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우이신설선 문화철도 운영 기본계획(안)

문서번호 문화정책과-7154 결재일자 2017.5.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서울특별시장 방침 제128호 시 민 주무관 문화정책팀장 문화정책과장 문화본부장 행정1부시장 서울특별시장 승효선 이은주 서영관 代이혜경 류경기 05/29 박원순 협 조 교통정책과장 이상훈 디자인정책과장 代최원규 우이신설선 문화철도 운영 기본계획(안) 2017. 5.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우이신설선 문화철도 운영 기본계획(안) 새로 개통하는 우이신설선 역사와 차량을 상업광고 없는 예술전용 광고공간 및 ‘문화를 실어나르는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및 경과 󰏚 추진배경 ○ 시장 지시(’17. 2. 3)에 따라 쾌적한 지하역사 공간 조성을 위해 우이신설선을 ‘상업 광고없는’ 문화예술철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 검토 󰏚 추진경과 및 현황 ○ 문화광고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유관기관 및 전문가 회의(2회, ’17. 3월) ○ 광고 운영권 회수 및 확보 공간 활용 방안 검토 보고(’17.4.7) - (문화정책과) 확보 광고매체를 문화홍보로 활용을 위한 운영 기본방향 보고 ‣문화광고 철도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초기 일정기간동안 문화 전문기관의 특색을 살린 전용광고 실시, 향후 생동감 있는 광고를 위해 콘텐츠 주기적 교체 ‣기존 지하철보다 낮은 광고매체사용료 수준으로 책정, 문화예술분야 홍보 지원 - (교통정책과) 사업시행자 권한 중 광고 운영권은 삭제하고, 예상 손실을 기존 “운임 차액 지원”을 위해 도시기반시설본부와 함께 실시협약 변경 검토 ○ 문화광고를 위한 운영 예산 확보방안 협의(예산담당관, 문화정책과) - 광고 운영권(광고매체 최초 설치비 포함) 확보는 도시교통본부에서, 문화광고 제작·운영은 문화본부에서 본부내 예산 조정을 통해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 ○ 우이신설선 광고매체사용료 원가용역 실시(’17. 5. 1. ~ 5.15.) ○ 우이신설선 문화광고 운영관련 유관기관 회의 개최(2회, 26개 부서 참여) - 개통 전까지 ‘문화광고 협력 TF’ 구성·운영 협의(13개 부서, 6개 산하기관, 2개 자치구) - 우이신설선 희망 역사 및 차량 현장방문 : 6회(6개 부서, 5개 산하기관, 2개 자치구) Ⅱ 우이신설선 문화광고 사업개요 󰏚 우이신설선 기본현황 ○ 위 치 : 강북구 우이동 ~ 동대문구 신설동 ※ 7.29 개통 예정 ○ 규 모 : 연장 11.4km, 정거장 13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운행차량 : 총 36량(2량씩 18편), 1량당 174명 탑승(좌석 48, 입석 126) 󰏚 광고협약 개요 ○ 사업시행자 권한 중 광고 운영권 삭제를 위해 기준 운임 재산정 추진 ○ 광고수익은 경전철 부속사업 수입 중 가장 큰 비중(61%)을 차지함 ○ 정거장 현황 및 차량운영계획을 기준으로 광고수익을 산정함 󰏚 광고매체 현황 ○ 물량은 정거장 역내 279개, 철도 차량 1,476개로 서울메트로 1호선의 30% 수준임 구분 총계 정거장 구내 차량 와이드칼라 기둥조명 광고 전지포스터 등 출구안내 표지판 천정·액자형 동영상 우이신설선 1,433 56 14 114 25 1,008 216 1호선(10개역) 청량리역~서울역 5,930 14 141 44 