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정책박람회 추진계획(안)

문서번호 사회혁신담당관-2756 결재일자 2017.3.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혁신제안팀장 사회혁신담당관 서울혁신기획관 김혜진 안인숙 마채숙 전결 03/07 전효관 - 시민제안을 넘어 해결방안을 찾아 정책에 반영하는 - 2017 함께서울 정책박람회 추진계획(안) 2017. 3. 서울혁신기획관 (사회혁신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시민공모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기획위원회 등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보도자료 등 목 차 Ⅰ.추진배경 및 연혁 ...................... 1 Ⅱ.2017년 추진방향 ........................ 2 Ⅲ.행 사 개 요 ........................................... 3 Ⅳ.추 진 체 계 ........................................... 5 Ⅴ.운영업체 선정 ................................. 7 Ⅵ.홍 보 계 획 ................................. 8 Ⅶ.행정사항 및 추진일정 ................................. 9 - 시민제안을 넘어 해결방안을 찾아 정책에 반영하는 - 「2017 함께서울 정책박람회」추진계획(안) 2016년 정책박람회의 성공적 개최 결과를 보완․계승하여 시민 정책참여와 제안의 일상화, 시민의 집단지성의 장, 시민주도형 정책축제로 ‘2017 함께서울 정책박람회’를 개최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연혁 󰏚 추진배경 ❍ “스웨덴 알메달렌 정치박람회”를 우리시 실정에 맞게 도입하여 시민 의견을 가감없이 수렴하는 소통의 장 마련 ❍ 서울시 정책개발 과정을 시민이 참여하는 축제형식으로 유도, 자발적 참여와 수평적 소통을 통한 지속가능한 정책개발 기반 구축 󰏚 추진연혁 ❍ 2012. 10월 최초 개최를 통해 시민의 정책 참여 본격화 - 정책아이디어 마켓, 시민참여 한마당, 중소기업 소통의 장 ❍ 2013. 9월 제2회 개최를 통해 정책 소통 행사 정례화 - 시민참여 한마당 확대, 지역현안 토론회, 시의회-청년간 토론회 ❍ 2014. 9월 다양한 신규 프로그램 시도와 시민중심의 기획 - 정책나들이, 시민참여발자취, 시민시장실, 정말대학생, 정책영상 36.5℃ 등 ❍ 2015. 9월 시민이 주체가 되는 집단지성 플랫폼으로 재도약 - 서울광장은 시장실, 시민기자단, 정책퀴즈게임, 지자체장 토크콘서트 등 ❍ 2016. 7월․10월 평범한 시민의 삶과 마음을 정책에 담다 - 광장은 시장실, 서울해결책방, 서울사람책방, 이동시장실, 원외정당토크 등 Ⅱ. 2017년 추진방향 󰏚 ‘일상에서 시민이 정책 주체’로 참여하는 시민정책회의 모델, 정착화 정책박람회 확대 정책커뮤니티 지원 신규 제안사이트 오픈․연계 정책박람회 정례화 개최 (연 1회) 시민시장실 확대 운영 (28개→50개) 시민주도형 천상오 연계 (’17년 6월) ∙시민의 일상과 밀접한 ‘생활의제 발굴’ 박람회 ∙분야별 시정정보 제공 및 정책제안 접수 ∙혁신파크 내 co-working 공간, 회의실 등 무료 사용 지원 ∙오픈테이블, 토론기법 교육 등 지원제도 마련 ∙온라인 정책 토론모임 개설지원 및 활성화 ∙소셜로그인 등 모바일 접근성 강화 󰏚 ‘시민이 주인이고 시민의 삶이 곧 정책이 되는’ 박람회 핵심가치 보존 ❍ 시민이 주도하고 기획하는 기획위원회, 실무추진단 운영 ❍ 생활과 밀접한 의제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 및 시민, 전문가, 공무원이 함께 구상하는 ‘대표 경청프로그램의 지속 보존’ ❍ 정책관심시민 외에도 누구나 와서 즐기고, 시 정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 확대로 ‘자발적 정책 참여’ 󰏚 문제제기, 숙의과정을 거친 제안은 ‘제안을 넘어 실행까지’ ❍ 대도시 서울이 안고 있는 문제와 갈등부터 마을 단위의 제안까지, 시민 참여 숙의, 다양한 협치 과정을 거친 ‘제안 정책의 실행화’ ❍ 서울이라는 지리적 경계를 뛰어넘어 모든 정책의 다양한 사람, 지역, 이슈와 연관되는 ‘폭넓은 제안 개발’ Ⅲ. 