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박람회 개최계획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5756 결재일자 2017.4.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기반조성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일자리노동정책관 박경희 홍승기 강선섭 04/26 유연식 2017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박람회 개최 계획 2017. 4. 일자리노동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예) 스페이스, 플랜, 앵커시설, 거버넌스, 인큐베이팅, 매칭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박람회 개최계획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제고와 사회적경제기업과 공공기관의 접점을 확대하여 공공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2017년도 서울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박람회를 개최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방향 󰏚 추진배경 ○ 공공기관과 사회적경제기업의 접점 확대를 통한 인식제고 및 2017년공공구매 목표액 1,000억원 달성을 위한 계기마련 - 비교적 구매 예산이 충분한 상반기 추진을 통해 매칭 및 구매 연계 - 기존 물품중심의 공공구매와 더불어 매출단위가 큰 용역, 민간위탁 등에 기획매칭 또는 구매 연계를 통한 매출액 확대 󰏚 추진방향 ○ 기존 찾아가는 박람회 운영방식 변경 및 다양화 필요 - 자치구 등 공공기관을 찾아가 상담과 홍보하는 단일한 방식에서 개최 기관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박람회 개최 - 박람회 참가기업의 직접적인 매출과 연결될 수 있는 행사로 전환 ○ 서울시 및 투자출연기관, 자치구의 참여를 용이하게 하는 박람회 기획·운영 - 기관별 상황 및 특성에 맞는 맞춤형 박람회 개최 - 사회적기업과 공공기관의 구매 책임자와의 상담을 통한 실질적인 구매연계 ○ 홍보중심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구매연계를 통한 운영 효과성 제고 - 데모데이(Demoday)등 부서장 대상 비즈니스프로그램 운영 등 ○ 2017년도 사회적경제 주간행사와 병행개최를 통한 시너지효과 제고 - 사회적경제 주간기간 중 공공구매 체험·전시관운영을 통해 공공구매 홍보 Ⅱ 행사개요 󰏚 행사명 : 2017년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박람회 󰏚 기 간 : 2017. 5. 26. ~ 6. 30.(1개월) ※ 2017년도 사회적경제 주간행사 : 2017. 6. 29. ~ 7. 1.(서울광장) 󰏚 장 소 : 본청,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교육청등 10개소 󰏚 주요행사 ○ 서울광장 :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체험 전시관 운영 - 공공구매 체험 전시관: 다양한 우선구매 방식 및 사회적경제 기업 서비스 제품전시 ○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박람회 운영 -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전시 및 홍보, 공공구매 상담 및 부대행사 - 데모데이(Demoday), 자치구별 전략업종 사업설명회등 비즈니스 프로그램운영 󰏚 소요예산 : 50백만원 ○ 예산과목: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사회적경제 인프라구축, 사회적경제 시장활성화, 민간위탁금 󰏚 추진체계 서울시 (사회적경제과) ⦁행사 총괄 ⦁자치구 및 투자출연기관 등 협력 및 조정 ⦁순회일정 수립 및 장소 섭외/조정 자치구/투자출연기관 ⦁자치구지원기관과 사전 협의 진행 및 운영방식 선택 ⦁실질적인 매칭을 위한 구매 계획 수립 및 제출 ⦁공공구매 박람회 개최 장소 협조(강당) ⦁기관의 구매책임자 및 부서장 등 참여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박람회 기획/운영 ⦁공공구매영업지원단 상담지원 ⦁사회적경제기업 및 자치구 지원기관 참여 유치 자치구지원기관 ⦁자치구와 사전 협의 진행 및 운영방식 선택 ⦁맞춤형 박람회 기획/운영(맞춤형 선택시)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참여 유치 ⦁박람회 운영 지원 및 협조 Ⅲ 세부추진계획 󰏚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우수사례 기획전시 ○ 기간/장소 : 2017. 6. 29 ~ 7. 1(3일간)/ 서울광장 ※ 2017 사회적경제 주간행사 기간중 기획전시 부스 운영 ○ 기획의도 : 구매담당자 우선구매제도에 대한 인지도 제고 ○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의추진 ○ 구성사항(안) 공공구매 우수사례 전시관 -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다양한 우선구매 방식 전시 및 공공구매 우수사례 전시 - 공공구매 우수사례집 등 비치·배부와 동영상 상영을 통한 방문객의 이해 도모 - 전문 안내요원의 배치와 안내를 통한 내방고객의 편의성 제공 오피스 라이프존 - 사무공간에 필요한 사회적경제 서비스 및 제품 전시 ※ 모델하우스와 같은 품격있는 공간 조성 - 전시에 구성된 물품의 리플렛 제작·배포로 구매촉진 유도 - 온·오프라인을 통한 홍보 및 공공구매 담당자 참여유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부스 설치사례> <공공구매 오피스라이프 사용설명 > <공공구매 전시관> 󰏚 찾아가는 공공구매 박람회 개최 ① 찾아가는 공공구매 박람회 희망기관 접수 및 개최장소 선정 ○ 접수기간 : 2017. 4.27 ~ 5.10 / 일정통보 : 5월 3주 ○ 주요내용 - 자치구, 교육청, 투자·출연기관 중 찾아가는 공공구매 박람회 개최 희망기관 접수 - 자치구의 경우 운영방식(일반형, 맞춤형) 선택하여 신청 - 희망기관 중 ‘17년도 공공구매 계획, 개최장소, 단체장·기관장 참석 여부 등 검토하여 선정 [개최기관 선정시 고려사항] ○ 기관의 성격, 구매패턴 분석 (예 : 돌봄, 문화예술 등 사회서비스 분야의 사회적경제기업 진입가능 여부 등) ○ 기관의 구매계획, 사업계획 분석 (예 : 확대 추진 및 신규 추진 사업 등) ○ 자치구의 경우 자치구지원기관과 사전 협의 완료된 자치구 우선 고려 (자치구지원기관이 없는 자치구의 경우 고려사항 제외) ② 찾아가는 공공구매 박람회 운영 ○ 대 상 : 박람회 개최 희망기관 중 선정(10개소) ○ 기 간 : 2017. 