217 4,266 1,248 구체적인 광고매체 설치 물량은 역사 여건 및 재정상황 등을 감안하여 변동 가능 ※ 서울메트로 광고사업 현황 광고 운영 ○ 입찰공고를 통해 광고대행사를 선정하여 계약기간동안 광고영업권을 부여 - 광고주의 도안은 관리규정 및 법령 등에 따라 심의 후 게첨 승인 ○ 시 보유 공익광고(26%)를 제외한 유료광고 중 문화예술분야는 4% 차지 - 2016 유료광고 유형(수량기준) (단위 : %) 구 분 문화·예술 성형의료 제약 및 의료 서비스 교육 관공서 및 단체 계 4.0 16.9 41.6 24.4 20.6 15.7 역구내 10.4 13.0 39.1 27.8 17.5 8.7 전동차 3.6 17.1 41.8 24.1 20.8 22.8 광고 수익 ○ 2016년 광고수익은 2013년 대비 21.5% 감소함 - 모바일 광고시장 급성장, 경기침체로 유찰 및 광고계약 해지 대폭 증가 ○ 최근 4년간 연평균 광고수익 현황 (단위:백만원)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비고 계 24,360 19,440 20,244 19,128 1호선 (10개역, 160량) 1,726 1,236 1,512 1,380 판매대행 2호선 (50개역, 834량) 14,820 10,716 11,220 10,728 판매대행 3호선 (34개역, 490량) 5,256 4,584 4,524 4,188 판매대행 4호선 (24개역, 470량) 2,568 2,904 2,988 2,832 광고대행 ※ 판매대행 : 시설물 유지관리는 서울메트로에서 시행, 광고대행 : 시설물유지관리를 포함 Ⅲ 광고추진 기본방향 방향 1 무분별한 민간 상업성 광고에서 문화예술 광고로 전환 수익 위주의 광고를 벗어나 유럽수준의 품격있는 광고방식 제시 일관성 있는 광고, 주기적인 콘텐츠 교체로 생동감 있는 문화예술 마케팅 방향 2 우이-신설 도시철도를 문화철도로 각인되도록 상징적 명칭 부여 문화예술 이미지를 담은 철도명을 시민 공모로 선정(예시:‘문화철도 13’) 공연예술+전시+디자인 등이 접목된 「문화예술의 교차로」 로 조성 방향 3 역사와 차량 전체가 문화를 실어나르는 공간이라는 이미지 구현 문화예술 광고뿐만 아니라 테마형 공연과 전시가 가능한 문화공간 으로 활용하여 종합적인 문화예술서비스 제공  우이-신설 도시철도의 예술적 문화전용 광고 안착화를 통해 기존 지하철의 광고방식을 전환하는 혁신적인 광고모델 제시 ▴ 스페인 광장 지하철복도 ▴ 런던 지하철 에스컬레이트 광고 ▴ 지하철 차량 디자인 랩핑 Ⅳ 광고 콘텐츠 구성(안)  직접적인 제품 광고, 기업 광고는 제외  초기에 문화철도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일관성 있는 주제별 광고를 실시하고, 향후 생동감 있는 광고를 위해 다양한 콘텐츠로 주기적 교체 󰏚 전체(역사+차량)를 문화전용 광고로 편성 ○ 공연예술(뮤지컬, 연극, 무용, 오페라, 클래식, 국악 등), 문학, 미술(응용미술 포함), 사진, 건축, 출판 등 문화분야 광고만 허용 ○ 공익성 문화광고를 우선하되, 유료 공연 등 상업성 문화광고는 자체 광고심의회를 통해 일부 포함(광고매체사용료 징수) 󰏚 문화광고 분류별 편성(안) 상 업 성 기존 지하철 광고매체사용료의 20~30% 수준 - 유료 공연(뮤지컬, 대중음악 포함), 예술성 있는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 등 - 부착 장소별로 광고매체사용료를 차등 적용하되, 준공공재 성격을 살려 광고매체사용료를 할인 또는 무료로 제공하는 등 획기적으로 지원하며 매년 광고물량의 증감을 반영한 매체사용료 변동 가능 - 광고운영 원가용역 결과에 따라 매체관리 유지·보수 비용 책정 - 문화산업 영역 문화산업분류의 10개 체계 1.출판, 2.만화, 3.음악, 4.게임, 5.영화, 6.애니메이션, 7.광고, 8.