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우수관광상품 개발 운영지원 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690 결재일자 2017.2.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장용운 최용훈 김재용 02/24 안준호 2017년 우수관광상품 개발·운영지원 계획 2017. 2.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인지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년 우수관광상품 개발·운영지원 계획 서울의 우수 관광자원을 활용한 양질의 고부가가치 관광상품 개발을 지원하여 서울 관광의 활성화와 바람직한 관광문화를 조성하고자 함 Ⅰ. 2016년 추진성과 및 개선점 󰏚 2016년 추진성과 ○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운영을 통한 해외 고급관광객 유치 확대 - 194개 고품격 상품개발(전년대비 3.2%↑)로 44,812명 유치(전년대비 38.9%↑) ○ 우수여행사 지정제 최초 시행(16개 업체 선정), 저품질 관광상품 중심의 시장구조 개선을 위한 여행업계와의 공동 협력체계 마련 ○ 중국 핵심여행사(6개사)와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 핫라인 구축 및 MOU 체결로 중국 관광객 유치확대를 위한 협력기반 마련 - CTS 협력, 단오상품체험 관광상품 개발(’16.6.9. 남산골한옥마을, 1,000명) 󰏚 개선사항 ○ 인증제 참여율 제고를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 마련 - 여행사의 고품격 상품개발 의욕 고취를 위한 상품신청 조건 및 평가기준 개선으로 참여율 제고 ○ 우수여행사 지정규모 확대(16→30개사) 및 저가 관광시장 개선 협력 강화 ○ 외국 장애인관광객을 위한 관광상품개발 시범사업(팸투어 등)을 통한 관광상품인증제 추진 기반 마련 - 지역별 위탁여행사 선정을 통한 시범사업 및 팸투어 추진 Ⅱ. 2017년 추진방향 󰏚 가산점 제도를 통한 인증제 참여 확대 ○ 서울시 정책, 테마관광, 신규관광자원 포함 상품개발 시 가점부여 및 국가별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신청 및 평가기준 개선 󰏚 저가 관광시장 타개를 선도할 ‘서울시 우수여행사’ 지정 확대 ○ 서울시와 함께 관광시장의 변화를 선도할 우수여행사를 선정(30개사), 집중 지원하여 고품격 관광상품의 확산과 관광업계의 질적 성장을 도모 󰏚 배리어프리 관광상품 시범운영을 통한 장애인상품 개발 분위기 조성 ○ 기 개발한 장애인 관광코스를 활용한 팸투어 추진, 위탁여행사를 통한 시범사업 운영으로 관광상품 개발 활성화 유도 󰏚 인증상품 인지도 제고 및 이용객 확대 ○ 유관기관 및 해외 핵심 여행사와의 협력을 통한 공동홍보로 인증상품의 인지도 제고 및 이용객 확대 유도 구 분 2016년 2017년 인증제 운영 ∘단체상품(3개(우수, 일반, 특별)) + 개별상품(1개) 구분 지원 ∘국가별 동일한 상품 신청기준 적용 ▶ ∘단체(2개(우수, 일반))+개별(1개) 구분 및 특별상품을 가산점으로 대체, 지원 ∘국가별 여행형태를 고려한 신청기준 마련 우수 여행사 ∘저가 관광시장 개선을 위한 우수 여행사 제도 도입(16개사 지정) ▶ ∘우수여행사 지정 확대 - 30개사 지정 (매년 최대 30개) 배리어프리 ∘배리어프리 관광상품 개발 기반 구축 ▶ ∘협력여행사 선정 및 시범사업 실시(팸투어 등) ∘배리어프리 상품개발 정보 제공을 통한 여행업계의 상품개발 유도 Ⅲ. 