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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서울드럼페스티벌 기본계획

문서번호 문화예술과-776 결재일자 2018.1.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축제진흥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신명기 김현아 강지현 01/15 서정협 2018 서울드럼페스티벌 기본계획 2018. 1. 문화예술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 서울드럼페스티벌」기본계획 2017년도 20회를 맞이하여 드럼페스티벌을 수준높은 국·내외 유명 타악 아티스트 공연과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서울을 대표하는 전문공연예술축제로 발전코자 함 Ⅰ 행사개요 ?? 기 간 : 2018. 5. 25(금) ~ 5. 26(토) / 2일간 ?? 장 소 : 서울광장 ※시민드럼경연대회 현장결선(5.19)은 문화비축기지 활용 ?? 주 최 : 서울특별시 ?? 행사내용 : 개막식, 메인공연, 시민아마추어 공연, 시민드럼경연, 마스터 클래스, 드럼 전시 및 체험 ?? 사업예산 : 400백만원(행사운영비 395백만원, 사무관리비 5백만원) ※서울드럼페스티벌 그간 추진경위 ○1999년 ~ 2006년(총8회) 세종문화회관 개최 ○ 새천년 맞이 넌버벌(non-verbal) 타악축제로 최초기획 - 전통 사물놀이를 포함하여 세계의 다양한 타악음악 공연 및 체험 ○ 당해 주요 기념사업 등과 연계 개최하여 관광상품화 - 아시아·유럽 정상회의(’00년), 한일월드컵 전초행사(’02년), 서울광장 개장 홍보(’04년) 등 ○2007년 ~ 2017년(총11회) 서울시 개최 ○ 전문예술축제로서의 공연 콘텐츠 경쟁력 제고 - 국내외 유명 타악 아티스트 초청, 수준 높은 공연 콘텐츠 제공 ○ 다양한 시민참여형 모델 개발 - 타악아트마켓(아마추어 소개의 장), 타악경연대회, 마스터클래스 등 Ⅱ 2017년 행사 평가 ?? 잘된 점 ○ 시민드럼경연 최초 추진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 확대 - 시민드럼경연 138개팀 참여, 6개팀 메인무대 공연기회 제공 - 드럼팬(자원활동가 모임), 드럼서클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 축제 관심제고 ○ 다양하고 대중성 있는 공연 콘텐츠로 참여시민 호평 - 서울시 대표 비보이단과 드럼의 콜라보 공연 등 볼거리 강화 - 해외 아티스트의 유명곡 공연, K-pop 드러머, DJ KOO 섭외로 대중성을 높이고 관람객의 흥미 유발 ○ 민간기업과의 협력확대 - 시민드럼경연에 야하마코리아에서 시상품 협찬 제공(드럼세트 및 부속품) - 야마하코리아, 코스모스악기, PTS 등 유명 악기브랜드사 협찬으로 풍부한 전시·체험 프로그램 구성 비보이단과 드럼 콜라보 공연 드럼체험 부스(기업협찬) 드럼교실(유명 아티스트의 클래스) ?? 아쉬운 점/개선할 점 ○ 메인공연 前 주간에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다소부족 - 축제장소 협소(경희궁)하여 체험부스 등 충분히 설치 못함 - 악기브랜드사 협찬 확대,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개발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 강화 필요 ○ 소음 관련 민원사항 고려 필요 - 드럼의 웅장한 음향으로 다수 민원 발생(‘17년 11건) ※서울광장 불법점거로 경희궁에서 개최됨에 따라 인근 주민 민원발생 - 소음 민원 최소화를 위해 인근 주거지가 적은 장소에서 축제 개최(서울광장 등) - 현장 소음 민원 발생을 대비하여 소음측정기 배치 등 민원 대응준비 필요 Ⅲ 2018년도 중점 추진사항 1 드럼경연대회 전국단위로 확대 개최 ?? 추진방향 ○ 경연대회 참여부터 심사까지 시민이 직접 참여, 홍보, 만드는 축제로 기획 ○ 세미프로뿐 아니라 학생, 일반인까지 아마추어 드러머들에게 열린 기회 제공 ○ 실버 드러머 부문을 신설하여 축제 관심대상을 노년층까지 확대 ○ 우수자에게는 시장 상장, 기업 협찬을 통한 부상 제공 ?? 