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140 결재일자 2017.3.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지은 유수기 백기영 03/16 최효준 협 조 총무과장 황차호 전시과장 임근혜 수집연구과장 최관호 2017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계획 2017. 3.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문화예술관련 기관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책임운영기관 평가 관련 자체 점검표 ::: 책임운영기관 평가지표의 관련 지표에 ‘ ■’ 표시를 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공통목표 성과목표 성과지표 배점 관련 지표 공통 지표 신축적이고 성과중심적인 조직·인사 관리 (7점) 성과에 입각한 인사관리 정착(3점) 성과와 역량 중심의 인사관리 3 □ 신축적인 인사· 조직운영(4점) 조직 및 인력 운영의 합리성·적정성 4 □ 예산·회계의 건전성 제고 (6점) 효율적 재원 운영을 통한 재무구조개선(6점) 재정 자립도 및 향상 노력 3 □ 예산․회계 관리의 합리성 및 예산절감 3 □ 책임운영기관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 (17점) 적정한 목표 및 사업계획의 수립·집행(4점) 전략계획 수립 및 집행, 성과지표 개발 관리 4 □ 정책의 환류를 통한 합리적 목표 관리(4점) 평가 환류의 적정성 4 □ 제도취지에 부합하는 기관운영(9점) 경영층의 리더십 4 □ 사회적 책임 이행 실적 3 □ 내부고객만족 노력 2 □ 배점 소계 30 0 고유 지표 미술관 이용시민 만족도 향상 (20점) 전시관람 만족도(20점) 미술관 관람객 수 6 □ 관람 환경의 적정성 4 □ 고객만족도 10 ■ 시민고객과 소통․협력하는 열린 미술관 구현 (21점) 시민을 위한 열린 교육․ 문화프로그램 운영(9점) 시민미술 아카데미 운영 5 □ 문화행사 개최 4 ■ 정보시설 및 정보화시스템 이용 활성화(4점) 정보시설 및 뉴미디어 운영 4 ■ 인지도 향상을 통한 미술관 접근성 제고(5점) 인지도 제고 및 홍보강화 5 ■ 대외협력 및 교류(3점) 외부 기관과의 협력 및 교류 3 ■ 전시 다양화를 통한 미술관 수준 향상(14점) 전시 및 연구활동을 통한 미술관의 수준향상(14점) 전시기획 및 운영 10 □ 학예연구 강화 4 □ 미술작가 교류 활성화 (15점) 우수 작품 확보(6점) 작품 수집 6 □ 미술창작 인프라 구축(9점)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운영 5 □ 유망작가 전시지원 프로그램 운영 4 □ 배점 소계 70 26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미술관’비전 달성을 위한 2017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계획 편하고 친절한 홍보, 소통과 참여로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확대, 미술 생태계에 활력을 더해 줄 수 있는 능동적인 정보의 공유를 통해 심리적이고 경험적 측면을 배려하는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미술관’으로서의 서울시립미술관 이미지 확립에 기여하고자 함. 1 추 진 방 향 미술관 비전 제시,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미술관’ 이미지 집중 홍보 ❍미술관의 지향점과 전략을 명확히 전달, 강조하는 홍보 전략 실행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미술관’으로서의 서울시립미술관 이미지 적극 홍보 향수(享受) 국면의 마케팅 개념에 부합하는 2017년 전시 홍보 캠페인 전개 ❍시민이 편하고 즐겁고 친절하게 느낄 수 있는 전시, 미술 생태계에 활력을 더해줄 수 있는 전시로 친절한 홍보 추진 ❍다양한 매체활용, 언론방송 유치, 대중 이벤트 진행, 적극적인 전시설명 등을 통해 일반 괌람객의 소통과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 시민-미술관 커뮤니티 형성 및 활성화를 통한 자생적 홍보 개척 ❍커뮤니티 오거나이징 등을 통한 시민 협력 홍보사업 발굴 노력 ❍미술관 서포터즈(SeM, SeMA 패밀리)를 이용한 홍보 강화 ❍미술관 홈페이지 재구축을 통한 홍보 강화 서울시 전역에서 네트워크형으로 운영되는 분관 홍보강화 ❍지역 거점 특성화되어 운영 되는 분관에 대하여 분관별로 특화되면서도 개념적으로는 통합된 맞춤형 홍보 추진 2 추 진 개 요 사업기간 : 2017. 