세부 추진계획 1 우수관광상품인증제 운영 󰏚 운영개요 ○ 대 상 : 방한 단체관광상품 및 개별관광상품 ○ 사업기간 : 2017. 2월 ~ 12월 (인증시기 : 4, 6, 8, 10월) ○ 추진절차 인증신청 공고 (서울시) - 전국 일반여행업체 대상 ※ 관광 홈페이지, 사업설명회 등 홍보 ▽ 인증신청서 접수 (대행기관 : 서울관광마케팅) - 우수관광상품 신청서 접수(신청기준 심사) ※ 단체(우수․일반) 및 개별 관광상품 분야 ▽ 인증심사 (서울시) - ‘우수관광상품 평가위원회’ 심사(평가기준에 의거 심사) ※ 1차 서류심사 통과된 상품에 대해 평가위원 평가 ▽ 우수관광상품 인증 (서울시) - 평가실시 후 상품 선정 ※ 평가점수에 따라 우수․일반․개별 관광상품으로 선정 ▽ 인증서 수여 (서울시) - 서울특별시장 인증서 수여 및 인증마크 부여 (우수관광상품 한정) ▽ 인증상품 홍보 및 운영지원 - 인증상품 국내외 홍보 및 운영지원 ※ 단체관광상품(상품개발비), 개별관광상품(홍보마케팅비) ▽ 만족도 조사 - 우수관광상품 이용객 대상 만족도 조사(8~11월) ▽ 평가 반영 및 개선안 - 우수관광상품 품질관리 󰏚 신청조건 단체관광상품 분야 ➡ 평가점수(70점 기준)에 따라 우수관광상품․일반관광상품으로 차등 지원 ○ 신청자격 : 국내 일반여행업체 ○ 여행업계 의견반영을 통한 세부기준 개선(핵심기준은 ’16년 기조 유지) 항목 신청기준 개선사항 숙 박 (택 1) ① 서울 소재 관광호텔급 이상의 숙박업체 (2박 이상) - 구제도 : 무궁화 2개 이상 / 신제도 : 별 1성급 이상 - ’14년 이후 개장 호텔은 관광사업등록증에 ‘관광숙박업 (관광호텔업)’ 업종이 명시된 경우 인정 ② 서울시‧한국관광공사 인증 대체 숙박시설 (2박 이상) - 한옥스테이, 템플스테이, 굿스테이, 하이서울 유스호스텔 등 ∘평창 동계 올림픽 연계 상품 경기, 강원 숙박 인정 추가 ※ 동계상품(11, 12월) 및 평창 올림픽 연계 상품은 경기, 강원 소재 관광호텔 1박 인정 식 사 ○ 서울 일정 내에서 2~3회 식사, 합계 2만원/1인 이상 - 1회(끼) 최소 7천원/1인 이상 - 중‧석식 구분 없음(경기 소재 식당 1회 인정) - 투숙 관광호텔 조식 이용 시 1회 인정 ∘1회 최소 식비 기준금액 상향 (6천원→7천원) 체 험 (택 1) ① 서울문화체험 1개소 이상, 체험료 1만원/1인 이상 ∘서울문화체험 1개소 이상 인정 (단, 체험료 1만원 이상으로 한정) ② 서울문화체험 2~3개소 기준, 체험료 합계 1만5천원/1인 이상 (1개소 체험료 최소기준 없음) - 서울시 발굴 신규관광자원(Seoul Tour+ 제공) 중 유료콘텐츠 1개소 이상 적용 - 서울시 축제 (한강몽땅, 김장문화제, 빛초롱축제 등) 연계상품 ※ 공통사항 - 동계상품(11, 12월) 1개소 경기, 강원 지역 관광지 인정 - 의료체험(건강검진, 치과 등) 1회를 문화체험으로 인정 가이드 ○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소지자 안내 동 일 서울 일정 ○ 서울 전일관광(1일 6시간) 2일 이상 포함 동 일 ※ 매회 심사당 여행사별 최대 5개 상품 신청 가능 개별관광상품 분야 ➡ 평가점수 70점 이상 획득시 서울시 추천 ‘개별관광상품’으로 선정 ○ 신청자격 : 국내 일반여행업체 - 개별관광객 대상 서울만의 특색있는 체험자원을 활용한 고품격 관광상품 개발유도를 위한 홍보마케팅비 지원 구 분 세 부 내 용 신청대상 ∘서울 개별자유여행 상품(1일 투어, 자유일정 포함 상품 등) ※ 서울 관광 6시간 이상 포함 상품내용 (예시) ∘서울시 추천 체험 관광자원(Seoul Tour+) 콘텐츠 활용 ∘특별관광상품 테마(서울시 축제, 공정여행 등) 활용 상품 ∘서울시 및 자치구 추천 관광코스 연계 상품 ∘비즈니스 투어, VIP 투어, 음식관광, 기타 FIT 맞춤형 고품격 상품 등 중점 평가사항 ∘서울의 우수관광자원을 활용한 특색있는 체험 제공 