경연부문 ○ 학생부 : 초등부 / 중등부 / 고등부 ○ 일반부 : 아마추어 /세미프로 / 실버(신설) - 아마추어 : 드럼 비전공자, 전문공연을 하지 않는 취미 드러머 - 세미프로 : 드럼 전공자 및 전공자에 준하는 드러머 - 실 버 : 만60세 이상 드러머 ?? 추진방법 ○ 신청접수 : 공고 후 서울드럼페스티벌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 - 참가자는 홈페이지에 참가신청서 등록하고, 자신의 연주 영상을 유튜브 활용 게시 ○ 경연진행 : 온라인 예선심사 → 현장결선 → 시상 및 메인무대 공연 구분 시기 내용 온라인 신청접수 2월~4월말 ○서울드럼페스티벌 홈페이지 접수 온라인 예선심사 5월초 ○심사위원 구성하여(3~4명) 동영상 재생 후 평가 현장결선 5.12(토) 1200~14:00 ○경연대회 심사를 위한 별도 무대 마련하여 현장 공연심사 ○심사위원 평가점수(70%)와 시민평가단 점수(30%) 합산 시상 및 메인무대 공연 5.26(토) 18:00 ~ ○부문별 대상/최우수상/우수상 수여 ○대상 수상자 6팀은 축제 당일 메인무대 공연 2 전문공연예술 축제 정체성 강화 ○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 섭외, 친숙한 곡 선정 등 다양한 공연구성으로 매니아와 일반시민 모두 즐기는 프로그램 구성 - (예시) 7080팝, 국내 락음악 연주, 영화음악, 동서양 타악 배틀 등 ○ 빛, 조명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등 공연과 어우러지는 화려한 무대효과로 시민 볼거리 확대 ○ 서양드럼을 위주로 하되 다양한 타악 소개 및 퍼포먼스 접목 - 퓨전국악, 해외 주요 타악기를 추가구성하여 단일악기의 단조로움 탈피 - 드럼과 어울리는 무용, 비보잉 등 퍼포먼스를 접목하여 풍부한 콘텐츠 구성 ○ 시민경연대회 우수자 공연 및 시민 아마추어 무대 확대로 시민축제 표방 - 전국드럼경연대회 우수자 메인무대 공연 - 생활예술동아리 등 드럼 관련 시민 아마추어의 발표의 장 마련 3 민간협력을 통한 시민참여 확대 ○ 악기브랜드사 협찬을 통한 전시·체험 프로그램 대폭 확대로 체험형 축제장 구성 - 행사장 전체를 ‘드럼 및 타악기’로 꾸며진 전시·체험장으로 조성 - 드럼 및 서울드럼페스티벌의 역사를 보여주는 전시장 구성 - 축제장 內 관람객들에게 안정감과 일탈감 제공 ○ 드럼경연대회를 기업 후원과 결합 - 경연대회 수상자에 기업후원을 통한 부상 제공(드럼세트 및 부속품) Ⅳ 주요 운영계획 ?? 축제 장소 : 서울광장(메인행사), 문화비축기지(드럼경연대회 결선) 사용 ○ 축제 메인행사(5.25~26) : 서울광장 ○ 전국시민드럼경연대회 현장결선(5.19) : 문화비축기지 ※ 장소사용 검토 서울광장 문화비축기지 장점 ○교통접근성과 개방성으로 마니아뿐만 아니라 유동인구 유입 용이 - 인근 숙박업소에 투숙중인 외국인 참여 등 ○축제규모(대규모 무대설치 등)에 적합한 공간운영 가능 ○대한민국 수도서울(최중심부)의 상징성(도심형 축제의 상징) ○소음민원으로부터 비교적 안전 (인근 주택가 없음) ○푸른잔디 광장에서의 공연감상 가능 ○서울시 문화정책에 부합·기여 - 41년간 민간인 통제구역(석유비축기지)이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 ○문화비축기지 인프라 사용 가능 - 대형 공연장, 커뮤니케이션 공간 등 ○문화비축기지 특성 활용 이색적인 연출 가능 - 기지를 감싸고 있는 매봉산 능선 등 활용 ○안정적인 행사준비 가능 - 서울광장에 비해 변동사항이 적어, 행사장 사전 세팅 등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행사준비 단점 ○광장 사용 관련 변동사항이 많아, 행사일정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17년 서울광장 불법점거로 광장행사 최소 ○다수의 행사가 광장에서 개최됨에 따라, 신선함 부족 ○유동인구 유입 어려움 - 유동인구가 적고, 월드컵경기장역에서 도보 7분거리 ○서울광장에 비해 메인무대 장소 협소 ○모래바닥으로 먼지바람 등 축제관람 시민 불편 검토결과 ○ 