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비상기획관 홍보계획

문서번호 민방위담당관-6445 결재일자 2017.4.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비상기획팀장 민방위담당관 비상기획관 박재민 이성택 김현규 04/20 김기운 협 조 비상대비팀장 代신광천 통합방위팀장 신경근 안보정책팀장 장성구 민군협력팀장 김수경 민방위관리팀장 한창옥 민방위교육팀장 안영진 시청병역관리팀장 김태영 2017년 비상기획관 홍보 계획 2017. 4. 비 상 기 획 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뉴미디어담당관 도시브랜드담당관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 2016년 홍보실적 총평 > □ 비상기획관 최초로「비상기획관 시민 홍보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 홍보의 기틀 마련 (※「시장과 함께하는 안보정책포럼」시장요청 사항 관련임) □ 주요 홍보실적 ○ 연도별 보도자료 제공 실적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4건 8건 4건 5건 4건 ※ ’16년 신문․방송 표출 41건으로 전년대비 15건 증가 ○ 을지연습 집중 홍보기간 운영 : 8.1 ~ 25 ○ 민방위 비상대피시설 인지도 향상 홍보 - 대피소 찾아보기 홍보물(부채) 처음 제작․배부 : 34,000개 - 비상시 행동요령 리플릿 배부 : 15,000매 - 전광판 및 자치구 소식지 등에 대피소 홍보 게재 요청 : 5회 ○「민방위의 날」대피훈련에 대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 - 민방공 대피훈련 리플릿 배부 : 40,000매 - 교통정보전광판(281개소) 문자표출, 시내․마을버스(8,926대) 안내문 부착 - 市 SNS 활용 홍보 : 서울트위터, 홈페이지, 라이브서울, 카카오스토리 등 ○ 민방위 교육 홍보 - 민방위 과목별 영상자료 배부 및 홈페이지 게시 - 민방위 제도 및 국민행동요령 등 게재된 만방위 교재 배부 □ 문 제 점 ○ 보안상의 이유 및 관심도 부족으로 보도자료 중심의 최소한 홍보 ○ 예산 부족 및 부서내 홍보 처리절차가 미비로 홍보에 소극적임 ○ 市 자체 홍보매체(영상매체, 홍보대사, 스토리텔러 등) 활용도 저조 ○ 市 내부 홍보 부족으로 부서 위상 고착(을지연습, 민방위훈련 하는 부서) ○ 연도별 홍보실적에 대한 평가가 없이 관행적 홍보 실시 □ 개선방안 ○ 부서내 홍보 처리절차를 체계화하여 능동적 언론 홍보 추진 ○ 다양한 市 홍보매체를 적극 활용한 홍보 추진 ○ 전직원 대상 홍보전문가 교육으로 역량 강화하여 효과 극대화 ○ 행정포털을 활용한 내부 홍보 강화 및 연말 자체 평가 실시 2017년 비상기획관 홍보 계획 서울 시민의 안보의식 및 市 내부 비상기획관 위상을 제고하기 위하여 ’17년 비상기획관 홍보를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함 Ⅰ 기 본 방 향 󰏚 홍보업무 처리절차 체계화 및 직원 홍보역량 배양하여 효과 극대화 ⇒ 홍보 전담요원을 통한 홍보창구 일원화, 홍보전문가 강연 등 󰏚 다양한 매체 활용 및 유관기관과 협업 홍보로 시민 안보의식 제고 ⇒ 사업별 대상에 맞는 홍보매체 활용, 내․외부 협업 확대 등 󰏚 비상기획관 주요사업 등 적극 홍보로 시에서 기관 위상 제고 ⇒ 市 행정포털, 소통방통 방송 및 밴드 활용 등 현 황 분 석 ○ 한반도 정세 - ’12년 김정은 집권 이후 