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서울지역 소비자 체감경기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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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소비자체감경기지수는 서울지역 체감경기 진단에 유용한 지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대외 불확실성 증가, 중동 정세 변화, 자연재해 등에 따른 급변하는 경제여건 속에서 도시경쟁력은 국가경쟁력의 바탕으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기반 마련을 위해서는 급변하는 경제변화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 및 지역통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임.

서울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지역 경기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서울연구원은 2008년 3/4분기부터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Consumer Sentiment Index or Consumer Survey Index)를 분기별로 산출하여 공표하고 있음.

소비자체감경기지수는 대표적인 종합경기지표의 하나로서 경기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다른 통계(산업생산, 경제성장률 등)에 비해 속보성이 우수하고, 서울지역의 체감경기 진단 및 전망을 하기에 유용한 지표임.

 
2014년 서울지역 소비자 체감경기조사

목차

I 연구의 개요

II 서울연구원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이용 현황

III 2014년 1/4분기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IV 2014년 2/4분기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V 2014년 3/4분기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VI 2014년 4/4분기 소비자체감경기 전망

VII 요약

부록

 

문서 정보

2014년 서울지역 소비자 체감경기조사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363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5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ISBN 9791157000623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박희석 생산일 2015-07-21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