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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 상징가로 조성 계획

문서번호 경제정책과-5976 결재일자 2017.7.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성장정책팀장 산업거점조성반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이지영 한정훈 김선수 박대우 07/18 서동록 협 조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 상징가로 조성 계획 2017.7 경제진흥본부 (산업거점조성반)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 상징가로 조성 계획 G밸리 내 상징가로 조성을 통하여 구로공단의 낙후된 이미지를 쇄신하고, 최첨단 산업단지인 G밸리 브랜딩을 통한 활력있는 일하고 싶은 G밸리 구현 1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G밸리 종합발전계획 - G밸리 飛上프로젝트 시즌2(’15.11) ○ G밸리 메인스트리트(상징가로) 조성 추진계획(’16.3) ○ 2017년 G밸리 활성화 계획(’17.4) □ 추진배경 ○ 낙후된 이미지 개선, 최첨단 융복합 산업밸리로서 G밸리 브랜딩 필요 ○ G밸리의 역사성․장소성․산업특성을 반영, 특화거리로 조성하여 청년들이 모이는 활력있는 거리 조성 필요 ○ 가로경관, 시설물, 공개공지 등 통합디자인을 통해 걷고싶은 보도환경 조성 필요 □ 추진경위 ○ 구로공단역사기념사업화 용역(구로구,금천구,산단공 합동) : ’12.8~’13.8 - 구로공단 일대의 산업화‧노동‧민주화 역사의 보존, 전승 방안 연구 ○ G밸리 종합발전계획 - G밸리 飛上프로젝트 시즌2 : ’15.11 - G밸리의 역사성, 상징성을 반영한 특화거리 조성결정 ○ G밸리 상징가로 조성 가이드라인 수립 용역 : ’16.5~’17.2 - 자문회의 6회, 서울시 디자인 심의 1회, 보고회 3회 ○ 상징가로 조성 관련 관계기관(자치구, 산단공, 넷마블) 협의 : ’17.3~6 2 추진방향 및 사업개요 □ 추진방향 ○ 노동민주화의 역사성, IT중심의 융복합 산업밸리로서의 상징성, 가로시설물의 통일성을 반영한 거리로 조성 역사성(History) 상징성(Symbolic) 통일성(Identity) G밸리의 역사를 담은 거점공간 조성 ․거점공간, 스토리텔링 사인 첨단․패션 등 G밸리 상징성 연출 ․상징조형물, 특화캐노피 조성 통일된 가로경관 이미지 조성 ․보도, 공공시설물, 교량하부 ○ 市는 조성 가이드라인 제시, 자치구에서 현장에 맞게 집행 ○ 재정여건, 단지별 현장여건 등을 고려, 단계별․연차별 조성 추진 ○ 민관 거버넌스 구축, 자문기구 운영을 통해 사업의 지속성 및 일관성 확보 □ 사업개요 ○ 대상지/컨셉/추진연도/추진주체 가산디지털단지역 1단지 G-스퀘어 조성지 2단지 패션아울렛 일대 1단지 디지털로 일대 3단지 가산디지털 1로 대 상 가산디지털 1로, 디지털로(3단지) 패션아울렛 일대(2단지) G-Square 일대(1단지) 컨 셉 IT 중심, 휴식, 역사 패션 중심 게임 캐릭터 중심 추진연도 ‘17년 ‘17~’18년 ‘19~’20년 추진주체 서울시, 구로구, 금천구 패션아울렛(현대, 마리오 등) 넷마블 ※ 1단지 디지털로 일대 : 도시활력증진 지역개발사업(국토부)을 통해 공개공지 정비, 보도개선, 디자인 시설물 설치 추진완료(’13~’17년 / 총사업비 55억원) ○ 사업내용 : 특화공간, 공개공지 정비, 상징조형물, 스토리텔링 사인 설치 등 ○ 추진방법 : 민관 거버넌스 구축, 재정(市‧區) 투입‧민간자원 활용 ○ 사업예산(’17년) : 899백만원(市 799백만원, 區 100백만원) 3 추 진 계 획 ① 1단계(’17년) □ 사업위치 : 3단지 가산디지털1로(가산디지털단지역 1,7호선 인근) □ 주요현황 ○ 첨단 IT 위주 산업 밀집, 음향 관련 공장 및 근로민주화 발생지 위치 - 3단지 첨단 IT 산업 비중 : 전기전자 27.6%, 정보통신 30.4% ※ 주요 근로민주화 운동 장소 : 남성전자, 부흥사(구로동맹파업),한국음향 등 □ 사업내용(가이드라인 안) ① 특화공간 조성 : 노동민주화의 역사와 첨단 IT산업 특성을 반영 - 편의시설물(벤치, 차양), 특화 보도패턴, 스토리텔링 사인 등 설치 우림라이온스 빌딩 배치계획 보도패턴 메쏘드소프트(수출의 다리 부근) 배치계획 스토리텔링 사인 W 700mm × H 2,100mm ② 상징조형물 및 특화캐노피(목재) 설치 : 첨단 IT 산업, 3단지 역사성 반영 상징조형물(우림 라이온스, 남성프라자) 특화캐노피(우림 라이온스, 이랜드월드, STVX) ③ 보도 및 공공시설물 등 기반시설 개선 ※ 1~3단지 공통사항 ▸ 보도정비 - 쾌적하고 안전하며 통일성 있고 체계적인 색채, 재질로 설치‧조화 유도 - 턱낮춤(전체, 부분) 추진시 적정한 폭의 볼라드, 블록(점자, 선형) 설치 - 미끄럼 방지 빗물 투수 보도블록 사용(회색계열 인조 화강석, 콘크리트 등) 