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생산시설 및 아리수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관리팀-543 결재일자 2018.1.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광암아리수정수센터소장 배민혁 권영철 01/16 윤창진 협 조 2018년 생산시설 및 아리수 홍보 추진계획 2018.1 2018 생산시설 및 아리수 홍보 추진 계획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생산과정을 견학자 또는 시민들에게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직접 체험 등 다양한 홍보방법을 통해 아리수 신뢰도 및 음용률 향상에 기여코자함. Ⅰ 추진배경 아리수 수질 세계보건기구 권장수준이상 관리 홍보 세계적 수준의 고도정수처리시설 운영 홍보 및 아리수 생산공정에 대한 신뢰도 제고 정수시설 견학을 통한 아리수의 과학적 생산과정 및 최고품질의 아리수 우수성 등을 시민들에게 올바르게 홍보 Ⅱ 2017년도 추진실적 목표대비 추진실적 (단위 : 명) 구 분 목 표 실 적 비 고 (목표대비) 견학인원 5,500명 4,874명 88.6% 견학대상자별 추진실적 (단위:명) 구 분 계 일반시민 학생 공무원,의원,외국인 가족단위 인 원 4,874 62 4,504 21 287 비율(%) 100 1.3 92.4 0.4 5.9 견학 만족도 설문조사결과(상·하반기 총300명 대상) ○ 견학내용은 300명중 약 76.3%인 229명이 (매우)만족으로 응답하였으며 견학을 통해 아리수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 높아졌음을 알 수 있음 ○ 설문 조사결과 응답자 대부분 수돗물 생산과정 및 견학환경에 만족 ○ 수돗물을 마실의향이 있는 응답자는 상반기 113명서 하반기 116명으로 다소 늘어 아리수 음용에 대한 인식 개선효과가 있음. ○ 강의식 견학보다 실험 및 참가형 아리수 홍보를 보다 선호함 ○ 견학자 눈높이에 맞는 스토리텔러 강의에 만족 Ⅲ 추진방향 시민들의 아리수 음용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는 홍보 추진 ○ 공급계통에 대한 집중홍보와 고도정수 수돗물 지속 홍보 설문 분석결과 반영한 견학 및 체험활동을 통한 아리수 홍보 ○ 시민이 참여하고 공감하는 체감형 홍보 추진 - 2018년 견학 목표 : 5,000명 예상 다양한 채널 활용한 시민과의 소통 확대 ○ 견학시민활용, 유관기관 협의 아리수 체험투어 견학 요청 ○ 지역신문, 인터넷 등 대중매체 홍보 강화 정수센터 환경 조성으로 아리수 생산 이미지 개선 ○ 깨끗한 견학환경 조성 및 견학 동선 개선 ○ 안전관리 철저 및 정수장 보안관리 기능 유지 Ⅳ 세부추진계획 시민이 참여하고 공감하는 체감형 아리수 홍보 ○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프로그램 운영 - 청각이용 : 견학자 연령에 맞는 아리수 스토리텔러 강의 - 시각이용 : 홍보 동영상, 브로셔 활용 - 미각이용 : 블라인드 테스트운영 염소반응실험 생산시설 견학 - 체감형 프로그램 운영 : 염소반응 시험 및 PH측정 실험 ○ 견학자 눈높이에 맞은 생산시설 견학 이원화 - 전문가코스 : 아리수생산시설 전과정 착수정 → 혼화지 → 침전지 → 여과지 → 중계펌프장 → 고도정수처리시설(오존접촉조, 활성탄흡착지) → 염소접촉조 → 정수지 - 일반인코스 : 견학 대상자별 견학코스 조정 홍보실(아리수 홍보동영상 시청 및 우수성 안내) ? 