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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용역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정책과-3186 결재일자 2018.3.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래유산팀장 문화정책과장 문화본부장 임다미 진성수 서영관 03/14 서정협 2018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용역 추진계획 2018. 3.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용역 추진계획 미래유산 보존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 참여도 제고 및 개별 소유자의 지속적 보존활동 독려를 위하여 2018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 용역을 시행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 서울시 미래유산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조례 제17조(기록 및 홍보) ○ 서울 미래유산 보존 관리를 위한 지원계획(문화정책과-2342, ’18.2.23.) ○ 미래유산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계획(문화정책과-2952, ’18.3.8.) ?? 추진목적 ○ 서울 미래유산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대시민 인지도 제고 ○ 미래유산을 활용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으로 자발적 보존의식 향상 ○ 개별 미래유산 맞춤형 홍보물 지원을 통한 미래유산 자립기반 조성 및 소유자 등의 지속적 보존활동 독려 ?? 추진개요 ○ 사업기간 : 2018. 4. ~ 12. ○ 주요내용 - 서울 미래유산 인식 제고를 위한 시민참여 홍보 프로그램 기획·추진 - 개별 미래유산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홍보물 제작 지원 - 미래유산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온·오프라인 확산 활동 등 ○ 운영방법 : 민간 전문업체 선정 추진(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소요예산 : 300백만원(부가세 포함) Ⅱ ’17년도 추진내용 및 개선방안 ?? ’17년도 추진내용 ○ 기획홍보 용역 주요 성과 연번 구분 시기 추진 성과 1 답사프로그램 7월~11월 총 25회 시행, 800여 명 참석 2 언론홍보 7월~11월 서울신문 기획기사 총 75건 보도 3 공모전 5월~12월 3회 진행(블로그포스팅·홈페이지 제안·달력사진) 4 SNS 5월~12월 미래유산 페이스북·인스타그램(신설) 운영 총 214건 콘텐츠 제작·업로드, 이벤트 6회 진행 5 문학 기획전시전 9월 미래유산 선정 문학작품(시·소설) 기획전시 - 서울도서관 진행(18일간), 2,000여 명 관람 - 명사초청 토크콘서트 개최, 70여 명 참석 6 지식백과 키워드 등재 5월~12월 총 32개 미래유산 네이버 지식백과 등재 ○ 인지도 조사 결과 [온라인 설문 조사, (사전) 2016. 12월, (사후) 2017. 12.] - 서울시 거주 만 15세 이상 500명 대상(지역별·성별·연령별 비례할당표본 추출) < 인지도 > < 정보습득경험 > 4.6%p 증가(사전 64.4% → 사후 69%) 2%p 증가(사전 62.6% → 사후 64.6%) 단, 미래유산을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한 경우는 9%로 전년대비 3%p 감소 <참고> 서울 미래유산 보존 관리를 위한 지원계획 수립 ? 서울 미래유산은 소유자의 자발적 보존 원칙에 따라 민간주도의 보존체계를 유지하고, 시는 그 가치를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 및 활용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 ’17년, 지원방안의 부재를 지적하는 언론보도 및 실질적 지원을 요청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 ?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토론회 개최(’17. 9.~11.), 현장조사 시행(’17. 11.~12.)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유산의 본래 기능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지원체계를 마련하기로 함 ⇒ 미래유산 보존 및 관리의 자립기반을 마련하고자 전반적인 미래유산 기획홍보 방향 및 개별 홍보물 제작 지원 내용을 포함하는 종합 지원계획 수립 ?? 개선방안 ○ 참여형 프로그램 확충을 통한 시민-미래유산 간 접점 확대 - 미래유산에 대한 인지도 및 정보습득경험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인식의 정도 및 참여도는 낮은 수준에 머무르며 전년대비 소폭 감소 나타냄 ⇒ 일방적인 정보전달 보다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 하는 한편,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콘텐츠 선정을 통해 자발적인 참여 유도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헌책방거리 책축제> < (예시) ’18년도 미래유산 공모전 > ? 