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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서울김장문화제 기본계획

문서번호 문화예술과-5028 결재일자 2018.4.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축제진흥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신명기 김현아 강지현 04/10 서정협 제5회 서울김장문화제 기본계획 2018. 4. 문 화 본 부 (문화예술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제5회 서울김장문화제 기본계획 김장문화제를 통해 나눔문화를 확산하고, 김장을 축제문화로 구현하여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글로벌 나눔문화 축제로 육성하고자 함 Ⅰ 행사개요 ?? 기본방향 ○ 서울김장문화제를 통해 우리 고유의 나눔과 기부문화 확산 ○ 다양한 김장 관련 문화콘텐츠 개발로 김장을 축제문화로 구현 ○ 김장전통의 계승 및 김장문화 세계화 선도 ?? 기 간 : 2018. 11. 2(금) ~ 11. 4.(일) / 3일간 ?? 장 소 : 서울광장, 무교로 ※ 세부계획 수립과정에서 일부 장소변경 가능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 / 서울특별시,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대한민국김치협회 ?? 행사내용 ○ 서울광장 : 개막식, 김장나눔, 김치상상놀이터, 각종 문화 공연 등 ○ 무교로 : 김치마켓(팔도김치 등), 먹거리마켓(푸드트럭 등) ?? 2018년 예산 ○ 총사업비 : 930백만원(행사운영비 920백만원, 사무관리비 10백만원) Ⅱ 제4회 김장문화제 평가 (2017년) ?? 내 용 ○ 일 시 : 2017.11.3.(금) ~ 11.5.(일) ○ 장 소 : 서울광장, 무교로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 / 서울특별시, 밀알복지재단, 대한민국김치협회 ○ 내 용 : 나눔, 전시, 판매, 먹거리, 문화, 체험 등 ?? 잘된 점 ○ 김장담그기를 축제문화로 구성하고,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확대 - 김장나눔 확대 : 60톤(‘16년)→ 120톤(‘17년) / 1회(‘16년)→ 3회(‘17년) ※중년여성 중심의 김장나눔 행사가 아닌 다양한 연령층 참여로 세대전승 도모 - 서울김장간 확대(1개→2개) : 우리집김장간 등 4개 프로그램 총1,219명 참여 - ‘세계김치연구소’(정부출연기관)와 협력하여 김장뮤지엄 신설·운영 ○ 예산축소(‘16년 18억원→’17년 10억원)에도 불구하고, 내실있는 행사 개최 - 추진체계 개편 : 총감독 미선임, 市 중심 기획 및 대행사 운영으로 인건비 절감 - 기부 전문기관(밀알복지재단)과 협업하여 김장재료 전량 기부로 마련 ?? 개선할 점 ○ 김장나눔 프로그램 관련 운영과정 중 일부 미흡한 점 발생 - 행사직전 접수창구에 인원 몰려 혼란 초래 - 테이블별 버무림 속도 차 발생, 숙련도 낮은 참여자(초등생·외국인) 도움 필요 ? 접수인력 배치 확대, 버무림을 도와주는 자원봉사자 배치(버무림 시작·중단제어 등) ○ 자치구를 통한 김장배분 Process 한계 노출 - 대규모 김장(110톤)을 25개 자치구로 전달하기 위한 예산 및 행정력 소모 예) 김장 운송비 및 보관비 발생, 구별 김장수령을 위한 동주민센터 직원 차출 - 구별 김장 도착 예정시간에 일부 차량이 도착하지 않아 혼란 발생 ? 기부식품 전달체계를 보유한 서울푸드뱅크를 활용하여 김장 전달 Ⅲ 2018년도 추진방향 ?? 추진비전 목표 서울시 대표 글로벌 나눔문화 축제로 육성 가치 김장고유의 나눔 가치 확산 김장을 축제문화로 구현 김장전통의 세대전승·세계화 추진 내용 ?? 