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파트너십 이용한 도심 공공공간 통합정비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쾌적성 높이고 쇠퇴한 지역커뮤니티 활성화 ‘핵심요소’

개발의 시대를 넘어 도시재생의 시대로 전환되면서 새로운 여건에 맞는 기성시가지 정비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도심의 수준 높은 공공공간은 도시 내 쾌적성을 높이고 쇠퇴한 지역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핵심요소이다. 이미 세계 주요 대도시들은 도심의 공공공간을 집중적으로 정비하고 있으며, 이를 주변지역과 함께 통합적으로 정비하여 도시의 쾌적한 이미지 조성은 물론 도시의 경쟁력까지 높이고 있다.

 

민?관 파트너십 맺어 지역전체 고려한 도시정비 바람직

도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전체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도시정비가 대두되면서, 물리적·사회적으로 연결된 다양한 주체의 사업 참여가 필연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더불어 최근 마을만들기 움직임이 활성화되면서 지역의 공동체가 개발에 참여하게 되었고, 민간 사업자가 이들과 함께 하면서 적극적으로 지역을 정비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또한 공공은 이들의 움직임을 제도적으로 지원해주면서 더 지속가능한 도시정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민·관 파트너십으로 지역을 관리하고 운영하고 있다.
민·관 파트너십 이용한 도심 공공공간 통합정비

문서 정보

민·관 파트너십 이용한 도심 공공공간 통합정비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357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5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민승현 생산일 2015-08-07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