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창조계층특성과 정책방향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창조경제 이끄는 창조계층이 국가발전 핵심 추진세력으로 부상

21세기 들어서도 성장잠재력 약화가 지속되면서 국가나 도시 모두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인 창조경제에 주목하고 있다. 상상력, 아이디어 등 창조성에 기인한 무형자산이 과거 어느 때보다 경제적 가치로서 그 중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창의적이거나 혁신적인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창조계층’이 국가나 지역발전의 핵심 추진 세력으로 부상했다. 이는 도시의 경제성장이 단지 인적자본의 밀집에서 생기는 생산효과만으로 설명되지 않고, 창조계층이 보유한 창의적 능력인 창조자본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도 창조경제를 주도하는 창조계층, 즉 창조전문인력 육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과거처럼 기업이 입지한 곳에 인력이 모이는 것이 아니라 창조계층이 정착한 곳에 기업도 따라오기 때문이다. 창조계층의 효율적인 육성을 위해서는 창조계층의 고용실태와 특성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창조계층, 직업특성에 따라 창조적 전문가 등 3개 유형으로 구분

창조계층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창조계층의 분류 방법을 검토해야 한다. 창조계층의 분류방법은 직업 또는 산업을 기준으로 하는가에 따라 직업기반 분류, 산업기반 분류, 직업·산업 혼합 분류 등 3가지로 구분되며, 보편적으로는 직업기반 분류가 사용된다. 직업기반 분류는 산업기반 분류와 달리 사람 중심으로 창조계층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직업에 기초하기 때문에 산업기반 분류보다 정확하게 창조계층을 파악할 수 있다.

창조계층은 직업특성에 따라 핵심 창조계층, 창조적 전문가, 보헤미안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핵심 창조계층’은 대학교수, 과학자, 연구원, 분석가 등 쉽게 전파되고 유용하게 쓰일 새로운 아이디어와 콘텐츠 등을 만들어 내는 계층이다. ‘창조적 전문가’는 경영, 금융서비스, 법률, 보건·의료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복잡한 지식체계에 의존해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계층이다. ‘보헤미안’은 작가, 디자이너, 배우 등 문화·예술 및 미디어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계층으로 도시의 관용문화를 대표한다.



서울시 창조계층 규모는 2013년 기준 약 149만 명으로 전국 1위

2013년 서울의 창조계층 규모는 149만 1,204명으로 전국의 27.4%를 점유하고 있다. 서울시 창조계층 규모는 16개 시·도 중 가장 많고, 입지상(LQ)으로 본 창조계층의 집중도도 1.4로 기준치 1을 상회한다. 16개 시·도의 창조계층 규모를 보면, 서울과 경기도를 제외한 나머지 시·도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2강(强) 14약(弱)’ 구조이다. 또한 서울시 전체 취업자 중 창조계층이 차지하는 비중도 28.9%로 전국 평균을 7.6%p 상회한다. 그러나 54개 해외 주요 도시와 비교한 서울시 창조계층 비중 순위는 36위로 낮다. 오슬로의 창조계층 비중은 46.8%로 54개 해외도시 중 가장 높고, 상위 9개 도시의 비중도 모두 40%대에 달한다.


서울시 창조계층특성과 정책방향

문서 설명 (목차)

01 연구의 개요

02 창조계층의 개념과 통계적 분류

03 서울시 창조계층의 고용실태와 특성 분석

04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문서 정보

서울시 창조계층특성과 정책방향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4496253 등록일 20151210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5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ISBN 9791157000739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시민경제연구실
작성자(책임자) 김범식 생산일 2015-12-09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