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회신] 서부간선지하도로 수직구

투명하고 신뢰받는 청렴서울, 천만시민의 자랑입니다. 서울특별시도시기반시설본부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민원회신] 서부간선지하도로 수직구 ** 님 안녕하십니까? 서부간선지하도로 사업과 관련하여 문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립니다. (질문1) 이미 작업구는 폭탄 빵빵 터뜨리며 만들고 있는데, 나중에 메우게 될 경우에는 어떤 방법으로 메우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1) 현재 공사중인 작업구는 서부간선지하도로 내 화재 발생시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 화재연기를 배출하고, 비상탈출 및 구난구호로 사용될 예정이므로 추후 메우는 방법에 대하여는 검토된 바 없습니다. (질문2-1) 화재연기 배출하는 기계설비 성능 업그레이드 하면 되지 않을까요? (답변2-1) 현재 설비성능은 지하도로에 적용 가능한 최대치로 검토한 사항입니다. (질문2-2) 보령터널은 길이가 짧아서 가능하고(7km), 서부간선(10.33km)은 길어서 안된다는 말씀이신지요? (답변2-2) 서부간선지하도로의 경우, 보령터널보다 연장이 길고, 교통량이 많으며, 도심지에 설치되므로 출퇴근 시간대 지정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심지 장대터널의 경우, 화재시 대규모 인명피해 등 대형재난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령터널에 적용된 종류식 제연방식이 아닌, 관련지침에 따라 횡류식 제연방식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질문2-3) 서부간선은 보령터널보다는 길이가 길지만, 차량지정체로 화재확률은 감소하기 때문에 조건이 상쇄되지 않을까 합니다. (답변2-3) 터널 내에서 화재가 발생할 확률은 높지 않지만, 지하공간에서의 화재 시 대규모 인명피해 등 대형재난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우리시는 관련법령 및 지침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제연설비를 설치하여 유사시 시민안전에 대비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질문3) 각 가정으로 보내는 문서에 서울시장 관인날인이 가능한지 문의한 것입니다. (답변3) 현재 서부간선지하도로 공사업무을 추진하는 부서는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입니다. 서울시 전자결재 시스템 특성상 우리본부에서는 시장님 직인 날인하여 공문 등 송부가 어렵습니다. (질문4) 민자터널 터널내부 공기질 측정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4) 서울시 민자터널의 내부 공기질은 24시간 자동으로 측정 중에 있습니다. 주무관 진명국 토목총괄과장 代오열상 토목부장 03/17 김영수 협조자 시행 토목부-5667 ( ) 접수 ( ) 우 04520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8 프리미엄 플라이스 빌딩 12층 / http://infra.seoul.go.kr 전화 02-2133-8319 /전송 02-2133-0736 / civiljmk@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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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회신] 서부간선지하도로 수직구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토목부
문서번호 토목부-5667 생산일자 2017-03-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진명국 (02-2133-8319) 관리번호 D000002942002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