여부 ∘서울관광을 위한 우수정보 제공, 보험 등 품질보증, 부가서비스 등 이용객을 위한 혜택 등 신청방법 ∘상품수 : 매회 심사당 여행사별 5개 상품 이내 ∘연중 상시 접수 → 평가위원회 개최시기별 선정 신청서류 ∘사업참여 신청서, 준수사항 서약서, 상품 설명서 ※ 주요 방문지, 상품 운영방법, 모객방법 등 포함 ※ 매회 심사당 여행사별 최대 5개 상품 신청 가능 󰏚 평가 방법 ○ (평가절차) 신청조건을 충족하는 상품 중 평가위원회 심사를 통해 선정 분 야 선 정 기 준 단체관광상품 ○ 우수관광상품 : 평가위원회 심사에 의거 70점 이상인 상품 ○ 일반관광상품 : 평가위원회 심사에 의거 70점 미만인 상품 개별관광상품 ○ 평가위원회 심사에 의거 70점 이상인 상품 ○ (평가기준) 3개 항목 총 100점 만점으로 평가 <단체관광 상품> <개별관광 상품> 기 준 배점 내 용 기 준 배점 내 용 독창성 30 ∘상품주제 및 기획배경의 독특성(15) ∘타 상품과의 차별성(15) 독창성 50 ∘상품주제 및 기획배경의 독특성(25) ∘타 상품과의 차별성(25) 서울관광 기여도 40 ∘양질의 관광지/체험 구성을 통한 서울 관광산업 발전 기여도 서울관광 기여도 20 ∘양질의 관광지/체험 구성을 통한 서울 관광산업 발전 기여도 ∘양질의 숙박/식사 구성을 통한 서울관광산업 발전 기여도 지속 가능성 15 ∘상품 모객실적 및 모객 가능성 지속 가능성 15 ∘상품 모객실적 및 모객 가능성 15 ∘서울 우수관광자원 활용을 통한 서울 이미지 제고 15 ∘서울 우수관광자원 활용을 통한 서울 이미지 제고 합계 100 합계 100 ※ 개별관광상품의 특성(1일 투어, 에어텔(항공+호텔) 등)을 고려하여 배점기준 변경 ○ (가산점) 서울시 정책 참여 및 테마·신규자원 활용시 가점부여 ※’16년 특별상품 테마를 확대, 다양한 상품개발 유도를 위해 추진 구분 항목 가점 서울시 정책 정책분야 세부내용 서울로 7017 ∘서울로 7017 연계 체험 관광 상품 한양도성․둘레길 ∘한양도성 성곽길, 서울둘레길 코스 활용 상품 타시도 상생협력 ∘평창올림픽, K-트래블버스 등 타시도(대구, 인천 등) 연계 상품 크루즈 ∘’17년 인천, 평택항 입국 후 서울관광 크루즈상품(인바운드) 중국 프리미엄 방한상품 ∘중국 한류비자 시행에 따른 중국시장 고품격 프리미엄 방한상품 (5성급 이상 호텔, 3박4일 기준 현지 판매가 300만원 이상) 서울 축제 ∘서울시 축제 및 이벤트 연계 상품(빛초롱축제, 김장문화제 등) 한강 연계 ∘한강 관련 스토리 연계 상품(한강몽땅 등 한강 테마 스토리 연계) 공정․마을관광 ∘생태적․사회적․문화적․경제적 지속가능성 및 교육적․보존적 요소가 반영되어 있거나 지역 커뮤니티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상품 산업․정책관광 ∘산업단지 및 우수 산업체 탐방, 우수행정사례 탐방 등 (G밸리, 서울에너지드림센터, 고척스카이돔 기타 서울 시정명소 등) 3점 테마 상품 테마명 세부내용 전세기 ∘신규목적지 취항, 기 취항지, 지방공항 연계상품 중 서울관광 포함 한류 ∘K-Pop 콘서트, 팬미팅, 태권도 등 한류체험(서울 소재) 상품 웨딩․뷰티 ∘뷰티(서울 소재 웨딩, 메이크업, 미용 등) 테마연계 상품 전통시장․문화 ∘서울시 지정 전통시장 / 전통문화 체험상품 의료관광 ∘서울시 소재 의료․미용관광 체험 및 서울투어 포함 상품 2점 신규 자원 서울시 발굴 신규 및 추천관광자원(Seoul Tour+ 제공) 중 콘텐츠 1개소 이상 적용 2점 ※ 2개 분야 이상 중복 시, 1개 분야 가점만 인정 󰏚 평가위원회 구성(안) ○ 구 성 : 학계, 유관기관 및 관광업계 등 15명 내외 ○ 임 기 : 2017. 3월 ∼ 2018. 