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공원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16705 결재일자 2017.9.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원녹지기획팀장 공원녹지정책과장 푸른도시국장 김효형 안수연 유영봉 09/21 최윤종 협 조 공원관리팀장 이용남 2017년 공원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17. 9.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7년 공원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시 직영공원 23개소 대상으로 실시한 공원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드림 ?? 조사 개요 ○ 조사대상 : 시 직영공원 23개소 ○ 표본규모 : 만 15세 이상의 공원이용 시민 3,0000명 ○ 조사방법 : 현장 출구조사 (‘17. 7. 1.~ 7. 30.) ○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 ±1.6%p ○ 표본설계 : 공원 면적 및 이용자수를 고려하여 100~250명 임의할당 ○ 주요 조사내용 구분 설문 내용 공원 이용 일반 현황 공원이용 횟수 주 이용 요일 및 시간대 공원 이용 목적 동반 이용객 이용 교통 주차장 이용 만족도 시설 관리 상태 산책로, 공중화장실, 휴식공간 시설 관리 상태 차원 만족도 매점/음식점, 쓰레기통, 음수대 안내판 구비 정도 조경 및 경관 조경시설 및 수경시설 자연 친화성 시설물 조화 조경 및 경관 차원 만족도 공원 안전성 야간 조명 상태 불량 청소년, 취객, 노숙인 관리 애완동물 이용수칙 준수 통행 및 시설물 안전성 공중화장실 안전성 공원 안전 이용수칙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성 공원 안전성 차원 만족도 친절도 근무 직원의 친절도 판매시설 직원 친절도 판매시설 가격 만족도 친절도 차원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차원 중요도 전반적 만족도 만족/불만족 이유 개선사항(Open) 기타 현안 (월드컵, 중랑캠핑숲) 캠핑장 이용빈도 캠핑장 이용시 고려 요인 캠핑장 우수한 점 캠핑장 개선사항 캠핑장 만족도 ?? 만족도 조사결과 요약 1. 전반적 만족도 : 79.4점(’16년 : 75.5점 / 3.9점 상승) ○ 분야별로 조경 및 경관이 82.6점으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시설 관리 상태 (81.5점), 공원 안전성(78.4점), 친절도(73.5점)의 순으로 나타남 [Base: 전체 응답자 (n=3,000), Unit: 점] Base: 전체 사례수 전반적 만족도 시설 관리 상태 조경 및 경관 공원 안전성 친절도 ■ 전체 ■ (3,000) 79.4 81.5 82.6 78.4 73.5 공원명 (200) 77.5 78.5 78.9 77.5 71.7 (100) 76.0 80.8 81.5 73.5 69.4 (200) 73.0 76.9 76.8 72.6 67.6 (100) 80.0 80.8 84.5 79.5 69.2 (100) 76.5 81.3 84.5 72.8 70.2 (100) 75.0 75.8 74.0 76.0 75.3 (100) 85.3 91.5 84.0 85.8 85.9 (200) 76.5 79.3 81.4 75.0 72.2 (100) 73.8 75.0 75.3 76.0 71.3 (100) 79.0 84.5 83.8 77.3 77.7 (100) 85.0 86.3 87.5 84.5 76.6 (150) 75.8 75.3 76.7 74.0 72.4 (100) 83.0 88.0 86.8 81.5 76.6 (100) 90.5 90.5 91.0 86.5 86.3 (100) 78.5 77.8 89.8 74.5 67.2 (250) 84.6 86.8 88.5 83.3 74.1 (150) 78.8 80.8 83.5 77.3 73.4 (100) 77.5 77.3 80.0 78.3 71.0 (100) 78.8 81.0 80.8 79.8 76.7 (150) 81.8 86.3 80.7 81.2 82.1 (100) 81.0 81.5 85.3 78.5 68.0 (100) 75.5 77.3 79.5 70.0 73.3 (200) 83.9 82.6 87.0 85.1 77.7 ○ 조사대상 공원 전반적 만족도 순위 순위 공원 점수 전년순위 순위 공원 점수 전년순위 1 90.5 13 78.5 2 85.3 14 77.5 3 85.0 14 77.5 4 84.6 16 76.5 5 83.9 16 76.5 6 83.0 18 76.0 7 81.8 19 75.8 8 81.0 20 75.5 9 80.0 21 75.0 10 79.0 22 73.8 11 78.8 23 73.0 11 78.8 ○ 연도별 전체 만족도 점수 현황 연 도 전체 만족도 비 고 2012년 75.6 시 직영공원 20개소 종합만족도 점수(1,600명) 2013년 74.3 시 직영공원 22개소 종합만족도 점수(2,000명) 2016년 75.5 시 직영공원 20개소 종합만족도 점수(2,020명) 2017년 79.3 시 직영공원 23개소 종합만족도 점수(3,000명) ※ 연도별 조사대상 공원개소수의 차이, 문항별 변동으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울 수 있음 (’13년 만족도 조사는 평가담당관에서 실시, ’16년부터 공원녹지정책과에서 실시) 2. 분야별 만족도 2-1. 