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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주민 참여 프로그램 전파·확산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2211 결재일자 2017.1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상권활력센터장 소상공인지원과장 이태영 오승훈 12/04 곽종빈 지역 주민 참여 프로그램 전파·확산 추진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12월 소상공인지원과 지역 주민 참여 프로그램 전파·확산 추진 계획 대다수의 전통시장이 주거 지역의 인근에 위치해 있는 점에 착안하여, 시장과 지역 주민의 관계 형성을 위해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신시장 사업 모델을 정립하고 서울 전통시장에 전파·확산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대상 시장에 한정된 신시장 사업성과 -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전통시장 성장 모델의 확립을 위해 2014년부터 추진된 신시장 사업은 기수별로 5개 시장을 집중 육성하기에, 대상 규모의 한계성이 존재함 ○ 신시장 사업을 기반으로 한 서울형 전통시장 지원모델 확립 - 신시장 사업을 통해 성공시킨 타 시장 적용 가능한 단위사업 모델의 서울 전통시장 대상 전파·확산을 통해 시장의 환경과 유형에 따른 서울형 전통시장 지원모델 확립 필요 Ⅱ 추 진 목 적 ? 소비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넘어, 생활문화 공간으로서의 전통시장의 기능성을 미래 고객인 지역 아동 및 젊은 학부모에게 인지시키기 위한 단위사업 추진 ? 시장을 매개로 하는 체험 활동을 통해 지역 주민과 기관·단체가 시장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계기 마련 Ⅲ 추 진 방 향 ? 신시장 1기 사업을 통해 발굴한 지역 주민 참여형 사업인 영천시장- 시장 탐험대를 바탕으로 타 시장에 적용 가능한 모델로 보완하기 위한 시범 운영 ? 지역 기관 및 단체와의 협업을 통한 사업 지속 가능 구조 마련 ? 사업 결과물(시장 놀이 지도)을 활용한 시장 즐길거리 확충을 통해 신규 고객의 시장 방문 유도 ? 2017년 10개 시장 대상 시범 적용 후, 신시장 단위사업 모델로 정립하여 2018년 서울 전통시장 대상 전파·확산 본격 추진 예정 Ⅳ 사 업 개 요 □ 기 간 : ’17. 12월 ~ ’18. 4월 □ 장 소 : 서울 전통시장 10개소 □ 내 용 ○ 사 업 명 : 지역 주민 참여 프로그램 “시장 놀이 탐험대” ○ 대 상 : 시장 인근 초등학생 및 학부모 ○ 성과요소 - 자녀 동반 고객(3~40대 주부) 방문수 증가 - 시장 놀이 지도(시장 탐험 결과물) 개발 ○ 추진목표 : 놀이 탐험대 40명 x 월 3회 탐험 진행 x 10개 시장 ○ 추진내용 - 지역 아동 5~8명별 탐험대장(강사) 1명으로 탐험대 구성, 총 5개 탐험대 구성 - 탐험대별 시장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의 개발 ? 상인회 및 작은도서관 대상 배포를 통한 자체 프로그램 운영 유도 - 상인 참여 유도를 위한 탐험대 응대 매뉴얼 제작 및 상인회 대상 사전 교육 □ 추진 방안 ○ 시장 인근의 주민 참여 기반 기관 및 단체와 연계하여 참여자 모집 및 사업 추진 ○ 타 시장 전파·확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사업의 모듈화 및 KIT 구성 ○ 전파·확산 추진 이후, 참여 기관·단체의 프로그램으로 활용하여 사업 지속성을 제고하고, 전통시장에서만 진행할 수 있는 요소를 발굴·삽입하여 사업 추진을 위한 전통시장과의 필수연계요소 확보 ○ 상인 참여 유도를 위한 사전 교육 진행 및 고객 응대 매뉴얼 제공 등을 통한 역할 부여 ○ 전문 운영사 선정을 통한 대상시장별 사업 추진 및 참여자 관리 Ⅴ 세부 추진계획 □ 추진 체계 사업 추진 적합 조건 시장 조사 및 모집 ▷ 참여 기관·단체 모집 및 선정 ▷ 전문 운영 업체 선정 ▷ (서울시) (서울시) (운영사→상인회) 참여자 모집 및 사업 추진 ▷ 탐험결과 온라인 콘텐츠 제작·배포 ▷ 사업 정산 및 결과보고 (운영사) (운영사) (운영사→서울시) □ 사업 추진 적합 조건 시장 검색 및 모집 ○ 사업 추진 적합 조건 - 시장 및 인근 지역 내 교육 공간 확보 - 상인회 등 상인 조직 구성 - 지역아동센터, 작은도서관 등 지역 아동 대상 기관·단체 인접 ※ 지역 아동 