대한 설득력 극대화 ○ 시민생활에 밀접한 지역신문을 활용하여 홍보효과 극대화 5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 추진방향 ○ 학생, 일반시민 및 공공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음용주체가 함께 참여하는 수도교실 확대운영 ○ 참여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다양한 홍보영상물 제공으로 재미있고 알기쉬운 연령대별 맞춤 수도교실 운영 ?? 추진계획 ○ 추진목표 : 2018년 30회 이상 실시(900명 대상) - 학생참여 : 연 25회(800명) - 시민·공공기관참여 : 연 5회(100명) ○ 참여대상 :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일반시민, 공공기관 직원 등 ○ 운영내용 - 아리수 홍보영상물 상영, 홍보물 배부, 아리수에 대한 강의(상수도정책 등) - 수질검사 실험 참여수업, 수돗물 음용방법 설명 - 수도교실 운영 후 만족도 조사 실시(수돗물 음용여부 추가) - 공공기관 대상 직원 및 문화센터등 방문시민을 대상으로 수도교실 운영 ○ 추진계획 - 세부 추진계획 수립 : ’18.5월 - 관내 학교 및 교육청, 공공기관 안내 공문 발송 : ’18.5월~6월 - 운영기간 : ’18.5월~12월 ?? 기대효과 ○ 참가자 만족도가 높은 수질실험을 통해 아리수 긍정적 인식 제고 6 음용층 저변확산을 위한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 추진계획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구성 : ’18.4월 (음수대가 설치된 초중고 136명)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활동 : ’18.5월~’19.2월 - 학교 음수대 관리 및 개선건의, 수도교실 등 체험활동 프로그램 참여 - 아리수 사랑 온라인 카페활동을 통한 아리수 바로알기 - 아리수 사진 공모전, 월별 지정과제 수행 등 행사참여 - 홍보단 참여 학생, 교사에 위촉장,기념품등 수여 및 우수활동자 시상 ?? 기대효과 ○ 미래의 음용주체인 학생들에게 수돗물에 대한 인식 개선 7 매스미디어 활용 다양한 홍보채널 운영 ?? 추진방향 ○ 신뢰도가 높은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올바른 아리수정보 제공 ○ 사업소 자체 아리수 관련 홍보자료 개발 및 관련사항 적극 기사화 추진 ?? 추진계획 ○ 자치구 소식지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 활용 - 월 5회이상 아리수관련 각종 보도자료 배포 및 게재요청 - ‘옥내배관 공사비 지원’, ‘자가검침 및 자동납부 신청’등 상수도 정책안내 ○ 사업소 홈페이지 컨텐츠 점검 및 새소식 등록 - 사업소 홈페이지 관리담당자가 매주 홈페이지내 컨텐츠 점검 후 결과 등록 - 월 2회 이상 사업소 홈페이지 새소식란에 최신소식 및 멀티콘텐츠(웹툰등) 등록 ?? 기대효과 ○ 신뢰도가 높은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로 수돗물 신뢰도 제고에 기여 Ⅳ 행 정 사 항 ?? 현장홍보시 전직원의 적극적인 지원 및 참여 ○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시 과별 3명이상 지원 ○ 각과별 매월 1회이상 현장홍보 실시 후 행정지원과로 결과통보 - 연 40회 이상 실시 목표(월 5회 홍보실적으로 인정처리) ?? 아리수관련 보도자료 적극 제출 ○ 과별 분기 1건 이상 보도자료를 행정지원과로 제출 - 언론매체에서 보도하기 쉽도록 간단,명료하게 핵심내용만 작성 - 저수조 청소안내, 요금납부 정보, 수질검사 신청등 시민에게 유익하고 아리수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작성.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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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서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0591 생산일자 2018-05-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영화 (02)3146-3845) 관리번호 D000003362082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