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여름철 호우·태풍 대비」서울대공원 수방상황실 구성·운영계획

문서번호 시설과-2043 결재일자 2017.4.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전문관 주무관 시설과장 관리부장 서울대공원장 서동민 한상길 代이춘한 김명용 04/12 송천헌 협 조 동물원장 이기섭 전략기획실장 윤대진 총무과장 이행용 운영과장 김정열 조경과장 강인호 동물기획과장 김보숙 동물복지1과장 이종혁 동물복지2과장 송부용 종보전연구실장 어경연 「2017년 여름철 호우·태풍 대비」 서울대공원 수방상황실 구성·운영계획 2017. 4. 서울대공원 (시 설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년 여름철 호우․태풍 대비」 서울대공원 수방상황실 구성·운영계획 2017년 여름철 호우∙태풍 등 풍수해에 대비하여 사전 효과적인 예방대책과 단계별 비상근무 등 체계적이고 신속한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유사시 복구계획을 수립하여 대공원 이용객의 안전과 각종 시설물의 원활한 기능유지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16조, 제17조 󰏚 「서울특별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조례」 제12조 󰏚 「2017년 여름철 태풍·호우대비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계획」 ※ 주요내용 ┏ · 일상화된 이상기후에 대한 신속하고 체계적 대응체제 구축 ┝ · 위기관리 주관․실무부서 명확히 지정하고, 부서별 비상근무체계 확립 ┗ · 유관기관 및 민간과 합동하여 통합재난대응체제 구축 Ⅱ 기 본 방 향 󰏚 수방상황실 조직편성 근무체계 확립 󰏚 수방상황실 운영 󰏚 동원인력 및 자재 장비확보 󰏚 취약지역별(재해위험 시설물) 지역책임자 지정운영 󰏚 수방 기동순찰반 운영 Ⅲ 세부추진계획 󰏚 추진기간 : 2017. 5.15 ~ 2017.10.15. (5개월간) 󰏚 수방상황실 조직 편성 및 근무체계 ○ 상황실 조직 ( ※ 3단계 전직원 근무 기준 ) 본 부 장 : 대공원장 부 본부장 : 관리부장, 동물원장 (보좌관:시설과장) 본 부 직 원 유관기관 상황총괄반 공원관리반 동물원관리반 대외협력반 시설과장 전략기획실장 조경과장 동물기획과장 동물복지1과장 동물복지2과장 종보전연구실장 총무과장 운영과장 ∘상황 보고․전파 등 ∘수방상황지휘 ∘수방기동반운영 ∘공원 수방관리 ∘홍보 및 전파 ∘(준)공무직 관리 ∘동물원 수방관리 ∘(준)공무직 관리 ∘민자시설 등 수방협조 ∘(준)공무직 관리 ○ 3단계 근무인원 : 195명 - 상황실(28명) : 원장, 부장2명, 과장9명, 상황총괄반4명, 공원관리반4명, 동물원관리반4명, 대외협력반4명 - 현장근무(167명) : 부서별 담당 관리시설 현장 수해대책 근무 ※ 수방기동반(공무직) 12명 별도 운영 ․ 국립현대미술관 ․ 서울랜드(주) ․ 동일삭도(주) ․ (주)동원건설산업 ․ (주)CNS자산관리 ․ 과천시 안전총괄담당관 ․ 남부도로사업소 ․ 과천파출소 ․ 과천119안전센터 ․ 한전남부지사 ․ 코원에너지 ․ 한림대 성심병원 ○ 수방상황실 설치 운영 - 설 치 장 소 · 1단계 및 2단계 발령시 : 시설과 사무실 · 3단계 발령 및 필요시 : 소회의실 또는 강당 ○ 수방상황실 임무 - 상황실장 · 수방대책 총괄지휘 및 감독 · 상황에 따른 비상근무 발령 - 상황반장(각 실․과장) · 수방에 대한 작업지휘 추진 및 대책판단 · 취약지점에 대한 점검 