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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주요업무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5852 결재일자 2017.12.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옥혜경 송성하 代송성하 12/21 김두성 협 조 요금과장 이병호 현장민원과장 지선병 급수운영과장 代이승완 시설관리과장 천성훈 2018년 주요업무계획 2017. 12. 북부수도사업소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8년 주요업무계획 2018. 1. 북부수도사업소 목 차 Ⅰ. 일 반 현 황 1 Ⅱ. 정 책 방 향 2 Ⅲ. 2018 성 과 목 표 3 Ⅳ. 2018 주요업무추진계획 4 붙임 : 월별 추진계획 및 홍보계획 27 Ⅰ. 일반 현황 지 역 특 성 ■ 고지대와 관말지역이 많아 아리수 공급 및 품질유지관리에 특별한 노력 필요 ■ 서울의 북쪽에 위치하여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에 의한 취약한 급수 환경 ■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시민 다수 거주로 수도요금 등 특별 세입대책 지역 조직 및 인력 ? 조 직 : 5과 4팀 ? 인 력 : 정원131명/ 현원127명 직종 구분 계 일 반 관리운영 전담 및 임기제 소계 행정 기 술 토목 기타 정 원 131 99 41 27 31 30 2 현 원 127 93 42 22 29 23 11 과부족 -4 -6 +1 -5 -2 -7 +9 ※ 공무직 9명(청소 5명, 시설관리 등 3명, GIS입력 1명) 관할지역 및 급수시설 ? 관할지역 : 3자치구 46동(강북 13, 도봉 14, 노원 19) ? 급수시민 : 1,236천명, 공급량 : 338천㎥/일 ? 급수시설 배수지 가압장 송?배수관 현수관로 공동구 밸브류 8개소 37개소 1,287km 16개소 1개소 (1.07km) 19,892개소 ? 급 수 전 : 294,206전(강북 85,779, 도봉 78,539, 노원129,888) 계 가정용 공공용 일반용 욕탕용 급수탑 소화전 294,206 (100%) 269,255 (91.51%) 1,741 (0.59%) 17,085 (5.81%) 92 (0.03%) 16 (0.01%) 6,017 (2.04%) 예 산 (단위:백만원) 세 입 세 출 계 급수사용료 급수공사비 기 타 계 투자사업 경상사업 등 58,867 53,443 3,558 1,866 7,877 400 7,477 Ⅱ. 정책 방향 시민이 즐겨 마시는 건강하고 맛있는 물 세계 속의 아리수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음용환경 개선 꼼꼼한 수질관리 시민 신뢰도 향상 시민 안전 확보 감동 서비스 제공 청렴하고 효율적인 경 영 관 리 상수도 노후관 및 공급 취약관망 정비 염소분산 주입시설 운영관리 상수도관 누수대응 능력 향상 유수율 향상 상수도 시설물 유지 및 안전관리 세입징수 강화 배급수관 물세척 추진 아리수 공급과정별 수질관리 상수도 GIS DB 정확도 개선 아리수 토탈 서비스 제공 주택 내 노후 급수관 교체 아리수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추진 시민중심의 민원서비스 학교 음용환경 개선 시민공감?체감 할 수 있는 홍보추진 청렴?반부패 업무추진 Ⅲ. 성과 목표 분야 지 표 명 단위 2015 2016 2017 2018 2019 음 용 환 경 개 선 노후 상수도관 정비 km 7.7 9.1 8.5 6.8 6.5 배수관소블럭 물세척 추진 (소블럭) 개소 45 45 58 52 52 주택 내 노후급수관 교체 가구 6,300 16,277 13,000 11,000 12,000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개소 4 6 8 8 8 신 뢰 향 상 아리수 품질확인제 건 30,083 35,998 37,500 37,500 37,500 아리수 음수대 설치 개소 23 82 111 120 125 시 민 안 전 상수도 시설물 점검 개소 12 33 46 48 50 누수대응능력 향상 건 980 950 920 900 900 경 영 관 리 유수율 향상 % 95.88 95.29 95.50 95.60 95.70 수도요금 납부율 현년도 (%) 96.55 96.65 96.56 97.06 97.15 과년도 (%) 74.37 75.46 76.08 77.63 78.72 Ⅳ.주요업무계획 1.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음용환경 개선 1-1. 상수도 노후관 및 공급 취약관망 정비 6 1-2. 배급수관 물세척(Flushing) 추진 7 1-3. 주택 내 노후 급수관 교체 8 1-4.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추진 9 2. 