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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148 결재일자 2018.2.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황성민 지명천 우성삼 02/19 박순일 2018.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마포소방서 (홍보교육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1-1.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2. 부정보도·대형재난 등 언론 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서울안전체험한마당 개최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2-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2-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보급 활성화 3-3.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3-4. 지역 케이블TV 활용 소방활동 및 소방정책 홍보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Ⅱ 중점 추진 전략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취재지원 요청 ? 홍보교육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각 과 및 119안전센터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해당 부서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추석?설) 명절 귀성버스의 소방안전 실태 점검 등 - (수능시험) 119 수험생 이송 도움 정책 1??2 부정보도?대규모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평시)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부정보도 대응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사 취재동향 파악 ? (스크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서울소방·소방청·서울시 관련 보도사항 ? (취재동향 파악) 언론사 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자료활용 : (평시) 내부공유?자료축적 / (부정보도발생) 대응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기자와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대응 - 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을 통한 대외적 신뢰성 확보 - 방법 : 해당 부서에서 설명?해명 여부 검토 후 자료 작성 ※ 해명 :기사 내용이 틀린 경우 / 설명 :내용은 맞지만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 배포 : 최종 자료 검토 후 시 홍보기획팀 제출 → 언론사 제공 소방서 및 전 기관(부서) 홍보기획팀 시 대변인실 모니터링 결과 보고 동향보고 해명/설명자료(안) 작성 및 보고 자료 작성 완료 대변인실 제출 대응방향 전달 □ (재난발생)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긴급구조대응계획에 의거하여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 / 서울시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홍보기획, 뉴미디어,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2명(홍보운영, 언론보도) ⇒ 언론동향 파악?분석 및 언론사 전화 문의 대응 [ 참고 :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체계 ] 예비단계 → 대응1단계 → 대응2단계 → 대응3단계 소방서 긴급구조 지휘대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소방서장)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본부긴급구조지휘대 운영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 ↑ ↑ 긴급구조지휘대장 판단 소방서장 판단 방면지휘본부장 또는 소방본부장 판단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안전체험 기회 제공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2회 서울안전체험한마당(Safe-Seoul) 참여 □ 행사개요 ? 기간 및 장소 : 2018. 10월중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6.13)로 인해 하반기 시행 ? 프로그램 : 재난·생활안전 체험코너 2개 프로그램 운영 - (안전체험) 재난, 화재, 생활, 교통, 신변, 어울림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여 □ 추진목표 : 동요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자 : 2018. 6월 중(예정) ? 행사장소 : 서울시립대학교(협의 중) □ 중점 추진방향 ? 소방동요를 통해 어린이 정서 및 안전의식 함양 - 관내 초등학교 및 어린이집 동요대회 참가 공문 발송(2월) - 대회출전 대상 선정 후 연습(2~6월) → 서울시 대회참가(9월) 2 ??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여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 웹툰/만화 ※ 불조심포스터 : 고학년?저학년 구분모집 예정 ? 추진절차 서울시 예선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7월~9월 10월 11월 11월 ? 추진방법 - 관내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 공모전 출품 공문 발송(7월) - 각 과 및 현장대응단, 119안전센터, 민간 출품작 취합 발송(10월) 2 ??4 제12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여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8. 7월 ~ 9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18. 10월 중 서울시 지역예선 작품(영상) 공모 ⇒ 예선 심사 및 결과 발표 ⇒ 소방청 전국대회(공연) 7월 ~ 9월 10월 11월 ? 추진방법 - 관내 초?중?고등학교 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요청 공문 발송(7월) - 안전뉴스 경연대회 영상 접수 및 제작하여 본부 제출(9월)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추진내용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SNS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다양한 영상 제작 후 홈페이지 등 게재 홍보 ※ 서 자체 콘텐츠 제작 시 서울시 전체 홍보가 되도록 본부 제출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소방서 페이스북·트위터·홈페이지 등 다양한 SNS 활용 - 사회 안전이슈 발생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지진, 대형화재 등 시민 관심사항이 발생한 경우 3??2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원고 작성 □ 아이러브 119 원고 내용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09년 5월호부터)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창간호) 발간 ? 