행 사 개 요 󰏚 일 시: ’17. 6.30.(금)~7. 1.(토), 2일간 󰏚 장 소: 시청(로비, 시민청, 다목적홀 등) 및 서울광장 일대 󰏚 주요내용: 광장은 시장실, 서울 해결책방 등 주요 프로그램 개최 󰏚 주요 참여주체 ❍ 일반시민(확대대상), 시민단체 등 정책관심시민(핵심대상) 누구나 ❍ 정책을 매개로 정부, 지자체, 정당, 단체, 주요 학회, 연구소 등 ❍ 전 실․국, 시의회,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중간지원조직 등 󰏚 운영방법: 민간 전문업체 위탁(세부 프로그램은 업체선정 후 별도 수립) 󰏚 소요예산: 338백만원 󰏚 주요 프로그램 ※ 세부 프로그램 기획은 기획위원회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 모이고 공유하고 확산되는 장(場)이 되는 「광장은 시장실」 - 일상의 문제해결부터 공익을 위한 정책까지 시민 누구나 방문하여 논의․제안 ❍ 일상에서 핫 이슈까지 화제의 인물과 다양한 수준의「정책 토론회」 - 일상의 문제에서 뜨거운 이슈까지 서로 다른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 - 유명인사들간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토론회, 토론배틀, 포럼 등 ❍ 시민의 집단지성으로 해결방안을 찾는 「서울 해결책방」 - 시민과 전문가, 공무원이 함께 서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 시민 주도로 발굴한 혁신의제, 사회적 이슈로 시 정책수립이 필요한 주제 등 ❍ 시민의 주인의식을 상징하는 자발적 정책 토론 모임,「여기는 시민시장실」 - 정책에 관심 있는 시민 2명 이상 자발적 모임 - 온라인 모임방, 워크숍 등 온․오프라인 상시운영으로 정책박람회의 일상화 ❍ 시민 누구나 정책을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체험부스 및 자치구 등 연계 프로그램」 - 시민건강 한마당, 119안전체험교육, 임대주택 상담소 등 일상 속 정책 체험․홍보 - 자치구 우수정책 발표회, 여성정책박람회, 시민의회 등 자치구․투자출연기관․시의회 연계 행사, 포럼 등 ❍ 삶과 마음을 담은 이야기 「정책(情冊)이 정책(政策)이 되는 전시」 - 시민의 삶과 마음을 담아내는 정책(政策)을 만들어가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 전시 - 시청광장, 신청사 1층, 시민청 등 Ⅳ. 추 진 체 계 기 획 위 원 회 (민․관협동) 운 영 업 체 실 무 기 획 단 시 민 참 여 (대학생, 시민기자단 등) 󰏚 기획위원회 ❍ 구성방향 - 다양한 분야의 시민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 기획위원회로 구성 - 정책연구, 사회혁신, 언론홍보, 행사기획 등 관련분야 민간 전문가로 구성 - 중간지원조직 등 시민참여를 위한 인적 네트워크 활용 가능기관 참여 ❍ 구성(안) - 인 원: 20명 내외 - 운영기간: 위촉 시 ~ 2017년 12월말 - 운영방법: 필요시 수시 개최, 중요사항에 대해 과반수 출석 개의 및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 의결 - 구성기준 󰋻 2016년 정책박람회 기획위원 중 적극적으로 참여한 자 재선임 󰋻 