꼼꼼한 수질관리, 시민신뢰도 향상 2-1. 염소분산 주입시설 운영관리 11 2-2. 아리수 공급과정별 수질관리 12 2-3. 아리수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13 2-4. 학교 음용환경 개선 14 3. 시민 안전확보, 감동 서비스 제공 3-1. 상수도관 누수 대응능력 향상 16 3-2. 상수도 시설물 유지 및 안전관리 17 3-3. 아리수 토탈 서비스 추진 18 3-4. 시민중심의 민원서비스 19 3-5. 시민이 공감?참여 할 수 있는 아리수 홍보 추진 20 4. 청렴하고 효율적인 경영관리체계 구축 4-1. 유수율 향상 22 4-2. 세입징수 강화 23 4-3. 상수도 GIS DB 정확도 개선 24 4-3. 청렴,반부패 업무 추진 25 1-1. 상수도노후관 및 공급 취약관망 정비 1-2. 배급수관 물세척 추진 1-3. 주택 내 노후급수관교체 추진 1-4.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추진 1.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음용환경 개선 1-1 상수도노후관 및 공급 취약관망 정비 노후 상수도관을 집중 정비하고 수돗물 공급 취약관망을 개선하여 시민고객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아리수 공급 ?? 사업개요 ○ 상수도관 : 총 1,287㎞ ○ 정비대상 : 4건 / 6.8㎞, 6,900백만원 ※ 정비실적(1984 ~2017년) : 1,268.7㎞(정비율 98.6%), 2017년 8.5km ○ 연차별 정비계획 : 18.3km (단위 : km) 구 분 계 2018 2019 이후 계 18.3 6.8 11.5 송배수관정비 4.9 1.4 3.5 배급수관정비 13.4 5.4 8.0 ?? 추진계획 ○ 송배수관정비 : 1건 / 2,600백만원 공 사 구 간 공사개요 사업비 (백만원) 추 진 일 정 구경(㎜) 연장(m) 설계 도면심사 계약심사 발주착공 완료시기 태릉입구역~화랑대사거리외 1개소 송배수관 정비공사 400~600 1,400 2,600 1월 2월 2월말 3월 11월 ○ 배급수관 정비 : 3건 / 4,877백만원 공 사 구 간 공사개요 사업비 (백만원) 추 진 일 정 구경(㎜) 연장(m) 설계 도면심사 계약심사 발주착공 완료시기 계 100~300 5,113 4,877 수유동 49-6 ~ 49-3외 5개소 배급수관 정비공사 150~300 1,400 1,050 1월 2월 2월말 3월 11월 창동650-28~609-13외4개소 노후배급수관 정비공사 100~300 1,865 1,800 1월 2월 2월말 3월 11월 월계동18번지외 7개소 배급수관 정비공사 100~300 1,848 2,027 1월 2월 2월말 3월 11월 ※ 연간단가공사(급수관) : 0.3km 작 성 자 급수운영과장:장종욱☎3146-3340 구역관리팀장:이승완☎3370 담당:김종필☎3357 1-2 배수관 소블럭 물세척 추진 배수관말 취약관로와 수돗물 공급과정에서 자연발생되는 수도관 내부 슬라임을 물세척으로 제거하여 정수장 수준의 수질 유지·공급 양방향 물세척 시행 ?? 추진방향 ○ 수돗물 공급과정에서의 관말 정체지역 등 수질 취약구간 중점 추진 ○ 정수장 수준의 아리수 수질이 가정 수도꼭지까지 유지되도록 추진 ?? 사업개요 ○ 사업대상 : 72개소(소블록 52개소, 취약관로 20개소) 구 분 계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계 72 27 18 27 소 블 록 52 15 14 23 취약관로 20 12 4 4 ※ ’17년 추진실적 : 78개소 세척(소블록 58개소, 취약관로 20개소), 목표 72개소의 108% ○ 전담팀 구성 :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5명)하여 전담팀 운영 ※ ’17년도 추진실적 : 78개소 세척(소블록 58개소, 취약관로 20개소) ? ? ? 단수안내 세척 전 수질검사 물 세 척 통수 전 수질검사 ○ 사 업 비 : 130백만원 ?? 추진일정 ○ 세척대상 소블록, 취약관로 선정 및 도면작성 : ’18. 1월 ○ 사업소 물세척 추진계획 수립 및 본부 보고 : ’18. 2월 ○ 예산배정 후 기간제 근로자 채용(5명) 및 장비확보 : ’18. 3월 ○ 소블록 및 취약관로 물세척 추진 : ’18. 4 ~ 12월 작 성 자 급수운영과장:장종욱☎3146-3340 구역관리팀장:이승완☎3370 담당:서호태☎3341 1-3 주택 내 노후 급수관 교체 고도정수처리 구축 완료에 따른 깨끗한 아리수를 시민들이 음용할 수 있도록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개량) 공사비 지원 ?? 