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모바일 행정시스템 도입에 관한 기본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배경
최근의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은 유선네트워크(wired network) 중심에서 무선네트워크(wireless network) 및 유무선 통합으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특히, 무선네트워크와 휴대용 통신단말기를 기반으로 한 이른바 모바일(mobile) 통신기술의 발달은 도시행정업무의 신속성, 유연성, 접근성을 높여 행정서비스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모바일 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모바일 이용인구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02년말 현재 이동전화 이용인구는 이미 3,000만명 이상을 넘어섰으며, 무선인터넷 보급대수 또한 3,000만명을 육박하여 우리나라 인구의 절대다수가 모바일 정보통신을 이용하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러한 모바일 정보통신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는 도시행정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모바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형태로 확대될 것이며 또한 그렇게 되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한편, 서울시는 전자정부사업(e-government)의 일환으로 모바일 행정시스템 구현을 중요한 정책사업으로 설정하고 있다. 2002년 「시정운영 4개년 계획」은 정보화부문의 핵심사업으로서 “모바일 현장행정시스템 구축”과 “모바일 GIS 시스템 구축”을 포함하고 있다.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구축은 서울시 정보화를 위한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한 반면, 유선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체계는 접근성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완 또는 대체수단으로서, 그리고 전자정부의 보다 발전된 형태로서 모바일 행정시스템의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서울시가 모바일 행정시스템 구축을 정책사업으로 설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분야에, 언제, 어떻게 추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장기적인 청사진과 구체적인 추진전략은 아직 수립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사업추진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행정시스템 구현을 위한 기술여건 및 수용태세에 대한 면밀한 분석에 기초한 전략수립이 사전에 필요하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서울시 행정업무를 대상으로 모바일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서비스 분야, 시스템 구성, 사업추진전략 등 기본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첫째, 모바일 정보통신기술의 동향, 모바일 행정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서울시 업무 및 정보화 현황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모바일 행정시스템 구축을 위한 여건을 분석한다. 둘째, 서울시의 업무 증에서 내부행정 및 대민행정 분야를 중심으로 모바일 시스템을 통하여 업무가 수행되거나 서비스가 제공될 분야를 선정하고, 그 가능성과 한계를 검토한다. 셋째, 모바일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시스템 구성 및 단계별 사업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소요되는 비용과 충족되어야 할 기술적?제도적 조건 등을 분석한다.

서울시 모바일 행정시스템 도입에 관한 기본연구

문서 정보

서울시 모바일 행정시스템 도입에 관한 기본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3141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3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신상영,이석민 생산일 2003-11-10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