방송, 9.캐릭터, 10.에듀테인먼트 10개에서 영세성·예술성을 고려하여 광고심의회에서 심의·선정하며, 상업성 광고수요가 많을 경우 광고기간을 제한하여 경제적 특혜 논란 최소화 ➡ 기존 지하철의 전 광고매체에서 문화예술분야 비중은 2%대로, 광고 매체사용료 할인을 통해 상업성 문화광고의 지속적인 수요 증대 유도 ※ 지하철 광고부착율은 45%이며, 유료 상업광고 중 문화예술분야는 4%를 차지 공 익 성 광고매체사용료 무료 - 무료 문화행사, 서울시(산하기관 포함) 문화예술 관련 축제 홍보 - 서울시 지원 생활예술동아리, 젊은 유망예술인 등 공연(또는 전시) 홍보 - 시민 주도형 예술 공연 및 전시, 민간 주최 무료 문화행사 - 특색 있는 역사문화자원, 역사 주변의 명소 소개 등 - 명화, 사진작품, 시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작품을 활용, 전시 ➡ 문화예술 광고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초기 일정기간동안 역사·차량에 문화분야 전문기관의 특색을 살린 주제별 광고 실시 ➡ 전문기관별로 역사 전체를 특화한 문화공간으로 활용 시립미술관 역사박물관 문화재단 디자인재단 세종문화회관/서울시향 서울도서관 인근 자치구 미술 문화재 예술교육 디자인, 패션 공연, 클래식 도서·출판 주변 명소 2개역 2개역 1개역 2개역 2개역 1개역 2개역 󰏚 광고 매체별 활용(안) ○ 광고 매체별 특성·장소성을 살린 문화예술 콘텐츠 적용, 주기적 교체 - 광고매체 규격, 제작비용, 활용 기간 등을 고려하여 매체별 문화 분야를 안배한 다양한 콘텐츠 적용 철 도 차 량 (내 부) 액자형 포스터, 동영상 • 차량 출입구 주변 공간을 활용한 조명 또는 포스터 광고로 전체 물량의 80%를 차지하며, 상업성 광고물량은 적은 편임 • 상업성 광고물량을 제외한 부분은 행사정보 전용 게시판 운영 • 행사정보 광고물량 부족시 일부 차량은 특정 장르 전용칸으로 활용 매체명 이미지 물량 매체비율 적용예시 액자형 1,008개 72% ①신간 도서 소개 ②각종 예술교육 수강생 모집 홍보 동영상 216개 10% ①박물관·미술관 특별전 소개 ②각 역사 주변 문화시설 소개 역 사 상단부 (대합실) 대형 와이드칼라, 기둥조명광고 • 대형스크린 조명광고로 밝고 또렷한 색채 표현 가능하고, 주목도가 높은 반면 고비용으로 중·장기 활용이 효율적임 • 상업성 광고물량을 제외한 부분은 공공·민간 대형행사(문화공연, 축제), 전시회 등 주요 행사 위주 광고 • 광고물량이 없는 경우 문화전시 공간으로 활용 - 예술명화 또는 사진작품을 활용, 정례화 된 축제 이미지 광고 - 서울시 주요 문화재 또는 문화시설 소개 등 - 역사유산, 미술작품 활용가능한 전문기관에서 콘텐츠 선정, 운영 매체명 이미지 물량 매체비율 적용예시 와이드칼라 56개 4% ①명화, 사진작품 등 전시 ②서울 4대 대표축제 홍보 ③민간축제(연등회 등)홍보 기둥조명 14개 1% ①역사박물관 소장품 소개 ②세종문화회관의 서울시 예술단 공연 광고 역 사 하단부 (승강장) 안내표지판, 전지포스터 • 안내표지판은 제작비가 저렴하고 출입구쪽에 위치하여 상업성 광고수요가 있으며, 전지포스터는 교체가 쉬워 단기성 행사 홍보에 적합함 • 상업성 광고물량을 제외한 부분은 공공·민간의 공연예술, 전시 등 단기 문화행사 위주 광고 • 광고물량이 없는 경우 문화사업 홍보공간으로 활용 - 공연예술, 전시행사 위주의 문화프로그램 홍보 - 공연, 클래식, 문화예술교육 전문기관에서 문화콘텐츠 특화 매체명 이미지 물량 매체비율 적용예시 전지포스터 114개 8% ①유료 상업광고 ②북페스티벌, 정동야행 등 단기성 이벤트 홍보 안내표지판 25개 5% ①시, 단문 등 문학작품 ②감동을 주는 명언 시리즈 ※ 【참고자료 4】의 ‘매체별 세부 활용 운영(안)’ 참조 Ⅳ 광고사업 운영(안)  ‘문화철도 2017’ 