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 한강 다리 축제>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748 결재일자 2016.3.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소진아 김경원 이상국 03/30 황보연 협 조 총무과장 박병현 운영총괄과장 나원호 반포안내센터장 백창현 이촌안내센터장(팀장) 代서정곤 ㅅㄱ <한강 관광자원화> 2016 한강 다리 축제 추진계획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시민설문조사 진행예정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16.01.14)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잠수교 교량통제관련 (대체경로안내)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행사안전대책 및 보험가입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문체부(국비)등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보도자료 기획기사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 목 차 Ⅰ. 추 진 배 경 / 방 향 1 Ⅱ. 추 진 개 요 1 Ⅲ. 세부 사업내용 2 Ⅳ. 홍 보 계 획 3 Ⅴ. 대행업체 공모·선정계획 3 Ⅵ. 소 요 예 산 5 Ⅶ. 행 정 사 항 6 Ⅷ. 추 진 일 정 6 2016 한강 다리 축제 추진계획 차량 통행 시설로만 인식되는 한강의 다리를 시민참여 문화축제의 장소로 활용하여 한강변 문화공간을 확장하고 관광자원화 가능한 콘텐츠로 개발코자 함 Ⅰ 추 진 배 경 / 방 향 󰏚 강남‧북을 연결하는 교통시설로만 인식되거나 부정적 이미지가 있는 한강의 대표 자산가치인 ‘한강 다리’ 를 ‘관광자원화’ 시킬 필요성 대두 󰏚 교량의 문화적 의미와 가치를 담아 스토리텔링한 문화축제 개최 Ⅱ 추 진 개 요 󰏚 사 업 명 : 2016 ‘한강 다리 축제’ 운영 - 한강 인도교 100주년 기념 󰏚 기 간 : ’16. 9. 2(금) ~ 9. 3(토) ※ 잠수교(1일) 󰏚 장 소 : 잠수교 및 남‧북단(반포‧이촌한강공원 일대) 󰏚 사 업 비 : 10억원(국비4억, 시비4억, 민자2억) ※ 시 투자심사 완료 󰏚 운영방법 : 기획(총감독 선임), 운영(대행사 공모‧선정) 󰏚 주요내용 : ‘이음’, ‘연결’, ‘소통’ 등을 통한 교량의 관광자원축제 ○ 잠수교(1일) : 피크닉, 퍼레이드, 드론쇼, 버스킹, 사진전 등 ○ 남·북단(2일) : 길놀이, 강변콘서트, 예술·프리마켓, 불꽃축제 등 ※ 교통통제 가능 시간에 따라 장소별 콘텐츠는 상호 조정 예정 <예시 이미지> Ⅲ 세부 사업내용 󰏚 한강 인도교 100주년 특별 프로그램(1일) : 잠수교 ○ 한강 다리의 역사성과 그 가치를 재조명하는 특별 행사로 퍼레이드, 사진전, 패션쇼, 체험프로그램 등 특별프로그램 기획·운영 󰏚 브릿지 피크닉(1일) : 잠수교 ○ 관광객들이 교량위에서 피크닉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이색 이벤트로 교량 곳곳에서 다양한 시민 문화행사도 진행 ※ 예시) 사우스워크-런던, 브렉퍼스트 온 더 브릿지-호주 󰏚 브릿지 마켓(2일) : 잠수교 및 남·북단(이촌·반포한강공원) ○ 아트마켓, 플리마켓, 야시장 등 지역상권과 연계한 테마형 마켓 조성 - 한국, 프랑스 수교 130주년 고려하여 ‘서래마을’ 연계 검토 - 전쟁기념관, 이태원 관광특구, 용산 미군기지 등 위치고려한 콘텐츠 개발 󰏚 브릿지 콘서트(2일) : 잠수교 및 남·북단(이촌·반포한강공원) ○ 타악 퍼포먼스, 거리 퍼레이드, 오케스트라, 밴드 공연, 불꽃축제 등 ※ 불꽃축제(한화-미니 불꽃축제, 이랜드크루즈·아라호 선상 불꽃쇼 등) 민자유치 추진 검토 󰏚 시민참여 이색 프로그램 기획·추진 ○ 이색 포토존, 조형예술작가 작품 전시·체험, 드론쇼 및 체험존 등 <드론쇼 (안)> <잠수교 설치미술 (안)> <플리마켓, 야시장 (안)> Ⅳ 홍보계획 󰏚 오프라인 홍보 ○ 언론․월간지 - 보도자료, 기획기사 제공 - 신문광고․카드뉴스 제작, TV․‘서울사랑’, ‘내친구 서울’, ‘서울이야기’ 등 ○ ‘다리 축제’ 홍보영상 제작 및 온․오프라인 배포 ○ 시 보유매체 및 공공시설물 활용 : 지하철, 버스 광고, 서울시 전광판 등 󰏚 온라인 홍보 ○ 시 대표 온라인 채널 : 서울마니아(다음카카오), 서울나들이(네이버), 내손안에 서울 - 다리축제 홍보 배너· 웹플라이어 제작 및 배포 - SNS를 활용하여, 공연정보 및 진행후기를 실시간 업로드 ※ SNS를 활용하여 시민참여 이벤트 진행 → 소정의 선물 증정(민자유치) ○ 포털 모바일 플랫폼 : 네이버 ‘서울사용설명서’, 다음카카오 ‘서울씨’ 등 ○ 서울시 공식 파워 블로거 활용 : 현장 취재 지원 및 사전 자료 제공 Ⅴ 대행업체 공모․선정계획 󰏚 전문대행업체 공개모집 ○ 사업기간 : ’16. 