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민카드 확대 및 이용활성화 추진 계획

문서번호 자치행정과-9765 결재일자 2018.5.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108호 시 민 주무관 서울시민카드팀장 자치행정과장 행정국장 행정1부시장 오정숙 代조미현 유보화 황인식 05/11 윤준병 협 조 서울시민카드 확대 및 이용활성화 추진 계획 2018.5. . 행 정 국 (자치행정과) 목 차 Ⅰ. 추진개요 1 Ⅱ. 추진목표 및 과제 2 Ⅲ. 2018년 중점 추진계획 3 1. 전 자치구로 이용시설 확대 3 2. 기능개선 및 민간제휴 확대 5 3. 이용활성화를 위한 홍보 강화 6 Ⅳ. 향후 발전계획 8 1. 발전방향 8 2. 중장기 이행 8대 과제 9 붙임 1. 서울시민카드 자치구 연계지원 대상 시설 현황 2. 제휴 민간기업 앱(카드) 정보 서울시민카드 확대 및 이용활성화 추진 계획 시?구립 공공시설 회원카드를 하나로 통합한 ?모바일 서울시민카드?를전 자치구로 확대하고 이용활성화 계획 수립?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서울시민카드 앱 출시 및 서비스 오픈 : 2017.12.11.(월) ?? 서울시민카드 주요 기능 ①회원인증 ? 통합바코드 활용 ? 출입허가, 도서?장난감 대여, 강좌수강 등에 활용 ② 맞 춤 형 정보 제공 ? 통합(주제어) 검색, 위치기반서비스 활용 ? 시설위치, 전화번호, 운영프로그램, 개인별 이용내역 등 제공 ③결 제 서비스 제공 ? 세종문화회관 공연프로그램 예매, 삼청각 가입비 등 결제 ? 시설별 수강신청 및 결제(지속적 확대) ④민간제휴 우대혜택 제공 ? 세종문화회관, 서울연극협회 공연 할인 ? 민간협력업체(외식, 의원 등) 할인 ? 시립미술관, DDP 제휴업체 할인쿠폰 제공 ?? 그 간 추진실적 ○ 시범추진(203개소) : 시 및 자치구(노원·강서·동작·서초·강남) 공공시설 구분 연계완료(’17.12~‘18.3) 99개소 연계 중(’18.4 ~ 5) 104개소 시 (33) 서울도서관, 시립미술관, 역사박물관, 세종문화회관, 녹색장난감도서관 등 12개소 각 구 청소년수련관 21개소 구 (170) 노원구?강서구?서초구 도서관 82개소 동작구 체육시설 5개소 동작구?강남구 도서관 58개소 강남구 문화?체육시설 25개소 ○ Ⅱ 추진목표 및 과제 ?? 추진목표 및 과제 추진 목표 시민편의 증 진 편의증진 공공시설 이용활성화 실행 수단 모바일 서울시민카드 플랫폼 추진 과제 ? 전 자치구 시설 연계 - 구립시설 연계(5개구 → 25개구) ? 서비스 편의성 개선 - 시설 결제화면 연계 제공 - 시 공공서비스 모바일 예약기능 개발 ? 성과분석 및 만족도/인지도 조사 ? 홍보동영상, 카드뉴스, 포스터 등 제작 - 시보유 영상매체 및 대표SNS 등 게재 ? 시?자치구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 홍보 - 시?자치구 공동협력사업 평가지표 포함 ? 할인우대혜택 제공 민간제휴업체 확대 ?? 추진전략 ○ 사업효과 제고를 위해 서울시민카드 발급시설 확대 및 홍보강화 도입기(’17년) 확산기(’18년) 정착기(’19년~) ?서울시민카드 플랫폼 구축 ?서울시민카드 발급 (시립 33개소 및 5개 자치구 시범 도입) ?발급시설 확대(25개구) ?서울시민카드 홍보강화 ?공공?민간기업 제휴 확대 ?결제기능 고도화 ?블록체인 기술 도입 ?발급시설 확대(국공립, 민간) ?서울디지털화폐 도입 ?포인트 제도 도입 ?빅데이터 활용, 행정서비스 발굴 ?? 추진방향 ○ 전 자치구 시설연계로 시설 및 회원수 확대 ○ 홍보 강화 및 제휴서비스 확대로 시민 이용률 제고 - 할인?