사업에 우이신설선 광고운영을 포함하여 추진  기존 도시철도의 광고대행사 방식 운영보다는 광고매체운영업체를 선정하여 유료광고 운영을 포함한 매체관리 실시  공익광고는 문화분야 기관(부서)에서 직접 제작, 관리를 통해 역할 분담  심미적 요소를 디자인에 가미하도록 광고도안 기준을 사전에 제시 󰏚 운영 계획(안) ○ 우이신설선 문화광고를 서울문화재단 ‘문화철도 2017’ 사업으로 총괄 추진 - 우이신설선을 필두로 ‘문화철도 2017’사업을 본격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문화 지하철로의 환경 바꾸기를 선도, 시범 모델 제시 - ‘문화철도 2017’은 비예산 사업으로 추가된 우이신설선 문화광고 운영을 포함한 전체 사업 예산확보를 위해 서울문화재단 출연금 활용 - 우이신설선 광고 총괄 운영 및 관리(서울문화재단, 문화정책과) ○ 유료광고 운영, 광고 기획을 포함한 광고매체운영업체 공모, 선정 - 부대사업 수익 증진을 목적으로 매체 사용료를 징수하는 기존 지하철의 광고대행사 체계는 공익성 기반의 문화예술 광고운영에 적합하지 않음 󰋻광고대행사 역할 : 광고를 창작·계획하고, 제작하여서 매체를 이용해 게재 또는 방송하며, 요금지불의 책임뿐만 아니라 매체 유지를 위한 기본관리까지 포함함 <광고기획·제작 + 매체게재(게·폐첨) + 매체 유지관리 + 요금 지불> - 유료광고 운영을 위한 적정 매체 선정 및 광고매체사용료 책정을 위한 원가조사용역 후 전반적인 매체 운영관리를 위한 업체(유료광고 운영, 광고기획 및 게·폐첨 등) 공모, 선정(서울문화재단, 문화정책과) - 광고매체운영업체의 유료광고 유치, 공익광고 기획·제작에 관한 예산지출등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분기별 점검(서울문화재단) ○ 유료광고 이외는 문화콘텐츠별 운영주체 차별화를 통해 효율적 운영 실현 - 문화분야 기관(부서)별 기존사업 예산활용을 높이기 위해 역사·차량·매체 광고 운영부서 지정, 역할 분담 - 분야별 전문 기관(부서)에서 광고물 기획·제작부터 부착까지 통합운영 ※ 단, 디자인 품질 등에 대하여 디자인 디렉터 자문 후 사용 - 예술작품 활용, 광고매체운영 등 기존 문화사업에 미반영된 예산은 서울문화재단 문화철도 사업과 연계하여 추가 확보 ○ 심미적 요소를 디자인에 가미하도록 광고심의 기준 마련 - 광고심의기준 사전 제시 : 광고물등 관리규정·법령 + 디자인 요소 포함 - 우이신설선 유료광고 선정을 위해 별도 심의위원회 구성·운영(서울문화재단) - 디자인 자문단(디자인정책과)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디자인심의 절차를 거쳐 광고 시안 최종 선정, 통보 󰋯과도한 색채 사용 지양, 조화로운 색감 활용도 󰋯일관성 있는 패턴, 전반적인 디자인의 조화, 세련미 등 󰋯정보 전달에 맞는 이미지 및 활자체 사용 여부 󰋯디자인의 공공성 및 합목적성 등 - 심의절차 광고물 심의요청 ➡ 광고심의회 (문화광고 적합성, 매체 및 분량 할당) + 디자인 심의 (시정홍보물 기준 준용) ➡ 심의결과 통 보 ➡ 광 고 물 게 첨 광고매체 운영업체 서울문화재단 디자인자문단 (협조:디자인정책과) 서울문화재단 광고매체 운영업체 ※ 서울시 기관(부서)는 기존 시정홍보물(시민소통기획관) 심의절차 이행 ➡ ’17년 게재된 우이신설선 광고 중 우수 문화광고 디자인 선정, 시범 모델 제시 ➡ 지하철 광고의 특성에 맞춘「지하철 광고 통합 디자인 가이드라인」개발(디자인정책과), 실용적인 지침 제공(’18년) 󰏚 광고운영을 위한 추진체계 정립 ○ 추진체계도 문화본부 ➡ ∙우이신설선 ‘문화광고 협력 TF’ 구성·운영 ∙서울시 문화광고 콘텐츠 제공 총괄, 행정 지원 ∙「지하철 광고 통합 디자인 가이드라인」개발, 확산 ∙광고매체 재설치, 개·보수 등 관리비용 확보 서울문화재단 (문화철도 