1. ~ 12. 사 업 비 : 794,612천원 (단위 : 천원) 세 부 사 업 명 2016년 2017년 증 감 합 계 389,287 794,612 405,325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홍보물 발간, 문화행사 개최, 기념품 제작 등) 250,131 295,081 44,950 홈페이지 및 전시안내 시스템 운영 (홈페이지, 도슨팅 앱, 음성안내시스템 운영 등) 139,156 499,531 360,375 주요 사업 및 지표 추 진 사 업 지 표 2016년 2017년 2018년 ◆ 편하고 즐겁고 친절한 미술관 홍보 󰋯 소식지 SeMA 제작 제작부수 4만5천부 6만부 6만부 󰋯 종합안내리플릿 제작 제작부수 14만부 20만부 20만부 󰋯 언론방송 홍보 보도자료 배포 건수 38 38 38 기자간담회 개최 건수 9 7 7 󰋯 홍보기념품, 아트상품 개발 제작건수(종류) 3 3 3 ◆ 소통과 참여로 함께하는 미술관 홍보 󰋯 문화행사 개최 진행 횟수 22 16 16 󰋯 마케터즈 SeM 운영 활동 실적(기수) 2 2 2 󰋯 SeMA 패밀리 운영 메일링 발송 건수 75 77 77 󰋯 뉴미디어(SNS) 홍보 자료 업로드 건수 140 155 155 ◆ 미술 생태계에 활력을 더해 주는 미술관 홍보 󰋯 홈페이지 운영 홈페이지 1일 방문자수 4,500명 4,600명 4,600명 󰋯 음성안내시스템 운영 전시자료 제공 건수 9 7 7 ※ 책임운영기관 평가 지표 연계 3 세부 추진 계획 추 진 전 략 ◈ 미술관의 비전과 전략(‘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미술관’)을 모든 홍보물 전면에 표출하여 이미지 강조 ◈ 향수(享受) 국면의 마케팅 개념에 부합하는 - 문화 향수자들의 욕구(wants)와 필요(need)를 충족시키는 – 2017년 전시 캠페인 전개 ◈ 미술관 서포터즈(SeM, SeMA패밀리)의 시민참여, 소통 프로그램 활용 ◈ 서울시 전역에서 운영 중인 미술관 및 신규 분관의 기능과 지역 특성화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이고 통합적으로 홍보 1. 편하고 즐겁고 친절한 미술관 홍보 미술관 주요 이슈를 홍보하는 소식지「SeMA」제작 ❍ 제작부수 - 연 2회 총 6만부(국문, 영문) ❍ 수록내용 - 미술관의 각종 전시, 새소식, 교육, 사업정보 등을 상세히 수록하고 시민들과 공유하여 인지도, 만족도를 높이고자 연 2회 발간 ‣ 전시, 교육프로그램, 미술소통프로젝트, 행사프로그램, 후원회 등 소개 - 재외 문화원 및 한국 관광공사를 중심으로 영문 소식지를 발송하여 해외 홍보 활성화 ❍ 사업비 : 64,000천원 ❍ 추진일정 - 계획 수립 및 계약 : 2017. 3월 - 봄․여름호 제작, 배부 : 2017. 5월 - 가을․겨울호 제작, 배부 : 2017. 11월 연간전시 일정과 관람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는「종합안내리플릿」제작 ❍ 제작부수 - 연중 3~4회, 총 20만부(국문, 영문, 중문, 일문) ❍ 수록내용 - 미술관 관람객의 이용편의를 높이고 서울시립미술관만의 정체성과 디자인 요소를 적극 반영하여 타 미술관과 차별화된 리플릿 제작 ‣ 미술관 비전 및 본관․분관 소개 ‣ 2017년 연간전시 안내 ‣ 관람안내, 편의시설, 층별 안내 등 - 한국 관광공사와 재외 문화원을 중심으로, 리플릿을 요청하는 국외기관에 영문, 중문, 일문으로 된 리플릿을 발송하여 해외 홍보 활성화 ❍ 사업비 : 26,000천원 ❍ 추진일정 - 계획 수립 및 계약 : 2017. 3월 - 제작, 배부 : 2017. 