북한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지속 - 사드(THAAD)의 한반도 배치를 놓고 중국과의 갈등 심화 - 한반도의 긴장감은 나날이 고조 ○ 시민 안보의식 - 시민안보의식이 중요한 시점임에도 불구하구 전반적으로 낮은 안보의식 ∗ “설마 우리나라에 전쟁이 나겠어?, 전쟁이 나면 뭘 해야 하지? - 2016년 5월 을지연습 기간 중 여론조사 결과(’16.5월) ∗ 안보의식 수준 : 시민 46.3%, 청소년 69.1%가 스스로 낮다고 평가 전시행동요령 인지도 : 51.5%가 용어만 인지함 ○ 부서내 홍보 참여도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안보 정책 홍보에 소극적 - 市 내부적으로 비상기획관의 위상 및 역할에 대한 관심 저조 Ⅱ 홍 보 체 계 비 전 (슬로건) 시민과 함께하는 「안보 서울 365일」 목표 ● 시민 안보의식 제고 ● 시민 관심 및 참여 확대 비상기획관 위상 정립 추진 방법 1. 슬로건 지정·운영 3. 다양한 매체 활용 5. 홍보전문가 초청 강연 2. 홍보체계 정립 4. 내·외부 협업 추진 6. 市 내부홍보 강화 주요 사업 과제 ① 서울형 민방위 교육 ② 통합방위협의회 운영 ③ 민방공훈련․비상대피소 찾기 ④ 2017년 을지연습 ⑤ 서울수복 기념행사 Ⅲ 추 진 방 법 1. 슬로건 지정·운영 󰏚 목 적 : ’17년 市 안보정책 방향을 대표하는 슬로건 지정·운영 󰏚 슬 로 건 : 시민과 함께하는 「안보 서울 365일」 󰏚 홍보방법 : 각종 홍보매체 및 책자 제작시 문구 표출 󰏚 향후계획 : 핵심사업 슬로건 공모·선정(도시브랜드담당관, 정보기획담당관 협조) 2. 홍보체계 정립 󰏚 현 황 ○ 홍보계획 및 마스터플랜 없이 일시적 홍보 ○ 홍보 전담 창구 부재로 사업 담당 위주의 소극적 홍보 󰏚 개선방안 [ 홍보마스터플랜 수립 ] ○ 전략적 홍보 추진을 위한 장기 계획 수립 ○ 기본 방향 [ 홍보 T/F팀 구성·운영 ] ○ 목적 : 홍보 창구 일원화로 홍보 효율성 제고 ○ 구성 : 민방위담당관 외 9명 ○ 역할 : 홍보마스터플랜 수립, 비상기획관 소식지 제작 등 3. 홍보전문가 초청 강연 󰏚 목 적 : 직원들의 홍보에 대한 관심도 제고 및 역량 강화 󰏚 추진계획 ○ 일시/장소 : ’17. 5월, 11월 / 충무기밀실 ○ 대 상 : 민방위담당관 전직원 ○ 강사섭외 : 시민소통기획관에서 추천하는 전문 강사 ○ 강연내용 : 효율적인 홍보기법 및 온라인 소통 확산 전략 등 4. 다양한 매체 활용 󰏚 목 적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 효과 극대화 󰏚 홍보매체 ○ 언 론 : TV, TBS(교통방송), 라이브서울, 신문 등 ○ 온 라 인 : 시 및 자치구 홈페이지, 행정포털, 소통방통 등 ○ 뉴미디어 : 동영상, 유튜브, SNS 등 ○ 전 광 판 : 지하철 전광판, 옥외광고판, 시청 전광판 등 ○ 인 쇄 물 : 리플릿, 현수막, 교육교재, 포스터, 소식지 등 󰏚 추진방법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부서와 적극 협조 ○ 홍보 Trend인 뉴미디어(모바일, 동영상)를 활용한 적극 홍보 ○ 공개 가능한 시장 참석 행사시 교통방송 및 라이브서울 적극활용 (예비군의 날 행사, 서울수복 기념행사 등) 5. 