시설관리상태 : 81.5점(’16년 : 77.3점 / 4.2점 상승) ○ 항목별로, 산책로(84.9점)와 휴식공간(82.2점)이 가장 높은 반면, 음수대(77.8점), 매점/ 음식점(75.8점)과 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남 - 시설 관리 상태 분야 만족도 2-2. 조경 및 경관 : 82.6점(’16년 : 79.6점 / 3.0점 상승) ○ 자연 친화성(84.9점)항목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조경시설 및 수경시설(82.8점), 시설물 조화(82.6점)의 순으로 나타남 - 조경 및 경관 분야 만족도 2-3. 공원 안전성 : 78.4점(’16년 : 75.0점 / 3.4점 상승) ○ 공원 화장실 안전성(80.0점)와 공원 안전성 이용수칙(79.9점)이 가장 높은 반면, 애완동물 이용수칙 준수(68.4점)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남 - 공원 안전성 분야 만족도 2-4. 친절도 : 73.5점(’16년 : 70.3점 / 3.2점 상승) ○ 근무 직원의 친절도(72.2점)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판매시설 직원 친절도(76.2점), 판매시설 가격 만족도(66.9점)의 순으로 나타남 친절도 분야 만족도 ?? 시공원 중점 개선사항 ○ 시공원 전체 중요도-만족도 분석 영역 항목 영역 항목 지속 유지 ■ a. 산책로 ■ b. 공중화장실 ■ f. 쓰레기통 ■ g. 안내판 구비 정도 유지 강화 ■ c. 휴식공간 ◆ h. 조경시설 및 수경시설 ◆ i. 자연 친화성 ◆ j. 시설물 조화 ▲ o. 시설물 안전성 ▲ p. 공중화장실 안전성 ▲ q. 공원 안전 이용수칙 ▲ r.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성 점진 개선 ■ d. 음수대 ▲ k. 야간 조명 상태 ▲ l. 불량 청소년, 취객, 노숙인 관리 ▲ m. 애완동물 이용수칙 준수 ▲ n. 통행 안전성 ● u. 판매시설 가격 만족도 중점 개선 ■ e. 매점/음식점 ● s. 근무 직원의 친절도 ● t. 판매시설 직원 친절도 ○ 중점개선 영역 : 매점/음식점, 근무직원·판매시설 직원 친절도 -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나 만족도가 낮은 상태로 빠른 개선이 요구됨 ○ 점진개선 영역 : 판매시설 가격 만족도, 애완동물 이용수칙 준수 등 - 만족도가 낮은 편이나 상대적으로 중요도도 낮아 점진적인 개선 필요 ○ 유지강화 영역 : 조경 및 경관분야, 공원안전성 분야 - 시민들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야이며 이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상태 ○ 지속유지 영역 : 산책로, 공중화장실, 쓰레기통, 안내판 - 시민들이 체감하는 중요도는 낮으나 이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상태 ?? 공원개선 자유제언 ○ 서울시 공원에 대한 자유 제언 분석 결과 반려동물 관련 의견이 가장 많았음 - 애완견 목줄 관리/단속 및 배설물 처리 ○ 그 다음으로 매점 가격 인하, 야간조명 문제를 지적하는 의견순으로 응답 ?? 일반현황 조사 결과 ○ (이용 빈도) 자주 이용하지 않음이 30.6%이며, 월 16회 이상이 24.3%로 나타남(월 평균 12.6회 이용) ○ (이용 요일) ‘요일 구분 없이 이용’ 응답이 가장 높았음 ○ (이용 시간대) 오후 이용이 가장 많았으며, 야간, 오전, 새벽 순임 ○ (이용 목적) 산책이나 휴식 목적이 가장 많았으며, 운동·조깅, 약속장소 순임 ○ (방문 수단) 도보로 접근하는 사례가 가장 많았으며, 자가용, 지하철, 버스 순임 ○ (주차장 만족도) 만족 응답은 37.8%, 불만족 응답은 22.7%임(100점 환산결과 53.5점) - - ※ 만족도가 낮은 사유 : 주차 면수 부족에 가장 큰 불만을 나타냄 ?? 캠핑장 조사 결과() ○ (캠핑장 선택 요인) 접근성이 61.5%, 조경 및 편의성이 27.5%, 저렴한 이용료가 11.0%로 나타남 ○ (캠핑장 우수점) 접근성(49.5%), 저렴한 이용료(23.2%), 안전성(14.1%) 순으로 응답 ○ (캠핑장 개선점) 주차문제(26.2%), 예약시스템(21.4%), 프로그램 부족(12.6%)로 나타남 ○ (캠핑장 만족도) 만족응답이 71.1%로(100점 환산시 70.3점)으로 응답 ?? 향후 계획 ○ 공원 이용 만족도 조사 보고서 배부 - 배부처 : 공원조성과 등 시 관련 부서, 3개 사업소 및 서대문구청 ○ 사업소별 공원 만족도 개선계획 작성 - 공원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만족도 개선 계획 수립(공원녹지사업소) - 관할 사업소에서 수합하여 공원녹지정책과에 제출 (10.20. 한) 붙임 : 1. 공원별 개선 필요 항목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공원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16705 생산일자 2017-09-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효형 (2133-2025) 관리번호 D0000031462445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수행 > 공원유지관리 > 공원이용고객만족서비스수준향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