추진방향 ○ 노후 공동주택 비내식성 옥내급수관(아연도강관) 중점 교체 추진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공사비 지원제도 적극 홍보로 조기 개량 유도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07년 ~ ’21년 ○ 추진목표 : 11,000가구(공용 10,300가구, 세대 700가구) ○ 예산액 : 43억원 《연차별 추진계획》 ? 소요예산 : 505억원 ? 교체대상 : 63,193가구(공용 59,776가구, 세대 3,417가구) ※ 기교체 : 72,958가구(공용 52,447가구, 세대 20,511가구) (단위 : 가구, 억원) 구 분 총 계 기 교 체 ('07~'17) 연차별 계획 소 계 '18년 '19년 '20년이후 계 136,151 72,958 63,193 11,000 12,000 40,193 세 대 23,928 20,511 3,417 700 700 2,017 공 용 112,223 52,447 59,776 10,300 11,300 38,176 사업비 505 262 243 43 50 150 ※ ’17년 추진실적 : 목표 13,000가구 대비 13,646가구(104.9%), 지원금액 5,643백만원 ?? 추진계획 ○ 아파트 공용배관 교체 : 11개단지 10,000가구 - 공용배관 교체대상 아파트 입주자대표 면담 및 관리사무소 방문 홍보 - 장기수선충당금이 확보된 아파트는 노후 공용배관 교체 우선 지원 ○ 개별가구 세대급수관 교체 :1,000가구(세대공용 300, 개별가구 700) - 노후 옥내배관 미교체 밀집지역(미아, 수유, 방학동) 집중 홍보 - ’17년 노후 옥내급수관 컨설팅 결과 공사비 지원대상 중에서 지원신청을 하지 않은 가구는 유선 또는 방문 등을 통해 교체 권유 ※ 접수건수 1,294건 중 지원건수 599건(42.6%) 작 성 자 현장민원과장 : 지선병 ☎3146-2920 담당:장용수 ☎3146-2913 1-4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추진 저수조에서 수돗물 장시간 체류에 따른 수질악화 우려를 해소하여 신선한 아리수를 수도꼭지까지 직접 공급하기 위한 환경 조성 ?? 추진방향 ○ 기존 아파트 111개 단지 중 ’18년 옥내배관교체 공사비지원과 병행하여 직결전환 추진 배수지 부스터 펌프(저수조우회) 우회) 옥상물탱크 물탱크 지하 저수조 펌프 ○ 신규 아파트는 건축허가 시 직결급수 시행토록 조건을 부여하여 추진 ○ 저수조 급수방식에서 가압직결 급수방식으로 개선 <서울시 적용 조건> 배수관 수압 2.0㎏/㎠ 이상, 급수관유속 2.0㎧ 이하, 배·급수관 구경 2단계 이상, 아파트 규모 20층 이하, 400세대 이하 ?? 2017년 추진실적 : 8개소 ○ 신축아파트 : 하계동 168-1 외 1개소 ○ 기존아파트 : 방학우성1차 외 7개소 ?? 연차별 추진계획 (단위 : 개소) 구 분 계 기완료 ‘07 ~ ‘17 연도별 추 진 계획 소계 ‘18 ‘19 ‘20 ‘21이후 계 121 22 99 10 10 10 69 신축 APT(조건부여) 10 4 6 2 2 2 - 기존 APT(지원병행) 111 18 93 8 8 8 69 ?? 추진일정 ○ 2018년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추진계획 수립 : ’18. 2월 ○ 아파트 우편발송 및 방문·전화 홍보 직결급수 추진 : ’18. 3 ~ 9월 작 성 자 급수운영과장:장종욱☎3146-3340 주무팀장:최용진☎3342 담당:김재영☎3343 2-1. 염소분산 주입시설 운영관리 2-2. 아리수 공급과정별 수질관리 2-3. 아리수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2-4. 학교 음용환경 개선 2. 꼼꼼한 수질관리, 시민신뢰도 향상 2-1 염소분산 주입시설 운영관리 정수센터에서만 주입하던 염소를 장거리 수계 배수지에서 분산 주입함으로써 적정 염소농도 유지 및 냄새 저감으로 음용률 향상 ?? 사업개요 ○ 운영시기 : 2013.12월 ~ 현재(연중) ○ 설치지점 : 공릉배수지 유입부 ○ 주입방식 : 소금물을 전기분해한 차아염소산 나트륨 주입 ※ 염소가스 누출이 없고 소규모, 무인 자동화 시설에 적합 ○ 운영방법 : 정수장 집중투입에서 분산주입 ?? 추진계획 ○ 수질관리 목표 : 0.1~0.3mg/L 유지 - 관말지역의 농도가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0.1~0.3mg/L) 농도 유지 ○ 운영기준 - 수계 관말지역 수도꼭지 잔류염소 농도가 0.1mg/L 미만일 경우 ○ 운영방법 : 원격제어(현장제어 병행) - 공급 유량 및 잔류염소 농도에 따라 원격 자동제어로 운영(필요시 현장제어) 작 성 자 행정지원과장 : 정의석 ☎3146-3210 수질팀장 : 이인형☎3249 담당:윤희권 ☎3253 2-2 아리수 공급과정별 과학적 수질관리 공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염 요인을 선제적으로 예방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아리수를 공급함으로써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제고 ?? 