및 대비 - 유관기관 및 민자기관 · 체계적인 방재조직 구축 및 공원내 재해 복구를 위한 인력, 장비지원 · 민자시설에 대한 점검 및 복구실시로 이용객의 안전성 확보 ○ 수방상황실 근무체계 - 평시근무 · 주간 : 시설과 시설안전팀 편성 (당일 9시~18시) · 야간 : 동관소 당직자가 평시근무 상황유지 (18시~익일 9시) ※ 비상상황 발생시 평시근무자는 부서(과)별 비상연락담당자에게 전화연락하고 단계별 비상근무자에게 휴대폰 문자알림 실시 (주간:시설과 시설안전팀, 야간:당직사령) 『재난안전대책 비상근무자 휴대폰 문자알림 시행계획』 (시설과-1469,2006.7.20) - 단계별 기상상황 및 근무기준 구 분 상 황 기 준 근 무 형 태 근무내용 평시 (관심) ∙징후감시 필요시 ∙예방활동 필요시 ∙당직근무자 상황유지 ∙상황실운영 - 주간 : 시설과 - 야간 : 당직실 보강 (주의) ∙강우량 30mm/일 이상 예보시 ∙시설과 보강근무자 1명 ∙상황파악, 작업준비 ∙비상상황알림 1 단계 (주의) ∙호우주의보 발령시 - 6시간 70㎜이상 예보 - 12시간 110㎜이상 예보 ∙한강대교수위 4.5m도달시) ∙태풍경주의보(순간풍속20m/s) ∙수방상황요원 1/4 (상황실장:전략기획실장 등 7개 부서장) ∙공무직 근무자 3명 ∙상황파악 ∙작업준비 및 실시 2 단계 (경계) ∙호우경보발령시 - 6시간 110㎜ 이상 예보 - 12시간 180㎜ 이상 예보 ∙홍수주의보(한강대교수위 8.5m) ∙․태풍경보 (순간풍속26m/s, 총강우량200mm이상) ∙수방상황요원 1/2 (상황실장:시설과장, 조경과장) ∙공무직 근무자 3명 ※ 필요시 수방상황요원 전직원 및 대공원 전 직원 ∙작업시행 ∙대응체계 ①일상적 ②심각한 긴급재난 3 단계 (심각) ∙홍수경보 발령시 -한강대교수위 10.5m 예상시 ∙태풍·호우로 인한 대규모 재난발생 가능성 확실 시 ∙이재민 다수발생 ∙수방상황요원 1/2 (상황실장:관리부장,동물원장) ∙전직원 비상시(상황실장:원장) - 수방상황요원 전직원 및 대공원 전 직원 ∙공무직 근무자 6명(필요시 전직원) ∙필요시 교통통제 ∙가용장비 총동원 - 수방상황실 요원 운영방법 · 비상소집시에 부서별 담당관리지역(취약지역)에서 수방대책 근무 · 공동대처 등 필요시 수방상황실 합동근무실시 ※ 세부 근무체계 별첨 - 비상근무인원 최소화에 따른 직원 조기출근 담당구역 수방작업실시 · 강우시 각 과별 수방대책 비상연락담당자 출근직원 비상연락조치 · 시설과 → 부서별 수방대책 비상연락담당자 → 부서 출근직원 ※ 비상근무자는 철야 근무시 『2017년도 서울특별시 공무원 휴가 등 업무지침』에 의거 근무 익일 부서장 승인 후 휴무조치 ○ 수방대책 보고체제 - 수방대책보고 · 수방상황실장은 관할구역 안의 재해에 대해서 지체없이 수방상황과 응급조치 내용을 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에 보고 · 대규모 피해상황 및 중요 특기사항(대피, 돌발사태, 기타)에 대하여는 중앙 및 시 재난안전대책본부로 동시 직접 보고 · 수방대책보고 계통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소방방재청)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대공원 수방상황실 유관기관 및 민자시설 관리업체 각 시설물 관리자 및 관람객 - 피해 발생보고 · 보고시기 - 수방상황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피해발생 즉시 · 보고사항 - 육하원칙에 의해 재난안전대책 상황보고 · 보고방법 - 유선 및 FAX 보고 (각과, 민자업체 → 대공원 수방상황실 →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수방상황실 연락처 · 서울대공원 : (주) 시설과 (전화:500-7410~3, Fax: 507-7230) (야) 당직실 (전화:500-7890 , Fax: 500-7247) ·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전화:2133-0090~92, Fax:2133-0099) / 하천관리과 (전화:2133-3861~5) 󰏚 수방대책 동원인력 및 자재 장비 확보 ○ 동원인력 현황 계 직 원 환경실무관 시설실무관 비 고 311 195 48 68 ○ 장비보유 현황 구 분 굴삭기 덤프트럭 버브캣 수중펌프 전기차 살수차 비 고 확 보 량 2 1 1 3 2 1 ○ 자재확보 현황 구 분 마대(pp) (매) 비닐 (롤) pp로프 (m) 삽 (개) 빗자루 (개) 시멘트 (포) 모래 (㎥) 계 5,000 10 500 100 100 100 30 󰏚 수방 시설물 점검․정비 ○ 대 상 - 소하천 : 4개소 (금붕어광장연못, 조절저수지, 자연캠프장, 서울랜드) - 제 방 : 2개소 (조절저수지제방, 금붕어광장연못제방) - 교 량 : 18개소 (대공원 13개소, 서울랜드 5개소) - 하수도 : 45.7km - 공동구 : 9.2 km - 우․오수맨홀 : 498개소 - 빗물받이 : 537개소 - 그 외 주요시설 ▶ 건축물(306개동-대공원188개동,서울랜드118동), 도로(27.7km), 전기시설(주변전실외 17개 분기실)기계시설(주보일러실외 8개소), 교량(해오름다리외 12개소), 오수처리장 등 ○ 적출사항 조치 - 점검시 적출사항에 대하여는 경미한 사항은 자체인력 및 연간단가계약 업체 등을 활용 하여 즉시 조치토록 하고, - 장기간 소요사항에 대하여는 조치계획 수립(예산반영등)후 조치 󰏚 관리(취약)지역별 책임부서 및 책임자 지정운영 ○ 관리(취약)지역별 책임부서 및 책임자 지정 관 리 (취약) 지 역 책임부서 책임자 자원봉사스테이션 및 주변 정원, 종합안내소 전략기획실 실장 종합관리사무소, 스포츠테마파크, 서울랜드, 동일삭도, 기린나라 총무과 과장 공원내 판매시설, 공원부설주차장 운영과 과장 조절저수지, 소하천, 오수처리장. 공동구, 하수암거, 변전소, 보일러실, 펌프장, 교량, 도로, 빗물받이, 맨홀, 하수관거 유수장애지장물 등 시설과 과장 공원내 절개지, 산사태․낙석 우려지역, 축대, 옹벽, 식물원, 장미원, 자연캠프장, 어린이놀이터, 산림내 수해유발 적치물 등 조경과 과장 동물원관리사무소, 어린이동물원, 담당 동물사 동물기획과 과장 동물원내 담당 동물사 및 방사장 동물복지1과 과장 동물원내 담당 동물사 및 방사장 동물복지2과 과장 동물병원 및 주변, 담당 동물사 및 방사장 종보전연구실 실장 ○ 유관기관(업체) 책임구역제 시행 - 국립현대미술관 : 서울랜드 동문~자연캠프장 정문 앞 - 서울랜드 : 1초소~서울랜드 동문 및 정문주변 - 동원건설산업 : 코끼리열차 차량진입로 및 통행로 - 동일삭도 : 리프트사무실, 기점, 중간점, 종점 - (주)CNS 자산관리 : 대공원 주차장 󰏚 수방 기동반 운영 ○ 편성 : 토목,건축 실무관 12인외 전기, 기계 실무관 협조 ○ 운영: 상황 발생시 공원내 시설물 및 피해우려 사항에 대하여 순찰 점검하여 피해요인 사전제거, 이용객 불편해소 등을 위하여 운영 Ⅳ 행정사항 내 용 담당부서 ○ 전 직원의 비상연락체계를 정비하여 긴급동원 발령 및 피해상황 발생시 신속한 조치가 될 수 있도록 할 것 전 부서 ○ 수방기간 매월 4일 안전점검의날 행사로 취약지역별 책임 관리대상 건물옥상 배수관 확인 및 낙엽준설 실시 전 부서 ○ 강우 예보시 취약지역 책임부서 사전순찰 철저 및 관리 전 부서 ○ 공사장 관리부서에서는 우기전,후 대비 현장점검 