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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산디지털단지역(7호선) 혼잡도 개선계획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627 결재일자 2018.1.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13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행정1부시장 이성열 구종원 여장권 고홍석 01/30 윤준병 협 조 예산담당관 백일헌 재정관리담당관 윤재삼 도시철도안전팀장 김재창 가산디지털단지역(7호선) 혼잡도 개선계획 2018. 1.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가산디지털단지역(7호선) 혼잡도 개선계획 가산디지털단지역(7호선)은 주변 산업단지 개발에 따른 이용시민 증가로 이용객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역사 혼잡도 완화를 위한 시설물을 개선하여 이용시민의 편의 증진 Ⅰ 추 진 배 경 ?? 주변 산업단지 개발로 가산디지털단지역 이용시민 급증 ○ ’13년 기준 ’98년 대비 : 종사자수 6.5배 증가(2.5만명→16.2만명) 기업체수 24배 증가(5백개→1만2천개) ?? 안전사고 예방과 이용객의 불편 해소를 위한 출입구 신설 및 확장 등 역사 혼잡도 개선 필요 ○ 일평균 이용객 현황 : 개통당시(’00년) 9천명 → ’14년 15만명(환승객 포함) ?? G밸리 飛上프로젝트를 확대?발전시켜 세계적인 산업단지 육성을 위한「G밸리 종합발전계획」추진(시장 방침 제341호, ’15.11.21.) ○ G밸리 교통문제 근본적 개선 : 가산디지털단지역 출입구 신설 및 확장 Ⅱ 역 사 현 황 ?? 형 식 : 국철 환승 정거장(연장 165m-터널 65m+박스 100m) ?? 출 입 구 : 총 7개소 ○ 공사 5개소?2~6번, 코레일 2개소?1, 7번(인접건물 연결통로 4개소) ?? 규 모 : 지하 4층 ?? 개통년도 : ’00. 4. ?? 출입구별(7호선) 일일 이용 현황(약 80,250명) (’16년 기준) 구 분 계 2번 출입구 3번 출입구 4번 출입구 5번 출입구 6번 출입구 일일 이용 인원(%) 80,250명 (100%) 11,235명 (14%) 4,010명 (5%) 21,670명 (27%) 30,495명 (38%) 12,840명 (16%) 편의시설 설치현황 E/S1200형 6대 E/S1200형 2대 E/S1200형 2대 계단 (폭1.8m) E/S1200형 2대 계단 (폭1.9m) 서 비 스 수 준 - E A F F F ※ 서비스 수준은 6단계(A~F)로 구분 : A가 가장 좋은 상태, F는 교통 마비 상태 ?? 평면도 및 현황사진 4번 출입구 5번 출입구 6번 출입구 Ⅲ 추 진 경 위 ?? ’13. 5. : G밸리 현장시장실 운영(금천구 출입구 확충 요청) ?? ’13. 5. ~ 9. : 혼잡도개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 시행 ○ 타당성 용역결과 B/C가 1.39로서 사업추진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 있음 ? 출입구 1개소 신설 : 역사 종점부(철산역 방향) 출입구 신설 ? 출입구 2개소 확장 : 4번, 6번 출입구 확장 등 ?? ’13.12. ~ : 출입구 신설 관련 사유지 점유 협의(서울교통공사↔이랜드) ?? ’15.11.21. : 「G밸리 종합발전계획(飛上 프로젝트)」시장 방침(341호) ?? ’16.10. : 투자심사 의뢰(결과 : 재검토) ○ 출입구 신설 혜택을 받는 이랜드에서 설치비를 분담하는 등 예산 절감 방안 마련 ?? ’17. 7. : ’17년 제3차(7월) 투자심사 의뢰(결과 : 조건부 승인) Ⅳ 추 진 계 획 ?? 혼잡도 개선계획 ○ 시행방법 : 도시계획시설결정(철도), 사유지 토지 보상, 출입구 확장 및 신설 등 ○ 사업내용 : 출입구 신설(1개소) 및 확장(2개소 - 4, 6번) ○ 사업기간 : ’18. 1. ~ ’21. 