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입상활성탄 구매 기준 선정을 위한 자문회의 결과 보고

문서번호 생산관리과-2344 결재일자 2018.3.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산관리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신왕근 한희선 代한희선 03/07 구아미 협 조 입상활성탄 구매기준 선정을 위한 자문회의 개최 결과 보고 2018. 3.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생산관리과) 입상활성탄 구매기준 선정을 위한 자문회의 개최 결과 보고 올해부터 정수센터별 입상활성탄의 교체가 본격화 됨에 따라 최근 국·내외 시장 및 수급 동향을 반영한 활성탄 구매기준 선정을 위한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회의 배경 ?? ’18년부터 정수센터별 입상활성탄 신탄 교체 본격화 ?? 최근 입상활성탄 가격 상승 및 수급의 불안정 ?? 최근 시장 및 수급 동향을 반영한 활성탄 구매기준 선정 필요 Ⅱ 회의 개요 ?? 회의 안건 ○ 입상활성탄 품질기준 중 회분함량 적정 기준 선정 ○ 생산공장 및 생산공정에 관계없이 품질기준 확보시 납품 허용 여부 ○ 입찰공고시 공동수급 허용 여부 ?? 일 시 : 2018. 2. 27(화) 14:00 ~ 16:00 ?? 장 소 : 상수도사업본부 4층 회의실 ?? 참석자 ○ 본 부 : 부본부장, 생산부장, 생산관리과장 ○ 연구원 : 수처리연구과장, 재료연구과장, 연구사(임희아) ○ 정수센터 : 입상활성탄 업무담당자(연구사 조우현 등 9명) ○ 외부전문가 : 명지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김한승 교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업관리본부 정은재 차장 ○ 한국활성탄공업협동조합 : 전무 김재민 Ⅲ 현 황 ?? 고도처리시설 현황 및 입상활성탄 교체 시기 구 분 계 영등포 광 암 암 사 강 북 구 의 뚝 도 1정수장 2정수장 고도용량(만㎥/일) 357 22.5 22.5 25 110 72 45 60 활성탄량(㎥) 41,107 2,337 2,966 2,902 12,463 7,767 5,280 7,392 교체시기(년) ‘18년 ‘16년(완료) ‘19년 ‘20년 ‘20년 ‘21년 ‘22년 ?? 국내 기관별 주요 품질기준 비교 시료명 시험항목 환경부 (수처리제 기준) 서울시 수자원공사 부산시 메틸렌블루탈색력 150mg/l이상 180mg/l이상 180mg/l이상 200mg/l이상 요오드흡착력 950mg/l이상 1000mg/l이상 1000mg/l이상 1000mg/l이상 유효경 설계값 적용 0.9±0.1㎜ 또는 0.65±0.1㎜ 0.6∼1.2㎜ 균등계수 1.9이하 1.9 이하 또는 2.1 이하 2.0이하 충전밀도 0.40~0.48g/㎤ 0.43 g/㎤ 이상 0.40g/㎤ 이상 회분 8%이하 9%이하 9%이하 경도 95 이상 95 이상 95 이상 ?? 활성탄소공업협동조합 건의 사항 ○ “동일 생산공장에서 동일공정에 의해 생산된 활성탄” 납품조건을 생산공장 및 생산공정에 관계없이 제시 규격에 맞으면 납품 가능토록 완화 ○ 구매입찰 공고시 “공동수급” 허용 〔구매 금액별 공동수급업체 협회(안)〕 - 석탄계 입상활성탄 5억원 이상 ~ 10억원 미만 : 2개사 이내 - 석탄계 입상활성탄 10억원 이상 ~ 20억원 미만 : 3개사 이내 - 석탄계 입상활성탄 20억원 이상 ~ 30억원 미만 : 4개사 이내 - 석탄계 입상활성탄 30억원 이상 ~ 40억원 미만 : 5개사 이내 - 석탄계 입상활성탄 40억원 이상 ~ : 6개사 이내 ○ 제품규격 회분율 조정 : (현행) 8%이하 → (변경)12%이하 Ⅳ 자문위원 