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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성능개선 사업 시행계획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755 결재일자 2018.1.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운수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안재성 김병곤 이수진 정광현 01/31 고홍석 협 조 2018년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성능개선 사업 시행계획 2018. 1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성능개선 사업 시행계획 내용연수 경과로 고장 및 노후화된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을 기존 현장제어방식에서 센터제어방식으로 성능개선 하고자 함 Ⅰ 일반현황 ?? 구축목적 ? 주요도로의 불법주정차 차량 단속으로 차량소통능력 향상 ? 고장·노후장비를 현장제어방식에서 센터제어방식으로 성능개선하여 운영비용 절감 및 유지관리 효율성 증진 ?? 설치근거 ? 도로교통법 제4조의2(무인 교통단속용 장비의 설치 및 관리) ? 도로교통법 제32조(정차 및 주차의 금지), 제33조 (주차금지의 장소) ?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 제한) ?? 설치현황 ? CCTV 설치대수 (준공연도 기준) (단위 : 대) 설치연도 총대수 ~’04 ’05 ’07 ’08 ’09 ’10 ’11 ’13 ‘16 ‘17 설치대수 245 1 36 11 19 29 30 6 10 49 54 ? 성능개선 현황 (센터 제어방식) (단위 : 대) 구 분 총대수 센터제어방식(자동단속) 현장 제어방식 소계 ‘15.11~’17.6 ’16.11~’17.6 ’17.3~’17.10 설치대수 245 103 49 19 35 142 Ⅱ 개선계획 ?? 부품단종 노후장비 성능개선 ? 현황 : 내용연수(7년)가 경과(132대, 54%)되어 부품단종으로 정상가동 곤란 ? 개선 : 부품단종으로 수리불가 15대 센터제어형으로 성능개선 - 교체 후 사용 가능한 철거 부품은 유지보수시 재활용 ?? 카메라 성능향상 ? 현황 : 41만~52만 화소, 단속거리 반경 100m ? 개선 : 200만 화소, 단속거리 반경 150m, IP카메라(제어기 필요 없음) ?? 센터제어형 무인단속시스템으로 교체 ? 현황 : 분진·열·진동으로 현장 제어부 장애율 높고 장애처리 시간이 길어짐 ? 개선 : 제어기(서버)는 항온·항습을 관리하는 센터로 이전 - 제어기능 센터 이전으로 장애요인(열, 습기, 먼지, 진동) 제거 및 장애율 감소 - 제어기 장애시 현장이 아닌 센터내 장애복구로 처리시간 단축 - 지점별 서버설치에서 2대의 서버로 여러 지점 제어로 설치비용 절감 ?? 함체 축소 및 지상 2.7m로 이설 ? 현황 : 지상에 설치된 대형 함체로 인한 보행 불편 민원 발생 ? 개선 : 함체 축소, 2.7m이상 설치, 광고지부착방지시트부착으로 보행환경 및 도시미관 및 개선 ?? 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장비(VPN, virtual private network) 도입 ? 현황 : 현장 무인단속시스템의 보안장비 부재 132대(54%) ? 개선 : 성능개선 시행시 보안장비 도입 Ⅲ 추진계획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8년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성능개선 사업 ? 사업기간 : 2018.3월~10월(계약일로부터 7개월) ? 사업내용 : 노후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15대 철거 및 성능개선 ? 사업예산 : 244백만원(대당 약 1,627만원 × 15대) - 예산과목 :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과학적인 교통정보서비스구현, 교통소통개선(주차장관리계정), 무인단속시스템 구축 및 운영, 시설비(202-401-01) ?? 사업자 선정 방안 ? 계약종류 : 물품 제조·구매·설치 ? 입찰방식 : 일반경쟁입찰(중소기업자간경쟁) ? 낙찰자 결정방식 : 계약이행능력심사 - 관련근거 :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 - 평가기준 :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중 물품의 구매에 관한 계약이행능력심사 세부기준(중소기업청 고시) - 평가항목 : 이행능력30점(경영상태30),입찰가격70점,신인도+3~-2 - 선정기준 : 낙찰하한율(87.995%) 이상으로 입찰한자 중 계약이행능력 총점 88점 이상인자 ? 