드럼페스티벌 특성 상 도심활력 상징, 대규모 무대설치공간 필요, 공연예술축제에 따른 관람객 편의(잔디착석, 교통접근성) 감안 시 서울광장 적합 - 주변보다 도심개최 시 드럼페스티벌의 ‘활력’ 이미지메이킹 유리 - 대규모 무대 설치 공간 필요 ※문화비축기지 설치 시 서울광장에 비해 공간협소 - 잔디바닥에서 관람 가능 ※‘17년 경희궁 공연 시 행사장 인근 주변모래·먼지 불편호소 - 축제브랜드화를 위해 시기·장소 정례화 필요 ※ 광장개최 횟수 : 7회 / 총19 ○ 다만, 문화비축기지 사용 활성화를 위해, 전국시민드럼경연대회 결선을 비축기지 내 실내 공연장 등을 활용하여 개최 ?? 총감독 선임 : 감독 협약체결 예정(1월중) ○ 추진경위 - ‘15~17년 : 드럼페스티벌 총감독() 기간 만료 - ‘17.12.6(수) : 드럼페스티벌 총감독 선정계획 수립 - ‘17.12.8(금)~18(월) : 공모 및 신청접수 - ‘17.12.20(수) : 총감독 선정심사위원회 개최 ⇒ 신청자 1인()으로 적격여부 심사 결과 적격 결정 ○ 위촉기간 : 위촉일로부터 2년 - 위촉기간은 기본 2년으로 정하되 성과평가를 통해 지속여부 결정 - 사업기간을 고려하여 당해 약정별도 체결, 1년 단위로 연임 가능 ○ 보 수 : 21백만원 이내 - 서울시 민간전문가 운영지침 축제분야 연봉상한액 내에서 결정 - 보수대가는 약정기간 중 총감독직을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업무추진비와 약정기간 이전에 수행한 기획 활동에 대한 내용 일체 포함 ○ 업무범위 - 축제 책임기획 및 운영 총괄 - 대내외 여건 검토를 통한 축제 차별화 전략 및 발전방향 수립 - 축제 콘텐츠 확장을 위한 협력 기업·단체 섭외 등 외부협력(협찬) 관계 구축 - 관람객 및 시민참여 확대방안 제시, 대내외 보고회 및 설명회 브리핑 Ⅴ 홍보마케팅 계획 ?? 매체별 홍보 계획 ○ 서울시 보유 매체 활용 홍보 - 온라인 : 市 홈페이지 메인베너, 서울시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문화포털, 서울시 공식블로그, 내손안에 서울, ‘서울을 가지세요’ HOT 정보 콘텐츠 게재 등 - 오프라인 : 서울시내 옥외 전광판, 지하철행선안내기, 지하철모서리 등 - 보도자료 배포(2회) : 시민드럼경연대회 공모(3월), 축제개최 안내(5월) ○ 온라인 쌍방향 홍보(조기시행) - 주관람층이 20~40대인 점을 고려하여 SNS 등 온라인 홍보에 집중 - 드럼페스티벌 전용 공식 홈페이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조기오픈(2월말)하여 전국드럼경연대회 및 축제 홍보 - 드럼 관련 동호회, 커뮤니티, 실용음악학원, 커뮤니티 온라인 홍보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홍보 ○ 다각적인 오프라인 홍보 - 포스터 제작·배포 : 자치구, 도서관, 대학교, 청소년시설, 문화시설, 관광안내소, 악기 대리점, 실용음악학원 등 - 가로배너 설치, 행사장 주변 자이언트 배너, 종로·대학로·홍대 등 거리 포스팅 등 거리 포스팅(홍대) 지하철 대형배너 거리등 배너 포스터 부착 ?? 외국인 홍보(서울관광마케팅 협조) ○ Visit Seoul, MICE Seoul 및 SNS 페이지 활용 온라인 홍보 ○ 서울글로벌메이트(외국인으로 구성된 체험단) 축제참가 및 후기 포스팅 진행 ○ 국내외 여행사 대상 뉴스레터 발송, 관광마케팅 정기홍보물 기사게재 ○ 오프라인 홍보물 배포 - 관광안내센터, 도시민박업·한옥체험업소, 관광마케팅 정기 배포처 리플릿 배포 등 VISIT SEOUL 홈페이지 VISIT SEOUL 페이스북 MICE SEOUL 홈페이지 서울글로벌메이트 SNS 후기 Ⅵ 안전관리계획 ○ 안전관리계획 수립(행사개최 25일전) : 문화예술과 ○ 일상감사의뢰(행사개최 21일전) : 문화예술과 → 안전감사담당관 ○ 안전관리계획 제출·심의요청(행사개최 21일전) : 문화예술과 → 자치구 재난관리부서 ○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통보(행사개최 5일전) : 자치구 재난관리부서 → 문화예술과 ○ 합동 지도점검 실시(행사개최 1~2일전) : 자치구 재난관리부서 등 Ⅵ 향후일정 ○ 2018. 