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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외국인관광택시 운영 개선 계획

문서번호 택시물류과-9061 결재일자 2018.3.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택시서비스팀장 택시물류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홍승영 유상춘 양완수 여장권 03/23 고홍석 협 조 2018 외국인관광택시 운영개선 계획 2018. 3. 도시교통본부 (택시물류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 외국인 관광택시 운영 개선 계획 우리시를 찾는 외국인관광객의 언어불편 해소와 교통편의 제공을 위한 외국인 관광택시 사업의 운영 활성화·효율화를 도모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택시기본조례 제10조 ① 시장은 예산범위 안에서 택시 서비스 개선과 택시산업 활성화를 위한 아래의 사업에 필요한 비용의 전액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으며, 중장기 계획에 따라 연차별로 소요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가. 외국인 관광택시 운영을 위한 사업 ○ 외국인관광택시 도입계획(시장방침-제550호, ’08.10) ?? 추진경위 ○ '09. 5. 1 : 발대식 및 시범운행 개시(120대) ○ '09. 8.~ : 7차례 추가 확대(한국스마트카드 운영) ○ '13. 7. 1 : 신규사업자 업무개시(한국스마트 카드 → ㈜프리미엄패스 인터내셔널) ○ '15. 7. 1 : 신규사업자 업무개시(㈜프리미엄패스 인터내셔널→대한상운) - 기존 사업자(대한상운) 6개월 운영기간 연장('17.7~'18.1) ○ '18. 2. 1 : 신규사업자 업무개시(대한상운→(주)하이엔) - 외국인 관광택시 사업방식 전환(시 보조사업 → 비 예산사업) ?? 운영현황 ○ 사업목적 : 외국인 택시이용 불편해소(언어불편해소, 관광안내 등) ○ 운행대수 : 378대 (법인택시 173대, 개인택시 205대) 법인택시 개인택시 소계 일반 스마트 소계 중형 모범 대형 173대 53대 120대 205대 160대 12대 33대 ○ 운영기반 : 예약센터, 공항안내데스크, 홈페이지 등 ○ 요금체계 : 구간요금제(인천공항↔서울),대절요금제(관광?쇼핑용),미터요금제 - 미터요금제 적용시 현행 택시요금의 20% 기본 할증 운행 ○ 운영관리 : ㈜하이엔(운영기간 ´18.2.1~´19.12.31) ○ 외국인 관광택시 사업방식 전환 : 시 보조사업 → 비 예산사업 - 사업 실적 저조로(개별영업 미신고로 1대당 일평균 1건 탑승) ‘18년 예산 미확보 - 사업지속을 요구하는 택시업계 요구를 반영하여 민간사업자((주)하이엔) 선정 ?? 운영실적 ○ 탑승실적 : 1일 대당 0.9건(‘17년) (단위 : 건) 구 분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공항(김포, 인천) 4,763 19,900 27,649 28,538 31,593 38,090 39,768 49,001 44,809 사전예약 1,022 3,651 5,425 5,093 4,465 8,185 8,180 8,248 9,528 개별영업 등 30,166 56,342 59,417 69,251 36,656 12,011 27,092 36,910 80,427 합계 35,951 79,983 92,491 102,882 72,714 58,286 75,040 94,159 134,764 1대당 일평균 0.55건 0.63건 0.64건 0.72건 0.60건 0.43건 0.54건 0.70건 0.90건 운영대수 265대 347대 395대 391대 371대 374대 369대 366대 380대 지원액(백만원) 1,401 1,538 1,560 1,257 803 545 507 505 508 주) 한정면허인 “서울스마트택시”의 미8군 대상 영업건수 제외 ??'13.7월 콜센터폐지 이후 전체 탑승실적, 개별영업건수는 감소하다가 ‘15년 이후 증가추세에 있으며, 공항 배차 등 관련 서비스 건수는 비슷함 운영사 한국스마트카드 프리미엄패스 대한상운 2 ’18년 추진방향 및 활성화 계획 ?? 추진방향 ○ 시비보조 중단에 따라 비예산 사업으로 민간사업자에 의해 운영되는 외국인 관광택시 사업 운영 활성화·효율화 시스템 구축 ○ 외국인 관광택시 브랜드에 걸맞은 정체성 및 사업방향을 확립하여 글로벌 No.1 택시 서비스로의 발전방안 모색 ?? ’18년 운영 활성화 방안 중점분야 기존 활성화 방안 안내데스크 ?관광택시 현장응대 및 배차 ? ?고급택시와 통합운영 및 배차 ?문화관광상품 홍보 ?택시 할인쿠폰 및 바우처 배포 수요창출 ?보조금에 의존한 수동적 운영 ? ?재정자립기반 확보(배차 수수료 등) ?해외 간편결제 도입을 통한 편리성 확대 ?부가사업 연계로 신 비즈니스모델 구축 기사관리 ?기사 자격관리 미흡 ?지속적인 교육체계 부재 ? ?통합관제솔루션(운행정보관리) ?운영위원회 구성(기사관리, 운행관리) ?산학교육 협약으로 체계적 교육 ?우수기사 대상 고급택시 전환 지원 관제솔루션 ?운영자 중심의 운행관제 ? ?고객중심의 운행관제 ?즉시배차를 위한 위치기반 서비스 ?Open API 연계 서비스 홍보 ?홈페이지 내 서비스 소개 ? ?공식 홈페이지 기능 확대 ?SNS 기반으로 한 홍보 제휴사 확대 ?제휴사 및 문화관광상품 연계 홍보 3 세부 추진계획 ?? 