내·외부 협업 추진 󰏚 목 적 : 내․외부 기관과 협업하여 시너지 효과 창출 󰏚 협업내용 [ 시 내부 협업 ] ○ 대변인 : 주요사업 보도자료 제공, 오피니언리더 기고 등 ※ 신문기고 : 안보정책자문위원을 통한 안보관련 기사 제공 ○ 시민소통담당관 : 市 전광판 홍보, 홍보대사, 스토리텔러 등 ※ 홍보대사 활용 : 강주배의 무대리 만화 캐릭터로 “비상대피 요령” 제작 ○ 교통방송 : 인터뷰 및 방송 촬영 ○ 뉴미디어담당관 : 라이브 서울(인터넷 방송), 동영상 제작 등 ○ 정보기획관 : 시 홈페이지 관리 및 기안문에 슬로건 표출 등 [ 시 유관기관 협업 ] ○ 재향군인회 : 초·중생 안보전적지 견학 등 안보교육시 자료 제공 ○ 수도방위사령부 등 군부대 : 을지연습, 예비군의 날 행사 등 협조 ○ 市 교육청 : 초․중생, 어린이집 민방위교육장 체험 확대 등 6. 市 내부 홍보 강화 󰏚 비상기획관 사업 행정포털 및 소통방통 방송 활용 적극 홍보 󰏚 각종 훈련 참여 우수부서 인센티브(시장표창 등) 제공으로 관심 제고 󰏚 비상기획관 소식지(가칭 : 안보 서울 365) 제작 및 배부 󰏚 기안문 작성 시 핵심사업 슬로건 적극 표출 Ⅳ 사업별 홍보 추진계획 󰏚 2017년 사업별 홍보 총괄표 사 업 명 기간 대 상 홍보매체 협업부서 ① 서울형 민방위 교육 민방위교육 개선 2,7월 초순 시 민 신문 대변인 서울형 민방위 교육 시 민 홈페이지 정보기획관 유소년 체험교육 어린이,학생 강의 및 체험 민방위 강사 사회적 약자 체험교육 장애인 등 신문 및 체험 대변인 민방위 대원 홍보 민방위대원 강의 및 체험 민방위 강사 ② 통합방위협의회 운영 통합방위회의 개최 2,7월 초순 시 민 신문 대변인 통합방위의 중요성 시 민 신문 안보정책자문위원 직 원 소식지 ③ 민방공훈련 ·비상대피소 찾기 민방공 훈련 8월 중순 시 민 신문 대변인 전광판 시민소통담당관 학 생 강연 및 체험 교육청 직 원 행정포털,소통방통 시민소통담당관 비상대피소 찾기 시 민 홈페이지 정보기획관 SNS,전광판 시민소통담당관 ④ 2017년 을지연습 을지 훈련 참여 8월 중순 시 민 신문 대변인 전광판 시민소통담당관 직 원 행정포털,소통방통 안보현장 체험 학 생 강연 및 체험 수도방위사령부 ⑤ 서울수복 기념행사 서울수복 행사 참여 9월 하순 시 민 신문 대변인 전광판 시민소통담당관 학 생 체험 해병대사령부 직 원 행정포털,소통방통 시민소통담당관 ① 서울형 민방위 교육 ○ 개 요 - 기간/장소 : ’17.3.1~12.31 / 서울시 민방위교육장 등 - 교육대상 : 민방위대원 76만여명 ○ 홍보계획 - 목 표 : 민방위 대원을 비롯한 및 시민 안보관 확립 - 기 간 : 상반기 - 3.3~3.6, 하반기 - 7.6~7.7 - 세부내용 구 분 대 상 홍보매체 협업부서 민방위교육 개선 시 민 신문 대변인 서울형 민방위 교육 시 민 홈페이지 정보기획관 유소년 체험교육 어린이,학생 강의 및 체험 민방위 강사 사회적 약자 체험교육 장애인,다문화가족 등 신문 및 체험 대변인 민방위 대원 홍보 민방위 대원 강의 및 체험 민방위 강사 ② 통합방위협의회 운영 ○ 개 요 - 개최시기 : 분기별 1회 - 참석대상 : 통합방위협의회 위원 등 359명 - 주요내용 : 안건에 대한 기관발표, 의견발표, 군 장비 전시회 등 ○ 홍보계획 - 목 표 : 대시민 통합방위 인지도 제고 - 기 간 : 상반기-2.13~2.16, 하반기-7.25~7.28 - 세부내용 구 분 대 상 홍보매체 협업부서 통합방위회의 개최 시 민 신문 대변인 통합방위의 중요성 시 민 신문 안보정책자문단 직 원 소식지 ③ 민방공 훈련 및 비상대피소 찾기 ○ 개 요 - 시기 / 대상 : ’17. 