미래유산 대중가요의 밤 ? 미래유산 책방거리 ? 사진 한 장, 미래유산 과거와 현재 ⇒ 고정적 지지기반이 확보된 미래유산 답사프로그램의 수요 증가를 반영하여 운영횟수를 확대 실시함과 동시에 진행 시간대 다양화, 참여대상 맞춤형(연령별, 관심사별) 콘텐츠 개발을 통해 참여기회 확대 및 참여 만족도 제고 기대 2016년 ? 2017년 ? 2018년(예정) 20회(600여 명) 25회(800여 명) 40회(1,200여 명) ○ 미래유산 특성을 반영한 개별 홍보물 제작 지원 - 개인 소유자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외식·소매·서비스 업종의 경우 점포별 상황에 따라 홍보 등 관리여건이 상이하며, 민간단체 등에 의한 지속적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더라도 미래유산으로서의 가치인식은 부족한 경우가 있음 ⇒ 자체 관리가 열악한 영세업소 등에 맞춤형 홍보물을 지원, 개별홍보 강화를 통한 미래유산 자립기반 조성 및 미래유산 가치공유 확산 구분 일러스트 엽서 홍보 리플릿 전시 진열장 설명추가 동판 예시 지원규모 10개소 내외 10개소 내외 10개소 내외 20개소 내외 부수/개수 각 1,000부 각 1,000부 각 1개 각 1개 내용 ?작가 일러스트 ?미래유산 소개문안 ?과거와 현재 사진 ?가업전승 등 이야깃거리 ?오래된 물건, 기록물 등 연대별·주제별로 구성 ?미래유산 소개문안 (150자 내외) Ⅲ 세부 추진계획 ?? 과업내용 ○ 서울 미래유산 인식 제고를 위한 시민참여 홍보 프로그램 기획·추진 - 市 주최 문화축제와 연계한 미래유산 유·무형 콘텐츠 활용 행사(3회 내외) 개최 - 미래유산 답사프로그램 확대 운영(총 40회 내외) 및 콘텐츠 다양화 - 상·하반기 각 1회 공모전 진행 및 수상작 활용방안(전시회 개최 등) 마련 ○ 개별 미래유산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홍보물 제작 지원 - 지원 대상 미래유산 심층 조사 및 인터뷰 등을 통한 자료수집·제작방향 설정 - 홍보물 디자인 및 제작, 배포·설치, 사후관리에 관한 사항 ※ 구체적인 지원 대상 및 건수는 ‘미래유산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계획(문화정책과-2952)’ 상 절차에 따라 확정 후 용역업체 통보 ※ 소요예산 : 100백만원 ○ 미래유산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온·오프라인 확산 활동 - ‘서울 미래유산’을 활용한 다양한 주제와 형태의 홍보 콘텐츠 기획·제작 - 언론 매체, SNS 등 홍보 수단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전략 수립 및 콘텐츠 확산 ○ 기타 사업시행과 관련한 추가 제안사항 및 서울시에서 지정하는 사항 ○ 회계처리 및 사업결과 보고에 관한 사항 등 ?? 사업자 선정 ○ 건 명 : 2018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 용역 ○ 사업기간 : 2018. 4. ~ 12. ○ 입찰방식 : 제한경쟁입찰 -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단일 건으로 입찰공고일 전일까지 50백만원 이상 문화유산 및 기타 문화 관련 홍보분야 사업 수행 실적이 있는 업체 ○ 낙찰자결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근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소요예산 : 300백만원(부가세 포함) - 예산과목 :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화도시 서울구현, 문화향유공간 및 문화기반시설조성, 미래유산 보존 및 활용,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추진절차 사전안내(5일) (3.14.~3.19.) ?나라장터를 통해 사전규격 공개(과업지시서, 제안요청서 등) ※ 추정가격 5천만원 이상 용역 ? 입찰공고(20일) (3.20.~4.9.) ?서울시 홈페이지 및 나라장터에 공고 게시 및 제안서 접수 ※ 추정가격 1억원 이상 10억원 미만 ? 제안서 평가 (4.10.~4.12.) ?제안서평가위원회 구성 및 개최 ※ 제안서 평가계획 별도 수립 ? 사업자 선정 (15일 이내) ?협상적격자 및 협상순위에 의거 시행 ? 계약 체결 (4.20.까지) ?제안서평가위원회 결과 및 협상 결과 통보 후 계약 체결 Ⅳ 향후일정 ○ 입찰공고 및 계약의뢰(⇒재무과) : ’18. 3월 ○ 계약체결 의뢰(⇒재무과) : ’18. 4월 ○ 사업 실행 : ’18. 4월 ~ 12월 ○ 결과평가 및 정산 : ’18. 12월 4주. 붙임 제안요청서(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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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3186 생산일자 2018-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임다미 (02-2133-2546) 관리번호 D000003315083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문화유산보존 > 미래유산보존및활용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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