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7년 하반기 자원봉사자 친절교육 결과 보고

문서번호 총무과-13458 결재일자 2017.11.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이순경 김소영 허혜경 송임봉 11/21 송인호 협 조 ’17년 하반기 자원봉사자 친절교육 결과 보고 2017. 11.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17년 하반기 자원봉사자 친절교육 결과 보고 우리박물관(본관·분관)에서 활동중인 관람, 전시해설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봉사 활동에 필요한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 근거 ?? ’17년 자원봉사자 운영계획(총무과-3433, ’17. 3.27.) ?? ’17년 하반기 자원봉사자 친절교육 실시 계획(총무과-12957, ’17.11.8.) 2 교육 개요 ?? 일 시 : 2017. 11. 20.(월) 10:00~12:00 ?? 장 소 : 서울역사박물관 2층 제2학습실 ?? 참석인원 : 총 35명 ○ 본관 20명 ○ 분관 15명(경교장 3, 한양도성연구소 10, 백인제가옥 2) ?? 강 사 : 박국택(시니어 인생설계 연구소장 친절교육 전문강사) ?? 교육내용 : 친절, 민원응대, 상대방을 위한 마음자세 등 ○ 마음자세 : 사랑과 존중을 주고받기, 관계유지를 위해 맞춰주기, 긍정적 관심갖기 ○ 봉사활동의 어려움 : 마음의 상처 치유 방법, 민원응대법 ○ 심신 스트레칭 : 성급한 결론 조심하기, 이중잣대 벗어나기 ○ 성공하는 봉사활동 참여자의 태도 - 받아주기 : 따뜻한 마음 - 배려하기 : 상대방의 입장에서 - 도움주기 : 역지사지 - 친절한 맵시 : 말랑말랑 인사하기, 매너있는 행동 3 교육 결과 ?? 교육 참석자 의견 ○ 현장에서 부딪히는 관람객들로 인한 마음의 상처 치유법을 교육을 통해 적용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 이었음 ○ 봉사활동의 의미, 마음가짐을 다시 알게 해주었고, 나를 돌아볼 수 있었던 시간이 되었음 ○ 봉사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민원인과의 대화, 친절한 맵시로 소통 할 수 있는 방법을 사례를 들어 알기쉽게 강의해 줘서 좋았음 ?? 교육사진 ‘민원응대, 상대방을 위한 마음자세 등 4 행정 사항 ?? 소요예산 : 317,220원 ○ 산출내역 - 강사료 220,000원(2시간 기준) ※ 지급근거 : 인재개발원 강사료 지급기준(일반2급 기본 1시간 120,000원, 초과시간 매시간 100,000원) - 다과비 97,220원 ○ 예산과목 - 역사와 문화의 복합문화공간 창조, 관람지원 기반구축, 자원봉사자 운영, 사무관리비(100-201-01) 5 향후 계획 ?? 2018년도 자원봉사자 친절교육 계획수립 : ’18년 3월 중 붙임 : 교육 참석자 명단(본관·분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17년 하반기 자원봉사자 친절교육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13458 생산일자 2017-11-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순경 (724-0133) 관리번호 D000003208871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운영 > 서울역사박물관보조인력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