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제893차-고가차도 철거 및 재활용에 따른 교통운영개선방안 수립 및 관리기본계획 용역-타당성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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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합보고서] 고가차도.철거 재활용에 따른 교통운영개선방안 수립 및 관리 기본계획.pdf (202.28 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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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 1960년대 급속한 도시화에 따라 차량의 이동성을 향상시키고 교차로 용량을 증대시킬 목적으로 1968년 아현고가차도가 건설되었으며, 이후 고가차도는 교차로의 지체를 감소시키고 철도 및 도로의 횡단, 도로 위계 및 단차를 극복하여 도로의 중요한 역할인 연속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였음
○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서 고가차도의 노후화 및 교통환경 변화 등으로 2002년 떡전고가 철거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고가차도를 철거하였으며, 고가차도 철거 후 교통소통 개선 등 교통적 측면의 효과 외에도 주변지역의 경관개선 및 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가 발생하였음
○ 교통소통보다는 사람과 도시환경을 중시하는 도시교통정책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친환경적인 도로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도시경관 및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고가차도에 대한 철거를 요구하는 지역 주민의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임
○ 서울시에서는 2006년까지 떡전고가차도 등 6개소를 철거하였으며, 2006년 서울시에서 관리하는 전체 고가차도에 대해서 운영전략을 검토하여 2008년까지 3개소를 철거하였고, 2009년 교차로 소통고가차도 중 14개소에 대한 교통운영개선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015년까지 9개소를 철거하였음
○ 이후 도시환경 변화에 따른 기존 계획 보완, 재검토 및 고가차도에 대한 관리 기본계획 수립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고가차도의 철거에 따른 교통운영개선방안 및 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됨
○ 1960년대 급속한 도시화에 따라 차량의 이동성을 향상시키고 교차로 용량을 증대시킬 목적으로 1968년 아현고가차도가 건설되었으며, 이후 고가차도는 교차로의 지체를 감소시키고 철도 및 도로의 횡단, 도로 위계 및 단차를 극복하여 도로의 중요한 역할인 연속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였음
○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서 고가차도의 노후화 및 교통환경 변화 등으로 2002년 떡전고가 철거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고가차도를 철거하였으며, 고가차도 철거 후 교통소통 개선 등 교통적 측면의 효과 외에도 주변지역의 경관개선 및 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가 발생하였음
○ 교통소통보다는 사람과 도시환경을 중시하는 도시교통정책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친환경적인 도로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도시경관 및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고가차도에 대한 철거를 요구하는 지역 주민의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임
○ 서울시에서는 2006년까지 떡전고가차도 등 6개소를 철거하였으며, 2006년 서울시에서 관리하는 전체 고가차도에 대해서 운영전략을 검토하여 2008년까지 3개소를 철거하였고, 2009년 교차로 소통고가차도 중 14개소에 대한 교통운영개선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015년까지 9개소를 철거하였음
○ 이후 도시환경 변화에 따른 기존 계획 보완, 재검토 및 고가차도에 대한 관리 기본계획 수립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고가차도의 철거에 따른 교통운영개선방안 및 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됨

문서 설명 (목차)

1. 과업의 개요
2. 관련계획 검토 및 추진전략 수립
3. 고가차도별 교통현황 분석
4. 철거가능여부 검토 및 조사
5. 고가차도 개선대안 검토
6. 결론 및 정책제언
7. 부록

문서 정보

제893차-고가차도 철거 및 재활용에 따른 교통운영개선방안 수립 및 관리기본계획 용역-타당성심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7915446 등록일 20161104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6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기술용역 제공부서 교량안전과
작성자(책임자) 서성만 생산일 2016-11-0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