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보조금 지원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330 결재일자 2017.1.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송현미 조성호 김재용 01/25 안준호 협 조 주무관 박정화 주무관 임영선 2017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보조금 지원계획 '17. 1월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보조금 지원계획 2016~2018 한국방문의해를 맞아 관광업계, 시민과 함께 관광객 환대실천 캠페인을 전개하여 다시 찾고 싶은 서울 조성 추진 1 사업 개요 󰏚사업개요 ○추진기간 : '17. 1월 ~ '17. 12월(연중) ○사업내용 : 관광객 환대주간 운영, 환대실천 교육, 스마일 캠페인 등 ○추진방법 : 서울시관광협회 주관 - 한국방문위원회, 9개 지역 특구협의회, 관광경찰, 자치구 등과 협력 ○소요예산 : 총874,750천원(민간경상보조) ※ 한국방문위 100백만원 별도 추진경위 ◦외래관광객 불편사항 개선 종합계획 수립('13. 7월) - 서울시관광협회, 7개 관광특구협의회 등 민관 공동협력 추진 결의 ◦명예관광보안관 제도('13.11~), 부당요금 피해보상 시행 등('14. 1~) - 특구 상인 등으로 계도 활동 등 참여 명예관광보안관 운영(113명) - 서울시관광협회, 7개 관광특구협의회 등 피해보상기금 조성 - 안심가게 및 환대 주간 운영 등 ◦서울관광 비전과 발전을 다짐하는 『서울관광선언』 발표('15. 8~) - 서울 관광업계 500여명 참여 스마일 캠페인 발대식 개최('15. 8.31) - 9개 관광특구협의회와 함께 스마일 거리 캠페인, 환대주간 운영 등 ◦서울관광환대실천 보조금지원계획('16. 3~), 서울관광혁신대책('16.4) - 부당요금 관행근절 등 환대문화 저변확산을 위한 환대캠페인 및 환대주간 운영 2 '16년도 사업 추진 성과 ○ 찾아가는 환대교육 『서울미소특급』 운영 등 환대 의식 확산 - 3.5톤 차량을 개조, 관광업계 및 시민 대상 찾아가는 환대교육(5,153명 참여), 시민참여 SNS 공모전(9월~10월) - 관광특구 상인 주도 부당요금 근절 등 스마일 거리캠페인(연2회) ○ 관광 성수기를 맞아 민관협력으로 환대주간을 운영하여 환대 효과 극대화 - 관광객 주요 방문지역에 환영배너 게시, 환대부스 운영, 거리공연 등(연3회) - 롯데면세점과 협력 한류스타 이미지를 활용한 사전사후 홍보마케팅 추진 - 시티투어버스, 관광 스타트업 등 관광업계와 할인 행사 등을 통한 환대이벤트 강화 <롯데면세점과 2016 가을 환대주간 개최> 홍보배너 ◆ 한류스타가 환대하는 가을 환대주간 개최 - 한류스타(트와이스, 슈퍼주니어)와 함께하는 개막식 개최(‘16.9.29) - 한류스타를 모델로 한 홍보배너, 환대부스 운영 및 리플렛(엑소) 배포 등 ◆ 롯데면세점 환대주간 관련 홍보이벤트 실적 - 페이스북(한‧영‧중‧일) 이벤트 : 좋아요 214,836건, 댓글 참여 1,375건, 공유 1,170건 - 중국 웨이보 이벤트 : 공유 40,540건, 댓글 12,061건 ○ 지역상권,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관광불편처리센터 운영 강화 - 쇼핑, 숙박 등 불편사항 243건 접수처리 ‣ 신고건수 전년대비 2.36배 증가 - 부당요금피해보상 지역(특구→신촌‧홍대 추가) 및 보상금 상한액 확대(최대 50만원) ※ 16년도 피해보상 실적 : 1건 129,000원(‘16.11월), 명동 中관광객 구입 신발 환불거부건 - 관광경찰 대상 불편처리센터 홍보, 명예관광보안관 증대(150명→209명) 등 ⇨ 한국관광의별, ‘K스마일 친절지자체’ 최우수 선정(문체부,′16. 12) 환대교육 + 캠페인 + 환대실천을 결합, 관광현장에서 살아있는 환대정책을 추진, 한국관광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했다는 평 3 2017년도 추진계획 󰏚추진방향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한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를 맞아 관광업계, 시민과 함께하는 대대적인 환대 캠페인 전개 ○민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여 관광업계, 관광현장에서 주도하는 환대 분위기 조성 추진 󰏚사업별 추진계획 < 주요 개선사항> 󰋮 관광특구 내 음식점 등 업소로 ‘방문’하는 환대교육 추진 󰋮 시민 참여 환대 분위기 조성을 위한 환대 서포터즈 운영 󰋮 봄‧가을 환대주간 통합 발주하여 사전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강화 󰋮 불편처리결과에 대한 관광객 대상 사후 만족도 조사(피드백시스템) 도입 ①관광업계 및 시민과 함께하는 환대교육 및 환대 캠페인 관광업계 종사자 대상 ○ 관광접점 음식점 등 업소를 방문, 직원대상으로 집중 CS교육 실시 ○ 교육 이수 업체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적극적인 참여 독려 - 인증현판 수여, 쿠폰북(홍보물)을 제작하여 시민대상 이벤트를 통해 홍보 ○ 업종별협회 등 대규모인원의 교육 요청 시 집체교육 형식으로 강사지원 시민 대상 ○ ‘오픈형 차량’을 활용하여 주요 관광지를 찾아다니는 환대 이벤트 실시 - 게임, 동영상, 포토존 등 재미요소가 가미된 환대 콘텐츠로 구성하여 자연스럽게 시민들의 환대의식 개선 유도 - 차량 캐릭터 및 네이밍 공모전, SNS 활용 참여이벤트 등 사전 관심 유발 ○ 대학생 대상 환대 서포터즈를 운영하여 관광객 환대 및 불편해소기능 수행 -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시즌에는 ‘Olympic