2월 (1년) ○ 개최일정 : 총 4회 (4‧6‧8‧10월) ※ 필요 시 수시개최 ○ 위원회 운영 - 인증제 참여 상품 대상 심사 후 분야별 상품 인증 및 선정 - 서울시 우수여행사 신청 업체 대상 평가 및 선정 ○ 향후계획 - 유관기관 추천 및 관광상품 관련 전문가 풀 활용 위원 후보 선정 - 후보자별 참여의사 확인 후 위촉 (제1회 평가위원회 개최시 위촉장 수여) 󰏚 지원사항 구 분 지원내용 단체 분 야 우수관광상품 ○인바운드사 상품개발비 : 1만원/1인 ○우수관광상품 인증서수여 및 인증마크 사용권한 부여 ※ 인증 유효기간 2년 ○주요국가 해외여행사 방문 판촉활동 및 공동광고 지원 등 일반관광상품 ○인바운드사 상품개발비 : 5천원/1인 개별관광상품 ○홍보마케팅비 : 여행사별 최초 1회 300만원 지급 (여행사별 2번째 선정상품부터 1상품 당 150만원 추가 지원) ※ 상품별 200명 이상 모객 시 지원 ※ 여행사당 지원금 최대 한도 : 3천만원 이내 ※ 상품개발비 지원은 상반기 선정상품은 사업공고일 이후, 하반기 선정상품은 ’17. 7. 1. 이후 모객실적을 기준으로 함 ※ 예산 부족시에는 지원금 지급 신청순서(증빙자료 포함)에 의거 예산 소진시까지 지급 󰏚 우수관광상품 소비자 만족도 조사 ○ 운영방향 : 우수관광상품 인증상품 대상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인증상품 품질관리 ○ 조사기간 : 2017. 8 ~ 11월 ○ 조사방법 : 우수관광상품 이용 관광객 대상 오프라인 설문조사 ○ 조사내용 -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인지도, 세부항목별 만족도, 재구매 및 추천의향 등 - 서울시 우수관광상품에 대한 건의사항 및 불편사항 등 ○ 활용계획 - 상품별, 여행사별 만족도 비교분석을 통해 인증상품 품질관리 - 주요 방한 국가별 선호 및 만족도 비교를 통한 상품개발 전략 마련 2 서울시 우수여행사 지정(안) 󰏚 운영개요 ○ 목 적 - 저가 관광시장 개선과 고품격 상품개발을 위해 노력한 여행사를 우수여행사로 지정하여 서울관광 이미지 제고와 관광산업의 질적 성장을 유도 ○ 대 상 : 서울시 소재 일반여행업체 ※ 사업공고일 이후 관광진흥법 위반으로 사업정지 10일 이상의 행정처분이 확정된 업체 제외 ○ 신청조건 : ’17년 우수관광상품인증제 참여 + 관광진흥법령 준수 ○ 지정규모 : 최대 30개사(매년 최대 30개) ○ 사업기간 : 2017. 2월 ~ 12월 (지정시기 : 하반기) ○ 추진절차 사 업 공 고 (서울시) - 서울시 소재 일반여행업체 대상 ※ 관광 홈페이지, 사업설명회 등 홍보 ▽ 참여 신청서 접수 (대행기관 : 서울관광마케팅) - 참여 신청서 접수 및 서류심사 (9월) ※ 신청조건 준수여부 심사(행정처분 및 민원내역 조회 등) ▽ 평가위원회 심사 (서울시) - ‘우수관광상품 평가위원회’ 별도개최 및 심사 (10월) ※ 서류심사 통과된 업체 대상 평가위원 평가 ▽ 우수여행사 지정 (서울시) - 서울시장 명의 지정서 수여 (11월) ※ ‘서울시 지정 우수여행사’ 문구 사용(1년) ▽ 인센티브 지원 및 홍보 - 우수여행사 인센티브 지원 및 홍보 ▽ 사업평가 및 개선방안 마련 - 우수여행사 운영평가 및 향후 개선방향 마련 󰏚 참여조건 ○ 신청조건 : ① 우수관광상품 지원사업 참여 + ② 준수사항 이행 조건 세부내용 비 고 ’17년 우수 관광상품지원사업 참여 ○ ’17년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지원사업에 참여, 1건 이상의 상품 선정(단체 및 개별 관광상품) ※ 중국 인바운드사는 ’17년 중국전담여행사만 참여가능(심사전 지정 취소시 신청자격 상실) <신청서류> ∘우수여행사 지정 신청서 ∘준수사항 서약서 ∘회사 소개서 ∘’17년 상품운영 실적 ∘심사 평가자료 등 준수 사항 이행 ① 무자격 가이드 고용 금지 등 법령 준수 ② 고객 불편사항 적극 개선 ③ 서울시 정책수립 관련 협조 이행 (실태조사, 