우대혜택 제공 민간제휴업체 모집 및 발굴 등 ○ 서비스 개발, 성과분석, 플랫폼 안정화로 서비스 정착 - 공공시설에 대한 예약?결제 간편화 기능 개발, 만족도 조사 등 Ⅲ 2018 중점 추진계획 1. 전 자치구로 이용시설 확대 ?? 사업확대 추진(5개 시범구 ⇒ 25개 자치구) ○ 추가 확대시설 : 238개소(203개 ⇒ 441개 시설) 분야 계 도서관 문화/체육시설 보육/청소년 시설 계 441 337 72 32 연계완료 시설 203 141 39 23 추가지원 시설 238 196 33 9 ※ 금번 확대추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치구내 추가 가능시설 연계협의 ○ - - 지원시설 예산 산출 내역 구분 내용 금액(천원) 비고 계 시스템 연계비 30개 시스템 연동 모바일 바코드리더기 구매 436개 구매 홍보물 제작 리플릿, 배너, 포스터 등 제작 ※ 시범구 시설도 모바일바코드리더기 및 홍보비 예산 지원 ○ 추진방법 - 시 추진계획에 따라 자치구별 계획 수립 추진(특별교부금 교부) - 서울시민카드플랫폼 연계 및 개발 가이드라인, 홍보 리플릿(안) 등 제공 ○ 추진일정 구립시설 현황 및 수요조사 ? 지원시설 선정 및 소요예산 산정 ? 시설 확정 및 사업비 지원 ? 시설 연계사업 추진 및 홍보 ? 운영 및 평가 ′18. 2. ′18. 3~4. ′18. 5. ′18. 5.~ 8. ′18. 8.~ 12. 2. 기능개선 및 민간제휴 확대 ?? 시설대관 등 시 공공서비스 예약을 신속하고 간편하게 제공 ○ 시 홈페이지 ‘공공서비스 예약관리 시스템’ 회원과 서울시민카드 회원연계로 바로 서비스 이용 가능 ○ 체육시설/시설대관/교육/문화행사 등 공공서비스 예약 및 결제를 서울시민카드에서 간편하게 제공 ?? 서울시민카드 회원시설 신청?결제 간편화 기능 제공 ○ 시설 현장방문 없이 서울시민카드에서 공연?전시?수강 신청 및 결제 가능 ○ 서울시립교향악단, 서울디자인재단, 서울시립미술관, 구립 문화?체육센터 등 시 공공서비스 예약 서울시립미술관 ??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인증’ 체계 마련(안) ○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인증 체계 시스템 전환에 따른 공동협력 추진 통합인증 - 앱 상에서 한번만 로그인하면 모든 연계서비스 이용 가능 - 통합인증 도입으로 市 마일리지(에코, 승용차, 건강마일리지 등) 통합 제공 - 서울시민카드 앱을 통한 마일리지의 지방세납부(ETAX) 납부 연계 ※ 정보기획관 「서울시 블록체인 정보전략계획」(‘17.12 ~ ’18.4월) 연계하여 ‘19년 추진 예정 < 운영성과 분석 및 만족도 조사 실시 > ○ 운영성과 분석(반기별)을 통해 개선 및 발전 방안 도출 - 이용자, 이용시설, 이용패턴 등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시 ○ 회원 대상으로 이용 만족도 조사 및 일반시민 대상 설문조사 - 시민 만족도 및 인지도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문제점 및 기능개선 ?? 민간기업 통합 플랫폼 연계로 회원 확대 추진 ○ 민간기업 통합 플랫폼에서 서울시민카드 발급 추진 - ○ 민간제휴 회원(1천만명 이상)대상으로 홍보 및 회원가입 확대 효과 ?? 민간기업 제휴로 홍보 마케팅 및 우대서비스 확대 추진 ○ 플랫폼內 제휴사 등을 통해 민간제휴업체 확대 발굴 및 빅데이터 공유 - - 빅데이터 기반 타겟 마케팅 협업(우리시 주요서비스 정책결정에 활용) ○ 민간플랫폼의 홍보·마케팅 기반을 활용, 서울시민카드 인지도 제고 - 민간플랫폼 회원(회원 평균 1,100만명)을 활용하여 서울시민카드 기능, 혜택 등 홍보 - 포인트 적립, 제휴사 할인 혜택 등 공유로 서울시민카드 회원서비스 제고 ○ - ? 