김장나눔 행사 개최 - 100톤 이상 버무림 - 시민, 민간단체 등 5천명 참여 (온라인 통한 사전접수) - 수육잔치, 문화공연 등 ?? 민간협력을 통한 기부문화 확산 - 민간기업의 사회적 기부 확대 - 기부참여 기업과 협업체계 구축 ?? 김장체험 프로그램 운영 - 우리집 김장간, 명인의 김장간, 셰프의 김장간 등 ?? 김치·김장 관련 문화행사 개최 - 김치요리 콘테스트 등 - 김치놀이터, 퍼포먼스, 시민예술 ※ 김장관련 콘텐츠로 집중화 (김장무관 문화행사 배제) ?? 김치 뮤지엄 확대 - 김치·김장문화 관련 전시관 ?? 김치 퓨전 특화거리 조성 - 김치마켓, 김치퓨전 푸드트럭 등 ?? 전통계승 - 아동/청소년 김장체험 프로그램 개발·확대 - 청년층 관심을 유도하는 브랜드화 (김치송 등) - 청년 지원활동가「짠지들」운영 ?? 김장문화 세계화 - 관련기관(관광공사 등) 협업으로 참가자 사전 확보, 홈페이지 외국어 서비스 강화 - 외국인 전용 김장담기 프로그램 확대(외국인 김장간 등) ?? 추진방향 ○ 김장나눔 행사를 나눔 문화의 플랫폼으로 발전 - 官 주도의 행사가 아닌 기업·단체·시민의 자발적 참여 강화 - 기업, 민간단체의 특성에 맞는 기부를 참여시키는 나눔문화의 플랫폼 역할 수행 ○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김장을 축제문화로 구현 - ‘김장 담그는 행위’ 자체를 재밌고 즐거운 축제문화로 재구성 - 우리집 김장간, 김치요리콘테스트, 김장뮤지엄 등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 기획부터 실행까지 시민이 참여하고 만드는 축제로 패러다임 전환 - 시민활동가(짠지들) 등 시민이 기획하고, 만드는 프로그램 확대 - 중년여성 중심의 행사를 탈피하여 성별, 세대를 아우르는 시민참여 확대 ○ 대외협력 자원을 활용한 예산절감 및 효율적인 행사개최 - 관련 단체, 기관 협력을 통한 행사 프로그램 공동개최 예시) 세계김치연구소(한국식품연구원 부설, 정부출연연구기관)와 협업하여 전시관 구성 - 기업 사회공헌활동을 결합시킨 민간협력 확대 Ⅳ 2018년도 중점 추진사항 1 김장나눔 행사를 나눔 문화의 플랫폼으로 발전 ?? 추진방향 ○ 官주도의 행사가 아닌 기업·단체·시민의 자발적 참여 강화 ○ 김장담그기 인력, 재료 협찬 등 참여 기관별 특성에 맞게 동참 유도 ○ 전통 김장문화의 세대계승, 세계화를 위해 행사 참가자 다양화 ○ 행사를 통해 버무린 김치는 서울푸드뱅크와 연계·배부하여 나눔의미 확대 ?? 김장나눔 프로그램 개요 ○ 행사일시 : 2018. 11. 2(금) ~ 4(일). 14:00~17:00 ○ 목표물량 : 3일간 100톤 ○ 참여인원 : 4천명(민간단체, 기업, 일반시민, 외국인 등) ○ 프로그램 : 개막식, 김장나눔, 공연, 수육잔치 등 - 단순 봉사행사가 아닌 음악공연, 이벤트, 플래시몹 등 신나는 프로그램 기획 - 김장과 먹는 행사를 연계, “함께 일하고, 함께 먹는 즐거움”을 나누는 축제 구성 ?? 시민 및 민간단체 자발적 참여 강화 ○ 官주도의 동원 지양, 자발적인 나눔봉사 단체·시민 참여 유도 - 김장나눔 참여의 의미를 시민이 공감하여 동참하도록 홍보(영상제작 등) 김장버무림 봉사 버무린 김장박스 이동 구별 소외이웃 전달 - 중년 여성중심의 단체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동호회·사회단체 참여 유도 - 대학교 봉사동아리 연계 등 청년층 참여 확대(30% 이상) ○ 온라인 사전접수 강화 - 행사 개최 3개월 전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사전 인지도 제고 및 접근성 강화 - SNS 매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별도 오픈·연계 ?? 