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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네주무관 개선 운영 계획

문서번호 자치행정과-11685 결재일자 2017.6.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동혁신팀장 자치행정과장 행정국장 김기곤 배종은 유보화 06/02 代정상택 협 조 건강증진과장 박경옥 지역공동체담당관 서진아 여성정책담당관 배현숙 희망복지지원과장 김철수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성공적 정착을 위한 ­ 우리동네주무관 개선 운영 계획 2017. 5. 행정국 (자치행정과)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성공적 정착을 위한 - 우리동네주무관 개선 운영 계획 Ⅰ 추진 목표 󰏅 우리동네주무관 총괄부서 변경(희망복지지원과→자치행정과)에 따라 그 동안의 운영상황을 분석, 市의 당초 과제 설계를 보완 개선하고, 󰏅 우리동네주무관의 운영목적과 업무절차를 더 명확히 하여, 실질적인 동행정혁신의 주체로 역할 할 수 있도록 지원코자 함 Ⅱ 그간의 우리동네주무관 역할 변화 과정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우리동네주무관 도입 : ’15.3.5. ○ 적용범위 : 1단계 4개 자치구 4개동(시범 운영) ○ 직무정의 : 전 직원이 동 전체를 구역으로 세분화하여 주민과 소통하고, 문제해결을 지원(단, 민원창구, 복지상담전문관은 제외 가능) ○ 활동과제 : ① 어르신, 우리아이, 빈곤위기 가정 복지플래너 역할 수행 ② 지역 주민생활 전반의 돌보미로서 현장 소통 활성화 ③ 지역 내 복지생태계 구축을 위한 활동 전개(나눔이웃 등 연계) 1차 모니터링 결과, 우리동네주무관(“약칭: 우동주”) 역할에 대한 이해 부족, 행정직 공무원들의 업무 수행 어려움 등으로 현장에서는 형식적 운영 󰏅 우리동네주무관 과제 지침 수정(1차) : ’15.7.1. ○ 적용범위 : 1단계 13개 자치구 80개동 ○ 수정내용 : ① 행정직은 어르신 복지플래너만 수행 ※ 우리아이, 빈곤위기가정은 사회복지직이 수행 ② 복지 자원조사․발굴, 주민관계망 촉진, 생활민원해결 등 담당구역 살핌 역할은 복지․행정직 공무원 공통 수행 2차 모니터링 결과, 우동주 과제는 행정업무가 아닌 복지업무라는 인식이 강하고, 주민과 소통 활성화를 위한 관계망 촉진(통,반장 상시만남, 돌봄이웃 발굴 등) 업무수행에 부담 󰏅 우리동네주무관 과제 지침 수정(2차) : ’16.7.1. ○ 적용범위 : 1․2단계 18개 자치구 283개동 ○ 수정내용 : 주민과의 소통창구, 생활민원해결, 돌봄·나눔 이웃 발굴 역할을 행정직과 복지직 공히 동일하게 시행 3차 모니터링 결과, 우동주의 활동 목적, 실행 방법 및 활동상의 기술 등을 구체화하여 행정직 등 전직원의 참여 필요 Ⅲ 우리동네주무관 개선 대책 마련 󰏅 추진 방향 ○ 서울시 우리동네주무관 총괄부서를 자치행정과로 변경하면서, 행정직 공무원들의 실질적인 참여 여건 분석․반영 - 적극적인 우동주 과제 설계 시 추가 업무부담으로 작용 되므로 최소화 설계 ○ 시·자치구 합동 TFT 구성·운영으로 현장의 의견을 반영 - 동장, 행정팀장 및 자치구 운영부서 등 폭넓을 의견 수렴 진행 ○ 실제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동장-팀장-주무관-구추진지원단」의 합의를 통해 개선대책 마련 - 운영이 우수한 자치구와 운영이 미흡한 자치구의 상황․여건을 동시에 반영 󰏅 우리동네주무관 TFT 구성·운영 개요 ○ 우리동네주무관 운영 개선 