및 예방조치를 취하여 강우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조치 전 부서 ○ 사면시설(공원내 절개지, 산사태․낙석 우려지역, 축대, 옹벽 등) 점검․ 정비, 등산로변 위험시설정비, 산림내 연약지반점검 및 방치목 정비 조경과 ○ 민자시설 및 위탁관리업체 등에 대한 협조체제 운영 ⇒ 서울랜드, 동일삭도, 기린나라, 스포츠 테마파크 주차장관리업체, 공원내 판매업소, 코끼리열차운영 업체 등 총무과 운영과 ○ 당직근무교육시 당직자에게 상황접수 및 비상근무자 휴대폰 문자 알림요령 교육 (총무과) ⇒ 시설과에서 단계별 상황근무자 통보시 당직자 근무요령 통보 총무과 붙 임 : 1. 수방상황실 근무체계 1부. 2. 단계별 비상근무조 편성 1부. 3. 수방상황실 반별 임무 1부. 4. 유관(민자)부서 연락처 1부. 5. 수방대책 비상근무일지 양식 1부 6. 비상발령시 상황근무자 및 당직자 문자전송 방법 1부. 끝. <붙임1 : 수방상황실 근무체계> 󰏚 단계별 상황실 근무조 편성 ○ 1단계 발령시 전략기획실장(총무과장, 운영과장, 동물기획과장, 동물복지1과장, 동물복지2과장, 종보전연구실장) 과장외 7명(1개조씩운영) │ 편성조 1조 2조 3조 4조 1단계 실무4+기동반3 실무4+기동반3 실무4+기동반3 실무4+기동반3 ○ 2단계 발령시 시설과장(조경과장) 과장외 14명(2개조씩운영) │ 편성조 1조 2조 3조 4조 2단계 실무4+기동반3 실무4+기동반3 실무4+기동반3 실무4+기동반3 ○ 3단계 발령시 관리부장(동물원장) 부장외 15명(2개조씩운영) │ 시설과장(총무과장) │ 편성조 1조 2조 3조 4조 3단계 실무4+기동반3 실무4+기동반3 실무4+기동반3 실무4+기동반3 ○ 3단계 발령시(전직원 비상소집시) 대공원장 원장외 39명(상황실전체 운영) │ 관리부장 동물원장 │ 총무과장 전략기획실장 운영과장 시설과장 조경과장 동물기획과장 동물복지1과장 동물복지2과장 종보전연구실장 │ 편성조 1조 2조 3조 4조 3단계 실무4+기동반3 실무4+기동반3 실무4+기동반3 실무4+기동반3 󰏚 단계별 수방상황실 근무조 운영 ○ 1단계 : 과장1명을 상황실장으로하고 직원 1개조씩 순번 발령 - 과장 순번 : ① 전략기획실장 → ② 총무과장 → ③ 운영과장 → ④ 동물기획과장 → ⑤ 동물복지1과장 → ⑥동물복지2과장 → ⑦ 종보전연구실장 ○ 2단계 : 과장1명을 상황실장으로 하고 직원 2개조씩 순번 발령 - 과장 순번 : ① 시설과장 → ② 조경과장 ○ 3단계 : 부장1명을 상황실장, 과장1명을 보좌관으로 하고 직원 2개조씩 순번 발령 - 부장 순번 : ① 관리부장 → ② 동물원장 ⇒ 필요시 수방상황실 전직원 또는 서울대공원 전직원 비상근무 발령 ○ 3단계(전직원) : 대공원장을 상황실장, 부장2명을 부실장, 시설과장을 보좌관으로 하고 과장전원 및 직원 4개조 발령 ※ 단계별로 연계하여 순번운영 ※ 해지시에는 빠른조부터 해지(예:1,2조 동시발령 후 1개조만 해지시 1조 우선해지) 󰏚 휴일 수방상황실 운영(09:00~18:00) ○ 1단계, 2단계 : 관리부 과장중 당일 휴일근무자를 상황실장으로 하고 시설과 및 조경과 근무직원으로 상황실 운영 - 상황실장 : ① 시설과장 → ② 조경과장→ ③ 전략기획실장 → ④ 총무과장 → ⑤운영과장 - 1단계 : 시설과 근무자 전원 - 2단계 : 시설과, 조경과 근무자 전원 ○ 3단계 : 대공원장, 관리부장, 동물원장, 관리부과장 중 당일 휴일근무자를 상황실장으로 관리부 근무과장을 보좌관(실장이 관리부과장일시 시설과 근무팀장)으로 하고 대공원 근무직원으로 상황실운영 - 상황실장 : ① 대공원장→ ② 관리부장→ ③ 동물원장 → ④ 관리부과장 - 3단계 : 대공원 근무직원 전원 ○ 3단계(전직원) : 평일 수방상황실 운영과 동일하게 운영 ※ 단, 휴일 수방상황실은 휴일 주간에만 한정하여 운영하고 18시 이후에는 단계별 수방상황실 근무조 운영요령에 의하여 비상근무 실시 󰏚 비상근무발령 관리대장 비치 (시설과) 연번 발령일자 및 일시 단계별 수방상황실장 결 재 대공원장 부장 과장 직원(조) 담당 과장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붙임2 : 단계별 비상근무조 편성> 󰏚 각 과 수방 비상상황시 비상연락담당자 (각 과 서무주임) 연번 부서 직급 성명 전화번호 비고 1 전략기획실 사무운영7급 김현정 ******************* 2 총무과 방호6급 심상운 ******************* 3 운영과 행정7급 한리라 ******************* 4 시설과 시설7급 서동민 ******************* 5 조경과 녹지8급 송미진 ******************* 6 동물기획과 행정7급 홍해연 ******************* 7 동물복지1과 사무운영7급 문명례 ******************* 8 동물복지2과 농업9급 나윤지 ******************* 9 종보전연구실 시설관리6급 노상철 ******************* 󰏚 단계별 상황근무조 편성표 조별 소속 직급 성명 임무 전화번호 비고 1조 (총 7명) 상황실4 기동반3 시설과 시설7급 서동민 상황총괄반 ************* 동물기획과 사육7급 심종규 동물원관리반 ************* 조경과 녹지9급 이상균 공원관리반 ************* 운영과 방호6급 남궁영화 대외협력반 ************* 시설과 공무직 손연출 수방기동반 ************* 시설과 공무직 김옥균 수방기동반 ************* 시설과 공무직 안기두 수방기동반 ************* 2조 (총 7명) 상황실4 기동반3 시설과 공업7급 이재균 상황총괄반 ************* 동물복지1과 사육7급 김흥영 동물원관리반 ************* 총무과 행정7급 김희준 공원관리반 ************* 동물복지2과 사육9급 서미려 대외협력반 ************* 시설과 공무직 정재용 수방기동반 ************* 시설과 공무직 박정훈 수방기동반 ************* 시설과 공무직 김도휘 수방기동반 ************* 3조 (총 7명) 상황실4 기동반3 시설과 건축7급 유근덕 상황총괄반 ************* 동물복지2과 사육7급 배복수 동물원관리반 ************* 조경과 녹지7급 조진성 공원관리반 ************* 종보전연구실 농업7급 송정석 대외협력반 ************* 시설과 공무직 김성규 수방기동반 ************* 시설과 공무직 조성민 수방기동반 ************* 시설과 공무직 김정수 수방기동반 ************* 4조 (총 7명) 상황실4 기동반3 시설과 전기7급 윤여경 상황총괄반 ************* 동물복지2과 사육7급 김경식 동물원관리반 ************* 전략기획실 행정7급 김희준 공원관리반 ************* 종보전연구실 관리7급 이경재 대외협력반 ************* 시설과 공무직 이종석 수방기동반 ************* 시설과 공무직 고광철 수방기동반 ************* 시설과 공무직 이해창 수방기동반 ************* <붙임3 : 수방상황실 반별 임무> 반 명 주 요 임 무 상황관리반 ▪ 수방상황실 유지 및 상황정리, 수습대책 계획의 종합조정 등 운영총괄 ▪ 기상특보 보고 및 전파, 비상근무 발령, 비상근무일지 및 상황보고서 작성 ▪ 반원 소속부서 관리대상 취약시설순찰 및 