외국인 참여자 확대 ○ 대외기관 협력 등을 통한 외국인 참여자 사전 확보 - 한국관광공사, 여행사, 서울 소재 대학(교환학생) 등 외국인 인적네트워크를 확보한 대외기관과의 협력 확대 ○ 서울시 산하 기관·센터를 활용한 국내거주 외국인 홍보 확대 - 서울관광마케팅 주식회사, 서울글로벌센터, 글로벌빌리지 등 ○ 외국인이 편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게 충분한 안내서비스 제공 - 입간판 등 안내도, 인포메이션 부스, 외국인 안내인력 확대 등 ?? 기업참여 확대 및 민관협력 모델 구축 ○ 김장의 “나눔” 문화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결합하여 기업 참여 유도 ○ 단순 현금?현물 협찬을 넘어, 기업체 임직원 행사 동참으로 나눔의미 확대 ??『서울푸드뱅크』와 연계하여 김장 전달 ○ 추진방법 - 공동주관사인 서울특별시 사회복지협의회(서울광역 푸드뱅크)와 함께 김치 배분계획 수립(행사 개최 1개월 전) - 11.2~4일 간 담근 김치를 서울광역푸드뱅크(창동)로 이동 한 뒤, 11. 5일 배송 ○ 전달물량 : 약 100톤 ○ 김장 전달경로 시청광장 서울광역푸드뱅크 자치구 푸드뱅크 사회적 배려 계층 전달 김장패킹 서울광장 → 창동 광역푸드뱅크 25개 자치구 푸드뱅크 수령 푸드뱅크별 연계 취약계층 전달 (저소득, 독거어르신 등) 11.2~4 11.2~4 11.5 11.5~ 2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김장을 축제문화로 구현 ?? 우리집 김장간 확대 ○ “우리집 김장은 서울김장문화제에서 하자” 컨셉으로 운영 - 준비된 김치속 재료로 명인의 김장 레시피에 맞춰 시민 스스로 김장담그기 - 김치수량(5~20kg) 다양화를 통해 가족 규모별(1~4인) 맞춤 참여 가능 - 유료 참여(재료비) 및 담근 김치는 가정까지 택배 서비스 운영 ○ 20~30대 1인 가구 참여 확대 - 김장 담글 공간이나 재료 준비가 어려운 1인 가구 참여로 세대전승 의미 확대 - 대학가 등 1인 가구 밀집지역 집중 홍보 ○ 참여 김치명인의 다양화 - 대한민국김치협회와 협력하여 그간 참여해온 김치명인(김순자, 유정임, 이하연)이외에 광주·강원 등 지역별 김치명인 발굴·초청 ?? 아동, 외국인 대상 체험 프로그램 확대 <아빠와 깍두기 담기> ○ 전년도 시민호응이 좋았던 “아빠와 배우는 깍두기 담기” 확대 - 아빠와 자녀가 사과를 첨가한 깍두기를 만들어 집으로 가져갈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 - 운영확대 : ‘17년 110명(2회) ⇒ ’18년 200명(4회) ○ 외국인김장간 운영 개선 및 관광상품화 - 외국인이 쉽게 배우고 따라할 수 있는 김장강습 및 체험운영 - 사전예약제 중심의 현장운영을 현장참가자까지 확대 - 관계기관(서울관광마케팅 등)과 연계하여 관광상품으로 개발 ?? 김치·김장을 주제로 한 요리교실·대회 신규개최 신규 ○ 시민이 보고 즐길 수 있는 개성있는 김치요리교실 운영 - 인지도 있는 요리사를 초청하여 김치요리 강좌 및 시식기회 제공 - 김치의 세계화 고려, 외국인 셰프를 초청한 독특한 김장 클래스 운영 ○ 김치요리 경연대회 개최 - 셰프들의 김치를 활용한 이색 요리대회 개최로 볼거리 및 먹거리 제공 - 세계김치연구소와 협력 추진 · 세계김치연구소 : 콘테스트 전체 총괄, 심사진행, 수상자 지원(상금 등) · 서울시 : 콘테스트 본선행사 운영 지원 - 추진절차 · 서류심사 및 예선은 광주에서 진행, 본선만 김장문화제와 연계하여 서울광장 개최 접수/서류심사 예선(광주) 본선(서울광장) 최종선발 · 참가신청서 제출 (레시피, 소개동영상) · 예선참가자 선발 (3배수, 21팀) · 동시 조리 후 프리젠테이션 심사 · 본선참가자 선발 (2배수, 14팀) · 공개 요리 · 최종팀 선발 (대상1, 금·은·동 각2팀) · 상금지급 · 국내외 활동 지원 ※참고 : 세계김치연구소 2017 김치요리 경연대회 개요 · 주최/주관 : 세계김치연구소 · 대회명칭 : 2017 김치셰프 콘테스트 · 일 정 : 예선(‘17.6.23) ⇒ 본선(‘17.6.30, 전주대학교) · 참가자격 : 만35세 이하 청년 2인 1팀(제2외국어 가능자 우대) · 결 과 : 4팀 선정 (1~2위팀은 김장문화제 ‘셰프의 김장간’에서 요리시연) ?? 