안내데스크 통합관제 센터 운영 ○ 공항 안내데스크 개편 운영 및 역할 확대 - 인천공항 2청사 확대 운영 (인천공항 1, 2청사 각 1개소씩 운영) - 바우처 배포, 문화관광상품 및 Open API 제휴업체 등 기능 ○ 통합 관제센터 운영 - 고급택시 및 업무용택시 서비스를 공동운영 - 프리미엄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향하는 통합 관제센터 운영 - 즉시배차를 위한 위치기반서비스 제공 - 인입채널 확대를 위한 통합플랫폼 사전예약 서비스 제공 ?? 신규수요 창출 및 홍보방안 ○ 고객 니즈에 충족하는 특화 서비스 제공 및 수익증대 - 고급택시 운영노하우를 기반으로 신규시장 개척 ※ 국제행사 컨시어지, 의료관광, 문화관광 상품 제휴 및 예약대행업 ○ 공항중심 운영에서 사업범위 확대로 신규수요 창출 - 서울관광마케팅주식회사(STO) 주관 MICE에 외국인 수송 전담 추진 - 외국인 대상 업무용 택시 서비스 제공, 차종의 다양화를 통한 서비스의 차별화 및 고급화 ※ 호텔, 여행사, 주한공관, 외국계 기업 등 ○ 플랫폼서비스 기반 강화 - Tel, Web, App을 모두 수용하는 통합 플랫폼 프로세스 구축 ? 24시간 실시간 호출 및 사전예약 접수 - 외국인 관광택시 전용 시간제 및 구간요금 결제 프로그램 개발 ? STIS(택시정보시스템)를 활용 탑승·이용 실적 등 전체 운행내역 모니터링 ○ 고객 접근이 용이한 통합 플랫폼 확대 운영 - 제휴사 고객대상으로 통합 플랫폼에 Open API 적용(영업채널의 구조적 확대) - 서울시내 주요 거점 무인키오스크 운영을 통한 외국인 이용편의 확대 (호텔, 면세점, 관광안내소 등) ○ 부가사업 연계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 - 문화관광상품 발굴을 통한 추가 수익기반 확보 - 해외 간편결제, 택시 상품권 등 결제수단의 다양화 - 차량운행관련 자격교육 확대, 주차사업과 택시 운송가맹사업으로 연계 및 확대 ○ 홈페이지 기능 확대 및 홍보활동 확대 - 제휴처 상품 노출 및 상품예약 연계 등 홈페이지 기능 확대 - 서울시 및 제휴처 홍보물 노출 및 안내데스크를 통한 배포 활동 - 고급택시의 다양한 차량 및 업무용택시 서비스 등으로 타켓마케팅 강화 ?? 차량 및 기사에 대한 관리 기능 강화 ○ 차량 관제 기능 강화 - 운영위원회는 기사들에 대한 관리 제재 규정 마련 ※ 미터기 미조작, 개별영업 행위, 고객 불만사항 등 - 통합 관제센터의 운행정보 모니터링 기능 강화 - 실적 누락 및 개별영업을 방지하기 위한 선순환적 인센티브 제공 - 탑승객의 요청으로 재이용 예약에 대한 배차성공 수수료 인하 - 관광코디네이터 자격 교육을 이수한 기사를 대상으로 문화관광 및 Open API 예약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 제공 ○ 운영협의체 구성을 통한 회원관리 및 사업운영적 관제 - 운영사와 회원 간 상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의 공공성 확보 - 운영위원회 규정으로 기사관리 및 운행관리 - 운영규칙 및 라이선스 관리 등 자체 자정기능 강화 ?? 선발 및 교육관리 프로세스 강화 ○ 외국인관광택시 기사 선발 프로세스 강화 - 언어 레벨테스트를 통한 우수인력 선발(영어, 일본어, 중국어 중 선택) - 인성검사 강화로 대고객 서비스 적성에 맞는 인원 선발 ○ 산학교육 협약을 통한 체계적 교육 프로그램 도입 - 년 1회 의무교육 실시 (8~16시간) - 국가직무능력표준 수준에 맞는 커리큘럼 개발 - 외국인 관광택시 교육과정 개발 ? 외국어(영어, 일본어, 중국), 관광코디네이터, 교양, 일정관리, 위기관리 (응급상황별 행동요령, 심장제세동기 사용법 등) ○ 인센티브 및 패널티 제도 도입 운영 - 법인택시 평가제도와 같은 평가시스템을 도입하여 우수기사 양성 관리 - 친절, 복장, 언어능력, 승객 탑승실적 등 다양한 항목을 평가 - 최저 등급 시 일정기간 배차정지 등 패널티 부여, - 기사 유니폼 공동구매 등 경제적 부담 해소 및 착용 의무화 4 향후 추진일정 ○ 운영위원회 구성 : ‘18. 3~ - 운영사, 회원(개인, 법인), 정책위원(서울시, 교통정책 자문위원) 등 ○ 신규 외국인 관광택시 기사 선발 및 자격 갱신 : ‘18. 4~ ○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 ‘18. 4~ ○ 전용 결제기 개발 : ‘18. 4~ ○ 차량 및 기사 복장 점검 실시 : ‘18. 6~ 붙임 : 1. 외국인관광택시 교육 프로그램(sample) 2. 외국인관광택시 신규선발 및 자격갱신 면접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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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외국인관광택시 운영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택시물류과
문서번호 택시물류과-9061 생산일자 2018-03-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홍승영 (2133-2329) 관리번호 D0000033219295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행정 > 택시정책종합계획수립및운영 > 외국인관광택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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