현장파악 ▪ 소방차 및 양수기 등 장비운영에 관한 지시 ▪ 상황요원 복무 및 후생, 사무용품에 관한 사항 ▪ 각종 민원사항처리 ▪ 유관기관 지원 협조에 관한 사항 동물원관리반 ▪ 소속부서 관리대상 취약시설순찰 및 현장파악 ▪ 동물원내 관람객 및 동물의 긴급대피와 격리, 구조에 관한 사항 ▪ 동물 구조 및 응급조치 ▪ 청소인력, 장비지원, 인력지원 ▪ 방역, 예방접종에 관한 계획수립 실시 및 지시 ▪ 예방약품 확보 및 접종에 관한 사항 ▪ 기타 구호에 관한 사항 공원관리반 ▪ 소속부서 관리대상 취약시설순찰 및 현장파악 ▪ 사무실 및 차량의 관리운영, 통신망 설치관리 ▪ 교통관리 및 관람객 통제에 관한 사항 ▪ 공원이용객 부상시 119 구급대등 구조요청 및 보험처리 ▪ 인명, 동물구조 총괄 및 구조실시 ▪ 분야별 복구대책 및 소요예산 편성자료 작성 ▪ 근무자 복무에 관한 사항 ▪ 사상자 수용 및 구호에 관한 사항 ▪ 재해지역 통행제한 및 질서유지에 관한 사항 ▪ 수방대책 보도에 관한사항 등 홍보에 관한 사항 대외협력반 ▪ 소속부서 관리대상 취약시설순찰 및 현장파악 ▪ 환경미화원 작업지원 ▪ 구호물품 확보 및 지급에 관한 사항 ▪ 복구사업 지도 및 기관간 응급체제 구축 ▪ 민자시설 협조체계 <붙임4 : 유관(민자)부서 연락처> 구분 부서명 담당자 연락처 팩스 비고 ㈜서울랜드 안전관리팀 ****** 509-6311 ************* 509-6196 동일삭도(주) ****** 504-5657 ************* 507-3650 ㈜동원건설산업 ****** 3418-0996 ************* 3418-0999 CNS 자산관리(주) ****** 502-7636 ************* 503-7632 서울대공원 시설과 시설안전팀 서동민 주무관 ************* 500-7442 507-7230 국립현대미술관 행정시설관리팀 ****** 2188-6023 2188-6123 과천시 안전총괄담당관 안전총괄팀 ****** 3677-2322 2150-1520 남부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 3284-5461 836-3093 과천파출소 502-4112 과천119안전센터 331-4512 한전서초지사 배전운영팀 2105-8268 2105-8169 코원에너지 (도시가스) 과천1서비스센터 3410-8112,9 3410-8488 한림대 성심병원 031-380-1500 <붙임5 : 수방대책 비상근무 일지 양식> 수방대책 비상근무 일지 < 2017.7.24(금) 18:00 ~ 7.25(토) 08:00 > 결 재 주무관 시설과장 서동민 한상길 협 조 어경연 송부용 수방 근무현황 비상 단계 근무자 근무시간 수방상황실 공무직근로자 시작 종료 보강 2명 - 7.24(금) 18:00 7.25(토) 06:00 보강 2명 2명 7.25(토) 06:00 계속 기상현황 및 전망 ㅇ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아 서울,경기는 흐리고 비(강수확률 70~90%)가 오다가 오후늦게 점차 그치겠음 ㅇ 낮까지 수도권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많겠고, 강수량의 지역차가 크겠음 기상예보 육상예보 기상특보 없음 (호우예비특보 없음) 7. 23(목) 00:00부터 누적 강우량 서울:74mm 과천:68mm 7. 26(일) 24:00까지 추가 예상 강우량 30~70mm 수방기간 총 누적 강우량 (5.15부터 현재까지) 231mm 현재 비상단계 □평시 ■보강 □1단계 □2단계 □3단계 서울시 비상근무 지시사항 서울대공원 주요 조치사항(순찰,작업 등) ◦ 7. 23. 