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검침 교체대행 업무협의회 결과 및 실행 추진계획

문서번호 요금제도과-3187 결재일자 2018.4.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요금제도과장 요금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정재연 양혁진 박진용 조세연 04/05 구아미 협 조 계측관리과장 김오열 검침 및 교체업무 대행 업무협의회 결과 및 실행 추진계획 2018. 04. 상수도사업본부 (요금관리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검침 및 교체 시설공단 대행 업무협의회 결과 및 실행 추진계획 시설공단에서 대행하는 계량기 검침 및 교체업무의 현안사항에 대해 상호 이해와 업무개선을 위한 업무협의회를 개최하고 회의 결과에 따라 추진할 업무를 실행하고자 함 Ⅰ  회의개요 ○ 일 시 : ’18. 3.22(목) 15:00~17.30 ○ 장 소 : 본부 5층 회의실 ○ 참석자 : 13명 - 상수도사업본부 : 6명(요금제도과장외 검침·교체·전산 담당) - 시 설 공 단 : 7명(관리팀장외 지원처·관리소 담당직원) Ⅱ  협의결과 및 처리방향 □ 업무시스템 개선분야 ① 청구지 발송대상 고지서 납품·송달방법 개선 ○ 현 황 - 사업소별 2~4천건의 청구지 송달고지서가 있으며 지속적인 증가 추세 - 일반고지서와 구별되지 않고 납품되어 송달시마다 별도 구분 작업에 따른 불편과 청구지 송달고지서 누락 가능성 상존 ○ 요청사항 - (1안) 청구지 송달 고지서에 대해 인쇄 단계부터 구분하고 별도 DM (Direct Mail)서비스를 활용하여 송달 - (2안) 청구지 송달고지서는 구분하여 별도 출력하고 내역서와 함께 납품 ○ 협의결과 및 추진사항 -「1안」DM발송 : 수용불가 ☞ DM발송 가능한 인쇄업체가 한정되어 대상업체를 특정하여 입찰이 불가하고, 고지서 송달이 잘못될 경우 귀책문제 발생 우려 - 「2안」별도출력 : 검토 후 시행여부 결정(전산정보과) ☞ 요금계산·인쇄시간 등을 검증하여 정기적인 고지일정에 지장이 없을 경우 청구지 송달대상 별도 인쇄 납품 시행(청구지 송달 대상 명단 병행 납품) ② 대행업무 시스템 기능 보완(전산정보과) □ 공통사항 : 수용가 정보 조회시 담당 검침원 표기 ① 청구지 송달대상 별도 조회 및 엑셀변환 기능 신설 - 대 상 : 조회시점 기준 수용가 주소와 청구지 주소의 “부번” 이하가 다른 모든 수용가 정보 조회 가능 - 조회데이터 : 고객번호, 수용가번호, 수용가명, 수용가 주소, 청구지 주소, 담당검침원 - 검색 조건 : 사업소(구, 동, 지역, 분구) ② 전자고지 수용가 조회 및 엑셀변환 기능 신설 - 사 유 : 고지서 송달시 고지서가 없는 수용가의 경우 사유 파악이 어려워 송달시 검침직원 혼동 우려 - 조회데이터 : 고객번호, 수용가번호, 수용가명, 수용가 주소, 전자고지(변 경)일자, 담당검침원 - 검색 조건 : 사업소(구, 동, 지역, 분구) ③ 인포시스템 기능 보완(전산정보과) ① 청구지 송달 수용가 일괄 조회 기능 신설 ② 수용가별 조회의 검침(탭)에 담당검침원, 심사담당 표기 ⇒ 민원응대 및 처리과정의 편의성 증대 ④ 검침시스템(PDA) 개선 ○ 현 황 - 미검사항 통보, 정례검침일 이후 검침 등을 한 경우 등 검침허용기간 이 내에 입력을 하면 PDA에는 검침값이 입력되어지나 심사가 완료된 수용 가의 경우에는 인포시스템에는 지침이 반영되지 않아 인정조정 됨으로서 향후 민원 발생 ☞ 검침직원은 PDA에 지침이 입력된 경우 요금에 반영된 것으로 판단하 여 요금과 통보 등 미조치 ○ 요청사항 - PDA/요금시스템간 실시간 자료연계가 가능토록 조치 - 개별심사가 완료된 수전의 경우 PDA 입력이 되지 않도록 조치 ○ 협의결과 및 추진사항 (전산정보과, 요금과, 공단) - PDA시스템에 요금시스템의 처리사항을 실시간 반영은 어려움 ☞ 추후 재구축시 반영 검토 - 요금과/공단간 소통회의를 통하여 인정조정 수전에 대한 심사마감을 검침 허용기간(±3일) 이후로 늦추는 방안 협의 시행 ☞ PDA 검침허용기간내(상시 ±3일) : PDA에 직접 입력 처리 PDA 검침허용기간 초과시 : 요금과에 지침 전달 입력조치 - PDA에 작업공지 등을 통해 알릴 수 있는 방안 검토 □ 근무환경·조직·예산 분야 ① 검침사무실 이전 ○ 현 황 - 남부수도사업소 검침사무실이 협소하여 사무환경 열악 - 구)영등포사업소 남부·강서 민원센터팀 폐지로 여유공간 발생 ○ 요청사항 - 남부수도사업소 검침사무실 : 구) 영등포수도사업소 청사 1증으로 이전 - 강서수도사업소 검침사무실 : 별관 4층 → 본관 1층 이전 - 강서수도사업소 교체사무실 : 구) 영등포사업소 이전 ○ 협의 결과 및 추진사항 : 검토 - 구)영등포사업소 매각, 관리방안 등을 고려하고 남부·강서 수도사업소, 재무회계과의 의견을 수렴하여 조치 ② 서울시장 표창(사업으뜸이) 추천 < 주요내용 > ? 서울시 표창명칭 : 사업으뜸이 - 표창규모 : 20명 ☞ 관리·검침·교체 직원 중 직무 유공자 선정 - 표창시점 : `18.7월 이후 매년 12월 중 표창 수여 - 목 적 : 표장에 따른 근로의욕을 고취하여 대민서비스 향상기여 ※ 관련근거 : 상수도사업본부 요금제도과-1383호(2018.2.8.)