보행로 : 유효폭 2m 확보 녹지 및 시설설치 구역 폭 : 1.5m이상(최소 0.9m) 보도 턱낮춤 ▸ 공공시설물 개선 - 市 공공시설물 표준형 디자인 및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 공공시설물은 차도변, 장애물구역, 공개공지 내 녹지에 설치 권장 - 주변과 조화를 이루며 내구성 강하고 친환경적인 재료 활용 버스정류장/택시정류장 가로수 보호덮개 안전휀스 □ 추진방법 : 금천구 예산 재배정, 설계‧공사 추진 □ 소요예산 : 799백만원(市 699백만원, 區 100백만원) ※ G밸리 내 산업화‧근로민주화 운동 주요 거점 ※ G밸리 내 산업화‧근로민주화 운동 주요 거점 ❚ 디지털단지로(공단로) - 수출산업공단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 조성된 구로공단을 가로지르는 거리 ❚ 수출의 다리 - 2‧3단지를 연결하는 고가육교로 3단지 생산상품을 다리를 통해 해외로 수출 ❚ 가산디지털단지역(舊 가리봉역) - 1968년 무역박람회 개최시 시흥역과 구로역 사이 간이역으로 개통 ❚ 패션단지의 길(구로동맹 파업 사거리) - 舊 효성물산, 대우어패럴의 교차점으로 80년대 구로동맹파업의 거점 ❚ 한국음향 - 노동운동의 주요 거점으로 과거 전기‧전자 제품 조립공장이 있었음 ② 2단계(’17~’18년) □ 사업위치 : 2단지 패션아울렛 밀집지역(4개소) 일대 ○ 현대아울렛, 마리오 아울렛, W몰, 롯데팩토리 아울렛 □ 주요현황 ○ 타 단지보다 섬유의복 등 패션 유관 산업 비율 높고, 패션 아울렛 밀집 - 섬유의복 산업 분포 : 1단지 : 7%/ 2단지 : 11.5%/ 3단지 : 4.8% □ 사업내용(가이드라인 안) ① 특화공간 조성 : 패션산업의 다채로운 색, 섬유 및 옷 형태를 활용 - 아울렛 앞 높은 인구유동률을 감안하여 휴식을 위한 문화공유공간 조성 현대 아울렛 배치계획 보도패턴(직선+곡선) ② 특화캐노피(금속) 설치 : 직선의 길이 교차 형태로 패션산업의 특징표현 제일모직 아울렛 특화캐노피(제일모직 아울렛) ③ 구로고가 하부공간 조성 : G밸리 역사, 기업 콘텐츠 활용한 휴식공간 조성 G밸리 역사, 기업콘텐츠 전시 공간 등 적정 조도 활용한 범죄예방환경 조성 □ 추진방법 : 금천구 재배정 사업으로 추진하되, 산단공-패션 아울렛과 공동협력 ○ 산단공 개발이익환수금, 패션아울렛 공동마케팅 예산 등 활용 □ 소요예산 : 100백만원(시비) / 금천구, 민간, 산단공 예산 등 별도 ㅁ ③ 3단계(’19~’20년) 1단지 G-스퀘어 조성지 대상지(舊 정수장부지) 위치 게임캐릭터 테마거리 조성(안) □ 사업위치 : 1단지 G-스퀘어 조성지(舊 정수장 부지) 일대 □ 주요현황 ○ G-스퀘어를 조성(넷마블)하여 산업박물관, 게임박물관, 창업보육센터 등 지원‧편의시설을 도입할 예정임(’20.7월) □ 사업내용(안) ○ 넷마블 및 판교소재 타 게임사 캐릭터 활용, 가칭 “구로 게임거리 조성” - G-스퀘어내 산업박물관, 게임박물관, 캐릭터 파크 연계 한화비즈메트로 만민교회 에이스하이엔드 타워 2차 서울시 창업지원센터 □ 추진방법 : 市-구로구-산단공-넷마블 공동협력 추진 ○ 市‧區 : 보도정비, 지장물 설치 협의, 홍보지원 등 ○ 넷마블 : 자/타사 게임캐릭터 및 사용권 제공 등 □ 소요예산 : 민관(市, 區, 산단공, 넷마블 등) 협의를 통해 결정 4 추 진 체 계 ○ 서울시-자치구-민간 간 협력체계 구축 추진 주체 서울시 자치구, 산단공, 민간 전문가(MP), 건물주, 근로자 등 사업총괄 사업실행 역할 - 메인스트리트조성 가이드라인 수립 총괄 - 대상지 현장조사 - 메인스트리트조성 관련 건물주, 근로자 의견 수렴 등 - 기본 및 실시설계‧공사 - 전문가 : 메인스트리트 조성 방향제시 - 건물주, 근로자 등 : 부지사용 협조, 의견제시 G밸리 발전협의회(市‧區 포함 G밸리 민관협의체) ※ 가이드라인수립시 MP 및 참여전문가를 사업실행 자문위원으로 위촉, 사업의 일관성 유지 필요 5 향 후 계 획 ○ 상징가로 조성 가이드라인 송부 및 예산 재배정(→금천구) : ’17.7월 ○ 기본 및 실시설계‧조성 공사(3단지) : ’17년 하반기 ○ 조성 공사(1,2단지) : ’18~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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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 상징가로 조성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5976 생산일자 2017-07-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지영 관리번호 D0000030772784
분류정보 경제 > 산업단지개발 > 산업단지기획 > 산업단지조성및관리 > 산업단지활성화및조성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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