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 청계천박물관 개방형 교육 '우리들의 친구, 청계천박물관'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청계천박물관-63 결재일자 2017.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울역사박물관장 조선경 01/05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나병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교육대외협력과장 허대영 청계천박물관장 사종민 2016년 청계천박물관 개방형 교육 '우리들의 친구, 청계천박물관' 운영 결과보고 2017. 1. 서울역사박물관 (청계천박물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6년 청계천박물관 개방형 교육 '우리들의 친구, 청계천박물관' 운영 결과보고 지역을 대표하는 공공 교육기관으로서, 시민고객의 교육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추진된 자율체험 개방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운영개요 󰏚 추진근거  2016년 청계천박물관 개방형교육 ‘우리들의 친구, 청계천박물관’ 운영계획 (청계천박물관-275, 2016.2.1.) 󰏚 교 육 명 : ‘우리들의 친구, 청계천박물관’ 󰏚 기 간 : 2016. 1. 5.~12. 27.(매주 화요일, 10시~12시,15시~17시) 󰏚 대 상 : 4 ~ 8세(유치원단체, 개인 가족) 󰏚 교육내용 : 청계천 역사 및 생태 자율적 체험교육 󰏚 교육장소 : 교육실, 상설전시실 󰏚 운영실적 : 총 63회 / 218팀 / 총 1,154명 󰏚 만 족 도 : 평균 84.0%(교사 87.8%, 학부모 80.2%) 󰏚 집행예산 : 비예산(※자원봉사자 및 공공근로 관련 별도 예산 활용) 작 성 자 청계천박물관장:사종민 ☎2286-3401 담당:조선경 ☎2286-3403 2 운영결과 󰏚 세부 운영결과  교육일정 : 매주 화요일 1일 2회 운영 - 유치원 단체 : 10:00 ~ 12:00 - 개인 가족 : 15:00 ~ 17:00  운영결과 : 총 63회 / 218팀 / 총 1,154명  운영인력 : 총 3명(공공근로 1명, 자원봉사 2명)  월별 교육현황 월 교육대상 교육횟수 교육인원 1월 단 체 1 17 개 인 3 75 2월 단 체 2 38 개 인 2 42 3월 단 체 2 55 개 인 4 59 4월 단 체 2 50 개 인 4 28 5월 단 체 3 84 개 인 5 57 6월 단 체 2 62 개 인 3 21 7월 단 체 4 92 개 인 2 20 8월 단 체 1 32 개 인 4 91 9월 단 체 2 36 개 인 3 40 10월 단 체 3 95 개 인 2 11 11월 단 체 2 53 개 인 2 12 12월 단 체 2 38 개 인 3 46 합 계 63 1,154  교육프로그램 구성 시간 구성 비고 청계천 역사 스템프놀이, 블록 및 퍼즐놀이 청계천 자연생태 스템프 놀이, 퍼즐놀이 전시실 관람 가이드북(활동지)을 통한 자유관람 도서대여 교육시간 내 도서자료 대여  운영방법 : 자율식 체험교육 - 비치된 매뉴얼북, 교육활동지를 활용하여 교육생이 자율적으로 체험 - 자원봉사자 및 공공근로 인력 상시 배치, 기본 체험방법 가이드 3 설문결과 󰏚 설문조사 개요  설문조사 : 매회 교육 종료 후 실시  설문대상 : 교사 57명(제출: 57명), 학부모 201명(제출: 111명)  설문내용 : 설문지 기본정보 및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조사, 의견 제시  만 족 도 : 84.0%(교사 87.8%, 학부모 80.2%) 󰏚 설문결과 분석 교사 대상 설문  교육프로그램 항목별 만족도 내용 결과 비고 박물관 교육참가 횟수 없음: 37명(64.91%) 1~2회: 13명(22.81%) 만족도 높은 활동 블록쌓기: 36명(63.16%) 스탬프 놀이: 13명(22.81%) 수업시간의 적절성 91.23% 그렇다 이상 프로그램의 유익성 91.23% 재참여 의향 94.74% 전체 만족도 87.8% ※ 상세 내용 붙임 참조 학부모 대상 설문  교육프로그램 항목별 만족도 내용 결과 비고 박물관 교육참가 횟수 없음: 83명(74.77%) 1~2회: 19명(17.12%) 거주지역 동대문구: 50명(45.05%) 성동구: 32명(28.83%) 만족도 높은 활동 스탬프 놀이: 54명(48.65%) 블록 쌓기: 34명(30.63%) 수업시간의 적절성 88.29% 그렇다 이상 프로그램의 유익성 83.78% 재참여 의향 82.0% 전체 만족도 80.2% ※ 상세 내용 붙임 참조 󰏚 교육 활동 사진 블록 쌓기 스탬프 놀이 퍼즐 맞추기 4 운영평가 󰏚 운영성과 및 개선점  박물관의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지역 유치원 단체 및 개인 참여자들의 자율 체험 학습장으로 자리잡음  자원봉사자 및 공공근로 인력 활용으로 저예산 고효율의 교육 기회 제공  지역 주민의 재참여율이 높아짐에 따라 콘텐츠의 다양한 변화 요구  어린이 이해 수준에 맞춘 콘텐츠 난이도 다양화 요구  다수의 어린이들이 한번에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구재 수량 증가 요구 󰏚 향후계획  부모와 아이들이 다함께 만들어 갈 수 있는 교구재 개발  상,하반기별 콘텐츠 순환 교체로 참여자 만족도 제고 5 성과지표  12. 고객만족도  15. 교육프로그램 운영 붙임 : 설문조사 결과(학부모, 교사)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755.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16년_개방형 교육(교사용 설문 결과).pdf

    비공개 문서

  • 2016년_개방형 교육(학부모용 설문 결과).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6년 청계천박물관 개방형 교육 '우리들의 친구, 청계천박물관'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청계천박물관
문서번호 청계천박물관-63 생산일자 2017-01-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선경 (02-2286-3403) 관리번호 D000002865079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