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개장 공간 묶음브랜드' 시민 소통 계획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2531 결재일자 2018.2.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통기획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임지숙 김규리 유재명 02/21 유연식 협 조 도시브랜드담당관 代김성연 뉴미디어담당관 신병규 개장 공간 묶음브랜드 『2018 잘 생겼다! 서울』시민 소통 계획 2018. 2.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개장 공간 묶음브랜드「2018 잘 생겼다! 서울」시민 소통 계획 ’17년 성공적으로 추진한 묶음브랜드 ‘잘 생겼다! 서울20’에 이은 ‘2018 잘 생겼다! 서울’을 추진, 시민생활에 유익한 신규 주요 공간을 활용하여 시정체감도를 높이고자 함 ?? 홍보 목표 ○ ’18년 상반기 개관 공간 추가, 테마별 분류로 시민 전달력 강화 ○ 바이럴 확산 및 파급력 강한 온라인 콘텐츠 접목, 시민 관심?인지도 제고 ?? 핵심 메시지 및 기본 콘텐츠 “잘 생겼다! 서울 2018년, 더 잘 생긴 공간이 열립니다” 통합 콘텐츠 공간별 콘텐츠 ? 중점홍보대상 6곳 ?? 홍보 추진 전략 : 이전 성과는 계승, 창의적 콘텐츠로 몰입도 제고 ○ 시민 관심사에 맞춘 테마별 묶음 브랜드화, 시민 관심 및 방문 유도(3분야 20공간) ??[역사·문화] 조선유적전시관 등 6 [경제·미래] 서울자유시민대학 등 7 [자연·체험] 이촌한강생태공원 등 7 ○ 홍보대상 및 매체별 특화된 콘텐츠 활용, 맞춤형 홍보 추진 - 일반시민 : 가볼만한 새 명소 공간 및 콘텐츠 정보 안내. 서울의 변화 확산 - 지역주민 : 지하철역 등 거점 활용 권역별 묶음 홍보, 삶의 터전 개선 체감 - 외 국 인 : 외국인이 가 볼만한 새 명소 모음 특별페이지 구축, 관광도시 이미지 제고 ?? 홍보 실행 방안 ① 가용 오프라인 매체 집중 활용, 서울의 새로운 변화 알림 ○ 보유매체 (인쇄) 지하철, 현수막 등 주요매체 : 2월말 (영상) 전광판 등 32,482개소 : 2월말~4월 ○ 광 고 (영상) 케이블TV, IPTV, 고속철도, 영화관 등 : 2월말~4월 (인쇄) 일간지, 주?월간지 등 주요 언론 매체 : 3월말 ② 다양한 콘텐츠 기획·제작, 시민공감 및 뉴미디어 매체활용 극대화 ○ (바이럴 콘텐츠) 연플리커플 영상, 인기유투버 영상 제작 : 2~3월 - 시즌1 후속영상 제작, 플랫폼(2018seoul.com) 및 포털 연계 확산 - 인기유투버 협업?웹예능 제작, 유튜브?판도라TV?카카오TV 등에 배포 ○ (시민 콘텐츠) 인기커뮤니티, 시민기자단, 미디어메이트 등 협업 : 2~3월 - 인기 커뮤니티와 콘텐츠 제휴 / 서울미디어메이트 탐방기 발행 등 ○ (카드?영상뉴스 등) 시설별 상세 정보 제공형 콘텐츠 제작 : 2. 22~ -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으로 확산 ③ (외국인 대상) 홈페이지 내 특별 페이지 구축, 세부 정보 제공 ○ 외국어 홈페이지(6개) 내 새 명소 모음 특별페이지 제작, 외국인이 가 볼만한 장소(조선유적전시관, 서울로7017 등) 정보 확산 ○ 시 대표 외국어 SNS에 사진자료 등 흥미위주 콘텐츠 게재, 상세정보 페이지 접속 유도 붙임 「잘 생겼다! 서울」개관?개장 시설 목록(안) 붙임 「잘 생겼다! 서울」개관?개장 시설 목록(안) ?? 총 20개(기존 15, 신규 5) : 역사·문화 6, 경제·미래 7, 자연·체험 7 연번 구분 슬 로 건 개관시설(區/시기) 담당 부서 1 역사 · 문화 (6) 찻길에서 사람길로! 서울로7017 (중구/‘17.5.) 서울로운영단 2 석유 대신 문화를 채우다! 문화비축기지 (마포/‘17.9.) 공원조성과 3 끊어진 돌담길을 잇다! 덕수궁 돌담길 회복 (중구/‘17.8.) 도로계획과 4 한강에 군함 떴다! 서울함 공원 (마포/‘17.11.) 한강사업본부 5 분단의 상징에서 문화·창작공간으로! 서울 대전차진지(평화문화진지)(도봉/‘17.10.) 문화시설과 ※위탁운영:도봉문화재단 6 종로에서 조선시대를 만나다! 조선 유적전시관 (공평도시유적전시관) (종로/‘18.5.) 역사박물관 7 경제 · 미래 (7) 창업의 모든 것을 한 곳에서! 서울창업허브 (마포/‘17.6.) 디지털창업과 8 바이오의료의 중심! 서울바이오허브 (동대문/‘17.10.) 신성장산업과 9 4차 산업혁명 핵심거점! 양재R&D혁신허브 (서초/‘17.12.) 경제정책과 10 일상에 혁신을 불어넣다! 서울혁신파크 (은평/‘18.3. 1단계) 사회혁신담당관 11 세운상가 활성화, 종묘~남산 보행길! 다시·세운 (종로·중구/‘17.9. 1단계) 역사도심재생과 12 50대 인생 이모작! 50플러스 남부캠퍼스 (구로/‘18.3.) 인생이모작지원과 13 위대한 시민은 평생학습이 만든다! 서울자유시민대학 (종로/‘18.3.) 평생교육과 14 자연 · 체험 (7) 녹슨 철로가 숲길로! 경춘선숲길(노원/‘17.11.) 공원조성과 15 일상의 과학원리 체험! 서울시립과학관 (노원/‘17.5.) 시립과학관 16 “폐자원에 디자인을 입히다!” 서울새활용플라자 (성동/‘17.9.) 자원순환과 17 “하수도라 얕보지 마라!” 서울하수도과학관 (성동/‘17.9.) 물재생시설과 18 “세계 12개 도시 식물이 한 곳에!” 서울식물원(강서/‘18.10) 서울식물원 19 한강이 콘크리트를 벗는다! 이촌한강생태공원 (‘17.12. 1단계) 한강사업본부 20 시민이 가르치고 시민이 배운다! 모두의 학교 (금천/‘17.10.) 평생교육과 ※ : 중점홍보대상 시설(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개장 공간 묶음브랜드' 시민 소통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2531 생산일자 2018-02-2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지숙 (02)2133-6424) 관리번호 D000003285909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시책홍보기획및관리 > 홍보계획수립및홍보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