추진방향 ○ 수돗물 공급과정 24시간 수질감시 및 시민공개로 신뢰도 향상 ○ 공급계통별 철저한 수질검사로 안심할 수 있는 음용환경 조성 <수질감시시스템> ?? 추진계획 ○ 수질감시시스템 운영 ⇒ 실시간 수질공개 - 수질자동측정기 : 19개소 21대 (배수지4, 가압장3, 수도꼭지12) - 감시항목(5항목): 탁도, pH, 잔류염소, 전기전도도, 수온 ○ 배수지 수질검사 : 분기 1회 - 배수지 8개소 : 월계, 공릉, 번동, 수유5, 수유6, 우이, 상계2, 4.19 - 검사항목 : 탁도 등 12항목 ○ 배수지 잔류염소 검사 : 주 2회(6 ~ 9월), 기타 주 1회 - 수질자동측정기 미설치 배수지(수유5, 수유6, 우이, 상계2) ○ 상수도 공사 후 통수 전 수질검사 : 탁도, 잔류염소 ○ 법정수도꼭지 수질검사 : 월 1회 - 일반지역 52개소(6항목), 노후지역 2개소(12항목) ○ 법정급수설비(옥내급수관 상태) 수질검사 : 2년마다 1회 - 사립학교를 제외한 건축연면적 5,000㎡ 이상인 건축물 또는 시설물 ○ 옥내급수관 교체·갱생 공사 후 수질검사 - 탁소, PH, 잔류염소, 철, 구리 등 5항목 수질검사 작 성 자 행정지원과장 : 정의석 ☎3146-3210 수질팀장 : 이인형☎3249 담당:박순덕 ☎3253 2-3 아리수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노후 옥내배관 개선, 직결급수 전환가구 및 아리수 음수대 등에 대한 수질검사 실시로 아리수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여 음용률 향상에 기여 ?? 사업개요 ○ 목 적 : 정기 수질검사로 아리수를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공감대 형성 ○ 대 상 : 노후 옥내배관 개선, 직결급수 전환가구, 아리수음수대, 임대아파트 및 노후 주택 등 ○ 방 법 :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세대 등 방문, 수도꼭지 수질검사 실시 - 검사항목(5) : 탁도, pH, 잔류염소, 철, 구리 ※ 검사결과 부적합 시 일반세균 등 7개 항목 추가검사 (7개 항목 :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대장균, 암모니아성질소, 염소이온, 망간, 아연) - 수질 검사 후 『아리수품질확인제 점검결과표』배부 및 수질검사 안내 ○ 내 용 : 수도꼭지 수질검사 및 옥내배관, 물탱크 관리상태 등 점검 ⇒ 채수 ? 수질검사 ? 검사결과 안내 ?? 추진계획 ○ 추진목표 : 37,500가구 ○ 추진기간 : 2018. 3. ~ 10. 31. ○ 추진방법 - 수질검사원(기간제근로자)을 채용하여 방문검사 - 월별, 분기별 추진 목표에 따라 지역별, 주거형태별 균형있게 추진 ○ 수질검사 결과 조치 - 적합시설 : 아리수의 안정성, 우수성 및 수돗물을 맛있게 마시는 방법 등 홍보 - 부적합시설 : 원인 분석 후 개선 방법 안내(옥내급수관 상담, 교체 지원 연계 추진 등) 작 성 자 행정지원과장 : 정의석 ☎3146-3210 수질팀장 : 이인형☎3249 담당:이송기 ☎3250 2-4 학교 음용환경 개선 학교 및 공공기관에서 아리수를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급수시설을 개선하여 음용률 향상에 기여 ?? 추진방향 ○ 관내 초?중?고교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개선된 아리수 음수대 설치 ○ 분기별 수질검사 및 담당자 점검을 통한 사후관리 ?? 2017년 추진실적 ○ 관내 학교 및 공공기관 등 111개소 792대 (사업비 1,161백만원) - 학교 88개소 752대, 국공립유치원 5개소 10대, 공공기관 16개소 28대, 공원·둘레길 음수대 2개소 2대 ○ 설치현황 : ’06 ~ ’17년 (단위: 개소/대) 계 학교 시산하 공공기관 유치원 공원 경로당 292/3,520 (100%) 173/3,230 (91.76%) 63/208 (5.90%) 11/22 (0.63%) 44/59 (1.68%) 1/1 (0.03%) ※ 관내 초?중?고교 총 178개교 중 173개교 설치 완료 ?? 추진계획 ○ 음수대 미설치 5개학교 설치 - 도봉구 동북초등학교 등 4개소, 강북구 신일 중·고등학교 1개소 ○ 공원, 둘레길 공원음수대 2개소 설치 - 강북구 오동근린공원 외 1개소 ○ 교체대상 24개교 323대 교체 추진 - 내구연수(8년) 경과된 2010년 설치 학교음수대 ?? 추진일정 ○ 음수대 설치 대상 선정 및 현장조사 : ’18. 3월 ~ 4월 ○ 음수대 공사 시행 : ’18. 5월 ~ 11월 작 성 자 천성훈과장 ☎3146-3390 담당:이문성 ☎3146-3404 3-1. 상수도관 누수대응능력 향상 3-2. 상수도시설물 유지 및 안전관리 3-3.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 3-4. 시민중심의 민원서비스 추진 3-5. 