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역사박물관 워크숍 세부 추진계획

문서번호 총무과-667 결재일자 2017.1.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변지은 김기용 사창훈 나병우 01/18 송인호 협 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서울역사박물관 워크숍 세부 추진계획 2017. 1.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서울역사박물관 워크숍 세부 추진계획 개 요 ❖기 간 : 2017. 1.19.(목) ~ 1.20.(금), 1박2일 ❖장 소 : 서울시 서천연수원 및 지역 국립박물관 등(무량사, 부여박물관) ❖참 석 : 서울역사박물관 직원 66명(필수요원 제외) 1 행 사 일 정 일 자 시 간 내 용 비 고 1.19(목) 09:00 박물관 출발(8시 50분까지 버스 탑승) 09:00~12:30 (210′) 박물관→연수원 이동 이동중 서산 휴게소 10분 휴식 12:30~13:30 (60′) 중식 청정칼국수 13:30~14:00 (30′) 연수원 도착 및 객실배정 14:00~18:00 (240′) 연찬회(부서별 ‘17년 주요업무계획 발표) 대강당 (창의관 1층) 18:00~18:30 (30′) 정돈 및 석식 장소로 이동 18:30~20:30 (120′) 석식 및 친교의 시간 불타는 회천국 21:00~ 숙소 복귀 및 자유시간 22:00~ 취침 1.20(금) 07:30~08:30 (60′) 세면 및 조식 (식사시간 : 07:30~08:30) 연수원 식당 황태해장국 08:30~09:00 (30′) 짐정리 및 퇴실 KEY 반납 09:00~10:00 (60′) 숙소에서 무량사 이동 10:00~11:00 (60′) 문화유적지(무량사) 탐방 자유관람 11:00~12:00 (60′) 무량사→부여박물관 인근 중식 장소로 이동 12:00~13:00 (60′) 중식 부여 향우정 (박물관 5분거리) 13:00~14:30 (90′) 부여박물관 견학(2개조, 자원봉사자 안내) 14:30~17:00 (150′) 부여박물관 → 서울 이동 17:00~ 서울 도착 및 해산 작 성 자 경영지원부장:나병우 ☎ 724-0105 총무과장:사창훈 ☎ 0108 담당:변지은 ☎ 0120 2 세부 프로그램 내용 첫 째 날 (1.19) ※ 09:00 박물관 출발 󰏚 연찬회 개최 14:00~18:00(240′) 【 연찬회 세부 시간계획 】 ① 진행안내 (14:00~14:15), 15분간 ⒈ 연찬회 취지 및 프로그램 순서 안내, 국민의례 (10′) 총무과장 ⒉ 인사말씀 (5′) 관장 ②「제1부」학예연구부 발표 (14:15~15:05), 50분간 ⒈ 전시과 ’17년 중점추진사업 발표 (10′) 전시과장 ⒉ 교육대외협력과 ’17년 중점추진사업 발표 (10′) 교육대외협력과장 ⒊ 조사연구과 ’17년 중점추진사업 발표 (10′) 조사연구과장 ⒋ 유물관리과 ’17년 중점추진사업 발표 (10′) 유물관리과장 ⒌ 보존과학과 ’17년 중점추진사업 발표 (10′) 보존과학과장 ③ 휴 식 (15:05~15:10), 5분간 ④ 「제2부」분관, 경영지원부 발표 (15:10~15:50), 40분간 ⒈ 한양도성연구소 ’17년 중점추진사업 발표 (10′) 한양도성연구소장 ⒉ 청계천박물관 ’17년 중점추진사업 발표 (10′) 청계천박물관장 ⒊ 총무과 ’17년 중점추진사업 발표 (10′) 총무과장 ⒋ 시설과 ’17년 중점추진사업 