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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진흥지역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기본설계용역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통정책과-6996 결재일자 2017.3.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노리라 이상훈 이대현 03/24 윤준병 협 조 교통수요관리팀장 이수진 녹색교통진흥지역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기본설계용역 추진계획 2017. 3.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녹색교통진흥지역(한양도성 내부)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기본설계용역 추진계획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와 교통혼잡 개선을 위해 진입 차량의 통합적 관리체계를 마련하며, 남산 1, 3호터널 혼잡통행료 징수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고도화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추진근거 ○「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법」제41조 ~ 제45조 - 같은법 시행령 제36조 ~ 제40조, 같은법 시행규칙 제12조 ~ 제15조 󰏚 필요성 ○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정(’17.3.15)에 따라 특별종합대책에 포함되는 자동차 통행량 총량 관리를 위한 기반 마련 필요 - 특별종합대책 수립 시 자동차 통행량 총량 관리방안을 마련(법 제42조)하여야 하며, 특별대책지역에 대한 교통수요관리(법 제43조)를 하여야 함 - 또한, 지속가능성 관리지표 달성여부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지속가능성 관리지표 달성 시 녹색교통진흥지역을 해제하여야 함(법 제45조) ○ 녹색교통진흥지역 내에서 20년 이상 운영되고 있는 남산 1, 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시스템의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한 고도화(자동징수시스템 등) 필요 - 노후화 장비로 인한 차량번호인식률 및 영상판독률 저하로 시스템 운영 및 업무 효율성 감소, 대체가능 예비품 단종 등으로 유지관리 어려움 - 민자고속도로 원톨링시스템 원톨링(One tolling) 시스템 : 영상카메라를 통해 차량 이동경로를 파악해 최종 목적지에서 통행료를 일괄 수납하는 ‘무정차통행료시스템’ (’16.11.), 우면산터널 하이패스(’17.3.), 고속도로 다차로 하이패스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 : 단차로 하이패스를 2차로 이상으로 확대하여 설치하는 것으로, 하이패스 구간의 양 옆을 막고 있는 장애물이 사라져 하이패스 통과 시 본선과 같은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시스템 (’17년 예정) 등 다양한 자동징수시스템이 상용화되고 있음 󰏚 추진방향 ○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자동차 통행의 체계적·종합적 관리를 위한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구축·운영 - 온실가스 감축과 교통혼잡 개선을 위해 노후경유차, 관광버스, 승용차 집중관리 - 번호판 자동인식을 통한 차종별 통행 DB 구축 및 분석 시스템 도입 󰋻자동차 등록시스템과 연계, 차종별 통행 패턴 분석 → 최적 관리방안 도출 - 비용 최소화 및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타 시스템 연계 활용, 단계별 시스템 확장(타 시스템 예 : 혼잡통행료 징수시스템,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시스템 등) ○ 국내·외 최신 기술 반영 및 향후 확장성을 고려한 남산 1, 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시스템 고도화 - 노후화 장비 교체, 프로그램 기능 개선 등 시스템 고도화 방안 우선 실시설계 - 최신 기술동향 반영 및 확장성 등을 고려한 자동징수시스템 도입 방안 구상 󰏚 용역개요 ○ 용 역 명 : 녹색교통진흥지역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기본설계용역 ○ 용역기간 : 착수일로부터 8개월 ○ 용 역 비 : 200,00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최근 5년간 통행료(혼잡통행료, 유료도로 통행료 등) 징수관련 시스템 연구, 개발, 구축 실적이 있는 업체(부분 참여 실적도 인정) ○ 입찰참가자격 : ①, ②, ③의 자격을 모두 갖춘 업체 단독 또는 공동도급 ① 건설부문 중 교통 분야 엔지니어링 사업자로 신고한 업체 또는 건설 분야 중 교통기술범위에 해당하는 기술사무소를 개설 등록한 업체 ② 정보통신부문 중 정보통신분야 엔지니어링 사업자로 신고한 업체 또는 정보통신처리 분야 중 정보통신기술범위에 해당하는 기술사무소를 개설 등록한 업체 ③ 컴퓨터관련 서비스사업 분야로 소프트웨어사업자 신고를 필한 업체 󰏚 주요 과업내용 ○ 녹색교통진흥지역 교통현황 및 자동차통행관리 관련 유사시스템 조사·분석 - 차량번호판 자동인식기능 활용 시스템, 혼잡통행료 및 유료도로 통행료 징수시스템, LEZ(Low Emission Zone), ZTL(Zona Traffico Limitato) 등과 같은 일정 지역 내 자동차 통행관리 전략 및 시스템 운영 현황 조사 등 ○ 녹색교통진흥지역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기본설계 - 온실가스 감축과 교통혼잡 완화 효과를 극대화하는 관리 전략 수립 및 시스템 요구 기능 정의(예 : 노후경유차, 관광버스, 승용차 대상 진입제한, 통행료 부과 등) - 차량번호판 자동인식, 통행량 집계·분석, 단속 및 과태료 부과, 통행료 부과 등의 기능을 구현하도록 전체 시스템 구성·운영방안 설계 - 실시간 통행정보 수집, 차종별 통행량 및 통행패턴 분석 등이 가능하도록 정보 가공 및 정보제공체계 구축, DB 구성 및 분석 알고리즘 설계 - 기존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타 시스템 연계 방안 제시, 시스템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단계별 확장, 운영 및 유지관리계획 제시 ○ 남산 1, 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시스템 고도화 실시설계 - 남산 1, 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시스템의 현장 및 센터장비, 프로그램 기능, DB 구성 및 분석 툴 등 전반적인 문제점 진단 - 노후화장비 단계별 교체계획, 업무 효율성 및 편의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기능 개선 등 시스템 고도화 방안 설계 - 차량인식, 통행료 징수 분야 등에서 최신 미래기술 등을 적용한 자동징수시스템 도입방안 및 향후 확장성 등을 고려한 표준화 방안 제시 󰏚 향후계획 ○ 기술용역 타당성 심사의뢰(→ 기술심사담당관) : ’17. 3월 ○ 입찰공고 의뢰(→ 재무과) : ’17. 4월 ○ 제안서 평가 및 협상 : ’17. 5월 ○ 용역계약 및 시행 : ’17. 5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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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진흥지역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기본설계용역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6996 생산일자 2017-03-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노리라 (02-2133-2227) 관리번호 D0000029498921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량및교통수요관리 > 기업체교통수요관리제도개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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