김치뮤지엄 확대 ○ 신청사 로비 활용 운영 기간 확대 - 신청사 로비공간 활용하여 행사개최 2주 전부터 김치뮤지엄 사전 운영 ※ 뮤지엄은 3일 전시에 비해 과한 질적 완성도로 확대 검토 필요(‘17년 축제평가 의견) ○ 전시 콘텐츠 확대 - 김장역사, 김치과학, 김치산업 등 김치·김장과 관련된 모든 주제 전시 ?? ‘100가지 김치전’(가칭) 개최 신규 ○ 지역별 대표 김치, 북한식 김치 등 100여 가지 종류의 김치를 직접 보고, 맛볼 수 있는 특별 전시전 개최 - 대한민국김치협회와 협력하여, 전국 김장명인의 참여를 통해 추진 ?? 김치상상놀이터 확대 ○ 어린이 관람객을 김장문화제 참여자로 끌어들이는 공간으로 조성 - ‘김장문화’를 어린이의 시선에서 재해석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놀이공간 제공 ? 장독대 트램펄린 등 김장문화가 연상되는 모형을 활용하여 놀이터 구성 등 - 어린이가 놀면서 김치와 김장에 대해 친근해지는 계기 마련 ○ 모든 콘텐츠를 김치 및 김장문화가 연상되도록 개편 - 타 축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 축소, 김장문화제만의 독특한 콘텐츠 개발 예시) 인공텃밭, 모형 배추·무 등 장난감을 활용한 김장하기 등 ?? 김장문화제 부대공연 확대 ○ 기존 제작공연 보완 및 신규 제작공연 개발 - ‘관람에서 참여로, 함께 즐기는 이동형 공연’ 컨셉으로 신규공연 개발 - 2년간(‘16~’17년) 연출된 기존공연의 품질 검토 및 재구성 ○ 서울청년예술단 및 생활예술동아리 참여 - 서울광장 메인무대를 활용하거나 무교로에 별도 버스킹 무대를 마련하여 참여기회 제공 ※ 김장담그기에 어울리는 전통공연(국악)을 중심으로 섭외 3 시민참여 축제로 패러다임 전환 ?? 김장문화제 봉사단 “짠지들” 구성·운영 확대 ○ 구성목적 - 축제의 청년 역할 확대로 다양한 세대가 참여하는 지속가능한 축제로 정착 - 지속적인 활동체계 마련 및 자긍심 제고를 통해 축제문화 확산역할 부여 ○ 구 성 : 100명 내외 ○ 운영기간 : ’18. 9월 중순 ~ ’18. 11. 4. ※모집공고 : 8월 중순 ~ 9월초 ○ 활동영역 - 김장문화제 운영계획 자문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 기획·운영 · 서울김장문화제 세부운영계획 자문 및 축제 관련 아이디어 개진 · 청년의 눈높이에 맞는 축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김장나눔 운영지원(김장나눔 참여단체 안내, 물자관리 등) - 김장체험프로그램, 김치뮤지엄, 김치상상놀이터 운영지원 및 현장안내 - 홍보 지원(SNS 활용한 축제 사전홍보), 김치송 및 율동 확산(플래시몹) ?? 김장나눔 운영단 구성 신규 ○ 목 적 : 축제 대표 프로그램인 김장나눔 행사를 민간기업, 단체의 단순참가에서 민관이 함께 기획·실행하는 행사로 전환 ○ 운영개요 - 구 성 : 5~7명 (시민단체, 민간기업, 외국인단체) ※김장나눔 행사에 100명 이상 참여하는 기관·단체 중 선별 - 주요기능 : 김장나눔 세부운영계획 자문, 테이블별 김장버무림 도우미 운영방안 협력, 효과적인 행사운영방안 및 기타 아이디어 개진 ?? 시민 관심을 유도하는 김장문화제의 브랜드화 확대 ○ 김치송 및 율동 확산(뮤직비디오 제작 등) ○ 고무장갑, 김장문화제 로고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화 추진 Ⅴ 홍보마케팅 계획 ?? 