소비자 만족도조사 등) ④ 우수관광상품 지원사업 운영 관련 서울시 요청사항 이행 󰏚 평가방법 ○ 평가절차 : ‘우수관광상품 평가위원회’를 통한 심사 후 지정 신청서류 검토(9월) 평가위원회 심사(10월) 여행사 지정 및 지원 ∘행정처분 현황 조회 ∘민원내역 조회 (관광불편처리센터 등) ∘상품 운영실적 확인 등 ∘상품 운영 성과 ∘서울시 정책 협력 ∘저가상품 근절 노력 ∘고객 만족 노력 등 ∘‘서울시 지정 우수여행사’ 문구 사용 (유효기간:1년) ∘우수여행사 인센티브 지원 ○ 평가기준 : 6개 항목 총 100점 만점으로 평가 - ’17년 인증제 참여를 통한 상품운영 성과 및 저가상품 근절 노력 등을 평가 ※ 평가항목 및 세부지표는 별도 계획수립 시 변경될 수 있음 구분 평가항목 배점 세부지표 정 량 평 가 (60) 상품 운영실적 25 ∘상품 신청건수(5) 및 선정건수 (10) ∘선정상품 모객실적 (10) 서울시 정책 협력 10 ∘서울시 정책(대규모 관광객 유치실적 등) 및 행사 참여도(10) 경영안전성 및 기업활동 역량 15 ∘자기자본비율, 유동비율, 매출액 순이익율 (각 5) 일자리 창출 및 고용안정 기여 10 ∘당해연도 신규직원 채용비율 (5) ∘정규직 고용비율 (5) 정 성 평 가 (40) 저가상품 근절 노력 25 ∘우수한 상품구성을 통한 서울관광 이미지 제고 (25) (과도한 쇼핑관광 지양, 서울 도보관광 등 다양한 서울체험 제공, 저가․덤핑상품 개선 노력 등) 고객 만족 15 ∘보험가입 및 안전대책 등 소비자 보호 (10)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5) 합 계 100 ○ 가산점 및 감점 구분 평가항목 배점 가산점 ∘’17년 인증제 참여 75점 이상 우수관광상품 보유 여행사 2점 ∘ 중국 프리미엄 방한상품 운영 여행사(3박4일 기준 현지 판매가 300만원 이상) 2점 ∘장애인기업,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 사회적 기업 2점 감점 ∘관광진흥법 위반에 의한 시정명령 행정처분 1건 당 - 기간 : ’17.1.1~신청서 접수 마감일까지(확정된 행정처분) 2점 ※ 가산점 및 감점은 최대 4점까지 인정 󰏚 우수여행사 지정 ○ 지정규모 : 최대 30개사 ○ 지정기준 : 평가결과 70점 이상 획득 + 권역별 지정규모 내 포함 <권역별 우수여행사 지정 규모 예시> ※ ’16년 외래관광객 입국 순위 고려 합계 단체 개별 중화권 일본 동남아 구미주 등 30개사 10 5 7 3 5 󰏚 지원사항 지원항목 세부내용 우수여행사 인센티브 ○1개 업체당 최고 1,000만원 지급 - 광고비, 홍보물 제작, 교역전․박람회 참가, 해외 세일즈콜 비용, 투어차량 운영비 등 ※ 증빙자료 확인 후 지원한도 내 실비 지급 행정지원 ○‘서울시 지정 우수여행사’ 문구 사용(1년간) ○서울시 해외 마케팅 추진 시 판촉 및 홍보 지원 ○서울국제트래블마트 개최 시 참여 특전 부여(매칭 우선권 등) ※ 우수여행사 인센티브는 여행사당 지원한도(3천만원)외 별도 지급 󰏚 사후관리 ○ 우수관광상품 소비자 만족도 조사 활용 상품 운영실태 관리 - 우수여행사의 만족도 조사결과를 타 인증상품 데이터와 비교분석 - 시범추진에 따른 사업성과 및 개선점 발굴을 위한 자료로 활용 ○ 준수사항 이행여부 등 관리감독 - 무자격 가이드 고용 등 행정처분 내역 조회를 통한 감독(1년간) ➡ 사업정지 이상 행정처분 확정 시 우수여행사 지정 취소(문구사용 금지) (향후 2년간 우수관광상품 지원사업 참여 제한) - 관광불편처리센터 등 민원내역, 인증상품 이용객 후기 등 모니터링을 통한 운영실태 점검 - 여행사 방문을 통한 운영실태 점검 및 건의사항 청취 3 배리어프리 관광상품 개발 활성화 󰏅 추진경위 ○ [’15]배리어프리 관광상품 개발 용역 및 여행업계 대상 간담회 추진 - 