및 참석자 의견 ○ 한국활성탄공업협동조합 전무 김재민 - 활성탄 주생산지인 중국의 환경문제에 따른 규제 강화 및 중국 경제발전에 따른 내수 수요량 증가로 활성탄 생산량 감소 및 가격 급등으로 인하여 활성탄 확보(수입)가 어려운 실정이므로 동일 “생산공장 및 동일 생산공정 제품 납품” 조건 완화 및 입찰시 공동수급 허용 필요 - 회분 품질기준(8%이하)을 충족하려면 산세척 공정을 거쳐야 하며 중국의 환경규제 강화로 환경오염방지시설을 갖추지 못한 공장 폐쇄로 기준을 충족하는 활성탄의 가격 급등 및 수급이 곤란하므로 회분기준을 12% 이하로 조정 필요 함 ○ 자문위원1 : 명지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김한승 교수 - 조합의 회분율 12%로 상향 의견에 대해서는 명확한 근거가 필요하며, 회분율(12%, 8%, 9%)에 따른 문제점과 비용의 상호 비교 검토가 필요 - 최근 석탄계 활성탄 수급 현황이 어려워 “동일 생산공장 및 생산공정”제품의 납품이 어려운 상황 임을 감안하여, 품질 및 납품관리 기준을 마련하여 납품기준 완화하고 공동수급에 대한 사항도 긍정적 검토 필요 - 회분 함량, 활성탄 수급문제는 활성탄재생도 함께 고려할 필요 있음 ○ 자문위원2 : 한국수자원공사 사업관리본부 정은재 차장 - 회분율이 증가할수록 활성탄의 손실이 발생하므로 회분율(8%, 9%, 12%)에 따른 가격차이 확인 후 적용 필요 - 생산공장 및 생산공정에 관계없이 품질기준 확보 시 납품허용 여부는 활성탄 수급상의 어려움이 있다면 허용해야 하나 납품 및 입고일에 따른 지별 품질관리 등 철저한 현장 관리 필요 - 대규모 물량에 대한 공동수급 허용 여부는 수급상 어려움이 있다면 허용해야 하나, 업체별 가격차이 확인이 필요 ○ 영등포정수센터 조우현 연구사 - 회분율 기준은 활성탄 품질표준화를 위해서 다른 기관과 일치시킬 필요 있음 - 영등포정수센터 올해 구매량은 소규모라 단독업체로 납품 가능할 것으로 판단 됨 - 추후 강북, 암사정수센터는 대규모 물량이라 공동도급으로 납품하는 것이 타당 함 ○ 서울물연구원 임희아 연구사 - 실험결과 회분율에 따른 수처리효율 변화는 거의 없으나, - 회분율이 높으면 활성탄 재생시 회분의 무기물질이 활성탄내 축적되므로 신탄 회분율이 너무 높으면 추후 재생할 경우 무기물 성분이 너무 높아 활성탄 성능 저하 가 우려 됨 ○ 서울물연구원 재료연구과장 - 활성탄 수급 상황이 좋지않을 경우, 활성탄 품질관리가 확보된다면 동일 생산공장 및 공정 제품 납품 조건, 공동도급 제한 조건 등은 완화하여도 되나 - 품질관리 확보가 불확실하므로 공동도급을 허용하더라도 최소화 시켜야 함 ○ 서울물연구원 수처리연구과장 - 회분함량이 수처리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으므로 다른 기관의 회분율 품질기준인 9%에 맞추어 가는게 좋을 것 같으며 - 여러 업체 및 생산공장에서 활성탄이 납품될 경우, 최소한 지별로는 같은 회사의 제품이 납품되도록 품질관리를 하여야 함 ○ 생산관리과장 - 회분율에 따라 가격경쟁력이 있다면 다른기관의 회분율 기준(9%)으로 일치시키는 것도 좋을 것 같음 - 수급상황이 좋지않을 경우, 공동도급을 허용하 되 공동수급 업체 수를 최소화 하여야 함 ○ 생산부장 - 회분율은 품질기준 표준화를 위해서라도 다른 기관의 품질기준인 9%에 맞추는게 좋을 것 같으며 - 일시 대량구매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수센터별 흡착효율이 낮은 활성탄지를 우선으로 매년 1/6씩 분할 구매하면 단독 업체에서 공급이 가능할 것임 - 나머지 문제는 계속적인 자료조사 및 검토를 통하여 좋은 결과를 도출 함이 타당 함 - 활성탄은 전량 중국 수입에 의존하는 관계로, 객관적인 자료도 없고 단시간에 근거 자료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올해 구매예정인 영등포정수센터는 기존 방식대로 구매함이 타당 함 ○ 부본부장 - 수자원공사, 부산시 회분율 기준인 9%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가 없어회분율 기준 변경은 당장 어려우며 협회 및 다른 기관과의 협조를 통한 자료 수집 등으로 객관적인 근거 자료 확보가 필요함 - 정수센터별 총 교체량의 1/6씩 매년 분할 교체하면 단독 업체에서 공급 가능할 것이므로 공동수급을 허용할 필요 없을 것임. 