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중·고등학생 대상 맞춤형 참여식 교육 「2017년 공유경제 시작학교」운영계획

문서번호 사회혁신담당관-6981 결재일자 2017.6.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혁신기획팀장 사회혁신담당관 최정훈 김정윤 06/19 마채숙 협조 수습사무관 임국현 중‧고등학생 대상 맞춤형 참여식 교육 「2017년 공유경제 시작학교」운영계획 2017. 6 서울혁신기획관 (사회혁신담당관) 중‧고등학생 대상 맞춤형 참여식 교육 「2017년 공유경제 시작학교」운영계획 서울 소재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2017년 공유경제 시작학교」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공유의 가치를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공유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공유촉진 조례 제5조(공유 촉진정책) Ⅱ 추진방향 󰏚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공유경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실생활에 공유를 접목시킬 수 있도록 공유경제 시작학교 운영 󰏚 학생들이 공유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토론을 유도하여 함께 생각을 나누는 참여식 교육 진행 Ⅲ 교육개요 󰏚 기 간 : 2017. 7. 6.(목) ~ 7.20.(목) 󰏚 대 상 : 서울 소재 20개 중‧고교 재학생 (※수요조사를 통해 학교 선정) 󰏚 장 소 : 각 학교 교실 󰏚 교육시간 : 3시간 󰏚 인 원 : 600명(20개교, 학교별 30명 클래스 구성) 󰏚 주요내용 : 공유경제에 대한 이해, 공유경제 사업모델 분석 및 발표, 공유기업 탐색 및 공유경제 확산을 위한 아이디어 공유 Ⅳ 추진방법 󰏚 운영업체 : 비엠(대표 남지은) ○ 업체선정 사유 : 비엠은 유치원, 초‧중‧고등학생 및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유경제 교육 교규를 활용하여 다양한 공유경제 교육과 체험프로그램 등을 실시한 경험이 많고, 양질의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음 󰏚 참가자 학교 모집 : 서울시 교육청에 의뢰하여 참여학교 모집 Ⅴ 교육 프로그램 구 분 내 용 강의구성 1차시 ◦ 공유경제에 대한 이해, 공유경제 사업모델 분석 및 발표 - 공유경제 발생배경, 필요성 - 경제 페러다임 변화와 협력적 소비 개념 설명 - 공유경제의 장단점 분석 및 향후 과제에 토론 (PMI 분석기법과 브레인 라이팅 기법 활용) 2차시 ◦ 교구를 활용한 공유기업 탐색 및 실생활에서 공유 접목방법 학습 - 공유젠가를 통해 세계의 공유기업 사업내용 습득 - 공유 라이프 게임을 통해 실생활에서 공유실천방법 학습 3차시 ◦ 공유경제 확산을 위한 아이디어 공유 - 공유경제 확산을 위한 카툰을 제작하여 발표 - 카툰 발표 후 채택 된 아이디어를 남은 학기동안 학교내에서 활용 하여 학교 내에서 활용 - 설문지, 체험수기 작성 및 마무리 Ⅵ 소요예산 : 9,850천원 󰏚 산출근거 (단위:천원) 항 목 금 액 산출 내역 인건비 6,500 ‣주강사 : 1명×200,000원(3시간)×20개교 = 4,000,000원 ‣보조강사 : 1명×100,000원(3시간)×20개교 = 2,000,000원 ‣프로그램 코디네이팅 : 1명 × 500,000원 = 500,000원 교육교구비 3,000 ‣공유교육 KIT 150,000원 × 20개교 = 3,000,000원 (※ 공유교육 KIT : 공유카툰북, 게임set, PMI분석지) 홍보비 200 ‣웹포스터 제작 : 1회 × 200,000원 = 200,000원 기타비용 150 ‣소모품 등 : 150,000원 󰏚 예산과목 ○ 사회혁신 기반 조성 및 성과 확산, 공유서울 확산,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사회혁신 기반 조성 및 성과 확산, 공유서울 확산,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 붙임 : 과업지시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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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생 대상 맞춤형 참여식 교육 「2017년 공유경제 시작학교」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사회혁신담당관
문서번호 사회혁신담당관-6981 생산일자 2017-06-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정훈 관리번호 D000003045071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지역행정혁신 > 공유서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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