1~2월 : 총감독 약정체결 및 대행사 공모·선정 ○ 2018. 2월 중순 : 드럼경연대회 세부계획 수립 ○ 2018. 2월말 : 공식홈페이지 오픈 및 드럼경연대회 공모시작 ○ 2018. 2~3월 : 국내외 초청 공연팀 섭외 ○ 2018. 3월 : 홍보물 및 디자인 심의 ○ 2018. 3월 : 세부 프로그램 확정 ○ 2018. 3~5월 : 각종 홍보물 제작 및 홍보 추진 ○ 2018. 5월 : 세부 추진계획 수립 및 안전관리 절차 이행 ○ 2018. 5월 : 축제 개최(5. 25~26) ○ 2018. 7월 : 정산 및 결과 보고 붙 임 : 역대「서울드럼페스티벌」개최 실적. 끝. [ 붙임 ] 역대「서울드럼페스티벌」개최 실적 구분 기간 장소 출연팀 예산 (백만원) 주제 비고 (연계행사) 계 국외 국내 1999 (1회) 10.24- 10.28 세종문화회관, 덕수궁 76 7 69 350 (국비50) 세계가 어우러지는 화합의 북 잔치 뉴 밀레니엄 기념 2000 (2회) 10.26- 10.29 세종문화회관, 덕수궁 26 15 11 640 새천년의 하모니 아시아·유럽정상회의 2001 (3회) 10.25- 10.28 세종문화회관 18 8 10 456 공명, 신명, 감명 2001한국방문의 해 2002 (4회) 5.28- 6.5 세종문화회관 여의도 공원 등 35 20 15 1,315 (국비5) 아리랑 한일 월드컵 축구대회 전초행사 2003 (5회) 10.9- 10.11 경희궁 17 5 12 430 빛, 소리, 인간 2004 (6회) 10.8- 10.10 서울광장 21 9 12 500 소리로 하나되는 서울 서울광장 개장 홍보행사 2005 (7회) 10.7- 10.9 서울광장 19 7 12 500 신명나는 리듬과 하나되는 즐거움 2006 (8회) 10.7- 10.9 경희궁 19 7 12 600 세계의 두드림으로 여는 서울 판타지 2007 (9회) 10.5- 10.7 한강시민공원난지지구 37 9 28 300 타악으로 하나되는 지구촌, 세계 타악인의 교류의 장 2008 (10회) 10.3- 10.5 서울숲공원 20 9 11 600 둥둥 서울, 쿵쿵 서울 2009 (11회) 9.17- 9.27 서울숲공원 16 3 13 640 (성동구40포함) 통하는 울림, 소통하는 어울림 2010 (12회) 9. 4- 9.30 서울숲공원 42 8 34 673 (성동구60포함) 타악 예술로 행복한 세상 2011 (13회) 9.3- 9.25 서울광장, 서울M씨어터 21 7 14 413 행복바이러스, 서울의 두드림 2012 (14회) 10.2- 10.3 경희궁, 서울역사박물관 8 3 5 413 소리로 소통을 미래의 행복을 2013 (15회) 10.3- 10.4 서울광장 8 2 6 413 전통과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희망의 소리 하이서울페스티벌 개막 프로그램 2014 (16회) 9.12- 9.13 서울광장, 신촌연세로 10 4 6 400 소통하는 어울림, 타악으로 하나되는 우리 2015 (17회) 8.7- 8.8 서울광장 13 3 10 400 나의 광복, 타악으로 하나되는 우리 광복70주년기념사업 2016 (18회) 5.27- 5.28 서울광장 8 4 4 400 봄을 두드리는 소리 2017 (19회) 6.2~3 경희궁 8 4 4 400 가슴이 뛰어야 진짜 축제다 열정을 하나로! 가자 서.드.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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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서울드럼페스티벌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776 생산일자 2018-01-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신명기 (02-2133-2570) 관리번호 D000003260609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행사지원 > 서울시대표축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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