주요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원고 작성 및 제출 ? 아이러브 119 분야별 전문가 공모 및 연재 원고 제공 - 각 과 및 현장대응단, 119안전센터 미담사례 참고 원고 작성 제출 3??3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8.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주요 행사와 시너지 효과를 내는 불조심 캠페인 추진 - 추진방향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대규모 캠페인 - 기간 및 장소 : 11월중 / 지하역사, 백화점 등 다중밀집지역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11.1) 3??4 지역 케이블TV 활용 소방활동 및 소방정책 홍보 □ 추진배경 ? 관내 시민들에게 마포소방서 활동사항 및 화재예방 이해와 홍보 ? 홍보매체를 통한 대형화재 및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 고취 □ 추진계획 ? 지역케이블(딜라이브) 및 마포구청 방송(iTV) 활용 소방홍보 - 기간: 2018. 3. 1. ~ 12. 31.(10개월) - 대상: 마포 딜라이브 케이블 및 마포iTV ※ 마포iTV : 관내 주민센터 및 다중이용업소 87개소 설치 - 방법 ? 소방서 주요활동(화재진압, 구조?구급, 훈련 등) 영상제공 ? 계절?유형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폭염, 한파, 낙상, 고드름, 전기장판 등 ? 사회적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활약상 홍보 ※ (수능시험) 119수험생 이송 도움 정책 등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홍보 불조심강조의달 홍보 □ 기대효과 ? 다수의 시민에게 효과적인 소방서 홍보 및 정보제공으로 화재 예방 ? 민간기관 연계 및 참여에 따른 소방홍보 저변 확대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보유 현황 (기준 : ’18.1.1) 구 분 계 2010년 이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비디오카메라 3 - - - 1(HD) 1(HD) 1(HD) - - 디지털카메라 3 2 - - 1 - - - - 편집PC 1 - - - 1 - - - - □ 장비 관리 기준 ? 비디오카메라 등 기록장비는 고장 등 사유 발생 시 점검일지 작성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구 분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비디오 프로젝터 디지털녹음기 디지털 이미지프린터 내용연수 5 6 8 3 5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 점검 계획 ? 점검기간 : 2018. 4월 ~ 5월 ? 점검대상 :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소방서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제출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소방서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주소 : http://98.30.25.70 ? 분류체계 : 11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⑥행사 등 ? 보유자료 : 개 (영상 360건, 사진 1,481장)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재난현장 및 소방활동 동영상·사진 등록 ? 지휘차 운전원 현장 활동 촬영 후 아카이브즈 등록 ? 각 센터 출동대 및 구조대 현장 활동 내용 사진 등록 ? 홍보 담당 서 활동 사항 촬영 후 아카이브즈 등록 Ⅲ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단위 : 천원】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사 무 관리비 사 무 관리비 사 무 관리비 행 사 운영비 3,000 2,000 - - 1,000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사무관리비) : 2,000천원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예산(행사운영비) : 1,000천원 Ⅳ 행정사항 □ 2018년 각 과 및 119안전센터 각종 업무추진 결과보고 철저 ? 미담사례(각 센터별 1건 이상, 매 익월 1일한 제출) ? 각 과,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의 자체 행사추진 사전 통보 ? 언론매체 홍보 필요업무는 사전 보도자료 작성될 수 있도록 사전 통보 □ 언론접촉 시 동향보고 철저 ? 각 과,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 부서원 단독 매체 출현 및 인터뷰 실시 전 사전 홍보팀으로 유?무선 통보 및 적극적인 취재협조 ? 각 과, 현장대응단 및 119안전센터는 우리서 업무관련 영상제작 시 취재 및 인터뷰 사진자료 요청 등에 적극 협조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되는 컨텐츠 강화 ? 촬영한 모든 영상(행사, 교육, 훈련, 홍보영상 등)을 대상으로 현장 개요 등 간략히 기입 ? 활용가치가 없는 자료 및 부실한 내용 등록은 DB 아카이브의 활용가치를 하락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 할 것   ※ 해상도 1280 720 또는 19201080이상의 고화질 사진 등록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지속 발굴 ? 화재, 구조, 구급 현장홍보 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 ? 현장활동 속 감동적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견 → 언론사 제공.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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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마포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148 생산일자 2018-02-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황성민 관리번호 D0000032838626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소방홍보기획 > 재난예방홍보활동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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