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2017년도 제19차 -서울특별시 전문위원회(굴토분야) 심의결과 보고

문서번호 건축기획과-20756 결재일자 2017.9.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축계획팀장 건축기획과장 박정석 김유식 09/19 박경서 협조 주무관 김성화 - 2017년도 제19차 - 서울특별시 전문위원회(굴토분야) 심의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9. 주택건축국 (건축기획과) - 2017년도 제19차 - 서울특별시 전문위원회(굴토분야) 심의결과 보고 ○ 일 시 : 2017. 9. 15(금), 16:00 ~ ○ 개최장소 : 주택건축국 회의실(3층) ○ 안 건 : 2건 연번 사 업 명 위 치 용 도 층 수 (하/상) 심의결과 비 고 1 면목5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 중랑구 면목동 171-7번지 일대 (17,771.20㎡) 공동주택 (453세대) 및 부대복리시설 2/30 조건부의결 (서면보고) 굴토계획 (신규) 2 영등포1-3재정비촉진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영등포구 영등포동7가 29-1번지 일대 (8,407.00㎡) 공동주택 (185세대) 및 업무.판매시설 5/28~30 조건부의결 굴토계획 (신규) 전문위원회(굴토분야) 심의의결조서 심의일자 2017. 9. 15(금) 사 업 명 면목5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 신청위치 중랑구 면목동 171-1번지 일대 의결번호 (굴)2017-19-1 심의결과 조건부의결(서면보고) [심의 내용] 굴토계획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심의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본 위원회에 서면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 건축법 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지반조사 및 보강분야 ○ 지반조사 결과 기반암이 편마암인지 화강암인지 명확한 암석종류를 제시하기 바람. ○ 지층단면도(D-D′, E-E′)에서 지층주상도(NBH-01) 표기가 상이함으로 수정 보완하기 바람. ○ 굴착으로 인한 지하매설물들의 침하영향검토 결과에 대해 재검토 하기바람. ○ 설계지하수위는 홍수위 조건으로 설정하고, 이에 따른 유입량(바닥유입량 포함) 및 공사중 부력영향(대책)을 검토하기 바람. ○ 최대깊이 굴착시점(2018년 5월 예상)이 우기철로 예정되는 바, 집중호우 및 중랑천으로부터의 지하수유입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설계에 반영하기 바람. ○ 대상지 굴착전 인접 시설물 및 지하매설물에 대하여 아래사항을 반영하기 바람. - 최근 도심지 지하매설물(우수박스, 하수관로 등) 파손 및 노후화와 굴착공사시 누수로 인한 토사유출 등으로 인해 지반 침하 및 함몰 현상이 빈번히 발생하는바, 시공전 주변지역에 대한 사전조사(GPR 등)와 지하수위계 등의 상시계측(자동)시스템을 구축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시공관리 계획을 수립하기 바람. ?? 흙막이 가시설 분야 ○ 하수암거(3연-4mx2.5m)에 대한 정밀점검이나 정밀안전진단 결과(내용)를 확인후 설계에 반영하기 바람. ○ 흙막이 시방서에 SCW공법과 JSP공법 내용이 없으므로 보완하기 바람. 3-1 ○ SCW공법 평면상세도(C-020, 4공중 2공은 무보강)와 흙막이설계보고서 D-D′단면 SCW평면도(3공중 1공은 무보강, 빔 간격 1.35m)가 상이함으로 수정 보완하기 바람. ○ CIP+SGR 과 RSCW+JSP 공법이 적용된 토류벽면에 어스앵커 설치를 위한 Hole에 대하여 Sealing방법 및 토사유출 등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기 바람. ○ 흙막이가시설공법과 지반특성상 예상되는 싱크홀 등의 발생방지를 위하여 철저한 검토와 대책 및 