매체별 홍보 계획 ○ 서울시 보유 매체 활용 홍보 - 온라인 : 市 홈페이지 메인베너, 서울시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문화포털, 서울시 공식블로그, 내손안에 서울, ‘서울을 가지세요’ HOT 정보 콘텐츠 게재 등 - 오프라인 : 옥외 전광판, 지하철 역사내 행선안내기, 지하철모서리 등 - 보도자료 배포(2회) :봉사단(짠지) 모집공모, 참가자 접수(8월), 개최 안내(11월) ○ 온라인 쌍방향 홍보(조기오픈) - 주요 프로그램 온라인 사전신청 관련 SNS 등 온라인 홍보 집중 - 서울김장문화제 전용 공식 홈페이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조기오픈(7월) ○ 다각적인 오프라인 홍보 - 포스터 제작·배포 : 자치구, 도서관, 대학교, 청소년시설, 문화시설, 관광안내소 등 - 가로배너 설치, 행사장 주변 자이언트 배너, 김장나눔 김치박스 스티커 홍보 등 가로등 배너 김치박스 스티커 홍보영상 제작 리플릿 배포 ?? 서울시 홍보대사 활용 홍보 ○ 서울김장문화제 주제 및 프로그램과 어울리는 홍보대사 섭외 <홍보대사 활용 예시> 성명 샘&윌리엄 슈&라둥이 알베르토 다니엘 최현석 사진 활용방안 ○ 우리집 김장간에 참여하여, 가족 간의 화합 및 김장문화 세대계승 의미를 연출 ○ 외국인 김장간 참여하여, 김장문화의 세계화를 연출 ○김치요리 관련 신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김치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강좌 시연 ?? 외국인 홍보(서울관광마케팅 협조) ○ Visit Seoul, MICE Seoul 및 SNS 페이지 활용 온라인 홍보 ○ 서울글로벌메이트(외국인으로 구성된 체험단) 축제참가 및 후기 포스팅 진행 ○ 국내외 여행사 대상 뉴스레터 발송, 관광마케팅 정기홍보물 기사게재 ○ 오프라인 홍보물 배포 - 관광안내센터, 도시민박업·한옥체험업소, 관광마케팅 정기 배포처 리플릿 배포 등 Ⅵ 안전관리 계획 ○ 안전관리계획 수립(행사개최 25일전) : 문화예술과 ○ 일상감사의뢰(행사개최 21일전) : 문화예술과 → 안전감사담당관 ○ 안전관리계획 제출·심의요청(행사개최 21일전) : 문화예술과 → 중구 재난관리부서 ○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통보(행사개최 5일전) : 중구 재난관리부서 → 문화예술과 ○ 합동 지도점검 실시(행사개최 1~2일전) : 도시안전실, 중구 재난관리부서 등 Ⅶ 추진일정 ○ 기업의 사회적 공헌유도 등 대외협력 2018. 4월~6월 ○ 대행사업자 선정 및 계약 체결 2018. 5월 ○ 프로그램 확정 보고 2018. 6월 ○ 대외협력기관 실무협의 2018. 6~8월 ○ 세부추진계획 보고 2018. 9월 ○ 안전계획 수립 2018. 9월말 ○ 참여업체, 유관기관 협의 등 최종점검 2018. 10월말 ○ 축제시행 2018. 11.02.~11.04 ○ 축제개최 결과 보고 및 평가 2018. 12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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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서울김장문화제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5028 생산일자 2018-04-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신명기 (02-2133-2570) 관리번호 D000003337077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행사지원 > 서울시대표축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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