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냔도]중앙버스 전용차로 정류소 소음 피해 실태조사 및 해소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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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국내의 중앙버스전용차로는 ’04년도 서울시가 가장 먼저 도입하여, ’17년 7월 현재 적용구간은 총연장 120.5Km이다. 서울시 시내버스 이용객은 하루 평균 430만 명으로, 특히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소에서 대기 중인 시민의 경우 모든 방향에서 소음에 노출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단시간이지만 높은 소음도에 노출되어 있다. 그동안 도로교통 소음 저감을 위한 연구 및 정책 등은 소음노출군을 주거지에 거주하는 주거민으로 국한하였다. 이에 따라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소의 소음도를 측정·분석하고, 해외의 대중교통 관련 소음기준을 통하여 소음 기준을 제시하였다. 국내·외 소음저감대책 및 개선사례 조사를 통한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소의 문제점 분석 및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1

3. 연구의 방법 2
가. 버스 정류소 소음 측정 2
나. 노출 위험도 평가 및 소음기준 제시 3
다. 단계적 관리 방안 제시 3

Ⅱ. 서울시 버스 정류소 현황 5

1. 서울시 버스 정류소 현황 5
가. 버스 정류소의 종류 5
나. 국외 버스 정류소 7
다. 국내 버스 정류소 9
라. 서울시 버스 정류소 12

2. 서울시 버스 운영 현황 15
가. 서울시 버스전용차로 현황 15
나. 서울시 시내버스 운영 현황 18
다.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 현황 20
라. 서울시 교통량 및 운행속도 26

3. 서울시 버스 노출 인구 29
가. 서울시 버스대당 인구수 29
나. 서울시 시내버스 수송인원 30

4. 서울시 버스 정류소 민원 사례 31
가. 버스 소음 민원 사례 31
나. 버스 정류소 개선 사항 33

Ⅲ. 서울시 버스 정류소 소음 현황 35

1. 소음측정 지점 35
가. 소음측정 지점 선정 35
나. 소음측정 방법 36
다. 측정위치 37
라. 측정시간 38
마. 측정지점 현황 39

2. 소음측정 결과 51
가. 시간대별 소음도 비교 51
나. 정류소 종류별 소음도 비교 54
다. 교통량에 따른 소음도 비교 60
라. 주중/주말 소음도 비교 62
마. 밀폐형 정류소 소음도 저감 효과 64

3. 버스 정류소 주요 소음원 65
가. 도로소음 발생원 65
나. 버스 정류소 실시간 소음 68

Ⅳ. 국내·외 교통 소음 관련 기준 77

1. 국내기준 77
가. 자동차 소음 허용기준 79
나. 도로교통 소음기준 80
다. 기타 교통 관련 기준 83

2. 국외기준 84
가. 자동차 소음 허용기준 84
나. 도로교통 소음기준 86
다. 교통 관련 기준 87
라. 기타 88
Ⅴ. 버스 정류소 소음 저감 및 관리 방안 91

1. 서울시 버스 정류소 문제점 91
가. 소음 91
나. 대기 92
다. 시설 92

2. 국내·외 버스 정류소 소음 저감 대책 94
가. 저소음포장 94
나. 저소음 타이어 94
다. 저소음차 96
라. 밀폐형 버스 정류소 97

3. 서울시 버스 정류소 소음 관리 방안 99
가. 소음 발생원 관리 99
나. 버스 정류소 시설 개선 100
다. 소음발생에 대한 의식 개선 101

Ⅵ. 결론 103

1. 중앙버스전용차로 소음측정결과 103

2. 버스 정류소의 주요 소음원 103

3. 국내·외 교통 소음 관련 기준 비교 103

4.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소 소음 관리 방안 103

5.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104

참 고 문 헌 105

문서 정보

[2017냔도]중앙버스 전용차로 정류소 소음 피해 실태조사 및 해소방안 연구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2640184 등록일 2018-01-22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특별시의회 제공부서 서울특별시의회
작성자(책임자) 관리자 생산일 2017-12-22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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