3월~10월 미술관 주요전시와 새로운 비전을 소개하는 언론방송 홍보 ❍ 사업내용 - 미술관을 단순 장소 제공 뿐 아니라 전시 콘텐츠를 내용으로 하는 방송 프로그램 기획을 적극 유치하여 홍보 영역 확대 - 전시특성에 따른 기자간담회 개최, 시기적절하고 효과적인 보도자료 배포 - 대중교통 홍보 광고 캠페인 연중 운영 ❍ 사업비 : 17,400천원 ❍ 추진일정 - 기자간담회 개최, 보도자료 배포 등 : 2017. 1월~12월 미술관만의 특성을 살린 홍보용 아트상품 개발 ❍ 사업내용 - 미술관 내방 귀빈 증정용, 해외 미술관 방문 선물용 등으로 사용 - 디자인과 미술관 특성을 고려한 기념품, 홍보물품으로 제작 - 미술관 기획전시나 소장품 등과 연계, 산학협력사업 등을 통해 아트상품 개발 ❍ 사업비 : 15,000천원 ❍ 추진일정 - 홍보기념품, 아트상품 제작 등 : 2017. 7월~12월 2. 소통과 참여로 함께 하는 미술관 홍보 관객 눈높이에 맞춘 참여형 문화행사 추진 ❍ 사업내용 - 야간 관람 활성화를 위해 전시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구성된 뮤지엄 나이트 운영 - 전시 및 미술관련 영화상영 및 연계 전문가 해설 프로그램 추진 - 오프라인 행사시 관람객 의견 조사를 실시하고, 향후 행사에 적극 반영하여 행사만족도 제고 노력 - 국·내외 교류행사 및 공동주최 행사를 활용한 시민 자발적인 이벤트 등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개 ❍ 추진목표 : 총 16회(매월 뮤지엄나이트 12회+연계콘서트 4회) ❍ 사업비 : 50,000천원 ❍ 추진일정 - 시민참여형 문화행사 및 온라인 이벤트 : 2017. 3월~12월 - 뮤지엄나이트(매월 둘째, 마지막주 수요일) 프로그램 일정 대상전시 뮤지엄나이트 콘서트 이벤트 SeMA GOLD 1월 11일, 25일 2월 8일, 22일 가나아트 컬렉션 앤솔러지 수시 3월 8일, 29일 SeMA GREEN 봄맞이 콘서트 5월 10일(예정) 4월 12일, 26일 5월 10일, 31일 Cartier Collection 6월 14일, 28일 여름방학 콘서트 7월 26일(예정) 7월 12일, 26일 가나아트 컬렉션 앤솔러지 8월 9일, 30일 가을 콘서트 9월 27일(예정) 9월 13일, 27일 BCC 10월 11일, 25일 송년 콘서트 12월 13일(예정) 11월 8일, 29일 라틴아메리카 12월 13일, 27일 대학생 현장 홍보활동 봉사팀 ‘마케터즈 SeM’ 운영 ❍ 사업내용 - 미술관 전시, 교육, 소장품 등을 활용한 홍보에 주력 - 분야별 특성화된 팀으로 분류하고 아이디어 개발 및 캠페인 기획, 운영을 통해 상호 협력하며 활동 ❍ 추진계획 - 선발인원 : 제7기, 제8기, 각 10명 내외 - 활동내용 ‣ 미술관 활동 이해 ‣ 미션수행(아이디어 실행) ‣ 정기적인 오프라인 회의 운영 ‣ 기수별 대시민형 캠페인 및 팝업전시 진행 등 ❍ 사업비 : 3,456천원 ❍ 추진일정 - 제5기 운영 : 2017. 3월~8월 - 제6기 운영 : 2017. 9월~12월 시민 서포터즈 ‘SeMA 패밀리’ 운영 ❍ 사업내용 - 미술관 멤버십 회원(SeMA 패밀리)에게 전시관람, 교육참여, 행사 안내 등 미술관 소식을 지속적으로 메일링 서비스하여 관심을 유도하고, 참여율 제고 - 전시초대, 무료행사 초청, 할인쿠폰 제공 등 혜택 강화 노력 ❍ 회원수 : 11,809명(2017년 3월 현재) ❍활성화 방안 - 미술관을 자주 방문하는 미술관 멤버십 회원(SeMA 패밀리) 중 모니터 회원을 선발하여 미술관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를 통한 의견 수합 - 우수 모니터링 회원에 대하여 소정의 상품 증정 ❍추진일정 - 뉴스레터 및 할인 쿠폰 발송(월1회) : 2017. 1월~12월 - 전시, 교육, 행사 프로그램 홍보 메일 발송 : 수시 - 모니터링 및 간담회 개최 : 반기별 1회 - 모니터 의견 수렴 : 월별 1회 시민들과 활발한 실시간 소통을 위한 SNS 운영 ❍ 사업내용 - 전시, 교육, 문화행사 등 미술관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제공하여 대시민 정보 제공 편의성 제고 - 시민의견에 대한 철저한 피드백을 통해 시민과의 대중 소통 활성화 도모 ※ 운영 중인 SNS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 추진일정 - 콘텐츠 현행화 : 수시 - 분기별 점검 : 3월, 6월, 9월, 12월 3. 