12. ○ 사 업 비 : 13,336백만원(설계비 631, 공사비 10,374, 보상비 2,331) (단위:백만원) 구 분 합 계 출입구 신설 (5번 출입구 맞은편) 출입구 확장 비 고 4번 출입구 6번 출입구 사업비 13,336 4,516 4,420 4,400 개선 내용 출입구신설 (1개소) 출입구확장 (2개소) 계단폭 2.0m+ E/S 1대(2단) 계단폭1.8m → 계단폭2.4m+ E/S 2대 계단폭1.9m → E/S 2대 개선 사유 이용수요가 많은 출입구(5번, 6번) 용량부족과 유?출입 분산 필요 유효 보도폭원 감소로 병목현상과 용량부족으로 혼잡도 극심 이용시민 중 약50%가 종점측 출입구(5번, 6번) 이용으로 용량부족 ○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백만원) 구 분 계 ’18 ’19 ’20 비 고 가산디지털단지역 혼잡도개선사업 13,336 4,420 4,516 4,400 ?? 세부 추진계획 1. 4번 출입구 확장 우선 시행 《 추진방향 》 ◆ 출입구 확장 공사 시 이용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출입구 신설 선행이 최선이나, ’17. 7월 투자심사 결과에서 우선 시행토록 조건부 승인 ◆ 혼잡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 및 이용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4번 출입구 확장공사 우선 실시 ○ 사업개요 - 규 모 : 출입구 확장 1개소 ? 출입구 확장 : 4번 출입구(계단폭1.8m → 계단폭2.4m + E/S 2대 ○ 사 업 비 : 4,420백만원(공사비 3,800, 보상비 620) ○ 사업기간 : ’18. 1. ~ ’19. 12 2. 출입구 신설, 6번 출입구 확장 별도사업 추진 《 추진방향 》 ◆ 출입구 신설에 대한 건물주(이랜드 측)의 설치비 분담 여부 재협의 실시 (※ 현재까지 건물주와 설치비 분담여부를 협의하였으나 분담의사 없음.) ◆ 출입구 신설과 별개로 6번 출입구를 우선 확장 가능여부 등을 검토 후 별도사업 추진(’17. 7월 투자심사 조건) ○ 사업개요 - 규 모 : 출입구 신설(5번 출입구 맞은편), 출입구 확장 1개소(6번) ? 출입구 신설 : 이랜드 앞 공개공지(계단폭 2m + E/S 1대, 2단) ? 출입구 확장 : 6번 출입구(계단폭 1.9m → E/S 2대) ○ 사 업 비 : 8,916백만원(출입구 신설 4,516, 출입구 확장 4,400) ○ 사업기간 : ’19. 1. ~ ’21. 12. Ⅴ 재원조달 방안 ?? 무임수송에 따른 재정적자와 대규모 노후시설 재투자 등으로 서울교통공사의 자체재원으로는 혼잡도 개선사업 시행 부담 ○ 서울교통공사의 연도별 재정적자 현황 (단위 : 억원) 연도별 ’14 ’15 ’16 ’17 (전망) 당기영업적자 4,245 4,138 3,850 4,607 ?? 과거 동일공종 투자사업의 지원 분담율을 고려 소요 사업비의 50%를 시비로 지원하여 원활한 사업 추진 ○ 동일공종 투자사업 : 서울역(1, 4호선) 혼잡도 개선사업(시비 50%, 서울교통공사 50%, ’11년 시행) ○ 분담 투자비(50%, 50%) : 시비 6,668백만원, 서울교통공사 6,668백만원 Ⅵ 행 정 사 항 ?? 세부사업 시행계획 수립 및 사업비 지원요구 : 서울교통공사 ○ 출입구 신설, 6번 출입구 확장에 대한 민간협의 및 기술검토 결과 보고 ? ’18. 6. (한) ?? 시비 재정지원 : 교통정책과(재정담당관, 예산담당관 협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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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산디지털단지역(7호선) 혼잡도 개선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627 생산일자 2018-01-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성열 (02-2133-4162) 관리번호 D0000032709950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지원 > 도시철도및지하철공사지원 > 지하철혼잡도개선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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