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용역 추진계획

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6693 결재일자 2018.4.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역사문화재정책팀장 역사문화재과장 문화본부장 전소영 양지호 정영준 04/17 서정협 2018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용역 추진계획 2018. 4. 서울특별시 (역사문화재과) 2018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용역 추진계획 2천년 역사도시 서울에 대한 시민 인식 확산 및 참여 제고를 위한 2018년「역사도시 서울」기획홍보 용역을 추진하고자 함 1 추진개요 근 거 ○ 역사도시 서울 기본계획 수립(시장방침 제356호, 2016.11.11) ○ 2018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추진계획 수립(역사문화재과-5521, 2018.3.30) 추진목적 ○ ‘2천년 역사도시 서울’ 선포(‘16.11.1) 이후 역사도시 서울 조성을 위한 정책 홍보 및 대시민 정보 공유 ○ 서울이 한성백제부터 수도로서 2천년 이상의 역사도시임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역사문화 콘텐츠 발굴?제작을 통해 역사도시 서울 시민 인식 확산 ○ 서울의 역사를 테마로 학생 및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및 행사 개최를 통해 시민 관심 확산 2 용역개요 용 역 명 : 2018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용역 용역기간 : 계약체결일 ~ ’18. 12. 10 ※ 결과보고?사업비 정산기간 포함 주요내용 ○ ‘역사도시 서울’을 주제로 온?오프라인 홍보콘텐츠 기획?제작 및 확산 ○ 市 역사문화 행사 및 교육 프로그램 통합 홍보 추진 ○ ‘역사도시 서울’ 인식 확산을 위한 시민참여 홍보 프로그램 기획?추진 ○ 지역별 동네역사관 조성 시범 추진 소요예산 : 170,000천원 (부가세, 대행료 등 일체 포함) - 역사문화유산의 계승 발전, 문화재 보존 복원, 역사도시 서울 조성 및 진흥, 사무관리비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과업 세부내용 ① ‘역사도시 서울’을 주제로 온?오프라인 홍보콘텐츠 기획?제작 및 확산 【‘역사도시 서울’ 콘텐츠 기획 방향】 ?서울이 수도(왕도)로서 한성백제시대를 포함한 2천년 이상의 역사도시임을 알리고, 시민에게 인식되어 있는 정도 600년 서울을 ‘2천년’ 이상의 역사도시로 인식을 확산하는 홍보콘텐츠 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 및 제안 ?한성백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울의 역사를 시민이 이해하기 쉽고 공감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학생 및 시민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 제작 ※ 시에서 운영하는 위원회 자문내용(방향) 포함 - 시 보유매체(지하철 등) 활용 홍보물 제작?부착 - 뉴미디어매체 활용을 위한 카드뉴스, 웹툰, 영상 등 기획?제작 - SNS 플랫폼(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등 운영을 통한 콘텐츠 체계적 게재?확산 ※ 페이스북, 트위터 : 시 문화본부 보유 홍보매체 활용 ?플랫폼별 콘텐츠(텍스트 및 이미지, 영상 등) 소재 발굴 및 제작 ?주 2건 이상 콘텐츠 제작 및 발행(카드뉴스, GIF·짧은 영상, 인포그래픽 및 웹툰, 페이스북 라이브, 캠페인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포함) ?서울시 제공 자료 업로드, 기존 역사도시 서울 관련 자료 구축 ?SNS 실시간 댓글관리, 방문자 응대, 스크랩 등을 통한 온라인 확산, 방문자 및 팔로워 증대를 위한 기획?관리(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 메인 노출 활성화) ?콘텐츠 확산을 위한 광고·이벤트 추진 등(정기 및 수시 이벤트 및 광고 월 1회 이상 진행) ?유관기관 페이지, SNS 등과 연계(협력 가능성, 2차 바이럴 마케팅 등) ② 市 역사문화 행사 및 교육 프로그램 통합 홍보 추진 - 웹 콘텐츠(「이달의 역사달력(예시)」)를 제작하고 아이콘 개발 및 시 홈페이지, 문화포털 등 링크 ?2018년 서울시 역사관련 행사 일정 및 내용 종합 안내(월별) ?각 프로그램별 세부내용 소개, 박물관, 한강 및 공원, 각 구청별 행사 등 소개 - 부서별로 특화된 서울시 역사문화교육 프로그램 통합 안내를 위한 리플릿 등 홍보물 및 웹 콘텐츠 제작 등 ③ ‘역사도시 서울’ 인식 확산을 위한 시민참여 홍보 프로그램 기획?추진 가. ‘역사문화주간’ 집중 홍보 ※역사문화주간 : ‘18.10.10(수)~10.20(토) 서울시민들에게 지금의 서울이 만들어 지기까지 관련된 인물이나 사건 등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하고 서울의 역사문화자원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역사, 전통문화 관련 행사 및 전시 등 기획 및 개최 【주요 행사 및 전시(예시) 】 ?학술대회, 세미나, 특별 전시회, 역사콘서트 등 개최 ※ 역사콘서트 : 시민들에게 서울의 역사를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인식시켜 줄 수 있는 연예인 등 섭외 ?「역사도시 서울」캠페인 : 서울의 지명, 인물, 지역별 역사적 사실 등을 스토리텔링 하여 홍보 (예시)“서울의 역사를 알자~” - 공모전 시상 및 발표, 수상작 전시 등 - 홍보방안 ?역사문화행사 통합 홍보물 제작 및 배포(리플릿, 웹 콘텐츠 등) ?문화재, 역사장소, 문화시설 등 장소를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 추진 ?