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친구서울

서울한방진흥센터

문서 본문

아이콘

어린이기자단이 전통 한의학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서울한방진흥센터에 다녀왔다.
전통 한옥에서 솔솔 풍기는 한약재 냄새를 맡으니 몸과 마음이 치료되는 것 같았다.


한의학박물관에서 다양한 약재 구경해요

내친구서울 어린이기자들이 우리나라 한약재의 70%를 유통하는 서울약령시에 모였다. 약령시는 조선 시대 효종 때 한약재를 모아서 팔기 위해 설치했고, 이후 약재를 사고파는 큰 시장으로 발전했다. 서울약령시에 있는 서울한방진흥센터는 조선 시대에 병든 백성을 보살피던 의료기관인 ‘보제원’이 있던 곳이다.

1층에는 영상 체험실, 의녀복을 입어보는 전통의상 체험실, 한방 카페 등이 있다. 2층 한의약박물관에 가면 한의약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다양한 약재 중에는 독성이 강해서 사약이나 독화살을 만들 때 썼던 부자와 비석이 있다. 또 웅담, 서각 등 희귀 약재를 보았고, 녹각과 녹용의 차이도 배웠다. 녹각은 자연적으로 떨어져 나간 사슴의 뿔이고, 녹용은 어린 사슴의 뿔을 인공적으로 자른 것이라고 한다. 한의학의 효능과 과학성이 놀라웠다. 3층에는 스트레스 진단, 한방 천연팩 체험, 허브 온열찜질 등을 할 수 있는 한방체험실 보제원이

향첩만들기

향첩만들기

벌레 쫒는 한방 향첩 만들어요

우리는 정향, 솔잎, 박하, 이 세 가지의 약재로 벌레를 쫓는 한방 방향제를 만들어 보았다. 세 가지 약재를 한지에 넣어서 접고 줄로 묶어 걸어 놓으면 향도 좋을 뿐 아니라 벌레를 쫓을 수 있다고 한다. 정향은 치과에서 맡았던 냄새였다. 향균과 소독 효과가 있어 치과용 소독제로 사용된다. 솔잎은 송편을 찔 때 넣거나 숲에서 맡을 수 있는 피톤치드 성분으로 피로를 풀어 준다. 박하는 파스의 시원한 성분으로 긴장감을 풀어주고 벌레를 퇴치해 준다.

서울한방진흥센터에 가면 쑥과 국화를 띄운 40~42도의 따뜻한 물에 족욕도 할 수 있다. 족욕을 하면 피로감이 훨씬 사라진다. 냄새만 맡아도 건강해 질 것 같은 한의약 체험을 하고나니 한의학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다.

서울한방진흥센터

서울한방진흥센터 외관

서울한방진흥센터 9월 프로그램

함께하는 추석맞이 소원한방
9월 19일(수) 16:00~17:30 | 5천원
아로마 디퓨저 만들기 | 박물관 관람 | 족욕 체험

함께 즐겨요, 우리 공연
9월 19일(수) 19:00~20:00 | 무료
조선마술사 이경재의 퍼포먼스 | 소리꾼과 함께하는 국악공연

문화가 있는 날, ‘랄랄라! 한방나들이’
9월 29일(토) 13:30~15:10 | 9천원
동백을 활용한 한방체험

※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및 전화 접수 (당일 현장접수 가능)

찾아가는 길

홈페이지장소
1호선 제기동역 2번 출구
문의문의
969-9241~21 (누리집 : kmedi.ddm.go.kr)

탐방취재 및 기사 작성에 참여한 어린이기자

강규리(상명대학교사범대학부속초 6) 강보민(송전초 3) 강지원(응봉초 5) 강지후(연촌초 4)
계한빈(동교초 3) 김승주(세륜초 4) 김승현(안암초 3) 김예은(대길초 6) 김혜원(삼릉초 5)
박가현(배봉초 6) 박서연(도봉초 3) 박서영(경일초 5) 박성윤(구일초 4) 박정현(배봉초 4)
백지우(대진초 5) 서이진(창도초 6) 서현지(마장초 5) 신상우(여의도초 5) 신성우(전동초 3)
신혜인(세명초 4) 안서연(갈현초 5) 안현진(충암초 4) 오은선(구암초 4) 유수빈(동자초 4)
유지수(양전초 4) 이가인(등명초 5) 이서윤(창일초 5) 이송아(홍연초 5) 이승률(강일초 5)
이아인(등명초 5) 이윤아(자양초 6) 이진명(수암초 6) 인재승(신서초 4) 임예은(명덕초 6)
장연우(금옥초 6) 정민찬(잠실초 4) 정지윤(길원초 4) 태지환(잠실초 4) 한채원(봉현초 5)
현유림(중랑초 6)

문서 정보

서울한방진흥센터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친구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이지현 생산일 2018-08-30
관리번호 D000003968614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