2017 추진반) ➡ ∙우이신설선 문화광고 운영 총괄 - 우이신설선 운영 관련 예산 집행, 광고매체운영업체 선정 - 디자인 디렉터 선임, 자문 추진 등 ∙광고심의회 구성·운영, 문화행사 추진 전반 문화분야 유관기관 (세종문화회관,디자인재단 등) ➡ ∙문화광고 콘텐츠 제공 및 아이디어 발굴 ∙문화, 역사 등 주제로 역사(또는 차량) 전체를 특화한 전용광고 운영 ∙월별 행사 광고 발굴 실무위 개최 등 광고매체운영업체 ➡ ∙공익광고 기획, 제작, 상업광고 유치·운영 ∙광고물 게·폐첨, 매체유지관리 등 도시교통본부 ➡ ∙광고 운영권 확보 ∙광고 매체 최초 설치비용 관련 민간운영사업자와 협의 ∙민간운영사업자 지도감독 및 운영 관련 협조(교통정책과) 경전철민간운영사업자 ➡ ∙(협의시) 광고 매체 최초 설치 ∙(협의시) 역사 내외 문화행사 개최시 공간활용 협조 문화철도 사업과 연계, 문화광고 운영반 (서울문화재단 추진) ○ 우이신설선 문화광고 운영을 위한 한시적 조직 신설 - 설치형태 : 서울문화재단 내 ‘문화철도 2017’ 추진반 운영 ※ 사업예산 범위내에서 기간제 인력 충원 - 업무범위 : 우이신설선 및 지하철 내 문화광고 사업 통합 추진 - 필요인원 : 1개팀 규모 / 4명 내외(서울문화재단 경영기획본부) ➡ ’17년 한시 조직 형태로 운영하되, 서울교통공사의 문화광고를 포함한 물량 분석을 통해 ’18년부터 정규 조직으로 전환 검토 ○ 참여적 협력 추진을 위한 디자인 디렉터(Design Directer) 선임 - 인원 및 근무기간 : 비상근 1명 / ’17년 6~12월 - 자격요건 : 시각디자인·공간디자인 등 전공자로서 관련분야 종사자 - 역 할 : 우이신설선 문화광고 기본컨셉 설정에서 디자인감리까지 디자인 전 분야 총괄, 광고매체별 디자인 자문 실시 ① 현장 조사 ② 매체·공간별 디자인 구상 ③ 디자인 심의 (총괄) ④ 디자인 대안 ⑤ 최종 결정 문화광고 협력 TF (문화정책과 추진) ○ 개통전까지 문화분야 유관기관을 주축으로 ‘문화광고 협력 TF’ 구성·운영, 서울시 문화광고 콘텐츠 제공 및 발굴을 위한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 서울시 제공 문화예술 콘텐츠 지원, 광고 아이디어 제공 - 기관별 월별 행사를 연계한 광고 발굴 TF 운영 또는 실무위 개최 TF 기관 해당부서 역할 및 기능 문화본부 7개부서, 3개 사업소 부서별 문화행사 광고시안(포스터, 동영상) 상시 공급체계(온·오프라인) 구축, 시행 서울문화재단 문화철도 관련사업 부서 축제 등 주관(또는 지원) 행사의 광고 콘텐츠 발굴, 제공 세종문화회관 경영, 문화예술, 예술단 예술단 등 공연예술관련 광고 콘텐츠 발굴, 제공 시립미술관 경영지원, 학예연구부 시각, 전시예술 분야 광고 콘텐츠 발굴, 제공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 학예연구부 박물관 분야 광고 콘텐츠 발굴, 제공 서울도서관 행정지원․ 도서관정책과장 도서 분야 광고 콘텐츠 발굴, 제공 서울디자인재단 시민디자인연구소장 디자인, 공예, 패션 분야 광고 콘텐츠 발굴, 제공 타 실·국·본부 문화융합경제과, 시민소통담당관 문화융합경제과 : 애니메이션, 영화 분야 광고 연계 시민소통담당관 : 서울시정 홍보콘텐츠 제공 자치구 통과노선 자치구 문화과 지역 역사, 정체성을 반영한 홍보 콘텐츠 발굴, 제공 지하철관련 서울교통공사 등 지하철을 연계한 문화예술 광고 관련 협조 등 Ⅴ 광고매체 외 문화사업 연계  연계 문화사업 해당부서 협의를 거쳐 추가 예산 확보 후 추진 󰏚 철도차량 내부를 주목도가 높은 시각적인 디자인 방식 적용(랩핑) ○ ‘타요버스’의 사례를 철도에 도입, 각 차량에 만화·영화·전시 등의 재미난 요소를 적용하여 디자인 ▴ 웹툰 스타열차(7호선) - 우이-신설 도시철도 민간운영사업자와 협의를 거쳐 개통전에 일부 차량 내부랩핑(지하노선으로 