Greeter’로서 축제 사전붐업 ○ 다양한 기업과 제휴하여 환대 프로모션 실시 등 홍보효과 극대화 - 기업의 각종 홍보채널을 통한 환대메시지 전파, 기업제품 활용 스마일 기념품 제작 ②관광객 환대주간 확대 운영 ○ 관광 성수기를 맞아 관광업계와 함께 환대 주간 개최(연 3회) - 中춘절(1월말~2월초), 日골든위크‧中노동절(4월말~5월초), 中국경절(10월초) ※ 17년도 중국 춘절연휴 ‘17.1.27~2.2(춘절맞이 환대주간 운영중) 일본 골든위크 : 4.29~5.7, 중국 노동절 : 4.29~5.1, 중국 국경절 10.1~10.8 - 환대주간 전‧후 온/오프라인 이벤트 및 관광특구를 중심으로 환대거점 운영 등 ○ 민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여 관광업계가 주도하는 환대 분위기 조성 ○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서울 재방문을 유도하는 홍보마케팅 추진 - 예 시 : 환대주간 동안 서울방문 수기 SNS 게시 이벤트 등 ③ 관광불편처리센터 등 민간주도 자정활동 강화 ○ 불편사항 처리결과를 회신, 관광객 대상 사후 만족도 조사(피드백시스템) ○ 관광불편신고센터 오프라인 신고처 확대(공항) 및 온・오프라인 홍보 강화 ○ 부당요금피해보상 지역 확대에 따른 기금조성 확대 4 행정사항 󰏚보조금 교부 ○ 교부근거 : 관광진흥법 제43조(관광협회중앙회 업무), 제45조(지역별 관광협회), 서울특별시 관광진흥조례 제12조(재정지원) ○ 교부기관 : 서울특별시관광협회 ○ 교부사유 - 관광진흥법에 의한 지역관광사업자 단체로, 불편처리센터 운영, 민간기금 조성 및 관리, 관광특구협의회 활동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음. - ‘외래관광객 불편사항 개선 종합계획(’13.7.7)’, ‘민관협력 관광안심 도시 실행계획(’13.9.30)’, 서울관광혁신대책(‘16.4) 등에 따라 ’13.7월부터 관광현장에서 환대실천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공동협력 추진 중인 단체임 ※환대 조성사업은 연속사업으로서 보조사업 인건비, 춘절맞이 환대행사 등 보조금 교부 전 발생한 지출액에 대하여 보조금으로 집행 ○소요예산(안) : 총874,750천원 항 목 내 용 금 액 가. 서울관광불편처리센터 운영 200,000,000 1 운영관리인건비 (팀장급) 1명 X 4,725,000원 X 12개월 56,700,000 2 현장직원인건비 (팀장1, 팀원2) 7,150,000원 X 12개월 85,800,000 3 복리후생비 (불편처리센터 직원 대상) 1,545,000원 X 12개월 18,540,000 4 피해보상심사운영비(회의진행, 수당 등) 18명 X 100,000원 X 5회 9,000,000 5 업무운영비 (비품 렌탈 및 물품 구입 등) 955,000원 X 12개월 11,460,000 6 기타운영비 (공공요금, 교통비, 퀵서비스 등) 500,000원 X 12개월 6,000,000 7 현장조사활동비 (교통비, 현장조사활동비 등) 3명 X 50,000원 X 12개월 1,800,000 8 직무교육비(직무교육 및 타지자체 답사교육) 4명 X 415,000원 X 5회 8,300,000 9 유니폼비 (동,하복, 춘추복) 3명 X 800,000원 X 1회 2,400,000 나. 환대서비스 교육 225,750,000 1 운영관리인건비 (부팀장) 1명 X 3,150,000원 X 12개월 37,800,000 2 운영관리인건비 (팀원/집체교육담당) 1명 X 2,500,000원 X 12개월 30,000,000 3 환대교육(집체교육) 운영비 전체 X 11,050,000원 X 4회 44,200,000 4 환대교육(찾아가는교육) 운영비 전체 X 113,750,000원 X 1식 113,750,000 다. 환대주간 운영 300,000,000 1 운영관리인건비 (팀원) 1명 X 2,625,000원 X 12개월 31,500,000 2 춘절맞이 환대주간 전체 X 62,500,000원 X 1회 62,500,000 3 환대주간 (봄,가을시즌) 전체 X 103,000,000원 X 2회 206,000,000 라. 환대캠페인 및 홍보 149,000,000 1 환대실천캠페인 및 간담회 등 10개 X 1,900,000원 X 전체 19,000,000 2 명예관광보안관 활동지원비 10개 X 100,000원 X 12회 12,000,000 3 서울관광불편처리센터 홍보리플릿 제작 전체 X 3,000,000원 X 12개월 36,000,000 4 서울관광불편처리센터 홍보리플릿 유지보수 전체 X 250,000원 X 2회 500,000 5 환대실천사업 홍보비(온오프라인홍보) 전체 X 81,500,000원 81,500,000 사 업 비 총 계 874,750,000 󰏚추진일정 ○보조사업계획서 승인 및 보조금 교부 '17. 1월 중 - 반기별 사업비 교부(1월, 3월, 6월) ○춘절맞이 환대주간 운영 '17. 1. 27 ~ 2. 2 ○찾아가는 환대교육 추진 '17. 4월 말 ~ 11월 붙 임 : 협약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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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보조금 지원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330 생산일자 2017-01-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송현미 (02)2133-2811) 관리번호 D0000028822149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객환대의식개선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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