4. ~ 5. ○ 용 역 비 : 10억원(국비 4억, 시비 4억, 민자 2억) ○ 공고기간 : 공고일로부터 20일간(사전공개 5일 별도) ○ 공고방법 : 서울시 홈페이지 및 나라장터 게시 ○ 대행범위 - 한강 인도교 100주년 특별프로그램(1일) / 잠수교 - 브릿지 피크닉(1일) / 잠수교 - 브릿지 마켓(2일) / 잠수교 및 남·북단 - 브릿지 콘서트(2일) / 잠수교 및 남·북단 - 시민참여 이색 프로그램 기획·추진 - 시민참여 이벤트 및 공연홍보 - 행사 시설물 및 집객 시민 안전관리 - 예산계획 전반사항(총괄예산 및 세부예산항목) - 기타 과업에 관련하여 한강사업본부가 지시하는 사항 ○ 추진절차 및 일정 ※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심사계획은 별도 수립 모집 공고 제안서 접 수 제안서 평 가 협상대상자 발표․협상 1순위업체 통 지 대행업체 계약체결 ~ 4/1 5/2 5/6 5/6 5/6 5/13 ○ 참가자격 -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에 정부, 지방자치단체, 정부출연기관, 민간기관 등에서 발주한 문화예술행사 사업을 추진한 경험이 있는 업체로, 총 3억원 이상 사업실적이 있는 전문업체(준공금액기준) ○ 선정방법 및 절차 - 제안서를 접수 받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제안서 평가 - 유사사업 추진실적과 홍보계획 등 수행능력과 사업계획의 타당성을 평가하여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협상절차를 통하여 계약체결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Ⅵ 소 요 예 산 󰏚 예산과목 ○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한강공원 조성-한강공원 이용 및 생태환경 개선- 한강의 자연성회복 및 시민편의 개선-한강 관광원화-한강 다리 축제 󰏚 소요예산 : 총10억원(시비 4억원, 국비 4억원, 민자 2억원) ※세부내역은 다소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단위 : 백만원) 연번 구 분 세부사업 내 역 금 액 1 계획수립 계획수립 행사 실행계획 수립 50 2 오픈브릿지 피크닉 시설설치 및 구비 간이 잔디밭, 테이블 설치 등 200 이벤트 행사 시민참여 문화행사 제작 등 3 브릿지마켓 참가팀 섭외 거리공연팀 섭외 및 운영 등 150 마켓 디스플레이 간이부스설치 및 공간구성 등 인건비 마켓 운영 인력 4 사운드브릿지 콘서트 영상제작 공연 영상 제작 200 콘텐츠 구성 음향, 영상, 조명, 연출 등 인건비 참가자, 연주자 섭외 등 5 행사 관리 및 운영 홍보 온·오프라인 홍보물 등 200 기타 경비 물품구매, 교통통제, 전기 등 총 계 800백만원 (민자제외) Ⅶ 행 정 사 항 관련부서 내 용 한강 사업본부 총무과 - 본부 홈페이지 배너 설치, 직원들 행사참여 협조, 계약시행 운영총괄과 - 장소사용 협조(반포, 이촌) ※행사기간 외부 마라톤 행사 승인 불허 요청 안내센터 (반포, 이촌) - 장소사용 협조(반포-세빛섬인근, 이촌-잠수교인근) - 안내센터 외벽 현수막 설치 협조 시민소통담당관 - 서울시 보유 영상매체 통한 홍보 뉴미디어담당관 - 서울시방송 및 보유 매체 통한 홍보 관광사업과 - 해외 매체 홍보 자치행정과 - 자치구 소식지 행사일정 게재 협조 재무과 - 대행사 용역계약 시행 교통방송본부 - 교통방송(TV, 라디오, 홈페이지) 통한 홍보 지방교육청 - 초․중․고등학교 대상 프로그램 홍보 자치구, 서울메트로, 서울 도시철도공사 - 포스터, 리플렛 등 홍보물 부착 협조 Ⅷ 추 진 일 정 <추진 현황> ㅇ ’14.9. : 서울시-경제부총리 회동(한강 T/F 구성 합의) ㅇ ’14.9.~’15.8 : 한강 차관급 T/F회의(7회 개최) ㅇ ’15. 08. 24. : 중앙정부와 서울시간 한강협력회의를 통해 「한강 자연성 회복 및 관광자원화 추진방안」공동 발표 ㅇ ’15. 09. 23. : 시(市)투자심사 완료 ‘적정’ ㅇ ’15. 10. 29. : 한강협력계획 종합추진계획 방침 ㅇ ’16. 01. 14. :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ㅇ ’16. 02. : 다리축제 총괄감독 선임 󰏚 ’16. 4. ~ 5. : 전문대행업체 모집공고·선정/계약체결 󰏚 ’16. 5. ~ 8. : 프로그램 세부 기획 및 홍보 󰏚 ’16. 9. ~ : 행사추진(9.2~3) 󰏚 ’16. 9. ~ 10. : 결과보고 및 행사정산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6 한강 다리 축제>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748 생산일자 2016-03-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소진아 (02-3780-0799) 관리번호 D000002566969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문화체험및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