미술 생태계에 활력을 더해 주는 홍보 다양한 정보로 쉽게 다가가는 홈페이지 서비스 개편 및 운영 ❍ 사업내용 - 미술관의 전시, 교육, 소장품, 홍보 이벤트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전면 재구축 - 신규 분관 및 시설 확장에 따른 유연한 정보 제공으로 시민들의 만족도 및 관심율 증대 - 반응형 웹 도입 및 SNS 연계기능 강화 ❍ 사업비 : 335,915천원(계약금액 309,100천원) ❍ 추진일정 - 세부사업계획 수립 : 2016. 11월 - 용역발주 : 2016. 12월 ~ 2017. 1월 - 사업자선정 및 계약 : 2017. 1월 ~ 2월 - 사업수행 : 2017. 2.16. ~12.31. 미디어보드, 태블릿PC 활용 홍보 ❍ 사업내용 - 서소문 본관 및 남서울미술관에 설치된 미디어보드와 서소문분관에 설치된 태블릿 PC 운영을 통해 미술관의 정보접근 편의성 제고 - 백남준기념관 등 미술관 신규 분관에 미디어 보드 설치 - 자료 현행화, 기능 정상화 유지 등 철저한 관리, 운영 ❍ 사업비 : 12,500천원 ❍ 추진일정 - 미디어보드 설치 : 2017년 연내 - 자료 업로드, 기능 점검 등 : 수시 전시해설을 쉽게 해주는 도슨팅 앱, 음성안내시스템 운영 ❍ 사업내용 - 전시설명 콘텐츠를 구축하여 관람객들에게 전시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 편의 제공 - 한국어 음성 안내 서비스와 동시에 외국 관람객을 위한 영어 음성 안내 서비스도 제공 - 노후한 음성안내기기를 새로 교체하여 양질의 음성안내서비스 제공 - 2017년 연간 전시 일정에 맞추어 운영 ❍ 사업비 : 55,580천원 ❍ 추진일정 -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자 선정 : 2017. 2월 - 콘텐츠 구축 및 서비스 : 2017. 2월 ~ 12월 - 사업 완료 정산 : 2017. 12월 4 행 정 사 항 부서별 추진사항 ❍ 총무과 - 각종 행사 진행에 따른 시설 및 장비 사용 협조 등 ❍ 전시과, 수집연구과 - 홈페이지, 음성안내시스템 등 정보시스템 콘텐츠 구축을 위한 각종 자료 제공 - 전시, 행사에 대한 대시민 메일링 서비스, SNS 등 적극 활용 등 <2017 월별 주요 홍보·문화행사 일정> 월 문화행사 홍 보 기 타 1월 - 뮤지엄나이트(11일, 25일) - 대중교통 홍보광고 캠페인 운영 - 뉴스레터 발송 (SeMA 패밀리) - SNS 운영 - 미디어보드, 태블릿 PC 운영 도슨팅앱 서비스 음성안내서비스 2월 - 뮤지엄나이트(8일, 22일) - 종합안내리플릿 제작 및 배부 3월 - 뮤지엄나이트(8일, 29일) - SeMA GREEN 기자간담회(14일) - 마케터즈 7기 선발 및 운영 4월 - 뮤지엄나이트(12일, 26일) -(덕후프로젝트 기자간담회)(11일) 5월 - 뮤지엄나이트(10일, 31일) - 봄맞이콘서트(10일) - 소식지「SeMA」봄·여름호 제작 및 배부 - Cartier Collection 기자간담회(30일) 6월 - 뮤지엄나이트(14일, 28일) 7월 - 뮤지엄나이트(12일, 26일) - 여름방학콘서트(26일) 타이틀매치 & 아시아디바 기자간담회(25일) 홍보용 아트상품 개발 8월 - 뮤지엄나이트(9일, 30일) 9월 - 뮤지엄나이트(13일, 27일) - 가을콘서트(27일) UIA 기자간담회(1일) - 마케터즈 7기 선발 및 운영 10월 - 뮤지엄나이트(11일, 25일) - BCC 기자간담회(19일) 서울사진축제 기자간담회 11월 - 뮤지엄나이트(8일, 29일) - 소식지「SeMA」가을·겨울호 제작 및 배부 12월 - 뮤지엄나이트(13일, 27일) - 송년콘서트(13일) - 라틴아메리카 기자간담회(5일) 서울포커스 기자간담회(12일)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140 생산일자 2017-03-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지은 (02-2124-8826) 관리번호 D000002941146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