배리어프리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간담회 개최(한국방문위원회, 여행사 등 대상) - 서울 배리어프리 관광정보 실태 및 사례조사, 코스 설계 등(’15.10~12) ○ [’16]배리어프리 관광정보 홍보 및 인바운드 여행사 대상 상품개발 유도 - 주요관광지 장애인 관광편의 정보 온라인 게시(KATA 홈페이지 등), 가이드북 배포 - 인바운드 여행사 등 대상 배리어프리 관광상품 개발 및 활성화 방안 논의 󰏅 추진방향 ○ 배리어프리 관광상품 시범운영을 통한 장애인 관광상품 개발 분위기 조성 ○ 배리어프리 상품개발 정보 제공을 통한 여행업계의 상품개발 유도 󰏅 2017년 추진계획(안) ○ 서울시 배리어프리 시범사업을 통한 개선과제 발굴 - ‘서울시 배리어프리 추천코스 6선’을 활용한 해외 아웃바운드 여행사 등 대상 팸투어 추진 - 개선사항 도출 및 위탁여행사 선정을 통한 시범사업 운영 ○ 여행사 대상 홍보마케팅을 통한 배리어프리관광상품 개발 분위기 조성 - 홈페이지, 가이드북 등을 통한 여행업계 대상 배리어프리 관광정보 제공 - 매월 e-뉴스레터를 통한 민간 여행업계의 장애인 관광상품 개발 유도 위탁여행사 선정 (’17. 3월) 팸투어 준비 (’17. 3~4월) 팸투어 운영 (’17. 5월) 장애인 관광상품 개발 붐 조성 (’17. 6~12월) 4 크루즈 관광상품 개발 및 공동 마케팅 추진 󰏅 추진방향 ○ 인천시와 공동으로 관광코스 개발 및 홍보·마케팅 추진으로 크루즈관광객 서울방문 확대 기반 구축 ○ 크루즈 관광객·승무원 등 대상 서울관광 체험유도를 통한 크루즈 목적지 서울 홍보 󰏅 2017년 추진계획(안) ○ ‘기항지(인천) - 서울’ 반나절 관광코스 개발 - 기항지 체류시간 및 ‘인천-서울’ 간 이동시간 등을 고려한 반나절 서울관광코스 개발 - 맛집, 볼거리, 쇼핑 등을 코스에 반영하여 크루즈 관광객의 서울 내 소비 유도 ○ 홍보물 제작 및 국제행사 참여 등을 통한 ‘서울-인천’ 공동마케팅 추진 - ‘서울-인천’ 관광 홍보물 제작 및 배포(인천관광홍보관, 선상 등 활용) - 코리아 크루즈 트래블마트, 제주국제크루즈포럼 등 대규모 행사 활용 ‘서울-인천’ 관광코스 홍보·마케팅 추진 ○ 크루즈 승무원 등 대상 서울 관광상품 체험기회 제공 - 크루즈 관광객 및 승무원 등을 대상으로 디스커버 서울 패스, 서울시티투어버스 등 체험기회를 지원하여 서울 방문 동기 부여 5 신규 관광콘텐츠 발굴 및 정보제공 󰏚 추진방향 ○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개발 정보제공으로 관광상품의 다양성 유도 ○ 글로벌 여행매체 등과 협력, 만족도 높은 체험․명소․이벤트 정보 발굴 󰏚 콘텐츠 구성 ○ 월별 테마를 선정, 매월 10개 콘텐츠 개발 (2월∼12월) - 방한 국가별 선호도 고려, 서울시 주요 행사․유관기관 추천 콘텐츠 등 상시 제공 테마 선정 ➡ 자료 수집 ➡ 콘텐츠 선정 월별 테마 선정을 통한 시기별 장점 극대화 서울시․유관기관 추천자료, 글로벌 여행매체 등 협력 테마에 적합한 우수콘텐츠 10개 선정 ⇩ 정보제공 ⇦ 다국어 번역 ⇦ 뉴스레터 제작 e-뉴스레터 배포 Visit Seoul 게시 4개 언어 번역 (영문/일문/중문 간체․번체) 상품개발 정보제공을 위한 세부내용 구성 ○ 뉴스레터 구성(안) - 충분한 사진자료 제공, 할인혜택․이벤트 등 상품개발 상세정보 확충 구분 주요 내용 개요 ○ 관광지명, 업소 정보(가격, 결제방법, 수용인원, 편의시설, 외국어 등) 소개 ○ 관광자원 특징 : 해당 관광자원만의 차별성, 추천이유 ○ 세부 프로그램 소개(이용방법) : 프로그램별 세부내용, 이용 시 주의사항, 소요시간 등 이미지 ○ 내외부 전경, 프로그램별 주요 이미지 찾아가는 방법 ○ 지하철역 및 주요명소 기준 찾아가는 방법 설명(주변 주차 정보 포함) 상품개발 TIP ○ 