TFT 구성 : 총 26명 - 시 10, 자치구 16(동장, 팀장, 주무관, 자치구추진지원단) ○ 시·자치구 합동 TFT 회의 개최 : ’17.4.20 ~ 5.22(총 5회 운영) - 1차(’17.4.20) : 시 추진단·추진지원단 사전준비 회의(자치구 제외) - 2차(’17.5.12) : 논의 안건(검토 및 개선사항) 및 추진일정 합의(시·자치구) - 3차(’17.5.15) : 시 추진단·추진지원단 내부 논의 및 정리(자치구 제외) - 4차(’17.5.17) : 개선안 도출(시·자치구) ※제83차 연석회의 논의(5.19) - 5차(’17.5.22) : 개선안 및 구체적 실행방안 합의(시·자치구) 󰏅 논의를 통해 도출된 주요 개선사항 ① 우리동네주무관 운영 목적 명확화 ○ 찾아가서 동네와 주민을 살피는 구역 소통 주무관 실현 ○ 주민들과 소통을 통해 주민간의 관계를 촉진하는 가교 역할 ○ 생활민원 청취하고, 복지사각지대 발굴하여 주민이 행복한 동네 조성에 기여 ② 수행주체(총괄부서)를 시·자치구 모두 자치행정과로 일원화 ○ 주민을 먼저 찾아가는 동행정혁신의 구심체 역할에 중점 ○ 시·구(자치행정과), 동(행정팀장 총괄) 전달체계를 일원화하여 전 직원의 참여를 통한 실행력 제고 ③ 본인의 업무와 연계를 통한 업무부담 최소화 ○ 담당자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담당지역에서 우동주 수행 - 추가로 주어지는 업무가 아닌 통담당 등 동주민센터 기존 업무에 연계 강화 ○ 본인의 업무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주민 의견을 듣고, 동네를 종합적으로 살피려는 시각을 우동주의 기본으로 설정 ④ 우동주가 이해하고 활동하기 쉽게 단계별 운영절차 마련 ○ 우수사례, 구역현황 등 사전 분석· 준비, 우동주 활동 후 출장 결과보고, 출장결과 취합정리, 공유회의 등 활동 절차를 명확하게 제시 - 사전준비 : 우수사례, 구역별 현황자료 등 정리, 동장님과 지역주민 관계 맺기 등 - 출장활동 : 전입세대에 지역현황 등 동네알리기, 상시적 관계 형성, 생활민원청취 등 - 출장결과 조치 · 조치필요사항 담당자에게 즉시 통보 · 메모보고 등 부담 없이 자유롭게 우동주 활동 결과보고 · 담당자는 우동주로부터 인계 받은 사항 처리결과를 해당 주민에게 조치결과 통보(우리동네주무관에게 사전 공유) - 출장결과 취합정리 : 행정팀장 주재로 보고내용을 유형화하여 정리 - 결과 활용 : 동장주재 전체 공유회의 개최(월1회)하여 활용방안 논의 후 추진 ▶ (활동결과 활용 사례) 우동주 활동으로 마을지도를 그려서 전입세대에게 배부, 지역의 정보를 받아 본 주민의 만족도가 높아 우리동네주무관과 소통이 잘 이루어진 사례 ⑤ 우리동네주무관 인식변화로 공동체 형성에 기여 ○ 공무원은 담당구역에 대한 애착과 동질감이 형성되고, 주민은 찾아오는 공무원을 만나게 됨으로써 행정혁신의 효과가 공동체 형성에 기여 ⑥ 활동결과 공유 및 시·구·동 실천사례 소통기준 마련 ○ 행정팀장이 취합하여 월1회 공유회의 개최(익월 5일 이내) ○ 공유회의 결과(실천사례 포함) 구 자치행정과로 제출(익월 7일 이내), 구는 시 자치행정과로 실천사례 제출(익월 10일 이내), 시에서 구 전체 공유 ⑦ 성과관리 기준 명확화 ○ 단순출장 횟수는 관리하지 않으며, 활동결과보고 후 동 전체 공유회의에 취합 정리된 실적으로 성과관리 실시 ○ 실천사례 공유대회를 개최(연1회)하여, 우리동네주무관 활동에 대한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촉진 ⑧ 통담당, 복지플래너와 관계 설정 ○ 통담당을 기준으로 구역 설정 - 복지상담전문관과 민원담당자를 구역 담당공무원으로 지정이 어려운 경우 해당팀에서 협의하여 구역 조정(※ 복지상담전문관, 민원담당자가 통 담당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되도록 함께 참여) ○ 통담당, 복지플래너와 역할 관계 - 담당자 본인의 업무(주민자치, 청소, 복지, 마을, 문화 등)를 수행하는 것으로 출장 - 통담당, 복지플래너 활동을 위해 출장한 경우에도 우동주 역할수행에 해당 Ⅳ 우리동네주무관 운영 절차 ○ 사전준비, 활동 및 조치, 결과정리, 공유회의, 결과활용 등 단계별 절차 마련 가. 