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291번, 김성태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의원 요구 자료 제출 시 행 교통정책과-10317 결재일자 2017.4.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접수번호 접수일자 수 신 자 기획담당관 주무관 광역교통팀장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결 재 강안회 노병춘 이상훈 이대현 04/28 윤준병 협 조 도시철도관리팀장 代전재현 제 목 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291번, 김성태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따로붙임 : 국회의원 요구자료 1부. 끝. 김성태 의원(국토교통위원회, 바른정당) [요구번호 : 291번] 1) 9호선 급행운전 시 급행 미정차역 구내 통과 속도 2) 9호선 스크린도어 제작사, 가격, 열차 풍압 대웅 수준 등을 포함한 제원 3) 9호선 4단계 급행 운행 반영 계획 6) 9호선-공항철도 직결운행 추진상황 의원님께서 요구하신 9호선 관련 자료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출합니다. 1) 9호선 급행운전 시 급행 미정차역 구내 통과 속도 ○ 도시철도 9호선의 급행운전시 미정차역 구내 통과속도는 약 50~70km/h임 ※ 급행운전 시 미정차역의 열차통과속도는 구간별 선로조건(분기기, 곡선구간의 영향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음(통과운행 속도는 운영기관에서 선로조건 등을 자체 조사판단 결과에 따라 적용) 2) 9호선 스크린도어 제작사, 가격, 열차 풍압 대응 수준 등을 포함한 제원 ○ 스크린도어 제작사, 가격, 열차풍압 대응수준 등 제원은 아래와 같음 구 분 제작사 설치역 (개소) 총 가격 (억원) 열차 풍압 대응수준 비고 내풍압 순간풍속 수평분포하중 서울시메트로9호선(주) (9호선 1단계) 현대 엘리베이터(주) 24개역 443 270Kgf/m ^{2} 50m/s (=180km/h) 100Kgf ’09년 설치 서울메트로9호선운영(주) (9호선 2단계) 현대 엘리베이터(주) 5개역 48 270Kgf/m ^{2} 50m/s (=180km/h) 100Kgf ’15년 설치 3) 9호선 4단계 급행 운행 반영 계획 ○ 9호선 4단계(보훈병원~샘터공원) 구간은 현재 KDI에서 예비타당성 조사(’16.5부터) 중으로,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시 열차운행계획(급행운행 포함)도 검토할 예정임 6) 9호선-공항철도 직결운행 추진상황 󰏚 추진경위 ○ `98.02. : 9호선 급행화 및 직결방안 검토 요구 (건교부 → 시) ○ `98.04.11 : 9호선 건설 기본계획 보완요구 검토의견 제출 (시 → 건교부) - 직결 타당성 미흡. 양 노선간 연계는 환승 원칙, 직결 추진시 광역교통시설지정 및 추가 국비지급 요청 ○ `98.12.31 : 9호선 건설 기본계획(안) 반려 (건교부 → 시) ○ `99.03.09 : 9호선과 공항철도 연계방안 통보 (건교부 → 시) - 1단계 : 김포공항역에서 우선 환승, 2단계 : 공항철도 개통후 경제성 있는 경우 직결 검토 ○ `00.09.06 : 9호선 도시철도 기본계획 확정 (건교부) - 김포공항에서 평면환승, 장래 직결 대비 설계‧시공계획 수립 (승강장 조정 149m→165m) ○ `03.05.27 : 직결방안 확정 통보(건교부 → 시, 공항철도) - 전기/통행방식 결정, 직결위치 : 김포공항 내, 직결차량 : 9호선에서 운영 ○ `07.03.23 : 공항철도(인천-김포구간) 개통 ○ `07.09.18 : 9호선-공항철도 직결운행 기본지침 확정(건교부 → 시) - 9호선 개통시 직결 시행, 9호선-공항철도 상호교차 운행, 직결비용 국고 40% 지원 ○ `07.12.12 : 직결추진사항 조정 건의(시 → 건교부) - 직결시기를 ’11년 이후로 조정 및 직결비용 전액 국비 요구 ○ `08.12.02 : 9호선-공항철도 직결운행 기본지침 보완 통보 (국토부 → 시) - `12년을 목표로 빠른 시기에 직결 추진, 차량제작 조속 발주 ○ `09.12.29 : KTX직결관련 용역수행으로 9호선 직결차량구입 잠정유보(국토부 → 시) - 국가재정 부담완화를 위한 “인천공항철도 활성화 용역󰡓(‘09.11~’10.10) 결과에 따라 직결 차량구매 ○ `11.02.14 : KTX 우선 직결 추진 결정 (국토부→시) ※ ’14.6. KTX 직결완료 ○ `14.12.30~ : 공항철도~9호선 직결 재추진 관련 협의(7차, 도기본) - 국토부의 직결운행 이행계획 용역결과에 따라 직결추진 협의 요청(국토부) ○ `15.4.30 : 9호선 3단계 관련 ’16년 예산편성 요청 (시→국토부) - 직결차량 구매비 167억원 전액 국비 요청 ○ `15.11.29 : 공항철도-9호선 직결사업 협약(안) 검토요청 (국토부→시) ○ `15.12. : 9호선 3단계 관련 ’16년 예산 확보 : 167억원 - 직결차량 구매비 67억원 편성 (도시철도 국비지급 기준인 40%만 지급) ○ `15.12. 8 : 공항철도-9호선 직결사업 협약(안) 검토요청 회신 (시→국토부) - 직결관련 차량 성격, 비용부담 주체, 경제적 타당성 및 실효성의 면밀한 검토 후 논의 필요 - 국토부 수행 용역결과 송부 및 우리시 편익 추가분석 요청 ○ `16.7.19 : 공항철도-9호선 직결사업 관련 회의결과 통보 (국토부→시) - 직결은 감사결과, 연구용역 등을 통해 결정된 사안이므로 지연되지 않도록 협조(국토부) ○ `16.7.28 : 공항철도-9호선 직결사업 관련 회의결과 통보 회신 (시→국토부) - 직결관련 차량 성격, 비용부담 주체, 경제적 타당성 및 실효성의 면밀한 검토 후 논의 필요 ○ `16.10.31 : 직결관련 업무협의(시, 국토부) - 직결차량 성격(광역·일반), 비용 대비 실효성 및 직결비용 부담주체에 대한 합의 필요 ○ `16.11.04 : 직결사업 조속 시행을 위한 차량제작 발주 우선추진 요청(국토부→시) - 9호선-공항철도 직결은 기 확정, 총사업비 협의 통해 국비40%, 서울시60% 분담 협의 기 완료 ○ `16.12.21 : 직결사업 조속 시행을 위한 차량제작 발주 우선추진 회신(시→국토부) - 정부에서 직결을 추진함에 따라 운영비를 포함한 직결비용 전액 국비 부담시 직결 검토예정 작 성 자 기 관 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서울특별시 (교통정책과) 담당사무관 노 병 춘 공 병 엽 ☎ 02)2133-2239 02)2133-2246 주 무 관 강 안 회 김 치 훈 작 성 일 : 2017.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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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291번, 김성태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0317 생산일자 2017-04-2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안회 (02-2133-2239) 관리번호 D000002996063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국회및시의회대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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