스타벅스 30%, 커피빈 20%, GS25 10% 할인 등 약 30여개 가맹점(Offline) 할인 < 민간제휴 협력계획(안) > 3. 이용활성화를 위한 홍보 강화 ?? 서울시민카드 홍보 동영상 제작?배포 ○ 제작형식 : Full HD 20초, 40초(2종) ○ 주요내용 : 서울시민카드 발급 및 이용방법 안내 ○ 배포매체 : 시 보유 온라인 채널 및 영상매체, 대표 SNS - 시 홈페이지, 라이브서울, 교통방송 TV, 유투브, 네이버TV, 다음TV팟, 판도라TV 등 - 시 보유 영상매체 및 대표 SNS(페이스북, 블로그 등) ※ 市 영상매체 현황 자체운영(7) 협의운영(31,471) 시민게시판 미디어보드 아리수 전광판 옥외전광판 지 하 철(27,844) 버 스(3,530) 승강장안전문 승강장내부 전동차내부 역사내TV 버스정류장 내부TV 1 5 1 97 3,874 5,854 17,984 132 30 3,500 ?? 서울시민카드 리플릿 제작?배부 ○ 주요내용 : 서울시민 카드 발급 및 이용방법 상세 안내, 이용시설, 우대혜택 등 ○ 규 격 : 10절(A4 3단접이식) ○ 배부시설 : 시청사 및 시립시설, 자치구청사, 동주민센터 등 공공시설 ?? 지하철 광고 포스터 제작 ○ 위 치 : 내부모서리, 승강장 안내문, 액자형, 승강장 안내문 등 ○ 주요내용 ?? 포스터 제목 : 모바일 서울시민카드 하나로 ....... 시?25개 자치구 공공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 ‘바코드 하나로 도서관?문화?체육?보육시설 출입’ 모바일 회원카드 - ‘쉽고 빠르게 내 주변 공공시설 검색’ 위치기반 공공시설 정보 제공 - ‘서울시민을 위한 혜택’ 모바일 쿠폰(DDP, 시립미술관 등) 제공 ?? 서울시민카드 홍보 포스터 제작?배부 ○ 규 격 : 2절(50×70cm) ○ 배부시설 : 시청사 및 시립시설, 자치구 청사, 동 주민센터 등 공공시설 ?? 서울시민카드 카드뉴스 제작(2차) ○ 제작내용 : 서울시민카드 발급 및 이용방법, 추가 된 기능 및 이용시설, 우대혜택 등 안내(10컷 내외) ○ 활용계획 : 시/자치구/시설 홈페이지 및 블로그, 페이스북, PCRM(메일링), 네이버 포스트, 카카오스토리, 민간포털 등 게재 < 서울시민카드 카드뉴스 1차(‘17.12) > ?? 시 홈페이지 內 홍보용 홈페이지 상시 운영 ○ 서울시민카드 소개, 이용방법, 이용가능시설, 카드뉴스 등 ○ 홍보페이지 : http://gov.seoul.go.kr/admin/seoul_card_intro - 위 치 : 시 홈페이지 메인화면 배너 및 분야별(행정)홈페이지 ?? 서울시민카드앱 서포터즈 활동 지원 ○ 활동대상 : 서울미디어메이트(블로그취재단) ※ 뉴미디어담당관 협조 ○ 활동분야 : 서울시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SNS ○ 활동내용 : 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사용방법 안내, 체험수기 게재 등 ?? 시설별 홍보물 제작 및 홍보매체 등을 통한 홍보 ○ 포스터, 리플릿, X-배너, 보도자료, 자치구/시설 홈페이지, 자치구 소식지 등 Ⅳ 향후 보완 발전계획 1. 발전방향 ?? 서울시민카드 효용성을 높이는 지속적인 기능 개선 필요 ○ 시민의 서울시민카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참여시설 확대, 결제기능 고도화 등 지속적인 기능 개선 필요 ?? 