5. 26 ~ 6. 30 ○ 장 소 : 사전 제출한 박람회 운영공간(20m x 15m 규모, 청사 강당 우선) ○ 운영방법 : 기관별 선택가능 - 일반형: 개최 기관에 사회적경제기업이 동행해 공공기관 구매 책임자와의 상담 및 구매 연계하는 기존 방식 예시) 구매계획 분석을 통한 구매부서와 사회적경제기업간 구매 매칭 프로그램 및 데모데이(Demoday) 등 비즈니스 프로그램 운영 등 ※ 데모데이(Demoday): 기업이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제품, 아이디어 등을 소개하며 투자를 유치하는 행사 구매부서와 사회적경제기업간 매칭 상담 공무원 대상 서비스 및 제품 등을 소개하는 행사(Demoday) - 맞춤형: 자치구와 자치구지원기관에서 특성 및 상황에 맞는 방식을 기획하여 운영하는 방식으로 별도 기획된 내용으로 박람회 운영 예시) 자치구 사회적경제기업 현장탐방, 자치구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한 라운드테이블 등 구매담당자 및 부서장 대상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투어 자치구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한 라운드테이블 ○ 진행절차 공공기관/ 자치구 지원기관 ➡ 사회적경제담당관 ➡ 공공기관/ 자치구지원기관/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전 협의 운영방식 선택 및 기획 구매계획 사전제출 희망기관 접수 및 선정 선정기관 일정 조율 및 통보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박람회 기획/운영 구매담당자 참석 유치 사회적경제기업 참여 유치 - 찾아가는 박람회 상담 테이블 배치 : 희망기관 개최 장소 내 상담공간 구성 - 참 석 : 구매계획 제출 부서장, 사회적경제기업, 자치구지원기관, 사회적경제지원센터 Ⅳ 진행일정 세부 추진업무 4월 5월 6월 7월 4주 1주 2주 3주 4주 1주 2주 3주 4주 5주 1주 찾아가는 공공구매 박람회 참여계획 접수 공공구매 박람회 개최장소 선정 및 조정 박람회 참여 사회적경제기업 모집 찾아가는 박람회 운영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기획전시 Ⅴ 행정사항 󰏚 본청․사업소, 자치구, 교육청, 투자출연기관 협조 ○ ’17년 공공구매 박람회 참여계획 제출(별첨1) - 구청장 등 단체장 참석여부, 17년도 사회적경제 구매계획 등 ○ 찾아가는 공공구매 상담부스 운영에 따른 장소협조 ○ 구매계획 부서장의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구매상담회 참석 󰏚 홍보 협조 ○ SNS, 인터넷 포털 등 홍보 협조(뉴미디어담당관) ○ 보도자료 배포 및 취재, 기획기사 보도 협조(언론담당관) ○ TV 및 라디오 홍보, 행사과정 촬영 협조(교통방송) 󰏚 소요예산 : 50백만원 ○ 서울광장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기획전시관 운영 : 주간행사 행사운영비 집행 ○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박람회 운영 : 50백천원 【서식_일반형】 ○○구 찾아가는 박람회 참여 계획 󰏚 일 시 : 2017. 0. 0(화) 10:00 ~ 17:00 󰏚 장 소 : (예)○○구청 강당 󰏚 주요참석자 : 구청장, 부구청장, 일자리경제과장, 청소행정과장, 공원녹지과장 등 󰏚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계획 ○ 구매목표 : 3건, 50,200천원 ○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세부 내역(예시) (단위 : 천원) 연번 사업명(물품, 용역, 민간위탁, 공사 등) 구매부서 일정 품명(용역명) 수량 금액 비고 계 547,000 1 노후 PC 교체사업 디지털정보과 '17. 11월 중 PC 40,000 2 ○○회관 신축공사 복지정책과 '17. 4월 중 200,000 3 ○○구 소식지 인쇄 홍보전산과 '17. 4월 중 132,000 4 종량제 규격봉투 구입 청소행정과 '17. 4월 중 종량제봉투 100,000 5 불법광고물 정비용역 건설관리과 '17. 4월 중 65,000 6 안전장구 구입 청소행정과 '17. 10월중 안전화, 방진마스크 등 10,000 【서식_맞춤형】 ○○구 사회책임조달 박람회 참여 계획 󰏚 일 시 : 2017. 0. 0(화) 10:00 ~ 17:00 󰏚 장 소 : (예)○○구청 주차장 󰏚 주요참석자 : 구청장, 부구청장, 일자리경제과장, 청소행정과장, 공원녹지과장 등 󰏚 맞춤형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박람회 추진 계획 사업명 항 목 세부내용 사업개요 ○ 사업 추진 필요성 - 목적 및 배경, 추진 필요성, 아이템 선정 동기 등 ○ 사업내용 및 특성 - 특징, 장점, 효과성 등 - 사업 추진으로 인해 기대되는 효과 세부사업내용 ○ 사업내용 - 대상, 운영 방식, 운영계획 등 사업목표 ○ 정량적 목표 - 참여자 인원, 방문기관 수, 사업매칭 건수 등 ○ 정성적 목표 - 인식개선 등 사 업 추진계획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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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박람회 개최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일자리노동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5756 생산일자 2017-04-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경희 (02-2133-5495) 관리번호 D0000029875700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사회적기업육성 > 사회적경제조직공간계획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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