다만, 공동구매 필요성을 검토를 대비하여 강북, 암사정수센터에서는 공동구매하여 운영중이므로 처리효율 등의 상이 여부에 대하여 물연구원에서 확인할 필요는 있음 - 금년 구매예정인 영등포정수센터에서는 구매 물량이 적으므로 올해는 기존 방식대로 구매토록 하고 입찰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람 - 회분율 기준 변경, 공동도급 허용 여부 등은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한 후 추후 결정함이 타당하므로 자료 확보를 위하여 국내 기관과 협조하고 필요시 외국 출장 등을 고려하시기 바람 Ⅳ 회의 결과 ○ 올 해 구매 예정인 영등포정수센터(2,337㎥, 37억원)는 기존 방식 대로 구매 진행 ○ 회분율 기준 변경(8%→9%) 건은 객관적인 자료 확보 후 변경 추진 ○ 동일 생산공장·생산공정 제품 납품 조건 완화 및 공동수급 허용 여부 는 정수센터별 1/6씩 분할 구매하여 대량 구매에 따른 문제점 해결, 암사, 강북 공동수급 활성탄 운영실태에 대해 물연구원에서 분석 ○ 입상활성탄 국내·외 수급 현황 및 가격 자료 등을 확보한 후 추후 구매기준 변경 재검토 추진 Ⅴ 행정사항 및 계획 ○ 외부전문가 자문비용 지출 : 자문위원 계좌에 추후 입금 - 자문비용 : 150천원(명지대학교 김한승 교수 1인) - 소요예산 : 영업비용,일반관리비(기본경비),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 ※ 한국수자원공사 정은재 자문위원은 회사 자체 출장비 수령 예정 ○ 올 해 구매 예정인 영등포1정수장(2,337㎥) 건은 기존 방식 대로 구매 진행토록 영등포정수센터에 통보 ○ 영등포정수센터 활성탄 납품업체 선정 후 중국 현지 생산공장 견학 및 현장 조사 추진 ○ 활성탄 관련 국내외 자료 확보 후 구매기준 선정 재검토 실시 따로붙임 : 1. 외부전문가 회의 참석 현황 및 자문의견서 1부. 2. 자문회의 참석자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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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외부 자문위원 참석 현황 및 자문의견서.pdf

    비공개 문서

  • 2. 자문회의 참석자 현황.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입상활성탄 구매 기준 선정을 위한 자문회의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생산관리과
문서번호 생산관리과-2344 생산일자 2018-03-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신왕근 (02-3146-1317) 관리번호 D0000032996592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정수장관리 > 정수시설정비계획수립및지도감독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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