복지․환경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분야의 정책전문가 포함 󰋻 사회혁신을 위한 시민제안 활동을 결집․추진하고 있는 중간지원조직 참여 ❍ 기획위원회 역할 - 시민이 주도하고 기획하는 정책박람회의 기본 운영방향 결정 - 정책참여 활성화를 위한 추진방안 자문 및 시민연계 지원 - 박람회 개최 후 결과에 대한 평가 및 향후 발전방안 모색 - 박람회 프로그램 구성․홍보 등 기타 행사 추진에 필요한 주요사항 결정 󰏚 감독 선임 ❍ 근거규정: ‘서울특별시 행사감독 위촉계약 표준(안)’(문화정책과 9785, ‘13.7.26.) ❍ 선임 및 계약절차: 시와 위촉 약정체결 후 대행사에서 인건비 지급 시 기획위원회 시 대행업체 기획위원회 구성 감독 추천 및 선정 ․감독과 약정체결 ․행사 대행업체 선정 감독 인건비 지급 ❍ 주요임무 - 서울시 기본방향에 따른 총감독 역할로서 총괄 기획방향 등 수립 - 주요 프로그램 기획․연출 및 행사 대행업체 업무 총괄 지시 - 대내․외 보고회 및 설명회 브리핑, 기획보도 등 홍보 지원 - 기타 프로젝트의 개최를 위해 필요한 업무와 서울시 요청사항 등 ❍ 인 건 비: 상한 21백만원 이내(비상근으로 6개월 이하 근무시) 󰏚 실무기획단 및 시민참여 ❍ 실무기획단 - 기획위원회 위원 중 일부와 관계 공무원으로 구성 - 프로그램별 세부 계획 수립, 민간협력 네트워크 구축, 타 기관의 연계행사 컨설팅 등 행사의 세부기획 총괄 - 구성 후 정기․수시로 서울시 - 운영업체와 연계 운영 ❍ 시민기자단 - 행사 준비과정부터 참여하여 홍보 활용(뉴스레터 등) 및 박람회 기록관리 - 박람회 기간 중 각종 행사의 리뷰, 오늘의 행사 알림 등 소식지 제작․배포 ❍ 재능 서포터즈 - 자발적인 SNS 홍보, 행사장 곳곳에서 지원, 백서제작을 위한 사진촬영 등 Ⅴ. 운영업체 선정 󰏚 목 적: 전문업체의 행사경험을 활용하여 효율성 제고 󰏚 계약방식: 협상에 의한 계약 ※ 입찰방법: 제한경쟁입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43조 󰏚 위탁범위 ❍ 행사 기획·연출·총괄 준비에 따른 세부계획 수립 및 시행 ❍ 정책박람회와 연계된 프로그램 진행 및 관리 등 ❍ 홍보·마케팅 및 시민(단체)참여 활성화 방안, 운영인력 확보·관리 ❍ 무대 및 부대시설물 안전 설치·관리, 재정운영 및 행사결과 보고 ❍ 기타 행사진행에 필요한 사항 중 서울시가 인정하는 사항 등 󰏚 참가자격 구 분 내 용 전자계약입찰 가능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동법 시행규칙」제14조에 의한 유자격자 중·소·장애인기업 소상공인 여부 등 ․‘중·소기업·소상공인 및 장애인기업 확인요령’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 확인서 또는 소상공인 확인서를 소지한 자 행사수행 실적 ․입찰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단일 건으로 5천만원 이상의 행사 수행실적이 있는 법인(또는 단체) 󰏚 사 업 비 ※ 부가세 및 대행료 등 포함 ❍ 총 338백만원(정책박람회 300백만원, 포스트정책박람회 38백만원) 󰏚 선정절차 및 일정 ※ 위탁업체 선정관련 평가위원회 구성 및 심사계획은 별도 수립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접수 ➡ 심사위원회 구 성 ➡ 선정심사 ➡ 협상 및 계약체결 3월 초(20일간) 3월 말 3월 말 4월 초 4월 중 Ⅵ. 