‘2018 서울시 역사문화행사 안내’를 통해 통합 정보 제공 및 사전 홍보 나. ‘역사도시 서울’ 공모전 운영 - 학생 및 시민, 홍보타겟별 참여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제안?기획 【공모주제(예시)】 ?우리동네 숨겨진 역사장소 이야기(우리동네 역사장소가 될 잠재적 가치를 가진 장소 등) ?서울의 숨겨진 역사코스 개발?발굴, 서울역사 만들기 등 ?서울의 문화유산에 얽힌 재미있는 역사적 사실 등 이야기/어린이가 보고 느끼고 상상한 모습 등 그리기 【공모분야(예시)】: 사진, UCC, 스토리텔링, 포스터, 그림, 웹툰 등 다. ‘역사도시 서울’ 강연&역사코스 탐방 - 추진기간 및 횟수 : ‘18. 7~11월, 총 15회(예정) - 추진방법 : 역사코스를 선정하여 강연&탐방 추진 후 기획기사 게재 - 참여대상 : 시민 및 학생, 외국인 등 ※ 공모전 및 역사코스 탐방 : 학생의 경우, 시 교육청 협의 후 학교별 참가신청 접수 ④ 지역별 동네역사관 조성 시범 추진 ※‘18년 시범 추진 지역도서관 등 공공시설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역사문화자원 전시?홍보, 지역의 숨겨진 역사문화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 및 역사문화 향유 기회 확대 - 역사관 조성 수(목표) : 10개소(예정) ※1개소 약 5,000천원 소요 - 지역별 유휴공간 확보 협의 ?유휴공간 : 구립도서관, 마을도서관, 생활문화지원센터 등 - 지역별 역사문화자원 스토리텔링 추진 ?전문가, 지역주민 등 의견을 수렴하여 포스터, 전시물 등 확보, 부착 3 대행사업자 선정 1. 선정 개요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에 따른 자격요건을 갖추고, 제안서 접수 마감일 전일까지 나라장터(G2B)에 입찰 참가등록을 필한 자 - 중소벤처기업부 고시「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직접생산 확인기준」에 의거 “전시회기획 및 대행서비스” 또는 “기타 행사기획 및 대행서비스” 직접생산확인증명서(전자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를 소지한 업체 ※ 공동수급(공동이행방식)을 허용하며, 공동수급 참여자(구성원)는 위 입찰참가 자격을 모두 충족하여야 하고, 공동수급체 구성원은 주 사업자(대표자)를 명시한 공동협정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대표사는 지분 참여비율이 많은 업체로 합니다. ?공동수급체 구성원은 2개사 이내, 공동도급 구성원별 계약참여 최소지분율 5%이상 ?낙찰자로 결정된 이후에는 공동수급체 구성원을 변경할 수 없으며, 공동수급체의 참여인력은 본 사업의 다른 공동수급체에 중복적으로 참가할 수 없습니다. ○ 낙찰자 결정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추진절차(안) 사전규격 공개 : 5일 (‘18.4.17~4.21) ??나라장터에 사전규격 등록 ※ 5천만원 이상 용역 입찰 공고 : 20일간 (‘18.4.24~5.15 예정) ??서울시 홈페이지 및 나라장터에 공고 게시 및 접수 ※ 추정가격 1억원 미만 제안서 평가 (‘18.5.18~5.21 예정)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 ※ 제안서 평가계획 별도 수립 대행사업자 선정 (10일 이내) ??협상적격자 및 협상순위에 의거 시행 계약 체결 (‘18. 5월 중) ??협상성립 결과 통보 후 계약 의뢰 2. 낙찰자 결정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계획 별도 수립 ○ 근 거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 - 서울특별시 제안서평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 ○ 제안서 평가 - 기술능력평가 : 90점 ?정량적 평가 : 20점(수행경험, 기술인력 보유 등) ?정성적 평가 : 70점(제안서 평가위원회에서 평가) ※ 제안서 평가위원회 위원은 위원장을 포함하여 7인 이상 구성하며, 위원 선정, 평가방법 등은 행안부 예규 및 서울시 규칙에 따라 진행 - 가격평가 : 10점(입찰가격 펑점산식에 의해 평가) ○ 협상적격자 선정 및 계약 체결 - 협상순서는 평가결과 합산점수의 고득점순에 따라 결정하되, - 합산점수가 동일할 경우에는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자를 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할 경우 추첨으로 정함 - 사업내용, 이행방법, 이행일정 등 제안서 내용 및 가격 일부 조정, 계약 4 향후일정 ○ 계약체결 의뢰(→재무과) : ‘18. 5월 ○ 기획홍보 및 행사 용역 시행 : ‘18. 6월~12월 붙임 : 1. 공고문(안) 1부. 2. 제안요청서(안, 과업내용서 포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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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용역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
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6693 생산일자 2018-04-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소영 (02-2133-2615) 관리번호 D000003341814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유형문화재보존및유지관리 > 편찬기획및연구사업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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