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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화대교 유지관리계획 보고

문서번호 교량안전과-1042 결재일자 2018.1.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술점검팀장 교량안전과장 안전총괄관 조현범 박영권 한유석 01/19 배광환 협 조 양화대교 유지관리계획 보고 2018. 1. 안전총괄본부 (교량안전과) 「양화대교 외 1개소 정밀안전진단 및 정밀점검 용역」에 따른 양화대교 유지관리계획 보고 「양화대교 외 1개소 정밀안전진단 및 정밀점검 용역」결과에 대한 양화대교 유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예산집행의 효율성 확보와 시설물의 효용을 증진시키고자 함. Ⅰ 교량현황 및 추진사항 □ 교량현황 구분 시설명 교량구분 구조형식 연장(m) 폭(m) 설계하중 준공년도 비고 정밀 안전 진단 양화대교 (상류교) 본선 SPG, 로제아치 1,053 16.2 DB24 2002 접속교 SPG 194.7 16.2 DB24 2002 램프 SPG, RCS 263.0 7~9.2 DB24 2002 정밀 점검 양화대교 (하류교) 본선 SPG 1,048 17.0 DB24 2000 접속교 Preflex 195 17.05 DB24 2000 램프 Preflex 40 7.0 DB24 2000 □ 용역개요 ○용 역 명 : 양화대교 외 1개소 정밀안전진단 및 정밀점검 용역 ○용역기간 : 2017. 3. 24 ~ 2017. 12. 27 ○용 역 비 : 360,270천원 ○시행기관 : 다음기술단 외 1개사(대한민국상이군경회) □ 그 간의 추진사항 ○2017.03.24 : 용역 착수 ○2017.04.14 : 착수 보고회 ○2017.07.20 :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1차) ○2017.09.13 : 자문회의(2차) ○2017.10.30 : 최종보고 및 자문회의(3차) ○2017.12.15 : 건설기술심의 ○2017.12.27 : 용역준공 ○2018.01. : F.M.S(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 등록 Ⅱ 정밀안전진단 및 정밀점검 용역 결과 □ 종합의견 ○교량전체의 안전등급은 상류교, 하류교 모두 “B“ 등급으로 지정됨. 구조물명 상태평가 결과 안전성평가 결과 종합평가 환산결함도 점수 평가등급 S·F 평가등급 양화대교 (상류교-진단) 0.207 (‘16년 0.149) B 바닥판 : 1.353 거 더 : 1.135 교 각 : 1.238 A B 양화대교 (하류교-점검) 0.216 (‘15년 0.219) B - - B ○환산결함도 점수 변화 주요 원인 -상류교 : 환산결함도 점수 0.058증가(0.149→0.207) ?원인 : 바닥판 균열 및 철근노출 증가(0.022→0.054), 신축이음 하부 누수(0.005→0.026), 교대 및 교각의 균열 및 철근노출 증가(0.022→0.040)에 따른 성능 감소 -하류교 : 환산결함도 점수 0.003감소(0.219→0.216) ?원인 : 2016년~2017년 신축이음 및 배수시설 정비, 거더 보수 등에 따른 성능 향상 □ 정밀안전진단 및 점검결과 주요내용 요약 ○안전진단 및 점검 실시결과 “중대결함은 조사되지 않음” ○주요결과 및 보수 방안 【 상류교 】 - 정밀안전진단 -교면포장 : 버스정류장 포장 소성변형 ⇒ 재포장 - 배수시설 : 배수관 위치 부적절, 막힘, 그레이팅 망실 ⇒ 정비 - 신축이음 : 신축이음 하부 누수 ⇒ 유도배수관 설치 - 교량받침 : 받침몰탈 균열 및 들뜸 ⇒ 지속관찰 - 바닥판 : 0.3mm 이상 균열 및 철근노출 ⇒ 균열보수 및 단면보수 0.3mm 미만 균열 ⇒ 지속관찰 - 하부구조 : P5, P10, P17, P24, P31 코핑부 강도부족 ⇒ 섬유보강 P7, P17 기둥 하단부 열화 ⇒ 단면보수 - 점검시설 : 상류측 점검사다리 없음 ⇒ 6개소 점검사다리 설치 【 하류교 】 - 정밀점검 -교면포장 : 버스정류장 포장 소성변형 ⇒ 재포장 - 방호울타리 : 레일 및 지주파손 1개소 ⇒ 재설치 - 신축이음 : 신축이음 하부 누수 ⇒ 유도배수관 설치 - 바닥판 : 0.3mm 이상 균열 및 철근노출 ⇒ 균열보수 및 단면보수 0.3mm 미만 균열 ⇒ 