시민이 공감?참여 할 수 있는 아리수 홍보 3. 시민안전 확보, 감동서비스 제공 3-1 상수도관 누수 대응능력 향상 상수도관의 누수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누수발생시 신속하게 조치하여 시민생활 안정도모와 유수율 제고 ?? 현 황 ○ 상수도관 : 총1,287㎞(취약관로 19.95㎞) ○ 2017년 누수발생 건수 : 909건(12.15기준) ?? 추진목표 : 900건 ○ 누수발생 최소화 : 누수발생 건수 지속적 감소 추진(2017년대비 2.2%↓)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980건 950건 920 900 △8.5% △3.1% △3.2% △2.2% ○ 6시간 이내 누수복구율 향상 추진 : 98.6% ?? 추진계획 ○ 상수도관 누수 조기발견 활동 강화 - 순찰점검 강화:누수취약관로 19.95㎞에 순찰팀 지정(5개반 10명) - 공사현장 손괴사고 제로화 추진 : 굴착관리기관 사전 협조 및 굴착현장 입회 - 대형관 누수탐지 강화 : 첨단탐지장비 활용(겨울철?해빙기에 집중 탐지) ○ 신속한 누수복구로 시민불편 최소화 - 6시간 이내 누수복구율 향상 추진 : 98.5%(‘17년) → 98.6%(‘18년) - 복구업체 인력·장비 24시간 가동체계 유지 : 5개조 18명(주간 4개조 15, 야간 1개조 3) - 신속하고 체계적인 복구체계 구축 : 현장 이동 상황실 설치 운영 - 누수복구 대응능력 향상 : 실제 가상훈련(연1회), 비상 응소상태 점검(연2회) 작 성 자 천성훈과장 ☎3146-3390 담당:이문성 ☎3146-3404 3-2 상수도 시설물 유지 및 안전관리 각종 시설물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 및 보수로 최적의 시설물 가동상태를 유지하여 원활하고 안정적인 급수체계 구축과 각종 안전사고 사전예방 ?? 추진방향 ○ 현장 순찰반 운영을 통한 세밀한 점검 및 신속한 조치 강구 ○ 과학적인 장비를 통한 24시간 안전관리 체계 유지 ?? 사업개요 ○ 배수지, 가압장 노후시설 개량 및 환경정비 연중 실시 ○ 순찰반 및 제어실 운영으로 주기적인 시설물 점검 및 안전사고 예방 ○ 일상점검(매일1회), 정기점검(연2회), 특별점검 등 세부계획 수립 점검 < 주요 시설물 현황 > 배수지 가압장 송·배수관 현수관로 공동구 밸브류 8개소 37개소 1,287km 16개소 (0.625km) 1개소 (1.07km) 19,892개소 ?? 2017년 추진실적 ○ 시설물 안전관리 점검 : 6회 46개소 ○ 배수지·가압장 노후시설 개량 : 2건 ○ 배수지·가압장 환경 정비 : 7건 ?? 추진계획 ○ 배수지?가압장 노후시설 개량 : 2건, 325백만원 - 쌍문2가압장 외 2개소 감시제어반 교체 : 1~6월 시행 - 배수지·가압장 전등 정비(LED) : 1~6월 시행 ○ 배수지?가압장 환경정비 : 5건, 419백만원 - 전실정비 및 위생함 교체(419배수지) - 옥상처마 보수(미아가압장) - 배수지 상부정비(수유5배수지) - 사면 보강공사(우이배수지) - 휀스정비(상계배수지) 외 긴급정비 대상사업 ○ 배수지 청소 : 8개소 연 2회 - 상반기 (5~6월) ⇒ 고압물세척, 하반기(9~11월) ⇒ 고압물세척 작 성 자 천성훈과장 ☎3146-3390 담당 박미영:☎3146-3391 3-3 아리수 토탈서비스 추진 현장 중심의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아리수 토탈서비스를 제공하여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및 만족도 제고 ?? 사업개요 ○ 추진목표 : 선제적?종합적 민원처리로 서비스 만족도 향상 구 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서비스 만족도 (시민평가단 평가) 93.7% 94.9% 95.5% 96% 97% ※ 2017년 시민평가단 만족도 : 96.3% ○ 추진대상 : 4대 불편민원(① 옥내누수진단, ② 누수요금감면, ③ 급수불편해소, ④ 수질검사) ○ 주요내용 - 수돗물 사용량 격증 수용가에 대한 선제적 옥내누수진단 및 누수요금감면 처리 - 옥내급수관 상담, 수질검사, 급수불편 해소 등 현장 중심의 토탈서비스 제공 ?? 추진계획 ○ 수돗물 만족도와 신뢰도 향상을 위한 민원 감축 - 민원이 예상되는 잠재적 민원을 선제적으로 대응 ? 사용량 격증(전월대비 35%이상) 수용가는 옥내누수진단 서비스 제공 ? 사용량 격증 시 누수 진단 및 옥내 급수관 확인·지원 ? 누수가 확인된 수용가는 민원신청 없이 상하수도 누수요금 감면 실시 - 시민 불편민원은 현장에서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2차 민원 예방 ? 