생산시설(여과지, 고도정수처리시설) ※ 생산시설은 안전을 위해 연령에 따라 견학로 동선에서 제외 시민들의 아리수 음용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는 홍보 추진 ○ 올바른 정보제공으로 ‘건강한 아리수’ 홍보 - ISO22000 및 SBS서울 물환경대상 ‘수달상’ 수상 등 아리수 우수성 홍보 - 홍보 동영상 통한 아리수의 과학적인 생산과정, 안전성 홍보 - 맛·냄새 제거를 위한 고도정수처리운영 실적 홍보 ○ 블라인드 테스트 활용한 ‘맛있는 아리수’ 홍보 - 견학생 대상으로 생수, 아리수를 동일 조건하에 블라인드 테스트 시행 - 테스트 결과를 즉석에서 발표하여 먹는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및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해소 - 2017년 테스트 결과 아리수 39표 먹는샘물 35표 비슷하다 14표로 아리수를 선호 ○ 아리수 홍보물 활용 아리수 우수성 전파 - 음용 연령대별 기호에 맞는 실용성 있는 홍보용품 제작 - 사업소 주요사업 홍보안내문, 현수막 제작. 다양한 채널 활용한 시민과의 소통 확대 ○ 견학시민활용, 유관기관 협의 아리수 체험투어 견학 요청 - 관내 학교, 구청 등에 견학안내 공문 발송 : 2월 중 - 수도사업소와 연계 아리수 체험 투어 견학 ○ 지역신문, 인터넷 등 대중매체 홍보 강화 -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에 정수센터 안내 및 등록 - 사업소 홈페이지 운영활성화 : 아리수 새소식 자료 수시로 거재 - 지역언론매체에 아리수 우수성 및 이미지 광고 게재 정수센터 환경 조성으로 아리수 생산 이미지 개선 ○ 정수센터 환경개선 및 견학 동선 개선 - 견학 동선상의 수목 등 녹지환경 정비 - 특색 있는 꽃길 조성으로 계절별 아름다운 조경 유지관리 - 현장 견학이 이루어지는 침전지, 여과지 청결유지 ○ 안전관리 철저 및 정수장 보안관리 강화 - 견학 전 안전교육 철저(침전지 등 소지품 관리철저 당부) - 정수장 방호 및 보안관리를 위한 견학인원 대조확인 및 안내 - 통제구역 출입제한, 위험표시 안내문 설치 - 공사장 주변 및 침전지 안전난간 점검 등 위험 지역은 견학코스에서 배제 - 견학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대비하여 견학자 책임보험가입 Ⅴ 기대효과 시민과 함께 만들고 시민이 믿고 마시는 아리수 생산 홍보 세계적 수준의 고도정수처리시설 운영 홍보 안전하고 깨끗한 아리수 생산공정 신뢰도 제고 정수센터 이미지 개선 홍보로 아리수 인식개선 효과 Ⅵ 행정사항 아리수인식개선을 위한 예산집행 : 금1,200만원 ○ 견학자를 위한 홍보물품 구매 : 약450만원 - 견학자 연령대별 2~3가지 제품 구매 ○ 아리수 및 정수센터 이미지 개선 위한 현수막 제작구매 등 : 220만원 ○ 아리수 견학 광고(지역신문) :약130만원 - 송파신문, 월3회, 아리수체험견학 안내 광고 ○ 아리수책임배상보험가입 : 약400만원 항 목 시 기 금 액 예 산 과 목 홍보물품 필요시 450만원 아리수인식개선, 사무관리비 현수막, 안내판 등 필요시 220만원 〃 지역신문 광고 월 3회 130만원 〃 책임보험 11월 400만원 아리수인식개선, 공공운영비 견학자 안전 및 견학로 점검 철저 ○ 견학로 이동 시 생산시설, 침전지 등의 안전난간 안전점검 철저 ○ 견학 시 덧신 및 위생가운 착용할 수 있도록 준비(오존지,여과지동) ○ 공무직 직원 1일 1회이상 견학코스 청소 및 화장실 청결유지 정수장 보안관리 강화 및 안전사고 예방 철저 ○ 통제구역 출입제한 ○ 주요 시설물 위험표시 및 안내문 설치 인터넷을 통한 견학 안내 및 견학접수 ○ ‘서울시 공공예약서비스’ 시스템 이용 예약 등록 ○ 매일 예약 현황 검토 후 예약 확정 처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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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생산시설 및 아리수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광암아리수정수센터 행정관리팀
문서번호 행정관리팀-543 생산일자 2018-01-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배민혁 (02)3146-5318) 관리번호 D000003262123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