발표 (10′) 시설과장 ⑤ 휴 식 (15:50~16:20), 30분간 ⑥「제3부」 토 론 (16:20~17:50), 90분간 ⒈ 토 론 ❖ 박물관 인지도 제고방안(모든 시민들이 알고 있는 박물관) ❖ 쾌적한 박물관(amenity museum)을 조성하기 위한 시설환경개선방안 ❖ 분관의 활성화와 신규 분관의 효율적 조성방안 ❖ 시 산하 박물관의 증대 속에서 우리박물관의 역할과 정체성 유지 ❖ 기타 우리 박물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의견 청취 등 (80′) 지정토론자 외 ⒉ 총 평 (10′) 관 장 ⑦ 시상식 (17:50~18:00), 10분간 ▸ 시상(문화상품권 등) : 발표자 9명, 토론 참여자 10명 관장 ☆ 단체기념 촬영 : 연찬회 종료 후, 석식장소로 이동하기 전 대강당 단체기념 촬영 【 ※ 연찬회장 준비사항 】 󰋯 연단 위 현수막 게첨, 마이크, 사회카드 준비 󰋯 워크숍 자료 책자(100부) 󰋯 음료대 설치 : 보온통, 아리수, 종이컵, 커피, 차, 과자, 티슈 등 󰋯 시상식 상품(문화상품권) 및 전직원 기념품 준비(에코백, 수첩, 연필) 󰏚 석식 및 친교의 시간 18:30~20:30(120′) ▸ 만 찬 : 서천연수원 인근 식당 (불타는 회천국 ☎041-952-4389) - 메 뉴 : 회(광어·우럭), 해물모듬(전복·해삼 등), 매운탕 ▸ 친교의 시간 : 서천연수원 객실내 - 준비물품 : 주류, 마른안주 등 둘 째 날 (1.20) ※ 09:00 연수원 출발 ○ 문화유적지 탐방 및 박물관 견학 ① 무량사 탐방 10:00~11:00(60′) ▸충남 부여군 외산면(外山面) 만수산(萬壽山) 남쪽 기슭에 있는 절. ▸신라시대에 창건. 보물 제356호로 지정된 극락전은 드물게 보는 2층 불전(佛殿)으로 내부는 상 ·하층의 구분이 없는 조선 중기의 건물로 당시의 목조 건축술을 엿볼 수 있음 ▸입장료 : 2,500원(단체) ☆ 단체기념 촬영 ② 중 식 12:00~13:00(60′) ▸ 중 식 : 충남 부여군 부여읍 구아리 97 (부여향우정, ☎041-835-0085) - 메 뉴 : 사비정식(수육, 굴비, 청국장 등 한정식) ③부여박물관 탐방 13:00~14:30(90′) 【국립부여박물관】 【백제금동대향로】 【기획전】 ▸ 충남 선사문화 대표 유적, 백제금동대향로 등 백제대표유물 ※ 기획전 : 「사진으로 만나는 사비 백제」(’16.10.25~’17.2.5.) ☆ 단체기념 촬영 3 소 요 예 산 󰏚 총 소요예산 7,566천원 ○ 산출내역 구 분 산 출 내 역 금 액(원) 비 고 (예산과목) 계 7,550,000 일 비 10,000원(1/2감액)×2일×60명 1,200,000 국내여비 식 비 20,000원×2일×59명 25,000원×2일×1명(관장) 2,410,000 국내여비 차량임차비 900,000원(2대)×2일 1,800,000 사무관리비 현수막 등 100,000원×1식 100,000 사무관리비 입장료 2,500원(무량사 단체할인)×60명 150,000 사무관리비 워크숍 자료인쇄 13,000원×100부 1,300,000 사무관리비 여행자 보험 1,500원×60명 90,000 사무관리비 다과류, 시상품 등 500,000원×1식 500,000 기관성과포상금 ○ 예산과목 - 행정운영경비(서울역사박물관 총무과), 기본경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 행정운영경비(서울역사박물관 총무과), 기본경비, 여비, 국내여비(202-01) 붙임 : 1. 