신청민원 외에 불편사항을 확인하여 즉시 또는 연계 처리 ○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한 아리수 인식개선 및 민원서비스 강화 - 방문 정보(소속, 목적, 시간 등) 사전 안내 등 수요자 중심의 민원 처리 - 시민불편, 친절, 불친절 사례 중심의 직원교육으로 민원서비스 마인드 확립 - 현장방문 민원처리 시 아리수 홍보 리플렛 배부 등 유용한 정보 제공 작 성 자 현장민원과장:지선병 ☎3146-2920 담당:김정은 ☎3146-2901 3-4 시민중심의 민원서비스 추진 친절하고 신속한 대시민 서비스를 최상위의 목표로 시민이 감동할 수 있도록 시민중심의 민원행정 적극 구현 ?? 추진방향 ○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행정서비스 ○ 밝고 친절한 민원처리(방문, 전화응대 등) 생활화 ○ 유사 민원에 대해 재차 문의가 없도록 민원 완료시까지 책임 처리 〈 ‘17년 고객지원시스템 접수민원 처리현황 〉 (단위 : 건수) 계 요금민원 급수공사 수질검사 호소성 기 타 49,378 (100%) 39,772 (80.5%) 8,998 (18.2%) 512 (1.0%) 12 (0.1%) 84 (0.2%) ?? 추진계획 ○방문민원 편익을 위한 사무실 환경 조성 - PC, 혈압계, 돋보기 등 민원 편익시설 비치 - 밝고 친절한 맞이 인사 실시(‘정성을 다하겠습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접수민원 처리과정 실시간 확인 점검으로 민원 지연처리 예방 - 지연처리 방지를 위한 상시모니터링 및 처리상황 각부서 통보 - 일일 민원 접수처리 관리 및 처리독려 ○ 민원처리 불만해소로 시민만족도 제고 - 시민만족도 조사결과 분석 및 불만 해소방안 모색 ○ 친절한 전화 응대를 위한 민원처리 전문성 향상 교육실시 - 직원교육 월 1회 이상, 외부강사 초빙교육 연1회 이상 실시 - 상담 전문화를 위한 민원응대 업무 매뉴얼 숙지 ○민원처리 우수직원 및 미흡직원 조치 - 우수직원 표창 상신 등 인센티브제공 및 미흡직원 특별교육 실시 등 작 성 자 행정지원과장:정의석 ☎3146-3210 담당:송시훈 ☎3146-3241 3-5 시민이 공감·참여 할 수 있는 아리수 홍보 추진 다양한 세대 시민들과 아리수에 대해 소통하고 정확한 정보교환으로 시민공감대 형성을 통한 아리수 인식 개선 추진 ?? 추진방향 ○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홍보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홍보 ○ 시민의 자발적 참여와 공감을 유도하는 “시민 체감형 홍보” ○ 인터넷?SNS, 지역 언론 등을 활용한 “시민 소통 강화” ?? 추진계획 ○ 고도정수처리 및 급수환경 개선 홍보를 위한 세대별 전략적 홍보 추진 - “어린이집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업소 탐방을 통한 직업체험 및 아리수홍보 - “여성단체(마을공동체 및 직능단체)”에 대한 아리수홍보 - 지역축제를 중심으로 시민 밀집지역 집중 홍보 강화 <1일 현장수도사업소>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년 4회 이상) ? 운영장소 : 지하철역, 아파트 단지 등 시민 밀집지역    ○ 아리수 사랑 체험투어 (15회) : 매회 40명 - 구의?뚝도 아리수 홍보관 및 수도박물관 견학 등(4월~10월) ○ “아리수 음수대 돌보미(홍보대사) 운영을 통한 아리수 홍보 - 어린이 홍보대사를 임명하여 학교 음수대 관리 및 SNS 활동 등 ※ 문화상품권 지급(1인 1회 10,000원/연 3회) ○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지속적 시민 홍보 - 자치구 홈페이지·소식지 및 지역방송 등을 통한 입체적 홍보 - 주요사업별 보도자료 제공 및 기고문 제출·게재 등 작 성 자 행정지원과장:정의석 ☎3210 행정관리팀장:송성하 ☎3219 담당:박상규 ☎3214 4-1. 유수율 향상 추진 4-2. 세입징수 강화 4-3. 상수도 GIS DB 정확도 개선 4-4. 청렴?반부패 업무추진 4. 청렴하고 효율적인 경영관리 4-1 유수율 향상 추진 효율적인 공급량 감소대책과 적극적인 조정량 증대 대책 추진으로 유수율 향상을 통한 상수도 경영합리화 도모 ?? 추진목표 ○ 유수율 : 95.60% ○ 연도별 실적 및 계획 구 분 2018년 목표 2017년 2016년 2015년 목 표 95.60 95.50 95.29 95.88 실 적 - 94.80 95.31 95.11 ※ 본부 목표 : 95.60% ?? 추진계획 〈 사업소 자체 유수율 향상을 위한 T/F팀 지속 운영 〉 ? 구성 : 소장, 요금과장, 급수운영과장, 시설관리과장, 팀장, 담당직원 ? 내용 : 유수율 관련 당면 현안사항 논의 및 대처방안 모색 ○ 수돗물의 누수 발생 최소화 - 상수도관 누수탐지, 노후관 정비 및 교체 등 적극적인 누수 방지 추진 - 고지대 정점부 수압 적정 관리 및 배수지 수위 관리를 통한 누수량 감소 ○ 유량 감시 시스템을 이용한 과학적 공급량 관리 - 유량계별 일일공급량 유량패턴 분석, 공급량 격증 시 신속한 원인규명 및 조치 ○ 다량급수처 관리 점검 및 조례위반 단속 강화 - 월300㎥이상 사용 1,244개소 다량 급수처 관리점검 강화 ? 