지속관찰 - 데크플레이트 : 전선관 및 배수관 주변 누수 및 백태 ⇒ 실링보수 및 연장 데크플레이트 부식 및 백태 ⇒ 그라인딩 - 하부구조 : 0.3mm 이상 균열 및 철근노출 ⇒ 균열보수 및 단면보수 0.3mm 미만 균열 ⇒ 지속관찰 Ⅲ 교량 유지관리 계획 □ 우선순위별 소요 사업비 현황 ( 단위 : 천원 ) 구 분 계 우선순위별 비고 (1순위 주요공종) 1순위 2순위 3순위 본교 808,917 318,956 406,192 83,769 교각 코핑부 보수보강, 버스정류장 재포장, 신축이음 실링보수 및 유도배수관 설치, 바닥판 및 교각 단면보수, 바닥판 데크플래이트 보수 등 로제아치교 56,585 6,584 9,850 40,151 환기구 우수유입 실링보수, 기초 균열 보수, 신축이음 유도배수시설 정비 등 남단접속교 51,814 3,533 40,319 7,962 배수구 청소, 신축이음하부 유도배수관 설치 등 북단접속교 37,836 800 9,396 27,640 배수구 청소, 교각 균열보수 등 R2~R7 램프 72,473 13,101 45,039 14,333 배수구 청소, 배수관 접합부 실링보수, 슬래브 물끊기 설치 등 직접공사비 1,027,625 342,974 510,796 173,855 부대공사비 308,288 102,892 153,239 52,157 제경비 513,813 174,487 255,398 86,928 총공사비 1,849,725 617,353 919,433 312,393 □ 교량 보수·보강 우선순위 및 예산반영 검토 ○주요부재 결함 발생 및 긴급한 보수·보강이 필요한 사항 1순위 보수 - P17 코핑부 단면보수 및 섬유보강, 버스정류장 강성포장, 0.3mm 이상 균열보수, 배수 시설 정비, 신축이음 하부 누수부 유도배수, 바닥판 데크플레이트 보수, 점검 시설 정비 등 ※ 2018년도 “양화대교 보수공사(7억원)” 예산 반영 ○투자의 효율성 고려 2순위에 대해 1순위와 동시 보수 - 동일한 가시설을 사용하여 보수가 가능한 동일구간의 2순위에 대하여 예산의 효율적 투자를 위해서 1순위와 동시 보수시행 ※ 관련근거 : 교량 보수·보강 사업투자 우선순위 결정기준 보완 (교량안전과 ?11133, ‘15.6.19) □ 조치계획 ○1순위 사업대상에 대해서는 2018년 “양화대교 보수공사”시 우선 보수 - 1순위 보수에 따른 상향효과 ?상류교 결함도 점수 : 0.207 → 0.175(0.032 상향) ?하류교 결함도 점수 : 0.216 → 0.185(0.031 상향) ○2순위 대상 중 상태 및 상황에 따라 보수가 시급할 경우 2018년 “한강교량 일상유지보수”로 시행하고, 나머지는 2019년 예산 반영하여 시행 - 1, 2순위 보수시 상향효과 ?상류교 결함도 점수 : 0.207 → 0.152(0.055 상향) ?하류교 결함도 점수 : 0.216 → 0.166(0.050 상향) ○3순위 사업은 지속관찰 대상으로 우리 시 재정상황을 고려하여 차기 용역에서 손상의 진행정도를 분석한 후 손상의 진행속도가 급격하게 진행되거나, 구조적 문제는 없지만 상태평가 등급산정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에 대하여 사업계획(중 장기계획 수립)에 반영, 차기 용역에서 상태평가시 현 상태유지 가능토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붙임 1. 양화대교(상류교) 요약 보고서 1부 2. 양화대교(하류교) 요약 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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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화대교 유지관리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1042 생산일자 2018-01-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현범 (02-2133-3892) 관리번호 D0000032645996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한강교량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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