「공단대 행업무 실효성 확보를 위한 개선방안」 ○ 협의 결과 및 추진사항(본부) - 연2회(상·하반기) 점검결과에 따른 우수직원 포상과 연계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서울시 관련부서와 협의 검토(상수도사업본부) ③ 상수도직 교통보조비 신설(안) < 주요내용 > ? 상시 출장업무로 교통비 지급 비중이 높음 - 수전 수 증가에 따른 업무 가중 등을 고려하여 근로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요구됨 - 지급 대상자 : 상수도직 전원(428명) - 교통보조비 지급(안) : 20천원/월 (‘18년 추정예산 68,480천원) ○ ④ 임금체계 개편에 따른 변경사항 < 주요내용 > ?2018.3.16일 단체교섭 제도개선위원회 의견에 따라 상수도지부 노사합의 - ⑤ 상수도지원처 조직개선(인력 조정) < 주요내용 > ?교체업무 강화를 위한 사업소별 관리인력 확충 - 관리직원 정원 조정(안) : 증 5명 - 교체 행정지원 전담 : 사업소별 1명씩 전담 배치 ☞ 교체반장은 교체업무 전담 ?대행 이후 수전 증가에 따른 검침 정원 증원요인 발생 : 8명 - 강서수도 위탁관리 수전 해지(1,006수전) 및 마곡지구 수전증가 - 강남구 구룡마을 수전 증가(995수전) ○ 협의결과 - 만기계량기 수량 및 미교체 수량 증가로 교체인력 확보는 필요한 시점 이나 전반적인 교체업무 개선방안과 연계하여 추후 논의가 필요함. - 대행이후 수전은 증가하였으나 향후 자가검침·공동주택 위탁검침·원격 검침 확대 등에 따른 인력수급 등을 감안하여 장기 검토 - 급격한 수전 변동이 예상된 강남, 강서 검침직원 각1명 증원에 대해서는 수용 ⑥ 2018년도 상수도직 직급별 정원 조정 < 주요내용 > ?검침 및 교체직원은 상수도 일반직으로 승진규정에 따라 상위직급 정원을 확보하여 근로의욕 고취 필요성 - 17년 단체교섭 보충협약에 따라 직제규정시행내규 개정(`18.2.9) - 정원 조정(안) : 현원 428명 구 분 8급 9급 비 교 현 행 - 428 변 경 43 385 8급정원: 현원의 10%로 조정 ○ 협의결과 및 추진사항 : ‘18년 내 정원을 조정하고 최초 승진가능 시점 (’19년 8월)에 맞춰 예산 편성 등 조치 Ⅲ  실행계획 □ 요금제도과, 계측관리과 ○ 남부,강서 검침사무실 구)영등포사업소 청사로 이전 방안 검토 - 건물 활용방안 및 관련부서 의견 조회 후 추진방향 결정 ○ 공단 검침/교체원 시장 표장 추천를 통한 사기진작 방안 검토 - 본청 상훈부서와 협의 후 시행 ○ 지속적인 업무량 증가에 따른 대처방안 검토 - 급격한 업무량 증가에 따라 검침원 2명(강남, 강서 각 1명) 증원 - 자가검침 및 위탁검침 대상 확대를 통하여 수전증가로 발생하는 업무량 증가에 대한 대처방안 검토 - 만기대상 및 만기 미교체 수량 증가에 따른 교체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 한 개선방안 등 검토시행 ○ 상수도직(검침/교체원) 8급 정원 조정안 검토 - ‘18년 하반기 까지 정원조정 협의 완료 □ 전산정보과 ○ 청구지 송달대상 고지서 별도 구분 납품 추진 ○ 대행업무시스템 기능 보완 - 청구지 송달대상 조회 및 엑셀변환 기능 신설 - 전자고지 수용가 조회 및 엑셀변환 기능 신설 - 수용가 정보 조회시 담당검침원 표기 조치 ○ 인포시스템 기능 보완 - 청구지 송달 수용가 일괄 조회 기능 신설 - 수용가별 조회의 검침(탭)에 담당검침원, 심사담당 표기 ○ 검침시스템(PDA) 기능 보완 - 인포시스템과 실시간 자료 연계 검토 - 심사가 완료된 수전의 경우 PDA 검침값이 입력되지 않는 방안 검토 □ 수도사업소 ○ 인정조정 수전에 대한 심사마감을 검침허용기간(±3일) 이후 시행 - 검침허용기간 이후에는 공단으로부터 지침 통보받아 직접 입력 조치 ○ 근무보고사항, 공단 요청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통보 시행 철저 ○ 남부,강서 검침사무실 구)영등포사업소 이전방안 의견 제출 - 제출부서 : 남부수도사업소, 강서수도사업소 □ 시설공단 ○ 검침/교체업무 규정 숙지 및 민원 응대요령 교육 및 시행 철저 ○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민원 근절방안 등 대책 수립 시행 ○ 임금체계 개편 방안 등 재검토 □ 행정사항 ○ 부서별 추진사항에 대해 자체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완료시 결과 통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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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침 교체대행 업무협의회 결과 및 실행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문서번호 요금제도과-3187 생산일자 2018-04-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재연 (02-3146-1183) 관리번호 D0000033332026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검침관리 > 수도계량기검침및송달용역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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