입찰참가 자격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개정에 의하여 G2B분류번호(차량번호판독기, 4616151601)를 제조물품으로 등록한 업체 -「정보통신공사업법」제14조에 의한 정보통신공사업,「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제24조에 의한 소프트웨어사업자(컴퓨터관련서비스사업)로 등록한 업체 ?? 향후일정 ? ‘18.2 일상감사 의뢰(안전감사담당관, 물품 1억 이상) ? ‘18.2 계약심사(계약심사과) ? ’18.2 사전공고(나라장터 및 시홈페이지, 5일) ? ’18.2 입찰공고(재무과, 7일) ? ’18.3 계약 및 착수 붙임 1. 2018년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성능개선 지점 1부. 2. 센터제어형 무인단속시스템 도입효과 1부. 3. 수량산출내역서 1부. 끝. 붙임 1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성능개선 지점 ? 선정대상 : 불법주정차 차량이 많은 청계천 주변 CCTV 단속지점 중 장비의 내용연수 7년이 경과하고, 장비의 단종으로 유지관리가 불가한 지점을 선정 연번 지점 번호 단속지점명 관할구 구주소 단속방식 설치년도 통신 특이사항 1 86 한국관광공사(외곽) 중구 다동 10번지앞 수동 2005.09 U교통망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2 88 서울산업(외곽) 중구 수표동 11-1번지앞 수동 2005.09 U교통망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3 89 청계공사앞(외곽) 중구 입정동 5-3번지앞 수동 2005.09 U교통망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4 94 대한모자 중구 을지로6가 17-50번지앞 수동 2005.09 U교통망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5 98 영도교앞(외곽) 중구 황학동 163-4번지앞 수동 2005.09 UTIS무선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6 99 동산빌딩 앞 동대문구 신설동 109-8번지앞 수동 2005.09 UTIS무선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7 101 삼일아파트4동(도심) 종로구 창신동 400-4, 삼일아파트4동앞 수동 2005.09 UTIS무선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8 103 짱보세(도심) 종로구 창신동 436-90번지앞 수동 2005.09 UTIS무선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9 107 마전교(도심) 종로구 종로5가 332-16번지앞 수동 2005.09 UTIS무선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10 110 미성조명 종로구 장사동 153-4번지앞 수동 2005.09 UTIS무선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11 112 관수교(도심) 종로구 장사동 250-11번지앞 수동 2005.09 UTIS무선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12 114 한국소방(도심) 종로구 관수동 164-4번지앞 수동 2005.09 UTIS무선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13 115 광교계원빌딩(도심) 종로구 관철동 246-5번지앞 수동 2005.09 UTIS무선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14 116 광교대신빌딩(도심) 종로구 관철동 252-2번지앞 수동 2005.09 UTIS무선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15 117 모전교(도심) 종로구 서린동 126번지앞 수동 2005.09 UTIS무선 돔카메라단종 (수리불가) ※ 현장상황에 따라 지점은 변경될 수 있음 붙임 2 센터제어형 무인단속시스템 도입효과 Ⅰ 추진배경 ? 제어부 장애율이 50%로 높으나 현장에 설치되어 있어 장애처리 지연 - 현장의 제어기능(서버)을 센터내 서버실로 이전하는 방안으로 개선 - 서버실 공간 및 전기 공급의 한계로 가상화서버 도입으로 공간사용 최소화 ? 