매월 사용량 및 업종 등 현저한 차이가 발생하는 다량급수처에 대한 기물번호, 지침, 계량기 설치 상태 등 이상 유무 확인 조치 - 재개발·재건축 현장 및 신개축공사장 등 정기적으로 조례위반 점검 적극 추진 ? 월1회 이상 건축현장을 조사하여 신개축 및 건축물 멸실 현장 신속 관리 ○ 누락없는 사용량 관리로 조정량 증대 - 검침일 준수(±2일 이내) 및 사용량 30%이상 격감 수전 원인분석 철저 - 다량급수처 중점 관리로 사용량 격증?격감 이상 수전 신속 조치 작 성 자 요금과장:이병호 ☎3146-3280 요금관리팀장:김태현 ☎3308 담당:조윤형 ☎3311 4-2 세입징수 강화 정확한 수도요금 조정?부과와 체납액 징수활동을 철저히 함으로써 세입을 증대시켜 안정적인 재정을 확보 ?? 추진개요 ○ 정확한 검침 및 현장 확인 강화 - 검침(매월21일~익월8일)→ 심사(매월21일~익월9일)→ 고지서송달(매월15일~20일) ○ 징수활동 강화 및 고액장기체납자 집중관리 (단위:백만원, %) 구 분 2018 계획(예정) 2017 실적(10월 현계) 조정 징수 징수율 조정 징수 징수율 계 61,954 59,785 96.49 50,922 48,861 95.95 현년도 59,743 58,128 97.29 48,888 47,340 96.83 과년도 2,211 1,657 74.94 2,034 1,521 74.78 ?? 추진계획 ○ 정확한 검침 및 상수도 요금 조정 - 정례검침일 준수(±2일), 인정조정 최소화, 자가검침 현장 조사 실시 - 격증? 격감 원인분석 철저 및 현장위주 심사 강화 - 고장 수도계량기 신속한 교체로 요금조정 탈루 예방 ○ 납기내 징수율 향상 - 자동납부,전자고지 적극 홍보 : 홍보안내문 배포 - 다양한 요금 수납방법 및 납부 편의성 홍보(ARS,인터넷 납부) - 고지서의 정확한 송달 및 고지서 분실 등 사유로 인한 재발송 철저 ○ 적극적인 징수활동 및 체납 징수율 강화 - 체납정리 특별기간 운영 : 연 4회 (3, 6, 9, 12월) - 고액·장기체납자 집중관리: 20만원이상 또는 6회이상 체납자 ※ 직원별 전체 목표액 배시 및 매주 실적 공유 - 고액·장기 체납사항 소유자 통보 및 행정처분(정수, 압류) 강화 - 사회적약자(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장기 체납자에 대해 주민센터에 지원요청, 지속적 현장방문 체납독려 및 분할납부 안내 - 수도요금 이외 기타미수금 징수 철저 : 담당부서별 추진 강화 작 성 자 요금과장:이병호☎3146-3280 요금팀장:김태현☎3308 담당:박연심☎3288 4-3 상수도 GIS DB 정확도 개선 상수도 시설물의 위치, 심도 등 정밀측량에 의한 상수도 GIS DB구축으로 상수도시설물 체계적 관리 ?? 사업개요 ○ 대 상 : 상수도관로 1,287km(송?배수관 968, 급수관 319) ○ 추진기간 : 2005년 ~ 2022년 ○ 추진내용 - 기존 DB 구축자료의 수정?보완으로 데이터 정확도 향상 및 최신자료 유지 - GIS 시스템 활용으로 상수도시설물 관리 등 업무정확도 향상 ※ GIS DB 개선현황 구 분 계 ‘17년까지 ‘18년 ‘19년이후 건 수 51,315 34,175 1,630 15,510 연 장(㎞) 1,287 736.7 69.5 480.8 ?? 추진계획 ○ 분야별 추진건수 및 연장 구 분 계 단위공사 급수공사 누수복구 시설물 이설공사 기존관 측량 건 수 1,630 6 850 600 150 5 19 연장(㎞) 69.5 8.0 3.0 0.5 - 2.0 56.0 ○ 신규관로 및 기존관로 정확한 관리 - 신규관로 : 공사 준공 시 실지측량 실시 후 입력 (구경 50mm이상, 연장 10m이상 배관) - 기존관로 : 측량 용역업체에서 기존관로 탐사,측량 후 GIS 정위치 편집(D=250mm 이하) 작 성 자 급수운영과장:장종욱☎3146-3340 주무팀장:최용진☎3342 담당:홍순재☎3360 4-4 청렴?반부패 업무추진 공사?용역?물품 계약, 요금부과 및 징수 등 업무와 관련하여 청렴의식을 강화하고, 부패를 근절함으로써 시민에게 신뢰감을 주는 행정 구현 ?? 추진목표 ○ 부패 ZERO 실천 및 직원 청렴의식 생활화 ?? 추진방향 ○ 자율적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직원대상 참여·토의식 청렴교육 ○ 계약 및 상수도 요금 민원에 대한 적극적이고 투명한 업무처리로 신뢰성 구축 ?? 추진계획 분 야 추 진 대 책 계 약 ? 소액 수의계약의 공개경쟁(단가계약)으로 투명성확보 ?기전, 수질, 시설 등의 동일 업종별로 통합하여 공개경쟁 계약 추진 ?단순 반복적인 1천만원 미만 공사?용역 등 통합 공개경쟁 계약 추진 ?1인 수의계약의 경우 자기진단제 시행 ?투명한 원가산정을 위하여 공동 표준품셈 적용 요금 민원 ? 아리수 Total 민원 서비스를 통한 요금업무의 투명성 확보 ?사용량 30%이상 증가, 민원검정 신청, 급수불편 및 수질검사 신청 민원에 대해 아리수 토탈 서비스 실시 ? 