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통합 도로포장 관리정책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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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서울시 도심부 도로에서는 산업화로 인한 경제 인구의 증가로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이후 버스전용차로에 중하중(버스 하중)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면서 포장파손이 촉진
-최근 이상기온 현상으로 인한 동절기의 폭설과 해빙기의 큰 일교차 및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포장파손 발생

?특히 서울시 간선도로 대부분은 최초 건설 후 20년 이상 공용(公用) 중으로 포장의 노후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
-아스팔트 포장의 최초 설계수명이 20년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공용 중인 도로의 재포장주기는 5∼10년 정도
-도심부 도로포장의 특성상 도로의 노후화와 교통량 증가, 그리고 잦은굴착 복구의 영향으로 포장의 수명을 유지하기 매우 힘든 상황을 반증

?도로는 서울시 인프라구조물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도로를 포함한 도시기반시설에 대한 자산가치는 69조 4,771억원)하며 매년 도로부분에서 발생하는 유지관리비용은 2020년 이후로 건설비용을 초과할 것으로 진단됨-도시교통본부 유지관리 예산은 2001년 24.76%에서 2008년 15.84%로 감소
-2008년 도로시설물 관리 예산은 2400억원으로 2001년 3036억원 대비 80%에도 못 미치는 상태

?도로포장관련 비용은 재포장, 긴급복구, 도로상의 공사, 안전사고 방지 등 도로시설 관리 및 교통흐름의 억제에 의한 교통혼잡 비용과 함께 발생함
-서울시 포장관리시스템(PMS:Pavement Management System)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많은 유지비용이 소모되고 있음
-이로 인한 잦은 긴급복구 때문에 교통혼잡 비용 및 민원 발생이 증가

?그러므로 서울시 도로포장 유지관리 정책은 이러한 기조로서 재료의 품질관리 방안, 효율적인 포장관리시스템(PMS) 운영 방안, 예방적 유지보수공법의 도입 방안 등에 대한 관리정책 필요
서울시 통합 도로포장 관리정책 개발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내용
제3절 연구체계 및 연구방법

제2장 서울시 도로포장 현황 및 문제점
제1절 서울시 도로파손 및 포장현황
제2절 서울시 도로포장 문제점 분
제3절 실무자 대상 심층면접조사 및 분석

제3장 선진 도로포장 사례 연구
제1절 포장관리시스템(Pavement Management System)
제2절 중하중
제3절 반사균열
제4절 계약제도

제4장 서울시 도로포장 개선방안
제1절 도로포장 내구성 증진을 위한 정책방안
제2절 서울시 도로포장 관리시스템 구성(안)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제언

참 고 문 헌
부 록
영 문 요 약

문서 정보

서울시 통합 도로포장 관리정책 개발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623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1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배윤신,신성일 생산일 2012-01-30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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