서울시민카드 회원을 위한 다양한 우대혜택 서비스 제공 필요 ○ 시설통합모바일 회원카드 기능 외 회원이 수시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필요 ○ 온라인/오프라인 민간 제휴업체 확대로 할인 우대혜택 및 우대서비스 제공 ?? 서울시민카드 ‘킬러콘텐츠’ 개발 필요 ○ 서울시민카드를 통한 ‘모바일 지급결제(S-Pay)’ 사용 등 모바일 서울시민카드와 융합하여 서비스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필요 ?? 중장기 이행 8대 과제 선정, 단계적으로 추진 (’18년~) ① 발급대상 확대(국?공립, 민간시설) ② 공공?민간 제휴 지속적 확대 ③ 결제기능 고도화 ④ 블록체인 기술(통합인증) 도입 ⑤ 모바일 지급결제(S-Pay) 적용 ⑥ 서울시민카드 인증수단 확대 ⑦ 포인트 제도 도입 ⑧ 빅데이터 활용, 행정서비스 발굴 2. 중장기 이행 8대 과제 ?? 8대 과제 주요내용 과 제 명 주 요 내 용 ① 발급대상 확대 (국?공립, 민간시설) ? 전 자치구 시설 및 신규 시립시설, 서울소재 국립시설(박물관, 미술관 등)까지 단계적 확대 추진 ? 민간운영 서울소재 미술관, 박물관 등과도 연계 ② 공공?민간제휴 지속적 확대 ? 민간 모바일플랫폼(신한 앱카드, 모바일티머니 등) 및 멤버십 서비스(KT Clip 등)에 서울시민카드 탑재·연동 ? 서울시민카드 인지도 제고 및 제휴서비스 공유 ③ 결제기능 고도화 ? 결제기능은 「서울시민카드 가입 → 정보검색 → 프로그램 예매?결제 → 관람, 수강」으로 이어지는 서울시민카드 서비스의 완성형 모습 ? 시민의 시설이용 편의, 서울시민카드 활성화를 위해 결제기능 고도화 추진 ④ 블록체인 기술 (통합인증) 도입 ?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인증 체계로 시스템 전환 추진 ? 市 마일리지 통합관리 ⑤ 모바일 지급결제 (S-Pay) 적용 ? 서울시민카드 플랫폼 연계시설 통합인증 체계로 전환 추진 ? ‘모바일 지급결제(S-Pay)’와 연계하여 가맹점 온라인 결제 서비스 이용 ⑥ 서울시민카드 인증수단 확대 ? 일회성 바코드, QR코드 발급으로 보안성 강화 ? 비콘(Beacon), NFC 등 신기술 적용으로 인증 편의성 향상 ⑦ 포인트 제도 도입 ? 공공시설 이용 시 적립·사용이 가능한 서울시민카드 포인트 개발 ? 회원의 소속감, 서울시민카드 활용성 제고 ⑧ 빅데이터 활용, 행정서비스 발굴 ? 지역, 성별, 연령, 시간대별 시설이용 유형, 관심분야 등 분석 ? 시민수요를 반영한 행정 서비스 제공(공공시설 재편, 운영프로그램 개선 등)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8.49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서울시민카드 자치구 연계지원 대상시설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 제휴 민간기업 앱(카드) 정보.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민카드 확대 및 이용활성화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자치행정과
문서번호 자치행정과-9765 생산일자 2018-05-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정숙 (02-2133-5847) 관리번호 D000003358876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자치 > 자치행정 > 서울시민카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