현장방문 민원처리(검침, 계량기교체, 아리수토탈서비스, 수질검사 등)시 명찰, 조끼 패용 및 처리담당자 실명제 확행 부패취약업무 ? 5천만원 이상 공사, 1천만원 이상 용역 및 물품계약 대상 『청렴 서한문』발송 ? 업무추진비 공개 철저(기관, 시책, 정원가산, 부서운영) 소통 및 교육 ? 현장소장, 감리업체 관계자 등 현장과의 소통강화로 신뢰 구축 ? 전 직원 연 5시간 이상 청렴교육(‘18.상반기 이내 완료) ? 전 직원 부서장 교육 월1회 이상 추진 청렴주간 활용 기관장 청렴교육 실시 청탁금지법 사례집 활용 행정포털 활용 작 성 자 행정지원과장:정의석☎3146-3210 행정관리팀장:송성하☎3219 담당:김수진☎3213 붙임 1 월별 추진계획 및 홍보계획 주 요 내 용 1월 ?신설 상계가압장 가동 및 기존 상계가압장 철거 계획(상계4재정비촉진구역주택조합 시행) ?2018년 상수도시설물 설치 및 유지보수 세부추진계획 수립 ?동절기 및 설날대비 시설물 점검 ?2018년 예상세입 산출관련 분석자료 제출 ?아리수품질확인제 운영계획 수립(본부수질과)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원 채용계획 수립 2월 ?2018년 체납정리 계획 수립 ?2018년 공직기강확립계획 수립 ?1차 체납특별징수계획 수립(6회,20만원이상) ?2018년 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징수계획 통보 및 자체 징수계획 수립 ?2018년 북부수도사업소 상수도공사 기본대가 작성계획 ?2018년 배수관 물세척 사업계획 수립 ?2018년 상수도관 누수탐지 추진 계획 수립 ?2018년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추진계획 수립 ?2018년 배수지 항청소용역 추진계획 수립 ?2018년 소블록 배급수망관 개선사업 계획 수립 ?2018년 단위사업 공사계약 심사의뢰 ?배수지.가압장 기전설비개량사업 발주 및 계약 ?해빙기 대비 시설물 점검 ?2018년 재개발·재건축 점검 추진계획 수립 ?수질검사원 모집공고 및 선발(20명) 3월 ?2018년 물세척 및 누수탐지기간제근로자 채용 계획 수립 및 선발 ?2018년 배수지 항청소용역 발주 및 계약 ?2018년 상수도 공간정보(GIS) 보안업무 추진계획 수립 ?2018년 관내 상수도시설물 설치 및 유지보수 공사 발주 및 계약 ?2018년 대·소형 저수조 위생관리 실태 점검계획 수립 ?음수대 1/4분기 점검 ?2018년 유수율향상 자체추진계획 수립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무료 수질검사 4,000개소 4월 ?2018년 유수장애 상수도관 현장조사 ?2018년 공릉배수지외 10개소 정밀점검용역 발주 ?배수지.가압장 기전설비개량사업 시행 ?2018년 아리수 음수대 설치 세부주진 계획수립 ?1차 체납정리 보고(1월~3월) ?유수율향상을 위한 특별 대책회의 개최(수시) ?4?19혁명 국민문화제 현장수도사업소 실시 ?아리수사랑체험투어 실시(4월~10월) ? 수도교실 실시(4월~10월)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무료 수질검사 4,900개소 ?우이천 벗꽃길 시민대상 이벤트 홍보 실시 5월 ?공릉배수지외 7개소 항청소 시행(상반기) ?2018년 아리수 음수대 설치대상 현장조사 ?2차 체납특별징수계획 수립 ?도봉?수락?북한산 등 유명산 등산객 대상 이벤트 홍보실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무료 수질검사 4,900개소 ?복지관 효잔치 등 어르신 대상 홍보 실시 6월 ?지하철 역사주변 집중(특별)탐지계획수립 ?2018년 아리수 음수대 옥내배관 공사 발주 및 계약 ?2018년 년간 단가계약 공사 발주 및 계약 ?2018년 아리수 음수대 옥내배관 공사 발주 및 계약 ?배수지·가압장 상반기 정기점검 ?재개발·재건축 상반기 안전점검 ?2017년 년간 단가계약 공사 발주 및 계약 ?음수대 2/4분기 점검 ?2/4분기 현장수도사업소 실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무료 수질검사 4,600개소 ?경영실적평가 1차 보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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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주요업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5852 생산일자 2017-12-2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옥혜경 (3146-3213) 관리번호 D000003242578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