워크숍 직원 참석명단 1부. 2. 연찬회장 배치도 1부. 3. 준비물품 내역 1부. 4. 업무분장표 1부. 5. 객실배정표 1부. 6. 현수막 문안 1부. 끝. 붙임 1 워크숍 직원 참석명단 󰏚 참석인원 : 66명 (※ 불참 24명) 연번 부서 성명 성별 1 서울역사박물관 (3명) 송인호 남 2 나병우 남 3 박현욱 남 4 총무과 (11명) 사창훈 남 5 김기용 남 6 김영제 남 7 탁은숙 여 8 변지은 여 9 이승연 여 10 김소영 여 11 김용진 남 12 조재영 남 13 김남희 여 14 오원근 남 15 시설과 (10명) 오삼록 남 박지선 여 16 김선화 여 17 조은주 여 18 강상범 남 19 이순경 여 20 이상우 남 21 김명구 남 22 정필승 남 23 한원균 남 24 25 전시과 (9명) 박상빈 남 26 박나운 여 27 이진현 남 28 김재경 남 29 오지영 여 30 나신균 남 31 홍현도 남 32 황해진 여 33 박지영 여 34 교육대외협력과 (4명) 홍승주 여 35 황혜전 여 36 김현영 여 37 강해은 여 38 조사연구과 (6명) 정명아 여 39 정지희 여 40 이현진 여 41 정수인 여 42 조치욱 남 43 최보영 여 44 유물관리과 (7명) 한은희 여 45 강성희 여 46 김문택 남 47 안슬기 여 48 최인호 남 49 송철호 남 50 황선희 여 51 보존과학과 (6명) 양필승 남 52 문선영 여 53 임주희 여 54 박기정 남 55 신장하 남 56 서정훈 남 57 한양도성연구소 (4명) 최형수 남 58 김선정 여 59 조은주 여 60 심인혜 여 61 청계천박물관 (6명) 사종민 남 62 조선경 여 63 김기훈 남 64 김성룡 남 65 박민아 여 66 권정수 남 붙임 2 연찬회장 배치도 대강당 무 대 ( 자 유 착 석 ) 다과테이블 출입구 붙임 3 준 비 물 품 내 역 일 정 별 구 분 내 용 차량이동중 간식류 (서울→연수원) 과자, 귤, 아리수 각 70인분 ★ 탁은숙, 김영제 연찬회장 발표물품 현수막(1개), 연찬회 자료 책자(100부) ★ 김기용 노트북(1대), 포인터(1개) ★ 변지은 다과류 등 보온병, 아리수, 커피(믹스,블랙), 차(녹차,17차), 과일음료수, 쿠키류, 사탕, 초콜릿, 종이컵, 티슈, 쟁반, 티스푼 ★ 이승연 상품 문화상품권, 베스트셀러 도서, 블루투스 이어폰 등 ★ 김남희 기타 사회카드, 프로그램 진행표(70매) ★ 이승연 친교의시간 다과류 등 주류, 마른안주, 위생접시, 위생젓가락, 종이컵 ★ 김영제, 변지은 기타 의약품 구급함, 상비약, 상처연고 등 ★ 변지은 카메라 DSLR(유물관리과) 1, 콤팩트카메라(총무과) 1 ★ 변지은 충전기 휴대폰 충전기(6대) ★ 변지은 표지판 버스 부착용(2매), 연찬회 안내용(2매) ★ 변지은 비상연락망 직원(총무과) 연락처 ★ 이승연 붙 임 4 업 무 분 장 표 일정별 준 비 사 항 비고 1.19 (목) 사전준비 (~1.18) ∘연찬회 발표 준비용품 (현수막, 책자, 필기도구, 사회카드, 프로그램 진행표, 표지판 등) 변지은 ∘차량이동중, 연찬회, 친교의 시간 다과물품 구입 이승연,변지은 ∘상비약, 카메라, 충전기 등 변지은 ∘기념품, 상품 변지은 출발전 ∘직원 차량 안내 및 탑승확인 김기용(1호차) 변지은(2호차) 이동중 ∘워크숍 일정 직원 배부 탁은숙(1호차) 변지은(2호차) ∘차내 간식 수량 확인 및 배부 탁은숙(1호차) 이승연(2호차) 중식 ∘중식 장소 안내 김영제, 변지은 연수원도착 ∘객실 배정 안내 김기용 연찬회 준비 ∘세미나실 안내, 연찬회 안내판 부착(세미나실 입구) 변지은 ∘현수막 게첨 확인, 사회대(아리수 준비), 관장님 마이크 전달 탁은숙 ∘노트북(발표PT), 음향, 조명 점검 김기용 ∘테이블․의자 배치 확인 김영제 ∘회의테이블 준비(간부) : 책자, 아리수 변지은 ∘다과테이블 준비 및 자료비치 - 보온통, 커피․차, 다과진열, 아리수 등 - 워크숍 책자, 프로그램 진행표 비치․배부 이승연, 탁은숙, 김남희 석식 ∘석식 장소 안내 김영제,변지은 친교의시간 ∘친교의 시간 다과 준비 (선 출발) 변지은,오원근 탁은숙,이승연 ∘석식 후 친교의 시간 장소 안내 김기용,김영제 1.20(금) 출발전 (매 코스) ∘직원 탑승 안내 및 착석확인 김기용,변지은 견학지 ∘관람 및 이동시간 안내 김영제,변지은 중식 ∘중식 장소 안내 김영제,변지은 붙 임 5 객 실 배 정 구분 객실동 객실번호 배정명단 비고 (성별/인원) 1 하늘관/1실 208 관장 남1 2 노을관/20실 101 시설과장, 강상범, 이상우, *** 남4 3 102 정필승, 한원균, 홍현도, *** 남4 4 103 전시과장, 이진현, 김재경, *** 남4 5 104 보존과학과장, 박기정, 신장하, *** 남4 6 105 한양도성연구소장, 김문택, 최인호, *** 남4 7 106 청계천박물관장, 김기훈, 김성룡, *** 남4 8 107 조사연구과장, 정지희, *** 여3 9 108 학예연구부장 남1 10 109 경영지원부장 남1 11 110 유물관리과장, 강성희, *** 여3 12 111 정수인, 최보영, *** 여3 13 112 황선희, 문선영, *** 여3 14 113 김선정, 조은주, *** 여3 15 114 홍승주, 황혜전, *** 여3 16 115 박지선, 김선화, *** 여3 17 117 김기용, *** <운영방> 남2 18 118 박나운, 오지영, *** 여3 19 119 강해은, 이순경, *** 여3 20 120 조선경, 김남희, *** 여3 21 121 기사 2명 남2 22 추가1 김용진, *** <운영방2> 남2 23 추가2 총무과장, *** 남2 24 추가3 이승연, 김소영, *** 여3 ※ ***** : room key 수령 붙 임 6 워크숍 게첨용 현수막 문안 2017년 서울역사박물관 직원 워크숍 일 시 : 2017.1.19.(목) ~ 1.20.(금) 서울시 서천연수원 워크숍 친목 및 소통 아이템 󰏚 오프닝 미니 이벤트 : 문화상품권 or 박물관 기념품(에코백) ○ 행운의 이름 : 7명 - 정유년 맞이, 이름에 ‘정’, ‘유’, 글자가 들어가는 행운의 이름 󰏚 아이스브레이킹 게임(연찬회 中 휴식시간 활용) ○ 테이블별 보드게임으로 친목도모 및 소통 - 보드게임 벌칙자로 조장 선발(조장 역할 : 자유토론시 발표) <젠가> <복불복 해적선> 󰏚 자유토론 ○ 자유토론 후 조별 ‘서울역사+박물관’ 4행시 짓기 - 최고의 4행시 관장님 선정(상품 증정) ※ 서울역사박물관 4행시(안) ‘서’ 울의 이야기와 역사를 담아내는 ‘울’ 타리 같은 곳 ‘역’ 사가 흐르면 흐를수록 ‘사’ 랑받는 ‘박물관’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역사박물관 워크숍 세부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667 생산일자 2017-01-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변지은 (02-724-0112) 관리번호 D000002875061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