외부 제외)으로 이슈화, 시범 운영 후 점진적 확대 ▴ 라바 열차(2호선) ▴ 독서 열차(3호선) 󰏚 출발역 등 주요역사 외부에 문화철도를 상징하는 조형물 설치 ○ 거점공간에 문화철도 상징 작품 설치 ▴ 옥수역 공공미술프로젝트 ▴ 건물 출입구를 활용한 조형물 설치 ▴ 책의자 - 문화상징 조형물(책의자, 초크아트, 공공미술작품 등)을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역사를 위주로 설치, 문화철도로의 상징성 부여 ※ 우이-신설 도시철도 미술품 설치 계획 ○ 작 품 수 : 5개 대형 미술작품 (※ 외부 조형물 설치계획 없음) - 역사 인근 지역기반 활동 5명의 작가 작품 선정, 5개 역사 내 설치 ○ 설치규모 : 4,700mm(폭) × 2,900mm(높이) ○ 작가와의 저작권 협의(2~3월) 완료 후 ’17.6월내 설치 예정 󰏚 철도역사를 주제(테마)가 있는 문화공간으로 조성 ○ 지역의 역사성 및 특성이 반영된 주제(테마)역사 조성, 관광 명소화 - 철도 역사를 문화적 콘텐츠가 접목된 시민 편의공간으로 개발 - 시에서 지역여건 분석을 통해 사업방향을 결정하고 자치구, 민간기업, 지역 사회 단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역 특성을 가미한 주제역사로 조성 - 도입단계 전략적 조성을 위해 시-민간운영사업자간 1:1 연계(매칭) 추진 협의, ‘지하철 주제역사 조성’(’17년 2,500백만원, 교통정책과) 예산 활용 검토 ※ 지하철 주제역사 조성현황 ○ 기 확정(5) : 쌍문역(둘리), 혜화역(연극), 어린이대공원역(어린이), 종합운동장역(야구), 경복궁역(미술) ○ 확대지정(5) : 상월곡역(과학), 광화문~종각역(독서), 녹사평역(아트·예술가), 가산디지털단지역(G밸리), 성수역(수제화) ○ 양공사 자체 추진 지원(2) : 삼각지역(대중음악), 잠실나루역(자전거) ▴ 4호선 쌍문역(둘리) ▴ 6호선 상월곡역(과학) ▴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어린이) ○ 철도 역사 여유공간을 생활문화 공간으로 조성 -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스쳐 지나가는 공간에서 생활 속 문화향유 및 지역 활성화 거점 공간으로 제공하여 문화적 만족도 제고 ▸ 책 & 키즈 카페, 예술공방, 문화강좌, 동아리 모임·연습 공간 등 - 생활문화공간으로 역사내 공간 대여시 예산범위내 임차료 지원 - 철도 역사 여유공간 조사 후 문화공간으로 조성 가능한 역사 지속 발굴 Ⅵ 향후 조치사항  우이신설선 문화철도 운영 예산을 서울문화재단 출연금 활용 가능토록 관련 부서(예산담당관, 공기업담당관) 협의 등 이행절차 조속 추진  광고사업 실행 준비기간 부족한 실정(최소 3개월 소요예상)으로 조직 구성, 업체 공모 등 행정사항 사전 대비 철저 󰏚 문화광고 운영반 구성·운영 ‣ 운영반 조직 구성 및 인력 배치(서울문화재단 내) ’17. 5월 ‣ 광고 컨셉 등 기본지침 수립 ’17. 5월 ‣ 광고매체운영업체 공모·선정, 디자인 디렉터 선임 ’17. 5~6월 ‣ 매체·공간별 광고 전략 설정, 광고심의위원회 구성 등 ’17. 6~7월 ‣ 역사·차량·매체별 광고시안 구성 ’17. 7월초 ‣ 전체 광고시안 확정, 광고 추진 ’17. 7월 󰏚 문화광고 협력 TF 구성·운영 ‣ 문화광고 협력 실무 회의 개최(격주) ’17. 5~7월 ‣ 역사·차량 전체를 특화한 전용광고 운영기관 협의·선정 ’17. 5~6월 ‣ 주목도를 고려한 매체별 광고할 문화예술 행사 선정 ’17. 