동네현황자료 정리 및 관계 맺기(사전준비) · 우수사례 및 통장, 직능단체 등 현황정리 · 통장, 직능단체 인사하고 관계 맺기 · 동장님과 함께 아파트 입주자 대표, 경로당 대표 등 주요거점 방문하여 인사하고 관계 맺기 나. 우리동네주무관 활동 · 담당자 본연의 업무로 출장 실시 ※ 동 현안사항(직원회의, 공유회의에서 선정) 발생 시 함께 수행 · 타 업무에 해당되는 사항도 빠짐없이 기록하여 담당자 전달 및 전체 공유 다. 우리동네주무관 활동 후 조치 · 활동결과 보고(메모보고, 기안결재 등) · 타 업무 담당자에게 인계, 인계받은 담당자가 처리, 조치결과 주민에게 직접 통보 ※ 우리동네주무관에게 조치예정 사항은 사전 공유 · 필요 시 지역자원과 연계하여 조치 사례1) 독거노인 전수조사를 하여 파악된 가구별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의 진행 사례2) 마을의 의제를 발굴한 경우 마을계획단, 주민자치위원회, 주민자치회 등에 전달 라. 공유회의 · 행정팀장 취합정리 후 공유회의(월1회 이상) · 활동사례 전 직원 공유, 동 현안사항, 결과활용 방안 등 논의 마. 결과 처리 · 실천사례(이달의 우수사례) 구 자치행정과 제출 (익월 7일 이내), 동 전체 공유 · 타 자치구 전파가 필요한 사항은 시 자치행정과로 제출(익월 10일 이내), 자치구 전체 공유 바. 활동 결과 활용 · 활동결과 활용방안 논의(공유회의) 후 추진 ※우동주가 마을지도를 그려서 전입세대에게 배부 활용 Ⅴ 향후 계획 ○ 우리동네주무관 개선 운영 계획 자치구 통보 시행 : ’17.5.31.한 ○ ’17년 우리동네주무관 개선 운영 현황 확인 : ’17.6.12.~6.27. - 4차 모니터링(2단계 13개 자치구)시 중점 확인 ○ 3단계 자치구 실행계획서 반영 : ’17.6.26.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업무매뉴얼 반영 : ’17.6.30. ○ 자치구 실천사례 취합, 전 자치구 공유(市 자치행정과) : ’17.7.~ 붙임 1. 우리동네주무관 업무매뉴얼 개선안 1부. 2. 우리동네주무관 TFT 명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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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네주무관 개선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자치행정과
문서번호 자치행정과-11685 생산일자 2017-06-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기곤 (02-2133-5835) 관리번호 D000003030512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자치 > 자치구운영관리 > 동마을복지센터추진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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