8월 / 全 서울시민 - 주요내용 : 적 공습상황에 대비한 주민 및 차량 이동통제 훈련 실시 등 ○ 홍보계획 - 목 표 : 민방공 훈련 적극적 참여 및 비상대피소 인지도 제고 - 기 간 : 8.16~8.18 - 세부내용 구 분 대 상 홍보매체 협업부서 민방공 훈련 시 민 신문 대변인 전광판 시민소통담당관 학 생 강연 및 체험 교육청 직 원 행정포털, 소통방통 시민소통담당관 비상대피소 찾기 시 민 홈페이지 정보기획관 SNS,전광판 시민소통담당관 ④ ’17년 을지 연습 ○ 개 요 - 목 적 : 전시전환 및 임무수행 절차 훈련으로 비상대비태세 확립 - 일 정 : ’17.8.21(월)~8.24(목), 3박 4일 - 대 상 : 시·구 및 산하기관, 유관기관 등 14만여명 ○ 홍보계획 - 목 표 : 시민 및 내부직원 적극적인 을지연습 참여 - 기 간 : 8.16~8.18 - 세부내용 구 분 대 상 홍보매체 협업부서 을지 훈련 참여 시 민 신문 대변인 전광판 시민소통담당관 직 원 행정포털, 소통방통 시민소통담당관 안보현장 체험 학 생 강연 및 체험 수도방위사령부 ⑤ 서울수복 기념행사 ○ 개 요 - 일시/장소 : ’17.9.23(토) 10:00~20:00 / 서울광장 - 참석 인원 : 예비군, 통합방위협의회위원 등 5,000여명 ○ 홍보계획 - 목 표 : 서울수복 참전용사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고 시민안보 의식 고취 - 기 간 : 9.21~9.23 - 세부내용 구 분 대 상 홍보매체 협업부서 서울수복 행사 참여 시 민 학 생 신문 대변인 전광판 시민소통담당관 체험 해병대사령부 직 원 행정포털, 소통방통 시민소통담당관 Ⅴ 향 후 계 획 󰏚 비상기획관 홍보 T/F팀 구성·운영 4월 󰏚 반기별 홍보 실적평가 및 홍보 전략수립 반기별 󰏚 홍보 전문가 초청 특강(직원 역량 강화) 5월, 11월 󰏚 핵심 사업 슬로건 공모·선정(도시브랜드담당관 협조) 6월 󰏚 비상기획관 홍보마스터플랜 수립 10월 󰏚 홍보 실적 평가(우수사례 공유) 6월, 12월 󰏚 언론담당관/시민소통담당관 협조 수 시 붙임 ’17년 주요사업 홍보 일정 핵심 사업명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담 당 서울형 민방위 교육 민방위교육팀 (자치구) 3.3 ~ 3.6 7.6 ~ 7.7 통합방위협의회 운영 통합방위팀 2.13 ~ 2.16 7.25 ~ 7.28 민방공훈련 및 비상대피소 찾기 민방위관리팀 (자치구) 8.16 ~ 8.18 ’17년 을지연습 비상대비팀 8.16 ~ 8.18 서울수복 기념행사 민군협력팀 재향군인회 해병대사령부 9.21 ~ 9.23 ※ 일반 사업 홍보일정 일반 사업명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담 당 예비군 육성지원/기념행사 통합방위팀 4.3 ~ 4.5 안보정책자문단 운영 안보정책팀 11.28 ~ 11.29 기술인력 동원 훈련 10.10 ~ 10.11 6.25 기념 안보결의대회 민군협력팀 재향군인회 해병대사령부 6.21 ~ 6.23 여성 민방위대 경진대회/활동 민방위관리팀 (자치구) 6.26 ~ 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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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비상기획관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비상기획관 민방위담당관
문서번호 민방위담당관-6445 생산일자 2017-04-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재민 (2133-4509) 관리번호 D000002981843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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