시방규정을 제시하기 바람. ○ SCW공법의 시공 효율성에 대해 검토하기 바람. ○ JSP 그라우팅으로 인한 주변 환경오염 및 지반거동의 영향에 대해 검토하기 바람. ○ CIP공법 과 RSCW공법 경계부에 대한 상세도를 제시하기 바람. ○ CIP와 Wale 이격부 처리 상세를 도면 또는 Note로 제시하기 바람. ○ D-D′단면 RSCW 공법의 SCW 사이(중앙부)의 시공방법 및 순서, 수치해석 시 이의 모델링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종부재간 유한요소 결합모델링에 따른 강성의 과다계상 여부를 검토하기 바람. ○ 앵커정착부가 풍화토에 위치하는 바, 정착강도 및 지하수위 등을 고려, 인발시험을 실시하여 적정 정착력 확보여부를 확인하기 바람. ○ 굴착 시공순서도에 SGR 시공순서도를 제시하기 바람. ○ 흙막이 굴착단면 검토에서 “최대발생변위지점”에 대한 단위(㎜)를 확인후 수정 보완하기 바라며, 일부 단면에 대한 “최대변위량”과 “허용변위량”의 차이가 미미함으로 재검토후 안전율을 확보하기 바람. ○ 인접 면목3구역 공사진행사항에 따라 흙막이설계를 보완하기 바람. ○ 앵커시공순서도 14단계에서 3단 어스앵커를 제거시 아래사항을 검토하여 설계에 반영하기 바람. 만약, 건축물지하외벽이 토압을 지지 한다면 지하외벽을 설계한 건축구조기술사의 계산근거와 확인서(날인)를 제출하기 바람. - 앵커시공순서도 14단계에서 3단 어스앵커를 제거하는 경우에 건축물 지하외벽 없이도 CIP가 자립 가능한지 검토하고 가급적이면 3단 제거는 지하1층 바닥타설 완료 후 하기 바람. 이때 필요시 3단의 레벨은 지하1층 바닥보다 위로 조정하기 바람.(p.40) ○ RSCW 시공순서도에서 아래사항을 검토하여 설계에 반영하기 바람. 만약, RSCW의 토압에 대해 어스앵커 해체시에도 건축물지하외벽이 토압을 지지 한다면 지하외벽을 설계한 건축구조기술사의 계산근거와 확인서(날인)를 제출하기 바람. - RSCW 시공순서도에서 현재는 어스앵커를 해체하고 지하1층을 시공하도록 되어 있으나, 흙막이 안정을 위하여 지하1층 시공을 완료하고 나서 어스앵커를 해체 하기 바람.(p.41) 3-2 ○ 파일과 띠장의 이음이 작용응력에 대해 충분한 내력을 갖는지 검토하기 바람.(p.54~55) ○ 코너스터럿은 접합부에서 스티프너간 간격이 464로 크므로 접합부마다 1개씩 더 보강하여 총3개씩으로 하기 바람.(p.58) ○ 어스앵커 좌대의 plate가 압축력에 대해 횡방향 좌굴이 생기지 않는 상세가 되도록 검토하여 보강하기 바람.(p.59) ?? 계측관리 분야 ○ 계측관리계획과 관련하여, 지중경사계 설치위치는 최대변위발생지점을 확인하여 위치를 선정하기 바람. ?? 기타분야 ○ 수해방지계획도는 사전재해영향성평가 내용을 반영하여 계획하기 바람. ○ 공사장의 작업환경 조건을 고려하여 작업 단계별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환경관리방법을 제시하기 바람.(굴착시 소음진동 저감방안, 단계별 공사로 토사노출구간 최소화 및 비산먼지 방지용 가림막 설치, 토사반출차량 진출입 시 안전대책, 세륜시설, 침사지 관리 등 호우 시 공용하수도 토사유출 방지방안, 소음진동 계측 등) 3-3 2017. 9. 15.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전문위원회(굴토분야) 심의의결조서 심의일자 2017. 9. 15(금) 사 업 명 영등포1-3재정비촉진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신청위치 영등포구 영등포동7가 29-1번지 일대 의결번호 (굴)2017-19-2 심의결과 조건부의결 [심의 내용] 굴토계획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심의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 ? 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 건축법 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지반조사 및 보강분야 ○ 설계 지하수위가 다양하게 표기되어 명확한 근거에 의한 지하수위 제시가 필요함. - 수압은 사전재난심의 결과를 반영한 지하1층까지 수위 상승 적용 - 강우시 수위 상승 여건 고려 GL-4.7m 적용(흙막이 설계보고서 6쪽) - 공내수위 +2m 가정하여 양압력 검토(드레인매트 배수시스템보고서 2쪽) ○ 유입량(설계지하수 침투 326㎥/day)검토시 지하철5호선 영등포시장역의 집수정 양수량을 확인하여 검토하기 바람. ○ 지하수위는 측정 시점마다 변화하는 값이므로 향후 표기 시 반드시 측정월을 명기바람. (예: EL-10.00m(2016. 