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대형마트 영업제한의 전통시장 매출 증대에 대한 영향 분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대형마트의 비약적 성장과 전통시장의 위축 가속화

○ 2000년대 들어 대형마트와 SSM(Super-Super Market)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대도시 및 중소도시의 상권 진출을 확대
-서울시의 대형마트 점포수는 2006년 48개에서 2011년 64개로 1.3배, SSM 점포수는 2006년 52개에서 2011년 267개로 5.1배 확대
-전국적으로도 대형마트와 SSM의 점포수는 2003년 각각 261개, 234개에서 2010년 437개, 928개로 급격히 증가

○ 반면, 전통시장의 개설수는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이는 서울과 전국 모두 공통적인 현상
-서울시 전통시장 개수는 등록 및 인정시장 기준으로 2005년 262개에서 2010년 218개로 축소(연평균 3.6% 감소)
-전국 전통시장 개수도 2005년 1,660개에서 2010년 1,517개로 축소(연평균 1.8% 감소)

○ 전통시장의 침체로 인해 종사자수도 과거에 비해 크게 감소하였고, 규모도 영세화 추세
-서울시 전통시장의 종사자수는 2005년 99,774명에서 2010년 85,482명으로 연평균 3.0% 감소
-서울시 전통시장의 점포당 평균 종사자수도 2008년 2명에서 2010년 1.8명으로 축소되었고, 특히 종사자수가 1명인 점포는 2008년 23.5%에 불과했으나, 2010년에는 46.9%로 23.4%p 확대
대형마트 영업제한의 전통시장 매출 증대에 대한 영향 분석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전통시장 위축과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2장 대형마트 영업제한의 전통시장 매출 증대 효과 분석

제3장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참고문헌

부록

문서 정보

대형마트 영업제한의 전통시장 매출 증대에 대한 영향 분석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557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2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범식 생산일 2012-11-15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