특정 업체에 종속으로 성능개선 및 신기술 도입이 어려움 - 제3업체의 진입장벽 제거 및 신기술의 유연한 도입을 위해 단속기능 모듈화, 표준전자정부를 준수한 단속플랫폼 구축, 통신규약 표준화 시행 Ⅱ 개선내용 ?? 센터제어형으로 개선, 현장장비 간소화 ? 제어기능 센터 이전, 불필요한 장비 설치지양, 보안장비 추가 현황 NO 성능개선 전 성능개선 후 개선 1 카메라 3대 (검지2,단속1) IP돔카메라 1대 (200만 화소) 2 전광판 설치 지양 3 스피커 미설치 4 대형 함체 함체축소 5 산업용 서버 - 차량단속 - 번호인식 - 제어장치 센터로 기능이전 6 다기능전원장치 장애제어관리기 7 볼륨제어장치 미설치 8 허브 존치(VPN추가) 9 구조물 재활용 ?? 센터시스템(가상화서버, 보안장비, 네트워크 장비) 도입 ? 서버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여 서버 2대로 CCTV 252대 단속토록 구성 ? 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장비(VPN, virtual private network) 도입 ?? 단속플랫폼 구축 ? 유지관리 편리, 사업자 진입장벽 제거를 위해 단속기능 모듈화 및 프로토콜 표준화 ? 실시간 시설물관리, 다기능 단속설정, 버스전용차로 대사 통합 등 기능추가 Ⅲ 추진효과 ??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성능개선 및 설치·운영 비용절감 ? 단속건수 증가 및 단속거리 확대 ? 센터제어방식 변경으로 현장장비 간소화, 설치비용 및 전기요금 절감 ? 함체 축소, 함체 위치를 2.7m이상에 설치하여 보행환경 개선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성능개선에 따른 정량적 효과> 추진효과 성능개선 전 성능개선 후 증감 비고 단속건수 증가 2,390건/월 5,712건/월 3,322건/월 증가 11.9일~12.8일 비교 세외수입 증가 95백만원/원 228백만원/원 133백만원/원 증가 과태료 4만원 적용 철거부품 재활용 701건/월 2,402건/월 1,701건 증가 34개소 수리 세외수입 증가 28백만원/원 96백만원/원 68백만원/원 증가 과태료 4만원 적용 설치비용 절감 24백만원/대 13백만원/대 11백만원 절감 철거비,성능검사비 제외 전기요금 절감 13,511원/대 3,900원/대 9,611원/대 절감 보행환경 개선 함체 지상 설치 2.7m에 설치 - 단속거리 확대 반경 100m 반경 150m 반경 50m 증가 ※ 현장제어기의 장애요인(도로 분진,열,진동으로 고장 잦음) 제거 및 센터내 장애복구로 시간절감 ?? 설치비용 절감 ? 현장장비 간소화로 대당 1천만원 절감 (총 103대, 10.3억원 절감) 추진효과 성능개선 전 성능개선 후 ‘11년사업주1) ‘15년사업 ‘16년사업 ‘17년사업 설치비용주2) 절감 24백만원/대 13.4백만원/대 14.6백만원/대 14.7백만원/대 ※ 주1)현장제어형 무인단속시스템 성능개선 가장 최근연도, 주2)설치비용은 철거비, 성능검사비 제외 ?? 전기요금 절감 ? 현장장비 간소화로 전기세 대상 절감 추진효과 성능개선 전 성능개선 후 ‘15년사업 ‘16년사업 ‘17년사업 전기요금 절감 최대 00만원 3,900원/대·월 2,900원/대·월 2,720원/대·월 ?? 보행환경 및 도시미관 개선 ? 함체 축소, 함체 위치를 2.7m이상에 설치하여 보행환경 개선 ? 광고지 부착방지 시트 부착으로 노후지주의 미관개선 ⇒ <개선전> <개선후> ⇒ <개선전> <개선후> ?? 보안강화 ? 정보통신 보안장비 VPN(Virtual Private Network) 도입 ? 함체키를 타 기관/장비와 다르게 제작하여 물리적 보안 강화 ? 문열림 실시간 모니터링 플랫폼 도입 ?? 표준플랫폼 구축으로 신규업체 사업참여 진입장벽 제거 ? 참여업체 : (’15년)KSI컨소시엄 → (’16년)유에이썬 → (’17년)에스오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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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성능개선 사업 시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755 생산일자 2018-01-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재성 (02-2133-4965) 관리번호 D0000032719020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주정차관리 > 불법주정차단속및과태료부과관리 > 무인단속시스템구축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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