단체관광객 및 개별관광객을 위한 정보 / 주변 관광지 연계 추천코스 󰏚 정보제공 ○ 국내외 여행사 및 유관기관 대상 이메일 배포(5천여명 이상) - 해외 교역전, SITM 등을 통한 신규 네트워크 확보 및 배포처 확대 ○ 서울관광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개별관광객까지 정보제공 대상 확대 6 홍보마케팅 등 사업 활성화 󰏚 국‧내외 유관기관 연계 홍보 ○ 여행사 대상 관광설명회 개최 - 시기/인원 : 년 2회(상반기, 하반기) / 200여명 이상 - 참여기관 : 자치구 및 타 지자체, 관광 유관기관, 서울시 유관 부서 등 - 주요내용 : 신규 관광자원 홍보 및 인증제 안내, 여행업계 애로사항 청취 및 정책안내 등 네트워킹의 장 마련 ○ 고품격 서울 관광상품 개발 지원 및 홍보 - 서울시 축제, 문화 등 우수 관광자원을 활용한 체험형 관광상품 개발 ※「서울로 7017 보행길」 및 「한양도성 트레킹」체험상품 등 - 신규 관광자원의 국·내외 홍보, 인증제 운영지원 등을 통한 실질적인 상품화 추진으로 고급관광객 유치 확대 ○ 해외 설명회·교역전과 연계한 사업 홍보 (여행사 방문판촉 포함) - 기 간 : 서울시 해외설명회, 교역전 및 박람회 참가 시(중국, 동남아, 일본 등) - 내 용 : 국외 프로모션(교역전, 설명회) 현장 상품홍보 및 해외 주요 여행사 대상 인증제 참여유도 ○ 유관기관 및 해외 핵심 여행사 홍보채널 활용 마케팅 강화 - 한국여행업협회, 지역․업종별 관광협회 등 네트워크 활용 참여 여행사 확대 - 해외 현지 홍보채널 및 브랜드를 확보한 유력 여행사와의 공동 사업홍보 - 여행관련 미디어와 업무 협력을 통한 인증제 및 인증상품 관련 기사 게재 ○ 국내여행사 방문판촉 전개 - 시기/대상 : 매월(’17. 4월~) / 20여개사 - 주요내용 :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주요 여행사 직접 방문 사업 홍보 󰏚 온라인 플랫폼 활용 활성화 ○ Visit Seoul 홈페이지 내 우수관광상품인증제 지속 홍보 - 5개 언어(한국어/중국어 간체/중국어 번체/일어/영어)로 인증제도 및 상품소개 - 서울 신규관광자원 콘텐츠 무료 개방 및 여행사 불편사항 상시 접수 구분 주요 내용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 국문 : 사업공고 및 신청 방법, 주요 성과, 각종 서류 양식 ○ 외국어 : 회차별 인증 상품 세부 정보 테마별 관광콘텐츠 ○ 서울 신규 관광콘텐츠(Seoul tour+) 게시 및 무료 활용 ○ 사진자료, 관광지 소개자료 등 참고자료 ○ 서울시 주요 정책, 사업설명 자료, 관련 보도자료, 통계자료 등 ○ 언어권별 인증제 상담자 선정 (일본권, 중화권, 동남아/구미주권) 여행사 HOT-LINE ○ 여행사 전용 의견접수 창구(각 언어권별 이메일 접수→회신결과 송부) ○ 서울 관광상품 개발 의견, 여행사 불편․협조사항 등 의견수렴 ○ 온라인 피드백 시스템 운영 - 인증상품의 품질관리를 위해 ‘우수관광상품 체험후기 제출하기’ 페이지 운영 - 여행 체험후기 작성 고객에 대한 보상제도 도입을 통한 활성화 유도 구분 주요 내용 참여대상 ○ ’17년 서울시 선정 관광상품 이용객(우수․일반․개별 관광상품) 참여방법 ○ Visit Seoul 홈페이지에 상품 이용후기 제출 - 상품명, 여행일시, 서울 방문지, 여행사진 등 첨부 참여혜택 ○ 이용후기 작성자 대상 추첨을 통한 경품 제공 - 서울관광기념품, 온라인상품권 등 ○ 우수 체험후기 선정 → 서울 팸투어 시 초청 시스템 관리 ○ 각 언어권별 페이지를 STO 담당자 메일계정과 연계 → 상시 모니터링 활용방안 ○ 인증상품에 대한 고객 만족도 데이터 관리 → 인증기준에 반영 ○ 고객 만족도 높은 여행사에 대한 팸투어 등 우선권 부여 검토 ○ 소비자 추천상품에 대한 홍보마케팅 지원, 인증제 가점 부여 등 Ⅳ. 