8)) ?? 흙막이 가시설 분야 ○ 가시설 평면도에 SGR시공 내용을 상세히 표기하기 바람.(단면도 B와 C에만 표기됨) ○ D/W 시공시 하부 퇴적층의 자갈섞인 모래층의 붕괴방지를 위한 Slurry의 안정대책(농도조절 등)을 수립하기 바람. ○ 지반특성상 D/W 시공후 예상되는 싱크홀 등의 발생방지를 위하여 철저한 시방규정을 제시하기 바람. ○ Top-Down 공법 적용시 D/W과의 슬라브 지지시스템에 대하여 지반변위를 억제 할 수 있는 상세한 방법을 제시하기 바람. 2-1 ○ D/W의 안전한 선단지지력 확보를 위하여 적어도 풍화암 3m이상까지 설치될 수 있도록 제시하기 바람. ○ D/W 배면 SGR 그라우팅 압력에 따른 그라우팅재료 침투로 인한 인접 본선터널과 하부 지하철정거장 기초부 저면 배수시스템의 문제점 발생에 대한 검토와 대책이 필요함. ○ 인접지하매설물 침하검토에서 3차원 검토를 실시하여 부등침하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기 바람. ○ 굴착단면(B-B′,C-C′,D-D′)의 차수벽 길이가 D-wall 심도보다 작아 안정액 유출제어에 불리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차수깊이를 D-wall 깊이 보다 증가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 ○ 지하철 인접부(D-D′ Section) 흙막이 벽체가 SGR-CIP-D wall로 다중 시공되는 바, 안정액 유출제어 등 공사관리가 중요하므로 5호선 정거장 인접부 흙막이를 기준으로 시공 순서도를 명확히 제시하기 바람. ○ 지하철 구조물과 연하는 지반의 토압(Silo 토압에 가까움)과 굴착 상대편 토압의 크기 차이로 인한 토압불균형문제를 검토하고, 이의 해소를 위한 굴착 구간 및 단계별 계획 등을 검토하기 바람. ○ PRD H형강과 Steel Column box 내 콘크리트 타설은 밀실하게 충진하기 바람. ○ 경사보강 가설재는 기둥(pile)과 보의 접합부에 중심을 맞추어 설치하여 보에는 휨이 작용하지 않고 기둥에 상향의 축력으로 작용하도록 상세를 작성하기 바람. ?? 계측관리 분야 ○ 계측계획평면도에 지중경사계(9개소)와 지하수위계(7개소)가 동일 수량인지 확인하기 바람. ○ 지하철터널 내공변위는 굴착공사 중 자동계측시스템의 신뢰성 확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수동계측과 병행 되도록 조치하기 바람. ?? 기타분야 ○ 공사장의 작업환경 조건을 고려하여 작업 단계별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환경관리방법을 제시하기 바람.(굴착시 소음진동 저감방안, 단계별 공사로 토사노출구간 최소화 및 비산먼지 방지용 가림막 설치, 토사반출차량 진출입 시 안전대책, 세륜시설, 침사지 관리 등 호우 시 공용하수도 토사유출 방지방안, 소음진동 계측 등) 2-2 2017. 9. 15.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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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도 제19차 -서울특별시 전문위원회(굴토분야) 심의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주택건축국 건축기획과
문서번호 건축기획과-20756 생산일자 2017-09-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정석 (2133-7109) 관리번호 D0000031430837
분류정보 건설 > 건설건축 > 건설건축기획및수행 > 건축정책수립및운영 > 건축위원회구성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