대상 기관·단체 예시 구 분 기관·단체 예시 비 고 복지 지역아동센터 및 보육원 유아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청소년 청소년수련관 및 문화의집 등 도서관 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기타 방과후학교 및 사립교육기관 ○ 적합 조건 시장 대상 사업 참여 안내 및 모집 □ 참여 기관 모집 및 선정 ○ 사업 추진 적합 조건 시장 인근 기관·단체 대상 사업 안내 ○ 사업 시범 운영을 위한 10개 기관·단체 모집 ○ 사업 신청 시장과의 매칭을 통한 최종 선정 - 거리, 기관 이용 대상 및 이용자 수에 따른 시장 매칭 □ 참여자 모집 및 관리 ○ 사업 참여 기관 이용자 인프라 활용 참여자 모집 ○ 참여 시장 상인 대상 사전 교육을 통한 참여자 만족도 재고 - 사업 추진 목적 및 방법, 성과 요소 등 상인회 사전 안내 시행 - 상인 대상 참여자 응대 매뉴얼 제작·배포 □ 사업 참여 주체별 역할 ○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주체별 역할 구분 주체 구분 역할 내용 서울시 · 사업 계획 및 운영사 선정 · 참여시장 모집 및 선정 · 사업 추진 및 지속 현황 점검/관리 자치구 · 참여시장 및 지역기관/단체 모집 홍보 지원 · 관내 홍보물 게시 등 행정 지원 상인회 · 사업 참여 신청 · 참여자 응대 및 시장 분위기 개선을 위한 상인 참여 독려 운영사 · 사업 추진(시장놀이탐험 프로그램 운영) · 상인/상인회 응대매뉴얼 개발 및 안내 · 참여 기관·단체 모집 · 참여자 및 참여 기관·단체 관리 · 홍보 콘텐츠 생산 및 확산 · 사업 성과 측정 및 결과보고 지역 기관· 단체 · 사업 참여 · 참여자 모집 홍보 및 신청/접수 · 사업 성과 활용(자체 프로그램화) ○ 상인회 및 상인 역할의 점차적 증진을 위한 방안 마련 - 10개 시장 시범 운영을 통한 시장 놀이 개발 이후, 업종별 놀이 유형화 - 업종별 놀이 가이드 제작을 통한 상인 역할(공동 놀이 참여 방안 및 상인 강사 등) 발굴 □ 추진 방법 : 지역 주민 연계 프로그램 운영 전문 업체와의 수의계약 ○ 수행기관 : ㈜히든북(여성기업) ○ 계약근거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25조 1항 5호, 마목 - 추정가격이 2천만원 초과 5천만원 이하인 계약으로서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 1호에 따른 여성기업과 체결하는 용역계약 □ 추진 일정 ○ 추진 계획 확정 ~ 12.4(월) ○ 계약 의뢰 ~ 12.5(화) ○ 적합 조건 시장 조사 및 모집·선정 ~ ’18.1월 ○ 시장별 사전 교육 및 사업 추진 ~ ’18.4월 ○ 성과분석 및 결과보고 ~ ’18.4월 Ⅵ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48,000천원(부가세 포함) ○ 산출내역 (단위 : 원) 구분 항목 단위 수량 산출가격 단가 금액 홍보비 홍보물 디자인 및 시장놀이지도 제작·관리 10 시장 750,000 7,500,000 워크북 디자인 및 제작 10 시장 750,000 7,500,000 강사비 주강사 30 명 150,000 4,500,000 보조강사 60 명 80,000 4,800,000 프로그램 운영비 시장 쿠폰 발행·지급 1,200 식 7,000 8,400,000 기타 소모품비 1,200 식 4,000 4,800,000 다과 및 기타 운영경비 1,200 식 4,000 4,800,000 소계 42,300,000 일반관리비 및 이윤 1,336,364 공급가액 ① 43,636,364 부가가치세 ② 4,363,636 합계(①+②) 48,000,000 ○ 예산과목 :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전통시장 활성화지원, 전통시장 다시살림 프로젝트 신시장 모델 육성, 사무관리비(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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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주민 참여 프로그램 전파·확산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2211 생산일자 2017-12-0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태영 관리번호 D0000032229046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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