홍 보 계 획 󰏚 추진방향 ❍ 행사의 취지를 시민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다수의 시민 참여 유도 ❍ 대중매체, 뉴미디어, 홍보서포터즈 등을 활용한 전방위적 홍보 추진 󰏚 홍보전략 ※ 단계별 추진 단계별 홍 보 사 항 1단계 ․행사 전 기존 참여단체 및 기관 대상, 선제적 홍보 2단계 ․대학생, 시민기자단 자체매체 활용, 참가희망 시민 공모 3단계 ․공식 BI, 홍보포스터 제작, 정책박람회 일정 등 총괄 홍보 4단계 ․행사 후 다양한 이슈로별 기획 기사 스토리텔링 제공 󰏚 구성매체 ❍ 주요언론: TV, 라디오, 신문, 잡지 및 보도자료 제공 - 방송 프로그램과 연계한 기획보도 추진, TV·라디오 인터뷰 등 - 시 발행 월간지 기사 게재(내손안에 서울, 자치구소식지 등) ❍ 뉴미디어: SNS(페이스북, 트위터 등), 인터넷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등) - 시 홈페이지와 연계한 행사 종합홍보 홈페이지 구축․운영 - 정책박람회 페이스북, 시장님 트위터 운영, 다음, 네이버 활용 홍보 - 시 온라인 뉴스 가입 회원, 천상오 회원 대상 메일 발송 홍보 ❍ 대학생 홍보 서포터즈 등 빅마우스 활용 모집․공모 - 자체 SNS, 블로그에 게시할 행사관련 포스트 기획․제작 - 캠퍼스 홍보 및 거리 이벤트 기획 및 진행 ❍ 옥외전광판, 지하철․버스 등 시 보유매체 활용 홍보 Ⅶ. 행정사항 및 추진일정 󰏚 행정사항 ❍ 전 실․국,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중간지원조직 등 연계행사 개최 - 정책박람회와 연계하여 추진 가능한 행사 기획․추진 󰋻 청책, 토론회, 공청회, 세미나, 포럼, 강연회, 설명회 등 형태 무관 󰋻 시 주관, 시민(단체) 주관 행사 모두 포함 - 박람회기간 동안 실국연계 프로그램 홍보 부스 운영 󰋻 서울 광장 및 신청사 로비(공간1, 공간2), 시민청 등 ❍ 행 정 국 - 청사(회의실 등), 신청사 로비 등 행사장소 사용 승인 협조: 3월 - 서울광장 사용 승인 협조: 4월(행사 60일전 신청) - 정책박람회 자원봉사자 모집 및 자치구 소식지 홍보 협조: 5월 - 박람회 관련 유공자 표창(시민, 공무원): 8월 ❍ 서울문화재단 - 시민청 공간 사용 승인 협조: 3월 ❍ 시민소통기획관, 정보기획단, 대변인, 교통방송 - 시보유 매체 활용 버스, 지하철 내 홍보물 부착 등 홍보(시민소통담당관) - 홍보물 및 영상물 심의위원회 협조(시민소통담당관) - SNS, 인터넷 포털 라이브 방송 등 실시간 홍보 협조(뉴미디어담당관) - 보도자료 배포 및 취재, 기획기사 보도 등 언론사 협조(언론담당관) - TV 및 라디오 인터뷰를 통한 행사일정 등 홍보(교통방송) 󰏚 추진일정 월별 구분 추 진 내 용 3월 ․정책박람회 개최 시기, 추진일정 등 기본계획 수립 ․기획위원회 구성 4월 ․감독 추천 및 선임, 실무기획단 구성 ․운영업체 선정(신청서 접수, 평가위원회 개최 및 선정) ․기획위원회 개최(행사 추진방향 논의) ․정책박람회 세부 프로그램 기획 5월 ․민간네트워크 구성, 시민기자단 등 핵심 참여자 모집 ․관계기관 협의 및 프로그램 아이디어 발굴 ․홍보물 제작 및 배부(오프라인) ․프로그램별(기관별) 세부 프로그램 추진 5~6월 ․온라인 홍보 개시(천상오 연계) ․전문가, 시민참여 네트워크 확대 ․행사지원단 및 서포터즈(자원봉사단) 모집 6월중 ․유관기관 회의 및 최종점검 ․정책박람회 개최 ※ 포스트정책박람회 12월 중 별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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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정책박람회 추진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사회혁신담당관
문서번호 사회혁신담당관-2756 생산일자 2017-03-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혜진 (02-2133-6322) 관리번호 D000002930927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지역행정혁신 > 희망서울정책박람회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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