행정사항 󰏚 추진방법 : 협약을 통한 사업대행 ○ 협약기관 : 서울관광마케팅(주) ○ 추진근거 : 관광정책과-1203(2017.1.23.)호 ※ 서울관광마케팅 및 MICE 대행사업 2017년 위․수탁 협약체결 추진계획 ○ 대행내용 : 우수관광상품인증제 운영, 배리어프리 시범사업(팸투어), 우수여행사 지정, 국내외 홍보마케팅 등 전반사항 󰏚 소요예산 : 1,516,500천원 ○ 예산과목 : 아시아 최고 관광도시로의 도약, 서울관광자원 발굴 및 상품화, 우수 관광상품 개발 운영지원,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 예산내역 ① 대행사업비 : 1,500,000천원 (단위 : 천원) 항 목 세 부 내 용 예산액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지원 ○ 상품개발비 및 홍보마케팅비 지원 ○ 배리어프리 관광상품 시범사업 운영 ○ 인증상품 소비자 만족도 조사 645,600 우수여행사 지정 ○ 서울시 우수여행사 인센티브 300,000 신규 관광자원 발굴 등 사업 활성화 ○ 신규 관광콘텐츠 발굴 및 제공 ○ 크루즈 관광상품 개발 및 공동 마케팅 추진 ○ 국내외 홍보마케팅(설명회, 세일즈콜, 언론홍보 등) ○ 일반관리비, 수수료, 부가세 등 554,400 합 계 1,500,000 ※ 항목별 예산은 총액 범위 내에서 조정가능 ② 평가위원회 운영 : 16,500천원 󰏚 사업 홍보계획 ○ 계획 수립단계 : 언론 보도자료 작성, 국내 홍보 추진 ○ 사업 추진단계 ① 국내 홍보마케팅 - 우수관광상품인증제 서울정책설명회 개최 홍보 : 년 2회(3․8월) ‣ 신규 관광자원 홍보와 연계, 여행사 참여도 제고 - 여행관련 미디어 업무협력을 통한 인증제 관련기사 게재 ‣ 사업참여 유도 및 사업성과 홍보 등 - 여행사 방문판촉 :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주요 여행사 방문, 참여유도 ② 국외 홍보마케팅 -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사업 등과 연계 홍보 - 서울시 국외행사(교역전, 설명회 등) 연계 현장홍보 및 여행사 방문 등 ○ 사업 종료단계 - 인증상품 소비자 만족도 등 사업성과 분석, 국내 언론보도 추진 󰏚 역할분담 ○ 관광정책과(관광산업지원팀) - 사업계획 수립·시행 총괄, 평가위원회 운영, 대행사업 추진 관리 ○ 관광사업과 - (관광마케팅팀) 해외설명회(박람회, 교역전 등 포함) 시 우수관광상품 홍보 - (관광정보팀) Visit Seoul 홈페이지, 글로벌서울메이트 등 활용 홍보 ○ 유관기관(KTO, KATA 등) - 국내외 여행사 참여확대 협조, 우수관광상품 지원사업 국내외 홍보지원 등 󰏚 추진일정 ○ ’17. 2월 : 사업계획 수립, 사업공고 및 사업설명회 개최(3월) ○ ’17. 3월~ : 인증제 운영(평가위원회 개최 및 국내·외 홍보활동 추진) ○ ’17. 12월 : 사업결과 보고 및 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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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우수관광상품 개발 운영지원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690 생산일자 2017-02-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용운 (02-2133-2820) 관리번호 D000002914938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