6월 ‣ 해당기관(부서) 준비사항 보고회 등 전략회의 개최 수시 참고자료 1 우이-신설 도시철도 광고매체 세부 현황 ▪ 정거장 구내광고 규모 구분 항목 L1 L2 L3 L4 L5 L6 L7 L8 L9 L10 L11 L12 L13 정거장 구내 광고 와이드칼라 4 2 4 4 4 5 5 5 5 5 3 5 기둥조명광고 2 2 2 2 2 2 2 특대판넬포스터 1 1 1 전지포스터 6 5 6 5 6 12 10 10 10 10 11 10 10 출구안내표지판 2 2 2 2 2 2 2 2 2 2 3 2 합계 12 9 12 11 13 16 19 19 19 19 21 19 20 ▪ 정거장 구내광고 배치계획(L12 6호선 보문환승 정거장 기준) ▪차량광고 규모 구분 항목 천정걸이형 천정모서리형 인통문형 출입문 트윈스티커 출입문 창 스티커 동영상 광고 차량 광고 수량 72 576 72 144 144 216 참고자료 2 서울메트로 광고 유형별 현황(2016년 기준) 󰏚 1~3호선 ’16년 광고 유형별 현황 구 분 문화·예술 성형의료 제약 및 의료 서비스 관공서 및 단체 역구내+전동차 4.0 16.9 41.6 24.4 13.1 역구내 10.4 13.0 39.1 27.8 8.7 전동차 3.6 17.1 41.8 24.1 22.8 - 수량 기준 (단위 : %) - 수입 기준 구 분 문화·예술 성형의료 제약 및 의료 서비스 관공서 및 단체 기타 역구내+전동차 4.1 10.8 18.0 22.8 10.7 33.6 역구내 5.6 10.2 15.1 23.9 9.7 32.1 전동차 1.5 12.0 23.4 20.7 11.8 34.1 (단위 : %) ※ 지하철 광고물 부착비율 (단위 : 매) 호 선 전동차 역 사 매체수 부착수 판매율(%) 매체수 부착수 판매율(%) 계 73,068 33,233 45.5 3,745 2,009 53.6 1호선 5,514 2,706 49.1 416 155 37.3 2호선 37,090 14,321 38.6 1,210 742 61.3 3호선 12,964 6,616 51.0 1,029 485 47.1 4호선 17,500 9,590 54.8 1,090 627 57.5 ※ ’16.1 ~ 9월 기준으로 작성 참고자료 3 서울메트로 1호선 광고물대행사 판매가격 참고자료 4 광고매체별 세부 활용 운영(안) 󰏚 활용 매체별 운영(안) 구분 활용 매체(1,433개) 매체명 와이드칼라 기둥조명 특대판넬 전지포스터 차량 천정부착형 차량 출입문부착형 차량 동영상 개수 56 14 3 137 720 287 216 매체 특성 - 대형스크린 조명광고로 밝고 선명하고 또렷한 색채 표현 가능 - 주목율이 아주 좋고 지면이 넓기 때문에 다량의 정보전달 가능 - 높은 제작비용으로 장기 활용이 효율적임 -개찰구 설치로모든 방향에서 노출 가능 -세로형 조명광고로 인근 기업광고에 주로 활용 - 제작비가 저렴하고 시안 교체가 용이하기에 이벤트 등을 알리는 용도로 적합 - 비조명 광고판으로 깔끔하고 한 눈에 들어오는 광고시안이 적합 - 차량출입구에 눈높이에 맞게 조명 설치로 주목도가 높음 적용 예시 ①예술명화 또는 사진작품 ②시 등 문학작품 ③민간 문화예술 광고 ①서울시 주요 문화재 홍보 ②서울시 문화시설, 정례화 된 축제 이미지 ③서울시향 및 서울시 지원 예술단 홍보 등 ①인근 지역의 역사문화 콘텐츠 활용 ②인근 명소 소개 ③민간 문화예술 광고 ① 분야별 적정 물량 안배 (교체 주기 설정) ② 분야에 구애없이 깔끔한 디자인, 주요 정보 전달 목적에 부합하는 시안 선정 ③ 민간 문화예술 광고 ①중·장기 광고가 가능한 전시, 공연예술 활용 ②문화예술관련 주요정보 등 (민간 포함) 󰏚 콘텐츠별 운영주체 지정(안) 콘텐츠 업무영역 명화, 사진, 시 등 작품 활용 문화재, 역사 문화시설 서울시향 등 예술단 지역 역사문화 및 명소 소개 단기 이벤트성 문화예술 정보제공 등 예상비율 10% 15% 20% 10% 5% 30% 10% ①광고기획 및 매체별 광고 제작 서울시 (문화정책과, 문화예술과 등) 서울시 (역사문화재과, 역사박물관 등) 문화시설 개별 운영주체 (서울시립미술관 등) 예술단 등 개별 운영주체 (세종문화회관 등) 해당 자치구 (강북구, 성북구,민간) 행사 주체 (민간포함) 