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2014년 서울지역 소비자 체감경기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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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소비자체감경기지수는 서울지역 체감경기 진단에 유용한 지표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대외 불확실성 증가, 중동 정세 변화, 자연재해 등에 따른 급변하는 경제여건 속에서 도시경쟁력은 국가경쟁력의 바탕으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기반 마련을 위해서는 급변하는 경제변화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 및 지역통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임.
서울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지역 경기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서울연구원은 2008년 3/4분기부터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Consumer Sentiment Index or Consumer Survey Index)를 분기별로 산출하여 공표하고 있음.
소비자체감경기지수는 대표적인 종합경기지표의 하나로서 경기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다른 통계(산업생산, 경제성장률 등)에 비해 속보성이 우수하고, 서울지역의 체감경기 진단 및 전망을 하기에 유용한 지표임.
2014년 서울지역 소비자 체감경기조사
문서 설명 (목차)
I 연구의 개요
II 서울연구원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이용 현황
III 2014년 1/4분기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IV 2014년 2/4분기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V 2014년 3/4분기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VI 2014년 4/4분기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VII 요약
부록
II 서울연구원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이용 현황
III 2014년 1/4분기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IV 2014년 2/4분기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V 2014년 3/4분기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VI 2014년 4/4분기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VII 요약
부록
문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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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6-07-13 부서 : 시민경제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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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0-07-17 부서 : 시민경제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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