17:00 : 보강근무 지시 -서울특별시재난안전대책본부-349호(2015.7.23) ※ 보강근무 계속 유지중 (7.25 08시 현재) ◦ 7.25.06:00 ~ : 수방현장기동반 순찰 및 조치 - 교량 , 배수로, 동물사모트 등 물고임 취약지구 순찰 - 외곽도로 준설(남미관뒤,들소사뒤,조절저수지입구,맹수사뒤) ※ 특이사항 없음(08시 현재) 붙임 : 근무자 명단 1부. 끝 ☐ 근무자 명단 근무일 부서 성명 근무현황 비 고 7.24.(18:00) ~7.25.(08:00) 시설과 서동민 상황총괄 시설과 윤여경 상황근무(당직실) 7.25.(06:00) ~7.25.(08:00) 공무직 (수방기동반) 이철호 공원내 도수로 및 빗물받이 등 배수시설 순찰점검 조치 06:00부터 근무 이용규 06:30부터 근무 ☐ 작업현황 남미관 뒤(전) 남미관 뒤(후) 들소사 뒤(전) 들소사 뒤(후) 맹수사 뒤(전) 맹수사 뒤(후) 조절저수지 입구(전) 조절저수지 입구(후) <붙임6 : 비상발령시 상황근무자 및 당직자 문자전송 방법> 󰏚 수방대책 상황실 비상근무조를 확인 ∘ 비상상황을 본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펙스 또는 유선으로 통보받게 되면 몇 단계인지를 확인한 후 시설과 및 수방담당에게 통보하고 근무조를 확인한다 - 시설과 : 500-7410~7412 - 수방담당 ․ 총괄주무관(한상길) : ************* ․ 담당주무관(서동민) : ************* 󰏚 비상근무자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발송(당직사령) 1. 서울시문자전송서비스(http://115.84.164.23/SMS/index.do)에 접속하여 로그인 할것. - 아이디 : 서울대공원 - 비밀번호 : 대공원7111 2. 메시지보내기 화면 중단부분에 있는 󰡒주소록󰡓을 클릭할 것 3. 작은 창이 뜨면 그룹선택에서 해당 수방대책 근무조를 선택, 전체명단을 체크하여 v 체크완료 후 󰡒입력완료󰡓를 클릭한다. 대공원장, 부장, 담당과장은 별도로 휴대폰 문자전송한다 4. 메시지보내기 화면 하단에 있는 자주쓰는 메시지 중 󰡒수방대책 ◯단계가 발령되었습니다. ◯조 근무자는 비상근무에 임하시기 바랍니다󰡓를 클릭후 문구에서 단계 및 근무조를 수정한다. 5. 메시지보내기 화면 가장 밑에 있는 󰡒보내기󰡓를 클릭하여 완료한다. 6. 위 과정을 1회 반복한다. 󰏚 상황판 및 당직일지에 근무상황을 기록 ∘ 상황판 및 당직일지의 특이사항란에 비상발령일시 및 비상근무자 휴대폰 전송 일시, 조치사항 등을 기록한다. ∘ 근무 종료 후 시설과에 비상근무발령 및 조치사항을 통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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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여름철 호우·태풍 대비」서울대공원 수방상황실 구성·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관리부 시설과
문서번호 시설과-2043 생산일자 2017-04-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서동민 (500-7442) 관리번호 D0000029690994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지도감독 > 공원시설유지관리 > 도로시설물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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