정보제공 주체 (민간포함) ②매체 유지관리 ‣ 서울문화재단 - 광고매체운영업체 공모·선정 ‣ 서울시(문화정책과, 교통정책과) - 전기 등 기반시설 사용 협의 등 행정 지원 ③예산확보 서울시 (문화정책과, 문화예술과 등) 서울시 (역사문화재과, 역사박물관 등) 문화시설 개별 운영주체 (서울시립미술관 등) 예술단 등 개별 운영주체 (세종문화회관 등) 해당 자치구 (강북구, 성북구,민간) 행사 주체 (민간포함) 정보제공 주체 (민간포함) 비 고 지정된 매체 고정 사용 (광고 매체 및 구역 할당제) 비고정형 (임의 배치) 참고자료 4 우이-신설 도시철도 노선별 여건 분석 (단위 : 명) 정거장 거주인구 직장인구 일평균 유동인구 일평균 예상 승하차인원 소재지 및 주요시설 역 주변 지도 역 조감도 L01 북한산 우이 3,059 1,300 6,817 4,346 •소재 : 우이동 •우이공원유원지 •북한산-우이입구 L02 솔밭공원 10,403 2,543 24,734 16,917 •소재 : 우이동, 쌍문동 •백운시장 •아파트단지(푸르지오) •연립주택 밀집(2) L03 4·19 민주묘지 14,387 4,796 19,956 14,143 •소재 : 우이동 •덕성여대 •4.19묘지 •도봉도서관 •연립주택 밀집(2) L04 가오리 19,936 3,890 31,246 16,980 •소재 : 수유동 •강북문화예술회관 •아파트단지(수유벽산) •연립주택 밀집(1) L05 화계 18,573 5,727 35,719 15,673 •소재 : 수유동 •화계사 •연립주택 밀집(2) L06 삼양 20,260 3,477 25,734 6,985 •소재 : 미아동 •아파트단지(래미안 외1) •연립주택 밀집(1) L07 삼양사거리 9,804 3,257 36,982 13,793 •소재 : 미아동 •솔샘시장 •연립주택 밀집(2) L08 솔샘 26,858 2,106 44,183 22,509 •소재 : 미아7동 •삼각산도시자연공원 •강북소방서 •아파트단지(벽산 외1) •연립주택 밀집(1) L09 북한산보문 24,790 4,247 29,207 16,963 •소재 : 정릉4동 •정릉4동주민센터 •국민대, 서경대 •아파트단지(정릉현대3차) L10 정릉 38,881 3,797 67,793 20,227 •소재 : 정릉2동 •정릉 •아리랑골목시장 •아파트단지(정릉우성 외3) L11 성신여대 입구 18,950 15,352 87,698 46,919 •소재 : 동소문동 •환승 : 성신여대입구역(4호선) •성신여대 •주상복합단지(2) L12 보문 23,107 8,706 45,493 26,305 •소재 : 보문동 •환승 : 보문역(6호선) •보문시장 •고려대(이공계) •아파트단지(IPARK 외1) L13 신설동 13,389 31,057 76,732 42,606 •소재 : 신설동 •환승 : 신설동역(1,2호선) •동대문도서관 •동묘 •아파트단지(현대 외1) ※ 자 료 : 상권분석보고서(소상공인진흥원, 2015.03), 유동인구는 SKT 통화량 기반 빅데이터로 추정 ※ 조감도 : 우이신설경전철(주)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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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선 문화철도 운영 기본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7154 생산일자 2017-05-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승효선 (02-2133-2513) 관리번호 D000003023991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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