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통운영과-24705 결재일자 2017.12.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운영팀장 교통운영과장 백바름 代김은주 12/26 강진동 협조 교통안전팀장 김세교 2017년 제17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12 교 통 운 영 과 『2017년 제17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 자문회의 개최 개요 ? 개최일자 : 2017. 12. 21(목) 15:00 ~ 18:00 ? 장 소 :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동 6층회의실 ? 참석위원 : 9명 (당연직 : 1명, 위촉직 : 8명) - 당연직 : 교통운영과장 - 위촉직 : 이동원 위원, 신건철 위원, 송두석 위원, 신치현 위원, 박상섭 위원, 이지언 위원, 김은경 위원, 김지현 위원 - 간 사 : 교통안전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6건 (조건부 시행 6건) - 구로고가차도 철거공사 : 조건부 시행 - 지하철2호선 고가 및 교량구조물 내진 보강공사 : 조건부 시행 - 마장동 우시장 주변 침수해소 사업 : 조건부 시행 - 화곡1배수분구 하수관거 종합정비공사(6, 7구역) : 조건부 시행 - 신림공영차고지 건설공사 : 조건부 시행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제2공구(수서역) 건설공사 (변경) : 조건부 시행 자문안건(1) : 구로고가차도 철거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공사 시행자 비고 남부순환로 2018.07∼ 2018.09 전 일 5개 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24시간 교통량 조사 결과를 제시하기 바라며, 방향별 교통량 조사 결과에 따라 시간대별 고가 운영 방안(일방통행 등)을 재검토하기 바람 (1단계) - 분석기간을 1.0H로 재산정하고, 구로고가 주변 네트웍을 중심으로 대기행렬 길이 등 미시적 분석(VISSIM 등) 결과를 제시하기 바람 - 고가철거에 따른 주변 교차로별 문제점을 분석·제시하기 바라며, 공사 착공 이전에 교차로별 문제점을 근거로 TSM 사업을 추진하기 바람 - 디지털단지오거리 및 주변 교차로 신호주기에 대해 재검토하여 신호 최적화 결과를 제시하기 바라며, 제시한 우회경로에 대한 교통현황을 제시하기 바람 ※ 남부순환로 → 안양천길 진입로 공사를 재검토하여 우회경로를 마련하기 바람 - 디지털단지오거리 버스정류장(ID : 17130) 운영 방안에 대해 재검토하기 바라며, 버스정류소 통·폐합 등 적극적인 처리방안을 제시하기 바람 - 공사방법 및 순서 등 공사내용을 재검토하여 공정 단축 방안을 제시하기 바람 - 1단계와 공사완료 후 가산로 통행체계에 대해 재검토하기 바라며, 디지털단지오거리 지체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바람 - 디지털단지오거리 Spillback 및 신호 옵셋 등을 고려하여 1단계 남부순환로 신호운영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바람 - 구로고가 철거 이후 유효보도폭 2.0m 이상 확보하기 바라며, 구로고가 철거에 따른 광역적 범위의 교통처리계획을 수립하여 공사 착공 전 상정하기 바람 - 모니터링 계획을 수립하여 교통운영과와 별도 협의하기 바람 -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용역 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람 자문안건(2) : 지하철2호선 고가 및 교량구조물 내진 보강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공사 시행자 비고 강변역로 2018.1.10∼ 2018.3.21 전 일 1개 차로 서울교통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사장 주변 보행체계 및 공사장비 위치, U턴 차로폭 등을 재검토하여 2개 U턴 차로를 확보하기 바람 자문안건(3) : 마장동 우시장 주변 침수해소사업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공사 시행자 비고 살곶이길 2018.2∼ 2018.4 전 일 1∼2개 차로 성동구청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각 단계별 점용구간 시점부 완충구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바라며, 3단계 점용구간 종점부(남부순환로→청계천 방향) 종결구간을 연장하기 바람 - 공사방법, 장비배치, 굴착폭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시공 가능한 점용구간을 근거로 교통소통대책을 재수립하기 바라며, 높이제한시설 철거 공사를 1단계에 추가하여 공사장 주변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바람 - 공사장 주변 집중조명시설을 설치하여 시인성을 확보하기 바람 - 2단계 대향차로를 이용한 교통소통대책을 검토하기 바라며, 4단계 남부순환로→청계천 방향 임시 길가장자리구역선을 설치하여 명확한 차로 안내를 하기 바람 - 4, 5단계 남부순환로→청계천 방향 하위차로 감소를 바탕으로 교통소통대책을 재검토하기 바람 자문안건(4) : 화곡1배수분구 하수관거 종합정비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공사 시행자 비고 화곡로 2018.3.1.∼ 2018.6.30 야 간 1∼2개 차로 강서구 물관리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41, 42단계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점용구간을 검토하고 교통소통대책을 재수립하기 바람 - 1단계 버스정류소 이전 위치는 이면도로 진출입 동선을 고려하여 재검토하기 바람 - 2, 3단계 등 하위차로 감소를 통해 주행차로 2개를 확보하기 바람 자문안건(5) : 신림공영차고지 건설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공사 시행자 비고 신림로 2018.2∼ 2018.12 전 일 1∼2개 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2단계 공사장비 진출입 체계를 재검토하여 사업부지에서 진입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 바람 - 관악IC 진출램프 접속부 가속차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선형 등 차로운영계획을 재검토하기 바라며, 신림역→신림역 방향 유턴차로 노면표시를 수정하기 바람 - 관악IC 횡단보도 신호현시를 재검토하기 바라며, 1단계 점용구간 종점부 종결구간을 연장하기 바람 자문안건(6)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제2공구 건설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공사 시행자 비고 신림로 2018.2∼ 2018.12 전 일 1∼2개 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4, 5, 6단계 SRT→일원역 방향 좌회전 버스노선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임. 따라서 버스노선 변경 및 SRT 진출동선 변경, 차로운영계획 변경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여 제시하기 바람 - 15단계 수서역 남영주차장 신설 도로를 확장하여 양방향 통행이 가능하도록 조치하기 바람 - 교통소통대책 교통처리계획도 Base를 보다 간단하게 처리하기 바라며, 11단계 이중곡선 등 전단계 차로선형을 완만하게 조정하기 바람 - 8, 9, 10단계 등 좌회전차로과 유턴차로를 구분한 단계의 경우, 노면표시를 수정하기 바람 - 임시운영안을 현황도로 수정하기 바라며, 16단계 수서역 6번출구 앞 버스정류소 대기공간에 대해 재검토하여 시민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 확보하기 바람 - 남측 횡단보도 횡단거리 변경과 수서역 교차로 운영체계를 고려하여 신호운영체계를 재검토하고, 최적화 방안을 마련하기 바람 - 북→남 방향 진행차량과 횡단자의 상호 시인성을 높이기 위한 대책(투명 휀스 설치 등)을 제시하기 바라며, 보행안전도우미를 상시 배치하기 바람 - 수서역 6번 출입구 앞 보도간 횡단보도를 추가하기 바람 - 공사중 모니터링 계획을 수립하여 교통운영과와 별도 협의하기 바람 붙임 1. 자문위원 참석 명단 1부. 2. 공사업체 참석 명단 1부. 끝.
14295025
20210926041811
본청
교통운영과-24705
D000003246451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